[표지]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5
가. 추진배경 5
나.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내용 10
가. 스마트 러닝의 개념과 적용가능성 탐색 10
나. 국내외 사례 분석 10
다. 스마트 평생학습 종합전달체제 모형 도출 10
라. 스마트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핵심과제 제시 11
3. 연구방법 12
가. 문헌자료 분석 12
나. 국내·외 현황분석 12
다. 정책간담회 등 협의체 운영 12
라. FGI 등 현장방문 및 면담조사 12
Ⅱ. 선행연구 분석 13
1. 스마트러닝의 이론적 배경 15
가. 스마트 러닝의 개념 15
나. 스마트 러닝의 특징 16
2. 스마트 러닝의 정책구현 21
가. 스마트 러닝의 정책연구 21
나. 스마트 러닝을 위한 기술 개발 31
다. 국내외 정책사례 32
Ⅲ. 정책동향 및 사례분석 39
1. 정책동향 및 기술변화 41
가. 정책동향 41
나. 기술변화 43
2. 이러닝서비스 51
3. 온라인 지식나눔 사례 84
4. 유관기관 빅데이터 운영 97
가. 빅데이터(Big Date)의 이론적 배경 97
나. 빅데이터 활용 트렌드 101
다. 스마트교육과 빅데이터 103
라. 스마트교육에서의 빅데이터와 활용방안 105
마. 빅데이터(Big Date) 활용 사례 : 공공분야 110
바. 빅데이터(Big Date) 활용 사례 : 민간분야 122
Ⅳ. 정보화전략계획의 수립 137
1. 정보화전략계획의 개념 139
가. 정보화전략계획의 정의 139
나. 국가 정보화전략계획의 수립 절차 140
2. 추진방향 141
가. 추진배경 141
나. 추진목적 142
다. 계획수립의 범위 142
3. 환경 및 요구분석 143
가. 정책환경 143
나. 평생교육 서비스 144
다. 내부 IT환경 145
라. 연계시스템 146
4. 목표 시스템 148
가. 비전체계도 148
나. 목표시스템의 방향 149
다. 목표시스템의 정의 150
라. 통합 목표시스템 구성 153
Ⅴ. 실행체계 및 주요과제 155
1. 기본방향 157
2. 실행체계 158
3. 주요과제 161
가. 시·도 평생학습정보망 연계 161
나. 평생교육 콘텐츠 연계·개발 162
다. 학습이력 관리 및 학습설계 서비스 164
라. 온-오프라인 지식나눔 활성화 165
마.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 환경 조성 167
바. 자격 및 학력연계 교육과정 운영 168
Ⅵ. 제언 170
참고문헌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