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8
가. 국내외 학교 다양화 및 학교평가 사례분석 18
나.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의 운영 현황과 성과 분석 18
다.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 대상 학교운영 성과 평가지표 개발 18
3. 연구방법 19
가. 선행연구 분석 및 문헌연구 19
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focus group interview) 19
다. 학교 운영 현황 조사 19
라. 전문가 의견조사 20
마. 의견 수렴 토론회 개최 20
Ⅱ. 선행연구 분석 23
1. 특목고와 특성화중의 재지정 평가 도입 배경 23
2. 학교 다양화 정책과 학교효과 분석 : 차터스쿨 사례 31
3. 학교평가의 내용과 평가기준 관련 연구 39
Ⅲ.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 운영 현황 분석 49
1. 조사개요 49
2. 외국어고·국제고 운영 현황 51
가. 구성원 현황 51
나. SWOT 분석 54
다. 학교 운영 현황 60
3. 국제중 운영 현황 100
가. 구성원 현황 100
나. SWOT 분석 104
다. 학교 운영 현황 105
Ⅳ.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 운영 평가지표 개발 131
1. 전문가 의견조사 131
가. 조사 개요 131
나. 조사 결과 132
다.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요약 143
2. 외국어고·국제고 운영 평가지표 146
가. 외국어고·국제고 운영 평가지표 개발 146
나. 외국어고·국제고 운영 평가내용 149
3. 국제중 운영 평가지표 162
가. 국제중 운영 평가지표 개발 162
나. 국제중 운영 평가내용 164
4. 만족도 조사 설문지(안) 176
가. 학생 만족도 조사 176
나. 학부모 만족도 조사 178
다. 교원 만족도 조사 180
Ⅴ.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 평가 운영 방안 185
1.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 평가 운영 방안 185
2. 정책적 고려 사항 189
참고문헌 193
부록 203
[부록 1] 관련 법령 203
[부록 2] 학교운영현황 조사지 217
[부록 3] 전문가 의견 조사지 247
판권기 251
[뒷표지] 252
〈표 Ⅰ-1〉 기존 운영 학교들의 지정기간에 관한 규정 16
〈표 Ⅰ-2〉 2014년 학교운영 성과 평가 대상 학교 17
〈표 Ⅱ-1〉 외국어고 폐지 관련 여론조사 결과 25
〈표 Ⅱ-2〉 외국어고 제도 개선 정책의 추진 경과 28
〈표 Ⅱ-3〉 외국어고 정책 전략의 비교 29
〈표 Ⅱ-4〉 해외 학교평가 내용에 대한 비교 45
〈표 Ⅲ-1〉 학교 운영 현황 조사지 구성 50
〈표 Ⅲ-2〉 학생 분포 현황 51
〈표 Ⅲ-3〉 신입생 입학전형 중 일반학생 지원 현황 52
〈표 Ⅲ-4〉 사회통합전형 중 기회균등전형 지원 현황 52
〈표 Ⅲ-5〉 사회통합전형 중 사회다양성전형 지원 현황 52
〈표 Ⅲ-6〉 전·출입 학생 현황 53
〈표 Ⅲ-7〉 교원 정·현원표(2014년 3월 현재) 53
〈표 Ⅲ-8〉 외국어고·국제고의 강점 요인 55
〈표 Ⅲ-9〉 외국어고·국제고의 약점 요인 56
〈표 Ⅲ-10〉 외국어고·국제고의 기회 요인 58
〈표 Ⅲ-11〉 외국어고·국제고의 위협 요인 59
〈표 Ⅲ-12〉 입학전형위원회 구성 60
〈표 Ⅲ-13〉 입학전형위원회 회의 실적 61
〈표 Ⅲ-14〉 입학전형위원 연수 실적 61
〈표 Ⅲ-15〉 사회통합전형학생 선발 및 입학전형 영향평가 결과 반영도 65
〈표 Ⅲ-16〉 진로교육 현황 70
〈표 Ⅲ-17〉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78
〈표 Ⅲ-18〉 지역사회 협력 활동 실적 78
〈표 Ⅲ-19〉 교직원 연수 실적 84
〈표 Ⅲ-20〉 학교 운영에 대한 평가 90
〈표 Ⅲ-21〉 수익자부담경비비율 94
〈표 Ⅲ-22〉 시설 및 재정 여건에 대한 평가 94
〈표 Ⅲ-23〉 기타 학교 운영 현황에 대한 평가 100
〈표 Ⅲ-24〉 학생 분포 현황 100
〈표 Ⅲ-25〉 신입생 입학전형 중 일반학생 지원현황 101
〈표 Ⅲ-26〉 사회통합전형 중 기회균등전형 지원현황 101
〈표 Ⅲ-27〉 사회통합전형 중 사회다양성전형 지원현황 102
〈표 Ⅲ-28〉 전·출입 학생 현황 103
〈표 Ⅲ-29〉 교원 정·현원표(2014년 3월 현재) 103
〈표 Ⅲ-30〉 입학전형위원회 구성 105
〈표 Ⅲ-31〉 입학전형위원회 회의 실적 106
〈표 Ⅲ-32〉 입학전형위원 연수 실적 106
〈표 Ⅲ-33〉 사회통합전형학생 선발 및 입학전형 영향평가 결과 반영도 108
〈표 Ⅲ-34〉 진로교육 현황 110
〈표 Ⅲ-35〉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114
〈표 Ⅲ-36〉 지역사회 협력 활동 실적 114
〈표 Ⅲ-37〉 교직원 연수 실적 118
〈표 Ⅲ-38〉 학교 운영에 대한 평가 121
〈표 Ⅲ-39〉 수익자부담경비비율 123
〈표 Ⅲ-40〉 시설 및 재정 여건에 대한 평가 124
〈표 Ⅲ-41〉기타 학교 운영 현황에 대한 평가 127
〈표 Ⅳ-1〉 학교운영 계획의 이행 노력 132
〈표 Ⅳ-2〉 교원의 전문성 133
〈표 Ⅳ-3〉 공교육 정상화 노력 134
〈표 Ⅳ-4〉 교직원 인사 운영의 적절성 135
〈표 Ⅳ-5〉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136
〈표 Ⅳ-6〉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137
〈표 Ⅳ-7〉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137
〈표 Ⅳ-8〉 입학전형 운영 및 개선 138
〈표 Ⅳ-9〉 입학 및 전·편입학 전형의 투명성 및 객관성 139
〈표 Ⅳ-10〉 학교 재정 운영의 적정성 140
〈표 Ⅳ-11〉 교육시설 확보 및 활용 141
〈표 Ⅳ-12〉 재정 운영의 투명성 및 객관성 141
〈표 Ⅳ-13〉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 142
〈표 Ⅳ-14〉 교육청 자율 평가 143
〈표 Ⅳ-15〉 성과평가 항목 및 지표(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144
〈표 Ⅳ-16〉 외국어고·국제고 성과평가 항목, 지표 및 배점 기준(안) 147
〈표 Ⅳ-17〉 국제중 성과평가 항목, 지표 및 배점 기준(안) 163
〈표 Ⅴ-1〉 외국어고·국제고·국제중의 학교 운영 성과평가 기준 관련 법령 조항 187
〈표 Ⅴ-2〉 학교운영 성과 평가 대상 학교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