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9
Ⅱ. 개방형 자율학교가 지향하는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의 의미 10
1. 전인교육의 개념 11
가. 전인교육은 인간의 모든 측면들, 즉 지·정·의 흑은 지·덕·체 등이 조화롭게 발달한 전인을 양성하는 교육이다 11
나. 전인교육은 인간의 모든 측면들 간에 상호관련성을 중시하는 교육이다 13
다. 전인교육은 지식교육과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지식교육을 추구한다 15
라. 전인교육은 정서교육을 추구한다 17
마. 전인교육은 몸 교육을 추구한다 18
2. 전인교육의 원리 19
가. 통합성(전체성, wholeness, integration) 19
나. 균형성(balance) 20
다. 관계성(relationship) 22
라. 체험성 23
마. 인간성(인간됨 혹은 인간화) 24
3.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24
가. 인성은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의 본연의 모습이다 25
나. 인성은 도덕적 인격, 인간다운 품성을 말한다 27
4.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의 관계 31
5.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운영의 기본 방향 35
가.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운영의 원리적 방향 35
나.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운영의 실천적 방향 40
Ⅲ.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구안과 운영 방안 47
1. 교육과정 구안의 기본 방향 47
가. 교육과정의 기본 틀 47
나. 교육과정 구안의 기본 방향 49
2. 혁신적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사례 53
가. 이론적 측면 : 진정한 교육과정(authentic curriculum) 이론 53
나. 사례 :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학교재설계 네트워크 59
3.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 방안 제안 64
가. 1학년 교육과정 64
나. 2·3 학년 교육과정 운영 방안 66
Ⅳ. 생활지도의 새로운 방향 72
1. 생활지도의 개념과 영역 72
2. 생활지도 모형 모색 73
가. 개방형 자율학교의 학교문화 창출·정착 노력의 중요성 74
나. 학교문화 창출과 정착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 74
다. 제안 : 학교문화 정착 프로그램으로서의 '모험기반의 상담(ABC)' 76
3. ABC 프로그램 적용 사례 및 방안 83
가. 교육과정 운영 및 생활지도 업무 측면에서의 적용 사례 83
나. 개방형 자율학교에서의 ABC 프로그램 적용 방안 86
4.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ABC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94
5. 인권지향의 학교문화에 적합한 생활 지도 방법 모색 95
가. 생활지도 교사의 자세 가다듬기 95
나. 부적응 학생 지도 방법 98
다. 존중과 참여·인권지향의 학교문화를 향하여 99
Ⅴ. 진로교육 실천사례 및 운영방법 101
1. 진로교육의 개념 및 전인교육과의 관계 101
2. 진로교육의 의의 103
3. 중등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과제(고등학교를 중심으로) 104
가. 중등 진로교육 현황 105
나. 중등 진로교육의 과제 109
4. 진로교육의 목표와 방향 112
가. 진로교육의 목표 112
나. 진로교육의 방향 113
5. 다양한 진로교육 방법 114
가. 직업카드를 이용한 진로교육 114
나. 인터넷을 통한 진로교육 117
다. 영상물을 이용한 진로교육(성공시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22
라. 체험학습을 활용한 진로지도 123
마. 진로교육 차원의 효율적 교육방법 지도 125
6. 교육과정 속에서 진로교육 운영 129
7. 담임이 하는 진로교육 130
Ⅵ. 새로운 학교행정 체제 모색 133
1. 이론적 토대 : 학교재구조화 133
가. 학교 재구조화 133
나. 외국의 사례 : Charter School 135
2. 개방형 자율학교의 행정체제 137
가. 인사 138
나. 예산 140
다. 조직 구조 143
라. 학교장의 리더십 146
3. 새로운 문화 형성 전략 151
가. 학교 조직문화의 개념 151
나. 학교 조직문화의 형성 요인 153
다. 학교 조직문화의 유형 155
Ⅶ. 요약 및 결론 163
1. 요약 163
2. 결론 164
참고문헌 166
부록 178
부록 1. 성공시대 추천 목록 180
부록 2. 진로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목록 181
부록 3. 영상물을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예시 187
1. 성공한 직업인의 비결을 찾아서 187
2. 우리 시대의 멘토를 찾아서 191
3. 모의 창업 경진 대회 196
4. 진로고민 이렇게 해 보자 201
부록 4. 진로지도를 위한 도서목록 203
부록 5. 기타 유용한 정보 205
판권기 208
〈표 Ⅱ-1〉 전인교육과 학교운영 간의 연계성 41
〈표 Ⅲ-1〉 진정한 학력의 범주, 학생평가방식, 지도 요령 56
〈표 Ⅲ-2〉 교육과정 영역과 학습 분야(미국 메츠 고교) 59
〈표 Ⅲ-3〉 진정한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관련 연구 61
〈표 Ⅲ-4〉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예시 66
〈표 Ⅲ-5〉 적극적 자율화안 예시(2·3학년 인문계열 교육과정) 68
〈표 Ⅲ-6〉 소극적 재구성안 예시(2·3학년 자연계열 교육과정) 70
〈표 Ⅳ-1〉 학교문화 정착 기본 프로그램 구성요소와 내용 75
〈표 Ⅳ-2〉 어드벤처 프로그램의 진행단계 81
〈표 Ⅳ-3〉 교육과정운영 측면의 실천사례 83
〈표 Ⅳ-4〉 창의재량활동 실천 결과 참여자 집단의 반응 84
〈표 Ⅳ-5〉 생활지도 업무 측면의 사례 85
〈표 Ⅳ-6〉 학급운영에서의 생활지도 활동 목록 87
〈표 Ⅳ-7〉 창의재량활동 수업에서의 ABC활동 목록의 예 89
〈표 Ⅳ-8〉 1학년 대상, 학기초 학교 적응 프로그램에서의 ABC 프로그램 예시 91
〈표 Ⅳ-9〉 학기 초 단기 학교 적응 프로그램 예시 92
〈표 Ⅳ-10〉 부적응 학생 적응 프로그램 예시 93
〈표 Ⅴ-1〉 경인 중학교의 진로지도 사례 124
〈표 Ⅴ-2〉 교육과정 속에서의 진로교육 운영 사례 129
〈표 Ⅴ-3〉 담임이 하는 진로지도 사례 130
〈표 Ⅵ-1〉 학교 조직문화 형성 요인 154
[그림 Ⅱ-1] 전인의 측면인 지·덕·체의 상호관련성 15
[그림 Ⅱ-2] 전인교육의 측면 15
[그림 Ⅱ-3] 기존의 전인교육과 지식교육의 관계 17
[그림 Ⅱ-4] 전인교육과 지식교육의 참된 관계 17
[그림 Ⅱ-5] 기존의 전인교육, 교과교육, 인성교육의 관계 32
[그림 Ⅱ-6] 기존의 교과교육, 지식교육, 인성교육, 특별활동, 재량활동의 관계 32
[그림 Ⅱ-7] 교과교육, 특별활동, 재량활동과 전인교육의 참된 관계 33
[그림 Ⅱ-8] 교과교육, 특별활동, 재량활동과 인성교육의 참된 관계 33
[그림 Ⅱ-9] 전인교육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관계 39
[그림 Ⅳ-1] 생활지도와 학교교육 제 영역과의 관계 73
[그림 Ⅳ-2] 경험학습의 과정 80
[그림 Ⅵ-1] 학교의 구조와 조직상의 변화 144
[그림 Ⅵ-2] 교수-학습과정상의 변화 145
[그림 Ⅵ-3] 학교 평가와 책무성상의 변화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