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협력진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4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2
2. 연구 내용 및 범위 49
가. 연구의 주요 내용 49
나. 연구의 범위 51
3. 연구 방법 52
가. 문헌조사 52
나. 실태 분석 및 설문 52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세미나(FGI 병행) 53
라. 현지 실태 조사(질적 면담) 및 심층 분석 53
마. 공청회 및 토론회 개최 54
Ⅱ. 이론적 배경 58
1. 교육과정 개정과 국가·사회적 요구 - 상황분석과 요구조사 58
가. 본 개정의 특징 58
나. 국가 교육과정 개정과 요구조사 61
2. 행복교육과 창의적 융합 인재 63
가. 행복교육에 대한 요구 63
나. 행복교육에 대한 연구 65
다. 외국의 행복교육 사례 71
라. 행복의 교수-학습 가능성에 대한 연구(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3-17 델파이 조사) 82
마. 한국의 행복교육을 위한 제언 84
3. 핵심 소양, 역량 그리고 교육과정 개정 86
가.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과정 개정 86
나. 국외 교육과정 개정 사례 95
4.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121
1) 외국의 범교과 학습 주제 사례(핀란드) 121
2) 범교과 교육과정 국제비교 123
3) 범교과 학습 주제의 정련 과정 123
5. 선행연구 분석 125
가. 교육과정 개정 관련 연구 내용 분석 125
나. 국가·사회적 요구 조사 관련 국내 보고서 내용 분석 133
다. 범교과 학습주제(현행 교육과정)와 요구 146
Ⅲ. 교육과정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를 통한 요구 조사 158
1. 조사 개요 158
가. 주요 내용 158
나. 조사 대상 159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요구 160
가.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요구 160
나. 문·이과 통합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요구 161
다. 기초소양교육을 위한 공통교육과정 요구 164
라. 문·이과 구분이 지속되는 원인과 해결책 166
마. 사회 변화 및 융·복합 인재 양성교육 관련 과목 신설 요구 168
3.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인식과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한 요구 172
가.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념과 본질, 성격에 대한 인식 172
나. 범교과 학습 주제 선정의 문제점 173
다. 범교과 학습 주제 통합과 운영 개선을 위한 방안 174
라. 범교과 학습 주제 추가 여부에 대한 조사 183
4. 총론 및 각론 연계 방안 186
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방안 186
나. 국·영·수 과목의 비중 조정, 교육내용의 적정화, 연계성 강화, 교과통합 방안 189
다.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한 요구 192
라.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행복교육을 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196
5. 소결론 및 논의 197
가. 요약 197
나. 소결론 및 개정의 시사점 200
Ⅳ. 교육 수요자 대상(학생·학부모·교사) 질문지 조사 208
1. 조사 개요 208
가. 주요 내용 208
나. 조사 대상 208
나. 조사 내용 및 방법 210
2. 학생 대상 조사 결과 분석 212
가. 분석 절차 및 처리 212
나. 응답자의 분포 212
다. 분석 결과 213
3. 학부모 대상 조사 결과 분석 227
가. 분석 절차 및 처리 227
나. 응답자의 분포 228
4. 교사 대상 조사 결과 분석 253
가. 표집 특성 253
나.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사항 256
다. 국가·사회적 요구에 대한 사항 263
라.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사항 267
마. 총론 관련 요구 사항 279
바. 각론 관련 요구 사항 288
5. 교육대상자 간 조사 결과 분석 295
가.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 집단의 인식 296
나. 학교교육 및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 집단의 인식 307
6. 총론에의 연계 방안 313
7. 각론에의 연계 방안 316
8. 소결론 및 논의 317
가. 요약 317
나. 소결론 및 개정의 시사점 325
Ⅴ. 교육 수요자 대상(교사·외부전문가) 면담 조사 334
1. 조사 개요 334
가. 면담 대상 선정 기준과 의미 334
나. 면담 대상자 334
다. 연구방법 335
2. 교사와 외부전문가의 미래 능력과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인식 339
가. 초등학교 행정가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합니다" 339
나. 중등학교 교사 :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관심보다는 수능이 우선이죠." 341
다. 학생 집단 : "선생님, 우리도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해 주세요" 344
라. 학부모 단체 : "교육과정 개정 자체에 대한 불안감이 큽니다" 346
마. 통일교육 관련 : "곧 도래할 통일시대를 위한 준비가 당장 필요합니다" 348
바. 기업체 : "급변하는 시대에 적합한 융·복합적 인재로 키워주세요" 350
사. 예술계 인사 : "다양성을 인정하는 예술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352
아. SW교육 및 기타 과목 신설 관련 : "해당 과목들의 중요성과 내실화 요구" 353
3. 총론에의 연계 방안 356
가. 범교과 학습 개선 방안 모색 356
나.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 모색 357
다.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 모색 358
라. 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육과정 반영 방법 모색 358
마.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 모색 359
4. 각론에의 연계 방안 360
가.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를 반영한 교육내용 적정화 360
나.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 360
다. 평가 방법의 개선 361
5. 소결론 및 논의 361
가. 요약 361
나. 소결론 및 개정의 시사점 362
Ⅵ. 교과 신설 요구에 대한 검토 368
1. 안전 교육 강화 방안 관련 요구 368
가. 검토 배경 368
나. 안전 교육 현황 368
다. 안전 교육 강화 방안 368
라. 안전 교육 강화를 위한 여건 조성 370
2. 소프트웨어(SW) 교육 관련 요구 371
가.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371
나. 현행 컴퓨터 교육의 문제점 373
다. 국외 소프트웨어 교육의 주요 동향 374
라. 교사수급 및 인프라 구축 현황 391
마. 결론 402
3. 인문교과 신설 관련 요구 408
가. 인문학 교육의 목표 408
나. 인문학 교육의 유의점 408
다.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인문' 교과군(문학, 역사, 철학) 신설 안 논의 410
4. 독도 관련 요구 411
가. 현황 및 문제점 411
나. 필요성 411
다. 교육과정 반영 검토 412
Ⅶ. 범교과 학습 교육과정 반영 방안 416
1. 선행연구 분석 및 개정의 방향 416
가.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416
나.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연구 방향 417
다.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정 방향 418
2. 총론과 각론에의 연계 방안 419
가. 총론 문서 위치 419
나. 국가 수준의 기준과 내용 제시 419
다. 주제 정련 및 통합 방법 420
라. 주제 제시 방식 420
마.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 지도 방안 제시 421
3. 범교과 학습 주제 내실화 방안 421
가. 범교과 학습 주제 재개념화 및 실행방안 421
나.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요구 및 개선방안 424
다. 범교과 학습 주제 정련화 과정 429
라. 현행 범교과 학습 주제 접근의 문제점 435
마. 범교과 학습 주제 통합 방법 436
4. 논의 441
가. 범교과 학습 주제의 성격 규명 441
나. 교육 방안 441
다. 법령과의 충돌 문제 442
Ⅷ. 결론 446
1. 요약 446
가. 개정 관련 전반적인 집단별 요구 446
나. 국가·사회적 요구 관련 교과목 신설 요구 449
다.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요구 및 개선방안 452
라. 총론과 각론 개정 전달사항 457
마. 총론 개정의 주요 개정 내용 460
마. 유·초·중·고 교육과정 개선의 주요 쟁점 484
바. 총론 개발의 방향과 연계 사항: 검토 사항 486
사. 각론과의 연계 방안: 검토 사항 487
2. 제언 489
3. 쟁점 490
참고문헌 492
부록 501
[부록 1] 제1차 토론회(공청회) 토론 원고 501
토론 원고 1.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의견 수렴 방식에 관한 제언 / 강홍준 503
토론 원고 2.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연구"에 바란다. / 김선희 506
토론 원고 3.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제언 / 안상진 513
토론 원고 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토론을 위한 원고 / 김차진 523
토론 원고 5.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사회 요구 조사' 문제 토론 / 강태중 535
[부록 2] 제2차 토론회 토론 원고 540
토론 원고 1. / 김사훈 542
토론 원고 2. "학교현장, 국가·사회의 요구사항 조사 연구"에 대한 토론자료 / 허영식 551
토론 원고 3. 2014년 학교현장, 국가사회의 요구 사항 조사 연구에 대한 토론 / 이원희 554
토론 원고 4.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성 탐색 / 신영숙 558
토론 원고 5. 2015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학교현장, 국가·사회의 요구사항 조사 연구」에 대한 토론자료 / 엄명자 564
토론 원고 6. "학교현장, 국가·사회의 요구사항 조사 연구"에 대한 토론 / 김병일 567
토론 원고 7. "학교현장, 국가·사회의 요구사항 조사연구"의 최종 보고서 토론문 / 김태수 572
토론 원고 8. 2015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토론회 / 이유정 576
토론 원고 9.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선 방안의 적합성 / 이윤복 579
토론 원고 10.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소견 / 임인숙 582
토론 원고 11. 학교현장, 국가·사회의 요구를 통해 우리가 고민해 보아야 할 것들 / 정상원 585
[부록 3] 전문가 델파이, 설문, 면담 조사지 589
전문가 1차 델파이 조사지 591
전문가 2차 델파이 조사지 611
학부모용 온라인 설문 조사지 655
교사용 온라인 설문 조사지 664
학생용 온라인 설문 조사지 701
전문가 면담 조사 가이드 710
판권기 713
〈Ⅱ-1〉 행복을 느끼는 준거집단 및 장소에 대한 2011년에서 2013년까지의 변화 64
〈Ⅱ-2〉 Riverdale 교육특성 및 교육내용 76
〈Ⅱ-3〉 행복의 교수-학습 가능성에 대한 연구 83
〈Ⅱ-4〉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 관련 선행연구 86
〈Ⅱ-5〉 한국과 영국의 Key Stage 별 학제 비교(Sixth Form 이전 중심) 96
〈Ⅱ-6〉 한국과 영국의 일반적인 교육제도 비교 97
〈Ⅱ-7〉 영국의 2013 개정 교육과정 구조 100
〈Ⅱ-8〉 온타리오주 교과목 운영 105
〈Ⅱ-9〉 초·중학교 주당 최소 수업 시수 114
〈Ⅱ-10〉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 깔레반 고등학교 116
〈Ⅱ-11〉 범교과 교육과정 국제비교 123
〈Ⅱ-12〉 범교과 학습 주제의 정련 과정 124
〈Ⅱ-13〉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선행연구 분석 147
〈Ⅱ-14〉 우리나라 시기별 범교과 학습 주제 변화 148
〈Ⅱ-15〉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와의 연계성에 대한 인식 분석 149
〈Ⅱ-16〉 학교급별 목표 예시 150
〈Ⅱ-17〉 재분류된 범교과 영역(1) 151
〈Ⅱ-18〉 재분류된 범교과 영역(2) 153
〈Ⅲ-1〉 델파이 조사 참여자 159
〈Ⅲ-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개념 및 성격에 대한 1·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0
〈Ⅲ-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한 요구 161
〈Ⅲ-4〉 문·이과 통합형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대한 1, 2차 델파이... 162
〈Ⅲ-5〉 문·이과 통합형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방향 163
〈Ⅲ-6〉 문·이과 통합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방향 163
〈Ⅲ-7〉 기초소양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공통교육과정 방안 164
〈Ⅲ-8〉 기초소양 교육을 위한 중학교 공통교육과정 방안 165
〈Ⅲ-9〉 기초소양 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공통교육과정 방안 165
〈Ⅲ-10〉 문·이과 구분의 원인 166
〈Ⅲ-11〉 문·이과 구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 167
〈Ⅲ-12〉 독도교육 교과 신설에 대한 조사 169
〈Ⅲ-13〉 안전교육 교과 신설에 대한 조사 170
〈Ⅲ-14〉 정보 SW 코딩 교육 교과 신설에 대한 조사 170
〈Ⅲ-15〉 인문학적 소양 함양과 관련된 교과 신설에 관한 조사 171
〈Ⅲ-16〉 연극 교과 신설 또는 연극 교육에 대한 방안에 대한 조사 172
〈Ⅲ-17〉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념과 본질, 성격 173
〈Ⅲ-18〉 범교과 학습 주제들에 대한 문제점 174
〈Ⅲ-19〉 범교과 학습 주제 적정화 방안 176
〈Ⅲ-20〉 범교과 학습 주제 적정화 방안 1차 조사 문항 중 "범교과 학습 주제들... 177
〈Ⅲ-21〉 1차 조사 문항 중 "범교과 학습 주제 중 가장 우선시 되는 주제 15개를... 178
〈Ⅲ-22〉 1차 조사 문항 중 "범교과 학습 주제 중 개별 교과 내지 교과 간... 179
〈Ⅲ-23〉 1차 조사 문항 중 "범교과 학습 주제 중 제외시켜도 무방한 주제라고... 180
〈Ⅲ-24〉 1차 조사 문항 중 "현행 39개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아래와 같이... 181
〈Ⅲ-25〉 범교과 학습 주제 포함여부와 통합방안에 대한 조사 182
〈Ⅲ-26〉 상위 영역 범주를 정하여 범교과 학습 주제를 통합하는 방안 조사 결과 183
〈Ⅲ-27〉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행복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 184
〈Ⅲ-28〉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배려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 184
〈Ⅲ-29〉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향토이해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 184
〈Ⅲ-30〉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문화다양성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 185
〈Ⅲ-31〉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노동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 185
〈Ⅲ-32〉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상호소통을 통한 갈등해결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185
〈Ⅲ-33〉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자기정체성교육'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 186
〈Ⅲ-34〉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이 시급한 부분 187
〈Ⅲ-35〉 중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이 시급한 부분 187
〈Ⅲ-36〉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이 시급한 부분 188
〈Ⅲ-37〉 국·영·수 과목의 비중 조정 방안 189
〈Ⅲ-38〉 교육내용의 적정화 방안 190
〈Ⅲ-39〉 초·중·고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방안 191
〈Ⅲ-40〉 교과 내 통합 및 교과 간 통합 방안 192
〈Ⅲ-41〉 수능 응시과목 및 비중 조정 방안 193
〈Ⅲ-42〉 교사 양성 제도 개선 방안 194
〈Ⅲ-43〉 교사 연수 제도 개선 194
〈Ⅲ-44〉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 195
〈Ⅲ-45〉 관련 법령 및 행정 절차의 개선 방안 195
〈Ⅲ-46〉 학습 주제 삭제 2안 203
〈Ⅲ-47〉 학습 주제 통합 2안 204
〈Ⅳ-1〉 학교급별 조사 대상의 교사, 학생, 학부모 209
〈Ⅳ-2〉 학교급별 최종 응답자 수(비율) 209
〈Ⅳ-3〉 설문지 구성 내용(교사용) 210
〈Ⅳ-4〉 설문지 구성 내용(학생용) 211
〈Ⅳ-5〉 설문지 구성 내용(학부모용) 211
〈Ⅳ-6〉 학생 응답자의 분포 현황 213
〈Ⅳ-7〉 학교에서 교과목을 배우는 이유에 대한 인식 214
〈Ⅳ-8〉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 수에 대한 인식 214
〈Ⅳ-9〉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른 공부 부담에 대한 인식 215
〈Ⅳ-10〉 일일 정규 수업시간에 대한 의견 215
〈Ⅳ-11〉 일일 학습 교과목의 분량에 대한 인식 216
〈Ⅳ-12〉 학습내용의 난이도에 대한 의견 216
〈Ⅳ-13〉 학습내용에 대한 흥미, 적성 관련성 217
〈Ⅳ-14〉 적성, 소질 계발과 학습내용의 관련성 218
〈Ⅳ-15〉 교과목 내용의 구성 방향에 대한 인식 218
〈Ⅳ-16〉 교과목 선택에 대한 의견 219
〈Ⅳ-17〉 배우고 싶은 수업 주제에 대한 인식 221
〈Ⅳ-18〉 낮은 학업 흥미도 및 만족도의 원인에 대한 중·고생의 인식 224
〈Ⅳ-19〉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방향 및 구현 방법에 대한 중·고생의 인식 226
〈Ⅳ-20〉 학부모 응답자의 분포 현황 228
〈Ⅳ-21〉 학교에서 교과목을 배우는 이유에 대한 인식 229
〈Ⅳ-22〉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 수에 대한 인식 229
〈Ⅳ-23〉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른 공부 부담에 대한 인식 230
〈Ⅳ-24〉 일일 정규 수업시간에 대한 의견 230
〈Ⅳ-25〉 일일 학습 교과목의 분량에 대한 인식 231
〈Ⅳ-26〉 학습내용의 난이도에 대한 의견 232
〈Ⅳ-27〉 학습내용에 대한 흥미, 적성 관련성 232
〈Ⅳ-28〉 적성, 소질 계발과 학습내용의 관련성 233
〈Ⅳ-29〉 교과목 내용의 구성 방향에 대한 인식 234
〈Ⅳ-30〉 학생의 낮은 학업 흥미도 및 만족도의 원인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236
〈Ⅳ-3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에 대한 인식 240
〈Ⅳ-3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구현 방법에 대한 의견 243
〈Ⅳ-33〉 국가·사회의 요구 사항의 교육과정 반영 정도에 대한 인식 245
〈Ⅳ-34〉 39개의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인식 248
〈Ⅳ-35〉 유사 범교과 학습 주제의 조정에 대한 인식 248
〈Ⅳ-36〉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유목화 방법에 대한 의견 249
〈Ⅳ-37〉 범교과 학습 주제 지도방안에 대한 인식 250
〈Ⅳ-38〉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반영할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한 인식 251
〈Ⅳ-39〉 초등학교 교사의 표집 특성 253
〈Ⅳ-40〉 중학교 교사의 표집 특성 254
〈Ⅳ-41〉 고등학교 교사의 표집 특성 255
〈Ⅳ-42〉 학교급에 따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구현의... 256
〈Ⅳ-43〉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에 대한 인식 259
〈Ⅳ-44〉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구현 방법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262
〈Ⅳ-45〉 국가·사회적 요구사항의 교육과정 구현 방식의 적절성 264
〈Ⅳ-46〉 국가·사회적 요구사항의 교육과정 반영의 적절성 265
〈Ⅳ-47〉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39개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267
〈Ⅳ-48〉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감축 방안의 타당성에 대한 교사의 의견 267
〈Ⅳ-49〉 기타 의견 268
〈Ⅳ-50〉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구조화 방안 268
〈Ⅳ-51〉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유목화 방안에 대한 기타의견 269
〈Ⅳ-52〉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범교과 학습 주제의 체계화 방안 269
〈Ⅳ-53〉 범교과 학습 주제의 교육과정 반영 방식의 타당성 270
〈Ⅳ-54〉 범교과 관련 과목의 교육과정 신설에 대한 타당성 271
〈Ⅳ-55〉 상급 기관에서 특정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수업 시수 확보 요구의... 271
〈Ⅳ-56〉 개별 교과에서 다룰 수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 272
〈Ⅳ-57〉 교과 초월적인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인식 275
〈Ⅳ-58〉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분류와 교과 내용과의 관련성 인식 278
〈Ⅳ-59〉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한 교사의 의견 279
〈Ⅳ-60〉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개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282
〈Ⅳ-6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개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283
〈Ⅳ-6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개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286
〈Ⅳ-63〉 문·이과 통합형 교과 교육과정의 각론 개발의 기본 방향 289
〈Ⅳ-64〉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선 사항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293
〈Ⅳ-65〉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에 대한 교사와... 296
〈Ⅳ-66〉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구현 방법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와... 300
〈Ⅳ-67〉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302
〈Ⅳ-68〉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 302
〈Ⅳ-69〉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의견 차이... 303
〈Ⅳ-70〉 범교과 학습 주제의 지도 방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 304
〈Ⅳ-7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한 학부모와... 305
〈Ⅳ-72〉 학교에서 과목을 배우는 이유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307
〈Ⅳ-73〉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의 수의 적절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307
〈Ⅳ-74〉 주5일 수업제가 실시됨에 따른 공부 부담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308
〈Ⅳ-75〉 일일 정규 수업 시간의 적절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차이... 308
〈Ⅳ-76〉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의 분량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차이... 309
〈Ⅳ-77〉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의 난이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차이... 309
〈Ⅳ-78〉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학생의 흥미 또는 적성과 관련성에 대한... 310
〈Ⅳ-79〉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것의 관련성에... 310
〈Ⅳ-80〉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의 내용 구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차이 311
〈Ⅳ-81〉 학생 흥미도 및 만족도 저해 원인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차이 311
〈Ⅴ-1〉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 335
〈Ⅴ-2〉 본 연구의 면담가이드 336
〈Ⅵ-1〉 영국 computing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 및 내용 376
〈Ⅵ-2〉 CSTA에서 제시한 컴퓨터과학 단계별 교육과정 내용 379
〈Ⅵ-3〉 Computational Thinking Practice와 Big Ideas 380
〈Ⅵ-4〉 중학교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382
〈Ⅵ-5〉 고등학교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383
〈Ⅵ-6〉 중국 정보교육 주요 목표 내용 384
〈Ⅵ-7〉 중국 북경시 초등학교 정보과학 교육내용 384
〈Ⅵ-8〉 중학교 정보기술 교육과정 교수 내용 385
〈Ⅵ-9〉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 및 시간 386
〈Ⅵ-10〉 정보기술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수내용 387
〈Ⅵ-11〉 일본의 고등학교 정보교육의 과목별 목표 391
〈Ⅵ-12〉 컴퓨터 교과담당 교사·강사 근무 학교 비율 391
〈Ⅵ-13〉 컴퓨터 교과담당 교사·강사 수 392
〈Ⅵ-14〉 중·고등학교 정보·컴퓨터 교사 수 392
〈Ⅵ-15〉 컴퓨터 교과 학교 중 교·강사의 관련 전공자 비율 393
〈Ⅵ-16〉 학교급별 컴퓨터 교과담당 교사·강사 중 관련 전공자 수 394
〈Ⅵ-17〉 컴퓨터 교과담당 교·강사 중 직무연수 이수교사 근무 학교 비율 395
〈Ⅵ-18〉 컴퓨터 교과담당 교·강사 중 직무연수 이수자 비율 395
〈Ⅵ-19〉 전국단위 정보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시 현황 396
〈Ⅵ-20〉 경기도 정보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시 예(2012~2014) 397
〈Ⅵ-21〉 2013년 용도별 컴퓨터 보유현황 398
〈Ⅵ-22〉 2013년 컴퓨터 보유현황 399
〈Ⅵ-23〉 실습실 운영 현황 399
〈Ⅵ-24〉 학생 1인당 총 컴퓨터 수 400
〈Ⅵ-25〉 학생 1인당 학생용 컴퓨터 수 401
〈Ⅵ-26〉 학교급별 전체 보유 컴퓨터의 사양별 보급률 401
〈Ⅵ-27〉 학교급별 전체 보유 노트북의 사양별 보급률 402
〈Ⅵ-28〉 초등학교의 SW 교육과정 편성(안) 403
〈Ⅵ-29〉 중학교의 SW 교육과정 편성(안) 404
〈Ⅵ-30〉 고등학교의 SW 교육과정 편성(안) 405
〈Ⅵ-31〉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SW 교육과정 편성(안) 405
〈Ⅵ-32〉 특성화고등학교의 소프트웨어 계열 편성(안) 406
〈Ⅵ-33〉 소프트웨어 전문 교과의 과목과 기준 학과 407
〈Ⅵ-34〉 SW 교육 교육과정 적용안 408
〈Ⅶ-1〉 미래사회 변화와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 및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 416
〈Ⅶ-2〉 범교과 범주 및 학습 주제 423
〈Ⅶ-3〉 6개 영역 범주화 범교과 학습 주제 및 통합 주제 424
〈Ⅶ-4〉 범교과 학습 주제의 지도 방안 설문에 대한 결과 428
〈Ⅶ-5〉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범교과 학습 주제 정련 429
〈Ⅶ-6〉 온라인 설문 조사에 따른 범교과 학습 주제 정련 431
〈Ⅶ-7〉 범교과 학습 주제 최종 개선안 433
〈Ⅲ-8〉 최종 범교과 학습 주제의 범주화 435
〈Ⅶ-9〉 범교과 학습 주제 최종 개선안 437
〈Ⅶ-10〉 교과별 범교과 학습 주제 운영 방안 440
〈Ⅶ-11〉 범교과 학습 주제 관련 수업 시수 확보 요구 현황 442
〈Ⅷ-1〉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구현방법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48
〈Ⅷ-2〉 학습 주제의 지도 방안에 대한 설문 결과 456
〈Ⅷ-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도입 시 추구하는 인간상에 반영할 내용에... 458
〈Ⅷ-4〉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각론 개발의 기본 방향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59
〈Ⅷ-5〉 인문학적 소양 함양과 관련된 교과 신설에 관한 조사 461
〈Ⅷ-6〉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인문학 교육이 요구됨에 따른... 461
〈Ⅷ-7〉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으로써, 인문학적... 462
〈Ⅷ-8〉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구현 방안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을... 463
〈Ⅷ-9〉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으로 연극 과목과 관련된 학생들의... 463
〈Ⅷ-10〉 초등학교 한자교육 강화 및 국어 등 교과서에서 한자 병기 및... 464
〈Ⅷ-11〉 초등학교 한자교육 강화 및 국어 등 교과서에서 한자 병기 및... 465
〈Ⅷ-12〉 정보 SW 코딩 교육 교과 신설에 대한 조사 466
〈Ⅷ-13〉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기본 방향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67
〈Ⅷ-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69
〈Ⅷ-15〉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기본 방향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70
〈Ⅷ-16〉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각론 개발의 기본 방향과 관련하여, 디지털... 471
〈Ⅷ-17〉 안전교육 교과 신설에 대한 조사 472
〈Ⅷ-18〉 초·중·고 교육과정에 재난·안전 교육 관련 과목 신설에 대한... 472
〈Ⅷ-19〉 재난·안전 교육 관련 과목 신설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473
〈Ⅷ-20〉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개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474
〈Ⅷ-2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개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설문... 474
〈Ⅷ-22〉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념과 본질, 성격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75
〈Ⅷ-23〉 범교과 학습 주제들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76
〈Ⅷ-24〉 범교과 학습 주제 적정화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76
〈Ⅷ-25〉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에 의한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안 477
〈Ⅷ-26〉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78
〈Ⅷ-27〉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479
〈Ⅷ-28〉 범교과 학습 주제의 지도 방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479
〈Ⅷ-29〉 범교과 학습 주제와 교과와의 관련성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79
〈Ⅷ-30〉 현재의 과도한 국어·수학·영어 비중을 감축하는 것에 대한 중학교,... 483
〈Ⅷ-3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개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설문... 484
[Ⅱ-1]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위한 KIPP 틀 72
[Ⅱ-2] Riverdale 학교 교육모델의 네 가지 핵심요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