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가. 연구의 배경 7
나.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0
가. 연구의 범위 10
나. 연구의 내용 11
제3절 연구 추진 프로세스 12
가. 연구 방법론 12
나. 연구 추진 일정 14
제2장 70주년 홍보 환경분석 및 의미와 가치 15
제1절 70주년 홍보 환경 분석 17
가. PEST기반의 홍보 환경 분석 17
나. 최근 홍보 트랜드 분석 22
제2절 6·25전쟁 70주년의 의미와 가치 25
가. 6·25전쟁 의미와 대국민 인식 25
나. 6·25전쟁에 관한 국민인식 33
나. 보훈외교 가치 44
다. 국민통합의 기여 가치 49
제3절 유사사례 분석 53
가. 6·25전쟁 60주년 기념사업 현황 및 홍보활동 53
나.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58
다. 해외 사례(미국 메모리얼 데이) 66
제3장 국민 인식 조사 등 분석 결과 79
제1절 6·25전쟁 70주년 국민인식조사 81
가. 조사 개요 81
나. 조사내용 및 분석결과 82
다. 주요 시사점 140
제2절 빅데이터 분석 143
가. 조사 개요 143
나. 유튜브 분석 결과 147
다. 홍보 전략 수립을 위한 주요 시사점 153
제3절 해외 인식 분석 155
가. 조사 개요 155
나. 주요 결과 157
다. 홍보전략 수립에 관한 시사점 162
제4절 6·25 전쟁 70주년에 대한 심층 인터뷰 조사 163
가. 조사 개요 163
나. 주요 조사결과 165
제4장 6·25전쟁 70주년 홍보전략 177
제1절 홍보 추진 기본 방향 179
제2절 주요 추진 전략 185
제3절 국내 홍보 실행 방안 193
가. 국내 홍보 주요 단계 구분 193
나. 단계별 주요 프로그램 194
제4절 해외 홍보 실행방안 238
가. 해외 홍보 대상별 구분 238
나. 참전국 공통 프로그램 239
다. 주요 그룹별 프로그램 246
제5장 홍보 관리 방안 251
제1절 홍보 추진 조직 253
제2절 홍보 관리 중점 사항 255
부록 : 6·25 전쟁 70주년 홍보 기본구상 연구용역 수행을 위한 설문조사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