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권대봉
연구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연구의 내용 12
나. 연구의 방법 13
Ⅱ. 2009 신설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해설의 연구·개발 방향과 절차 16
1. 교육과정 해설의 기능 및 역할 16
2. 현행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18
가. 체제 분석 18
나. 개선 방향 20
3. 2009 신설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해설의 연구 개발 절차 22
Ⅲ. 2009년 신설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해설의 체제와 내용 24
1. 교육과정해설의 구성 체제 24
2. 교육과정해설의 주요 내용 25
가. 성격 25
나. 목표 26
다. 내용 27
라. 교수·학습 방법 27
마. 평가 28
Ⅳ. 요약 및 제언 28
1. 요약 28
2. 제언 29
참고문헌 32
[부록] 2009 신설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해설 34
1. 교육과정 신설의 배경 34
가. 급변하는 사회환경과 진로개발역량의 중요성 증대 34
나. 학교 교육의 본령으로서 진로교육 요구 35
다.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강화 35
2. 교육과정의 중점 36
3. 성격 37
4. 목표 42
5. 내용 43
가. 내용 체계 43
나. 영역별 내용 44
6. 교수·학습 방법 52
7. 평가 58
부록 1. 진로관련 도움을 주는 사이트 63
부록 2. 직업 체험 프로그램 안내 66
〈표 Ⅲ-1〉 중학교 '진로와 직업' 내용 체계 27
[그림 Ⅱ-1] 2009 신설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해설 연구·개발 절차와 방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