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협의 및 협력진
머리말 / 김성열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가. 연구의 내용 13
나. 연구의 방법 14
Ⅱ.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방향과 절차 16
1. 교육과정 해설의 기능과 역할 16
2. 현행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18
가. 체제 분석 18
나. 개선 방향 29
3.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절차 30
Ⅲ.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및 내용 33
1.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구성 체제 33
2.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주요 내용 33
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34
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해설 34
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변천 36
Ⅳ. 요약 및 제언 38
1. 요약 38
가. 교육과정 해설의 기능과 역할 38
나. 2007년 개정 재량활동·특별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분석 및 개선 방향 39
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초·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및 주요 내용 40
2. 제언 41
참고문헌 44
부록 46
Ⅰ.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47
Ⅰ.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48
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해설 55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변천 130
참고문헌 166
Ⅱ.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168
Ⅰ.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169
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해설 175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변천 244
참고문헌 271
Ⅲ.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272
Ⅰ.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273
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해설 279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변천 337
참고문헌 362
〈표 Ⅱ-1〉 초·중·고등학교 재량활동 해설의 구성 체제 19
〈표 Ⅱ-2〉 초·중·고등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구성 체제 24
〈표 Ⅲ-1〉 초·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구성 체제 33
[그림 Ⅱ-1] 초·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연구·개발 절차와 방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