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주요 내용 21
3. 연구의 방법 22
Ⅱ. 이론적 배경 26
1. 학교폭력의 개념·유형 및 특징 26
2. 학교폭력 원인 진단 39
3. 학교폭력 대책 46
4. 인성교육의 본질 58
5.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69
Ⅲ. 실태 및 문제점 78
1. 학교 폭력 78
2. 인성교육 108
3. 학교상담 117
4. 교권과 교사의 사기 131
5. 인성·사회성 함양을 위한 주5일제 137
Ⅳ. 주요국의 사례 및 시사점 144
1. 미국과 영국에서의 생활지도와 상담 144
2. 중국·일본의 학교폭력 대책 사례 157
3. 핀란드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사례: 키바 코울루(KIVa Koulu)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79
Ⅴ. 설문조사 결과 분석 198
1. 조사 방법 및 규모 198
2. 조사도구 및 내용 199
3. 설문 분석 결과 200
4. 시사점 219
Ⅵ. 학생의 인성·사회성 함양 개선 방향 및 과제 224
1. 인성교육 및 상담교육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224
가. 학생의 인성·사회성 교육 강화를 위한 학교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224
나. 생활지도 및 상담교육의 강화 224
다. 학생의 체·문·예 교육 활동 강화 225
라.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및 상담치료 구체화 전략 강구 226
마. 생활지도 프로그램 우수 사례 234
2. 학교폭력 대책 현장 착근을 위한 보완 과제 245
가. 학교 자율의 선도(善導)적인 해결 노력 강화 245
나. 부적응 학생을 위한 대안학교 및 대안교육프로그램의 확대 246
다. 학교폭력 대책을 위한 Wee프로젝트 강화 및 SOC(Save Our Children) 운동 전개 247
라.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통한 예방 대책의 실효성 담보를 위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 시스템 강화 248
마. 교육수혜자를 위한 지역사회의 교육적 돌봄 협력 시스템 강화 249
3. 주5일제 실시에 따른 여가 문화 구축 및 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250
가. 주5일 수업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 확대 250
나. 학교 내·외 토요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251
다. 교육적 취약계층 지원 부문 252
라. 가정-지역-학교의 교육적 연계 253
4.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교권 위상 정립과 교원복지 구축 강화 254
가. 교권의 위상 정립 254
나. 교원 대처 역량 강화 257
Ⅶ. 결론 및 제언 260
참고문헌 269
부록 : 설문지 및 현장간담회 자료집 278
〈표 Ⅱ-1〉 6대 인성 덕목(The Six Pillar of Character) 61
〈표 Ⅱ-2〉 국내 학자들이 제시한 인성의 덕목 63
〈표 Ⅱ-3〉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성 덕목 64
〈표 Ⅱ-4〉 인성요소에 따른 교육방법 65
〈표 Ⅲ-1〉 연도별 학생들의 학교폭력 심각성 인식정도 79
〈표 Ⅲ-2〉 2011 학교 폭력 피해시기 80
〈표 Ⅲ-3〉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교육종사자 및 학부모의 인식 85
〈표 Ⅲ-4〉 서울 H고등학교 자퇴생 현황(2012년 3월 - 11월) 91
〈표 Ⅲ-5〉 학교폭력 가해자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 101
〈표 Ⅲ-6〉 학교폭력 피해자의 복수 충동 여부 105
〈표 Ⅲ-7〉 연도별, 시도별 고등학교 학업 중단자 수 114
〈표 Ⅲ-8〉 부적응 학생 탈락 상황 114
〈표 Ⅲ-9〉 전문상담교사 연도별 배정인원 121
〈표 Ⅲ-10〉 전문상담교사 시도별 배정인원 122
〈표 Ⅲ-11〉 전문상담교사 학교급별 배치현황 122
〈표 Ⅲ-12〉 단위학교·교육청 내 상담 전문 인력 배치 현황 123
〈표 Ⅲ-13〉 연도별 Wee 프로젝트 구축 현황 128
〈표 Ⅲ-14〉 시·도별 Wee 프로젝트 구축 현황 129
〈표 Ⅳ-1〉 미국의 초·중등 공립학교 교직원 현황(2010-2011년) 148
〈표 Ⅳ-2〉 영국 Cherrydale 초등학교의 훈육 단계와 절차 154
〈표 Ⅴ-1〉 배경변인별 응답자 현황 198
〈표 Ⅴ-2〉 설문조사 영역 및 내용 199
〈표 Ⅴ-3〉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대한 인식 201
〈표 Ⅴ-4〉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대한 신분에 따른 인식 차이 203
〈표 Ⅴ-5〉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대한 지역에 따른 인식 차이 204
〈표 Ⅴ-6〉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대한 연령에 따른 인식 차이 205
〈표 Ⅴ-7〉 인성교육 강화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덕목 206
〈표 Ⅴ-8〉 폭력 가해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가장 적절한 방안 207
〈표 Ⅴ-9〉 교사 사기 진작을 위해 절실한 대책 209
〈표 Ⅴ-10〉 학생 지도를 위해 가장 시급히 개발해야 할 자료 210
〈표 Ⅴ-11〉 기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제안하는 내용 211
〈표 Ⅴ-12〉 주5일 수업제의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의 진척 정도 213
〈표 Ⅴ-13〉 주5일 수업제의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의 진척 정도에 대한... 214
〈표 Ⅴ-14〉 주5일 수업제의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의 진척 정도에 대한... 214
〈표 Ⅴ-15〉 주5일 수업제의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의 진척 정도에 대한... 215
〈표 Ⅴ-16〉 주5일 수업제가 근본 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216
〈표 Ⅴ-17〉 주5일 수업제의 조기 정착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것 217
〈표 Ⅴ-18〉 추진할 필요가 있는 주5일 수업제 관련 교육 사업이나 프로그램 218
[그림 Ⅰ-1] '초·중등학생의 인성·사회성 함양을 위한 생활지도·상담교육의 효과... 24
[그림 Ⅱ-2] 바람직한 인성의 3요소 62
[그림 Ⅲ-1] 학교폭력자치위원회 회의 개최 현황 94
[그림 Ⅲ-2] 고등학교의 학업중단 사유 115
[그림 Ⅲ-3] Wee 프로젝트 지원체제 127
[그림 Ⅲ-4] 최근 5년간 교권침해 건수 132
[그림 Ⅲ-5] 유형별 교권침해 건수 133
[그림 Ⅲ-6] 명예퇴직 고려 경험 134
[그림 Ⅲ-7] 교원명퇴 증가의 가장 큰 원인 134
[그림 Ⅲ-8] 학생인권조례 및 체벌금지 이후 나타난 변화 135
[그림 Ⅳ-1] 미국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법과 정책 시행 현황(2012) 145
[그림 Ⅳ-2] 미국 학교상담 모델과 NCLB정책의 관계도 147
[그림 Ⅳ-3] 긍정적 행동 중재 지원 연속체계(Sugai, 2007) 151
[그림 Ⅳ-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에 관한 지원체제의 세 주체 153
[그림 Ⅵ-1] 연도별 인터넷 중독자 수 227
[그림 Ⅵ-2] 스마트폰 중독률 228
[그림 Ⅵ-3] 인터넷 중독 용어 접촉 경로(중복응답) 229
[그림 Ⅵ-4] 가정유형별 인터넷 중독 비율 230
[그림 Ⅵ-5] 가정유형별 인터넷 중독 용어 인지여부 230
[그림 Ⅵ-6] 스마트폰 이용률 231
[그림 Ⅵ-7] 스마트기기(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이용률 전망 231
[그림 Ⅵ-8] 인터넷이용시간의 확장 232
[그림 Ⅵ-9] 스마트폰 이용시간 232
[그림 Ⅵ-10] 스마트폰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시간 변화 233
[그림 Ⅵ-11] 과다 사용자가 전체 이용시간에 차지하는 비율 233
[그림 Ⅶ-1] 학교폭력 발생 원인과 개선방향 261
[그림 Ⅶ-2]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기본 방향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