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Ⅱ. 문헌연구 21
1. 특수교사의 교수 능력 21
1) 일반적인 교수 능력 21
2) 장애유형별 교수 능력 26
2. 국내 특수교사 양성 제도 33
1) 특수교사 자격 제도 33
2) 교원 자격 검정 35
3) 특수교사 양성 기관 37
4)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39
5) 현직 특수교사 재교육의 현황 및 개선 요구 41
3. 국외 특수교사 양성 제도 45
1) 미국 45
2) 일본 54
Ⅲ. 설문조사 65
1. 조사 방법 65
1) 조사 대상 65
2) 조사 도구 67
3) 실시 절차 82
4) 자료 처리 83
2. 조사 결과 85
1)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85
2) 특수교사의 장애영역별 교수 능력 115
3) 조사 결과의 시사점 157
Ⅳ. 포커스그룹면담 167
1. 연구 방법 167
1) 면담 참여자 167
2) 절차 169
2. 연구 결과 171
1) 어려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171
2) 개선방안 1: 이론에서 실제로의 적용 개선 178
3) 개선방안 2: 교사 지원 시스템 구축 182
4) 개선방안 3: 교사 양성 체제 개편 192
Ⅴ. 정책 개선 방안 201
1. 단기 추진 과제: 현직 특수교사 재교육 강화 204
1) 특수교사 자격연수 제도 개선 204
2) 신규 특수교사 연수 강화 205
3) 장애유형별 교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과정 개편 206
4) 직무연수 과정 운영 강화 206
5) 특수교사 연수 운영 체계 개선 208
6) 특수교사 멘토링 제도 활성화 209
7) 기타 209
2. 중장기 과제: 특수교사 양성제도 개편 방안 211
1) 특수교사 양성 체제 개선 211
2) 수습 특수교사 제도 도입 212
3) 특수교사 자격 이원화 213
4) 특수교사 자격증 표시과목 제도 정비 214
Ⅵ. 결론 219
참고문헌 225
부록 233
[부록 1] 설문조사지(특수교사용) 233
[부록 2] 설문조사지(학부모용) 243
[부록 3] 초점집단면담 질문지 253
〈표 Ⅱ-1〉 선행연구에 제시된 특수교사의 일반적 교수 능력의 하위 영역 22
〈표 Ⅱ-2〉 CEC의 10개 영역 25
〈표 Ⅱ-3〉 교원의 자격 기준 관련 법률 33
〈표 Ⅱ-4〉 교원의 자격 유형 33
〈표 Ⅱ-5〉 특수교사의 자격기준 34
〈표 Ⅱ-6〉 교원의 자격 검정의 유형 35
〈표 Ⅱ-7〉 특수교사 자격 종별 검정 대상 및 검정 기관 현황 36
〈표 Ⅱ-8〉 특수교육교원 자격의 표시과목 부여 방법 37
〈표 Ⅱ-9〉 대학교 및 교육대학원에서 양성되는 특수교사 정원 38
〈표 Ⅱ-10〉 특수학교(유치원/초등/중등) 정교사(2급) 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 이수 기준 39
〈표 Ⅱ-11〉 특수학교(유치원/초등/중등) 정교사(2급) 기본이수 과목 39
〈표 Ⅱ-12〉 특수교사 현직 교육의 문제점 41
〈표 Ⅱ-13〉 미국 장애인교육법에 따른 특수교사의 자격 기준 45
〈표 Ⅱ-14〉 특수교육과 지원자의 사전요구사항 및 프로그램 입학요건 46
〈표 Ⅱ-15〉 중등특수 전공 교육과정 47
〈표 Ⅱ-16〉 시각장애를 위한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49
〈표 Ⅱ-17〉 청각장애를 위한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51
〈표 Ⅱ-18〉 신체 및 건강장애를 위한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53
〈표 Ⅱ-19〉 일반학교 교원의 자격유형별 이수과목 단위 55
〈표 Ⅱ-20〉 대학의 인정과정에 의한 특수교사의 면허증 유형의 기초자격 및 이수 단위 수 55
〈표 Ⅱ-21〉 교육직원 검정에 의한 특수교사의 면허증 유형 및 면허 취득 후 재직년수 56
〈표 Ⅱ-22〉 대학의 인정과정의 경우 최소 취득단위 수 57
〈표 Ⅱ-23〉 '특별지원교육 영역 관련 과목'의 단위 취득방법 57
〈표 Ⅱ-24〉 교육직원검정의 경우 최소 취득단위 수 58
〈표 Ⅱ-25〉 특별지원학교 교원 1종 면허증 수여에 필요한 과목과 최소 취득 단위 수 59
〈표 Ⅲ-1〉 설문조사 참여 특수교사의 인구사회학적 정보 65
〈표 Ⅲ-2〉 설문조사에 참여 학부모의 장애자녀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정보 66
〈표 Ⅲ-3〉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하위 영역, 개념 및 문항 내적 일치도 산출 결과 68
〈표 Ⅲ-4〉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조사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 결과 69
〈표 Ⅲ-5〉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 문항에 대한 문항과 요인에 대한 패턴 행렬표 70
〈표 Ⅲ-6〉 특수교사의 시각장애학생 교수 능력에 대한 요인별 문항내적일치도 산출 결과 72
〈표 Ⅲ-7〉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 문항에 대한 문항과 요인에 대한 패턴 행렬표 73
〈표 Ⅲ-8〉 특수교사의 칭각장애학생 교수 능력에 대한 요인별 문항내적일치도 산출 결과 74
〈표 Ⅲ-9〉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 문항에 대한 문항과 요인에 대한 패턴 행렬표 75
〈표 Ⅲ-10〉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요인별 문항내적일치도 산출 결과 77
〈표 Ⅲ-11〉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 문항에 대한 문항과 요인에 대한 패턴 행렬표 78
〈표 Ⅲ-12〉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요인별 문항내적일치도 산출 결과 80
〈표 Ⅲ-13〉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 문항에 대한 문항과 요인에 대한 패턴 행렬표 81
〈표 Ⅲ-14〉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요인별 문항내적일치도 산출 결과 82
〈표 Ⅲ-15〉 설문조사 대상 표집 계획 83
〈표 Ⅲ-16〉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인식 비교 85
〈표 Ⅲ-17〉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순 상위 10위 87
〈표 Ⅲ-18〉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중요도에 대한 특수교육 경력별 비교 88
〈표 Ⅲ-19〉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중요도에 대한 학교과정별 비교 89
〈표 Ⅲ-20〉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실행 수준 91
〈표 Ⅲ-21〉 특수교사와 공통 교수 능력의 실행 수준에 대한 상위 및 하위 10문항 93
〈표 Ⅲ-22〉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실행도에 대한 특수교육 경력별 비교 94
〈표 Ⅲ-23〉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실행도에 대한 학교과정별 비교 96
〈표 Ⅲ-24〉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비교 97
〈표 Ⅲ-25〉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 상위 10순위 문항 추출 결과 99
〈표 Ⅲ-26〉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 하위 10순위 문항 추출 결과 100
〈표 Ⅲ-27〉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102
〈표 Ⅲ-28〉 특수교육 경력별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간 대응표본 t-검증 결과[이미지참조] 104
〈표 Ⅲ-29〉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 106
〈표 Ⅲ-30〉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 107
〈표 Ⅲ-31〉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특수교육 경력별 IPA 분석 결과 비교 108
〈표 Ⅲ-32〉 학교과정별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간 대응표본 t-검증 결과[이미지참조] 110
〈표 Ⅲ-33〉 학교과정별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 111
〈표 Ⅲ-34〉 학교과정별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 112
〈표 Ⅲ-35〉 학교과정별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비교 112
〈표 Ⅲ-36〉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에 대한 집단별 비교 115
〈표 Ⅲ-37〉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실행도 평정 결과 117
〈표 Ⅲ-38〉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비교 118
〈표 Ⅲ-39〉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20
〈표 Ⅲ-40〉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20
〈표 Ⅲ-41〉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122
〈표 Ⅲ-42〉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 중요도에 대한 집단별 인식 비교 125
〈표 Ⅲ-43〉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실행도 평정 결과 126
〈표 Ⅲ-44〉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차이 비교 128
〈표 Ⅲ-45〉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29
〈표 Ⅲ-46〉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29
〈표 Ⅲ-47〉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131
〈표 Ⅲ-48〉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 중요도에 대한 집단별 인식 비교 133
〈표 Ⅲ-49〉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 실행도 평정 결과 134
〈표 Ⅲ-50〉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차이 비교 136
〈표 Ⅲ-51〉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37
〈표 Ⅲ-52〉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37
〈표 Ⅲ-53〉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139
〈표 Ⅲ-54〉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 중요도에 대한 집단별 인식 비교 142
〈표 Ⅲ-55〉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실행도 평정 결과 143
〈표 Ⅲ-56〉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비교 144
〈표 Ⅲ-57〉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45
〈표 Ⅲ-58〉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46
〈표 Ⅲ-59〉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148
〈표 Ⅲ-60〉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 중요도에 대한 집단별 인식 비교 150
〈표 Ⅲ-61〉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실행도 평정 결과 151
〈표 Ⅲ-62〉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비교 152
〈표 Ⅲ-63〉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53
〈표 Ⅲ-64〉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비교 154
〈표 Ⅲ-65〉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155
〈표 Ⅳ-1〉 FGI 참여자 - 특수교사 167
〈표 Ⅳ-2〉 FGI 참여자 - 학부모 168
〈표 Ⅳ-3〉 반구조화 면담 내용 169
〈표 Ⅴ-1〉 특수교사 교수 능력 신장을 위한 정책 제안 사항 분류 결과 201
〈그림 Ⅱ-1〉 특수교사의 교수 수행 능력 구조 22
〈그림 Ⅱ-2〉 특수교육학과 교육과정 세부 영역 47
〈그림 Ⅲ-1〉 중요도 및 실행도에 따라 구분된 각 사분면의 속성 84
〈그림 Ⅲ-2〉 특수교사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요인별 제시 101
〈그림 Ⅲ-3〉 특수교사 공통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문항별 제시 101
〈그림 Ⅲ-4〉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요인별 제시 121
〈그림 Ⅲ-5〉 특수교사의 시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문항별 제시 122
〈그림 Ⅲ-6〉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요인별 제시 130
〈그림 Ⅲ-7〉 특수교사의 청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문항별 제시 130
〈그림 Ⅲ-8〉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요인별 제시 138
〈그림 Ⅲ-9〉 특수교사의 지체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문항별 제시 139
〈그림 Ⅲ-10〉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요인별 제시 147
〈그림 Ⅲ-11〉 특수교사의 지적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문항별 제시 147
〈그림 Ⅲ-12〉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요인별 제시 154
〈그림 Ⅲ-13〉 특수교사의 정서·행동장애 교수 능력에 대한 IPA 분석 결과 - 문항별 제시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