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절차 18
4. 연구 범위 19
5. 연구 흐름도 20
Ⅱ. 외국의 특수교육교원 배치 기준 22
1. OECD 국가 23
가. 특수학교의 수 및 크기 23
나. 특수학급의 수 및 크기 24
다. 특수교육대상 학생 대 교원의 비율 25
2. 일본 29
가. 학급 편제 기준 29
나. 특수학교 종별 학생수 및 교원수 30
다. 특수학급의 재학생수 및 교원수 30
3. 미국 31
4. 시사점 32
Ⅲ. 특수교육교원 수급 정책 수렴을 위한 기초조사 36
1. 조사 목적 36
2. 조사 방법 36
가. 설문지 조사 37
나. 델파이 조사 40
3. 조사 결과 42
가. 특수교육교사 의견 42
나. 학부모 의견 48
다. 특수교육 전문가 의견 50
4. 시사점 53
Ⅳ. 특수 교육교원 수요 예측 58
1. 예측 방법 58
가. 접근 방법 58
나. 예측 변수 59
다. 예측 절차 61
라. 예측 구도 65
2. 예측 결과 67
가. 법적·제도적 기준에 따른 교원수 예측 67
나.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교원수 예측 92
다. 치료교육 교원수 예측 109
라. 교원 수요 예측 종합 113
V. 특수교육교원 중장기 수급 방안 122
1. 대학의 특수교육교원 양성 규모 123
2. 교육대학원의 특수교육교원 양성 규모 124
3. 특수교육교원 수 125
4. 특수교육교원 퇴직자수 127
5. 특수교육교원의 수요예측값과 공급예측값 비교 128
Ⅵ. 요약 및 제언 134
참고 문헌 140
부록 142
【부록 1】 특수교육교원 수급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교사용) 143
【부록 2】 특수교육교원 수급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부모용) 145
【부록 3】 특수학교 학급당 학생수에 대한 델파이 조사(전문가용) 147
〈표 Ⅱ-1〉 전체 학령연구 비례 교육단계별 특수학교 수 23
〈표 Ⅱ-2〉 교육단계별 특수학교 규모 24
〈표 Ⅱ-3〉 학교당 평균 특수학급 수 25
〈표 Ⅱ-4〉 특수학급 평균 규모 25
〈표 Ⅱ-5〉 여러 나라의 특수학교 학생 대 교사 비율 26
〈표 Ⅱ-6〉 특수학급 학생 대 교사 비율 27
〈표 Ⅱ-7〉 일반학급 학생 대 교사 비율 28
〈표 Ⅱ-8〉 학급편제의 표준 및 1학급당 평균학생수 29
〈표 Ⅱ-9〉 맹·농·양호학교의 학생수 및 교원수 30
〈표 Ⅱ-10〉 특수학급의 학급수·학생·담당교원수 31
〈표 Ⅱ-11〉 미국 주별 교사당 담당 최대 학생수 32
〈표 Ⅲ-1〉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정 38
〈표 Ⅲ-2〉 조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특징 39
〈표 Ⅲ-3〉 1차 델파이 조사대상자의 직위와 특수학교 종별 41
〈표 Ⅲ-4〉 2차 델파이 조사대상자의 지역별 분포 41
〈표 Ⅲ-5〉 특수교육교원 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표 Ⅲ-6〉 근무학교과정별 담당학급 학생수 43
〈표 Ⅲ-7〉 근무학교 장애유형별 담당학급 학생수 44
〈표 Ⅲ-8〉 근무학교 소재지별 담당학급 학생수 44
〈표 Ⅲ-9〉 특수교육교사가 생각하는 근무학교과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45
〈표 Ⅲ-10〉 특수교육교사가 생각하는 장애유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45
〈표 Ⅲ-11〉 특수교육교사가 생각하는 학교 소재지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46
〈표 Ⅲ-12〉 특수교육교사가 생각하는 장애정도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46
〈표 Ⅲ-13〉 근무학교과정별 주당 수업시수 47
〈표 Ⅲ-14〉 근무학교과정별 주당 업무처리 시간 48
〈표 Ⅲ-15〉 학부모가 생각하는 장에유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49
〈표 Ⅲ-16〉 학부보가 생각하는 학교과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49
〈표 Ⅲ-17〉 학부모가 생각하는 장애정도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50
〈표 Ⅲ-18〉 교장·교감이 생각하는 학교과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51
〈표 Ⅲ-19〉 장학관·장학사가 생각하는 학교과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51
〈표 Ⅲ-20〉 교사·학부모·전문가 집단의 학교과정별 학급당 적정 학생수 53
〈표 Ⅳ-1〉 특수교육대상 학생 실태조사 개요 68
〈표 Ⅳ-2〉 학교과정별 학령 연구 및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69
〈표 Ⅳ-3〉 유·초·중·고등학교 학령인구수 70
〈표 Ⅳ-4〉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예측값 72
〈표 Ⅳ-5〉 특수교육대상 학생 증감 예측값 74
〈표 Ⅳ-6〉 학급당 학생수를 반영한 학급수 예측값 76
〈표 Ⅳ-7〉 학급당 학생수를 반영한 학급수 증감 예측값 77
〈표 Ⅳ-8〉 특수학교·학급별 및 학교과정별 학급수 예측값 80
〈표 Ⅳ-9〉 특수학교·학급별 및 학교과정별 교원수 예측값 82
〈표 Ⅳ-10〉 특수학교·학교급별 및 학교과정별 교원수 증감 예측값 83
〈표 Ⅳ-11〉 전공과 운영에 따른 교원수 예측값 84
〈표 Ⅳ-12〉 무상교육 시행 시 장애영아 무상교육 대상지수 및 교원수 예측값 85
〈표 Ⅳ-13〉 연도별 수업시수 감축 계획 87
〈표 Ⅳ-14〉 수업시수 감축에 의한 교원 초과 수요 비율 88
〈표 Ⅳ-15〉 주당수업시수 감축 계획을 반영한 학교과정별 특수교육교원수 예측값 89
〈표 Ⅳ-16〉 주당수업시수 감축 계획을 반영한 학교과정별 특수교육교원수 증감 예측값 90
〈표 Ⅳ-17〉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교원수 예측값 92
〈표 Ⅳ-18〉 학교과정별 학령 인구 및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93
〈표 Ⅳ-19〉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예측값 95
〈표 Ⅳ-20〉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예측값 96
〈표 Ⅳ-21〉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반영한 학급수 예측값 98
〈표 Ⅳ-22〉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반영한 학급수 증감 예측값 99
〈표 Ⅳ-23〉 특수학교의 교원 배치 비율 102
〈표 Ⅳ-24〉 특수학교·학급 및 학교과정별 학급수 예측값 103
〈표 Ⅳ-25〉 특수학교·학급 및 학교과정별 교원수 예측값 105
〈표 Ⅳ-26〉 교원배치 비율을 반영한 교원수 증감 예측값 106
〈표 Ⅳ-27〉 주당수업시수 감축 계획을 반영한 학교과정별 교원수 예측값 107
〈표 Ⅳ-28〉 주당수업시수 감축 계획을 반영한 학교과정별 교원수 증감 예측값 108
〈표 Ⅳ-29〉 법적·제도적 측면을 반영한 치료교육 교원수 예측값 110
〈표 Ⅳ-30〉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치료교육 교원수 예측값 112
〈표 Ⅳ-31〉 법적·제도적 기준에 따른 교원수 예측값 종합 113
〈표 Ⅳ-32〉 법적·제도적 기준에 따른 교원수 증감 예측값 종합 115
〈표 Ⅳ-33〉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교원수 예측 종합 116
〈표 Ⅳ-34〉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교원수 증감 예측값 종합 118
〈표 Ⅴ-1〉 대학의 특수교육교원 양성수 추정 123
〈표 Ⅴ-2〉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포함)의 특수교육교원 양성수 추정 124
〈표 Ⅴ-3〉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포함)의 특수교육교원 양성수 예측값 124
〈표 Ⅴ-4〉 특수교육교원 양성 수 예측값 종합 125
〈표 Ⅴ-5〉 2006년 특수교육교사 현황 126
〈표 Ⅴ-6〉 특수교육교원 퇴직자수 127
〈표 Ⅴ-7〉 특수교육교원 퇴직자수 예측값 127
〈표 Ⅴ-8〉 특수교육교원 수요예측값과 공급예측값 간의 비교 130
〈그림 Ⅳ-1〉 특수교육교원 수요 예측 흐림도[원문불량;p.53] 66
〈그림 Ⅳ-2〉 유·초·중·고등학교 학령인구수[원문불량;p.58] 71
〈그림 Ⅳ-3〉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예측값[원문불량;p.60] 73
〈그림 Ⅳ-4〉 특수교육대상 학생 중 재학생 증감 예측값[원문불량;p.62] 75
〈그림 Ⅳ-5〉 학급당 학생수를 반영한 학급수 예측값[원문불량;p.65] 78
〈그림 Ⅳ-6〉 무상교육 시행시 장애영아 무상교육 대상자수 및 교원수 예측값 86
〈그림 Ⅳ-7〉 연도별 수업시수 감축 계획 87
〈그림 Ⅳ-8〉 수업시수 감축에 의한 교원 초과 수요 비율 88
〈그림 Ⅳ-9〉 주당수업시수 감축 계획을 반영한 학교과정별 특수교육교원수 예측값[원문불량;p.78] 91
〈그림 Ⅳ-10〉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 학생수 예측값[원문불량;p.84] 97
〈그림 Ⅳ-11〉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반영한 학급수 예측값[원문불량;p.87] 100
〈그림 Ⅳ-12〉 주당수업시수 감축 계획을 반영한 학교과정별 교원수 예측값[원문불량;p.96] 109
〈그림 Ⅳ-13〉 법적·제도적 측면을 반영한 치료교육 교원수 예측값[원문불량;p.98] 111
〈그림 Ⅳ-14〉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치료교육 교원수 예측값[원문불량;p.99] 112
〈그림 Ⅳ-15〉 법적·제도적 기준에 따른 교원수 예측값 종합[원문불량;p.101] 114
〈그림 Ⅳ-16〉 특수교육의 실제를 반영한 교원수 예측 종합[원문불량;p.104] 117
〈그림 Ⅴ-1〉 2006년 특수교육교사 현황[원문불량;p.113]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