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범위와 한계 19
3. 연구 방법과 절차 21
II. 이론적 배경 27
1. 21세기 고등 교육 환경의 변화 27
가. 사회 환경에 따른 고등 교육 환경 변화 27
나. 고등 교육의 구조적 변혁 34
2. 대학 평생 교육의 전개 과정 41
가. 대학 평생 교육의 역사적 발전 단계 41
나. 순환교육 모델로의 전환 44
다. 교육과 직업 간의 연계 48
라. 대학과 지역 사회 기관 간의 연계·협력 50
III. 외국의 대학 평생 교육 사례 분석 61
1. 영국의 대학 평생 교육 61
가. 대학 평생 교육의 역사 61
나. 계속 교육 칼리지 64
다. 산업대학 68
2. 미국의 대학 평생 교육 70
가. 대학 평생 교육의 역사 70
나. 커뮤니티 칼리지 72
다. 대학 평생 교육의 특징적 변화 74
3. 스웨덴의 고등 교육 개혁과 순환 교육 76
가. 고등 교육 개혁 76
나. 순환 교육 정책 78
다. 제도적 정비 79
4. 호주의 대학 평생 교육과 자격 체제 81
가. 대학 평생 교육 81
나. 기술·계속교육대학 81
다. 자격과 학점의 호환 제도 82
5. 우리 나라 대학 평생 교육에 주는 시사점 86
가.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87
나. 자격증 연계 과정 운영 88
다. 산업체와의 연계 강화 88
라. 지역 학습 센터의 역할 89
마. 정부의 재정 지원 강화 89
IV. 대학 평생 교육의 현황과 문제 93
1. 평생교육원의 운영 실태 93
가. 평생교육원의 역사 93
나. 평생교육원의 설치 현황 94
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96
라. 문제점 107
2. 어학원의 운영 실태 109
가. 어학원의 교육적 의의 110
나. 어학원의 설치 현황 113
다. 어학원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116
라. 문제점 119
3. 다른 교육 훈련 기관과의 연계 실태 121
가. 다른 교육 훈련 기관과의 연계 맥락 121
나. 학습 과목 개설의 맥락과 연계 방식 126
다. 문제점 134
4. 지역 사회와의 연계 실태 140
가. 지방 자치 단체의 시민대학 강좌 위탁 141
나. 산업체의 평생 교육 프로그램 위탁 146
라. 문제점 150
5. 평생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152
가. 프로그램 연계를 위한 기구 설치 152
나. 선도적 역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53
다. 평생 교육 사회 건설을 위한 인식의 전환 154
V. 대학 평생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혁 159
1. 개혁의 방향 159
가. 교육의 수월성 제고와 인적 자원의 개발 160
나. 교육의 가치 공유와 교육 공동체의 건설 160
다. 세계적 지도력 형성과 삶의 질 향상 161
2. 대학 내 조직의 개편 방안 163
가. '평생교육처'의 신설 163
나. 평생교육원을 '평생교육대학'으로 전환 165
다. '평생교육학과'의 설치 166
3. 대학 운영 체제 개혁 방안 166
가. 학사 운영 체제 개혁 방안 167
나. 교육 서비스 체제 개혁 방안 174
4. 대학과 지역 사회 기관과의 연계 방안 181
가. 교육 훈련 기관과의 연계 체제 구축 방안 182
나. 산·관·학 연계 체제 구축 방안 187
5. 대학 평생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가의 역할 194
가. 제도의 개선 194
나. 대학 평생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가의 행·재정적 지원 201
VI. 요약과 결론 207
1. 요약 207
2. 결론 212
참고 문헌 215
〈표 II-1〉 연령 계층별 인구구조의 조망 31
〈표 II-2〉 대학·전문대학의 양적 성장 현황 32
〈표 II-3〉 연도별 입시 예상 경쟁률 32
〈표 II-4〉 Trow의 고등 교육 체제 변화 37
〈표 II-5〉 대학 평생 교육의 발전 단계 42
〈표 II-6〉 25~64세 이상 인구 중 직업 관련 계속 교육 참여 비율 47
〈표 II-7〉 대학의 연계·협력 유형 54
〈표 II-8〉 대학과 지방 자치 단체의 연계·협력 부문 55
〈표 III-1〉 영국의 자격 체계 65
〈표 III-2〉 호주 자격 체제 구조 83
〈표 IV-1〉 연도별 대학 평생교육원 설치 현황 95
〈표 IV-2〉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설치 현황 95
〈표 IV-3〉 교육 훈련 기관 유형별 학점은행제 평가 인정 학습 과목 현황 98
〈표 IV-4〉 독학학위제 면제 과정 지정 교육 기관 99
〈표 IV-5〉 보육 교사 양성 과정의 과목과 시간 101
〈표 IV-6〉 H대학교 사회교육원 교육 프로그램 102
〈표 IV-7〉 대학 어학원과 일반 학원 교육과의 특성 비교 112
〈표 IV-8〉 대학 평생교육원과 어학원의 설치 현황 113
〈표 IV-9〉 기관별, 설립 형태별 대학 어학원의 설치 현황 114
〈표 IV-10〉 대학 어학원의 프로그램 117
〈표 IV-11〉 지방 자치 단체의 평생교육원 위탁 현황 142
〈표 IV-12〉 평택시 여성대학원 운영 실적 145
〈표 IV-13〉 산업체 위탁과정 현황(1998) 147
〈표 IV-14〉 산업체 기술연수과정(KAIST-TEP) 149
〈표 IV-15〉 위탁 프로그램의 특징 150
〈표 V-1〉 고등 교육의 두 모형 170
[그림 II-1] 고등 교육의 다양화와 구조 변혁의 필요 부분 40
[그림 II-2] 평생 학습 연계·협력 영역 52
[그림 II-3] 연계·협력의 주체 53
[그림 III-1] 학력과 자격 간의 호환 체제 83
[그림 III-2] 우리 나라 대학 평생 교육 체제에 주는 시사점 87
[그림 V-1] 개혁의 방향과 흐름도 162
[그림 V-2] 평생교육처의 관장 기관(예시) 164
[그림 V-3] 대학 평생 교육의 활성화 모델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