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4
3.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14
가. 문헌분석 15
나. 사례분석 및 벤치마킹 16
다. 개발연구 16
라. 전문가 협의회 17
마. 관계자 워크숍 17
4. 용어의 정의와 관련 법규 18
가. 평생직업교육 18
나. 평생직업교육대학 20
다. 관련 법규 20
Ⅱ. 국내 평생직업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 사례 24
1. 국내 평생직업교육 관련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사례 24
가. 고등교육 및 고등직업교육 현황 24
나. 평생교육 관련 프로그램 사례 30
다. 사내대학의 평생직업교육 관련 프로그램 사례 47
라. 한국폴리텍대학의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53
마.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프로그램 운영 사례 59
2. 국외 평생직업교육 관련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사례 67
가. 영국 FE Colleges 67
나. 호주의 TAFE 72
다. 일본의 고등직업교육 75
라. 핀란드의 전문기술대학(Polytechnics) 79
마. 유럽의 평생직업교육 지원체제 85
Ⅲ. 평생직업교육대학 도입을 위한 환경 분석 90
1. 평생직업교육대학 내부 요인 90
가. 평생교육기관 수 90
나. 시설현황 95
다. 프로그램 현황 99
라. 학습자 현황 104
마. 교·강사 현황 107
바. 사무직원 현황 109
사.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현황 113
2. 평생직업교육대학 도입 시 제약 요인 114
3. 평생직업교육대학 규모 및 입지 선정을 위한 환경 분석 115
Ⅳ.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모델 및 추진 과제 126
1.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모델 126
가.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 체계도 126
나.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체제 127
2. 평생직업교육대학 추진 과제 129
과제 1. 평생직업교육 수요를 고려한 대학 선정 130
과제 2.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학교 체제 개편 142
과제 3. 학위·비학위과정 운영을 위한 학생 정원 개편 143
과제 4. 학습자를 위한 등록 및 등록금 산정 방식 개편 146
과제 5. 모듈식 교육과정 운영 149
과제 6. RPL 제도 운영 152
과제 7. 학위·비학위과정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155
과제 8. 현장중심 교육을 위한 교수자 확보 158
과제 9. 현장성을 반영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161
과제 10.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학교 지원 163
과제 11.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학습자 지원 168
과제 12. 네트워크 구축 169
과제 13. 평생직업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성과관리 173
과제 14.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관련 법규 개정 174
Ⅴ. 결론 180
1. 논의의 요약 180
2. 한계 및 과제 183
참고문헌 191
판권기 196
〈표 Ⅱ-1〉 고등교육기관 별 학교 수 추이 25
〈표 Ⅱ-2〉 전문대학 입학정원 대비 25세 이상 입학자 비율 26
〈표 Ⅱ-3〉 평생학습 참여율과 OECD 평균 26
〈표 Ⅱ-4〉 학점인정 교육기관의 수 26
〈표 Ⅱ-5〉 취업자의 평생학습 참여율 27
〈표 Ⅱ-6〉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현황 27
〈표 Ⅱ-7〉 평생교육 관련 운영기관별 운영 현황 30
〈표 Ⅱ-8〉 학위과정 및 비학위과정 중심대학 대학 수 및 대학 지원액 33
〈표 Ⅱ-9〉 학위과정 중심대학 지원 현황 34
〈표 Ⅱ-10〉 비학위과정 중심대학 지원 현황 36
〈표 Ⅱ-11〉 K1 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38
〈표 Ⅱ-12〉 K2 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39
〈표 Ⅱ-13〉 K3 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40
〈표 Ⅱ-14〉 K4 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41
〈표 Ⅱ-15〉 대학별 특화된 평생교육 42
〈표 Ⅱ-16〉 사내대학과 기술대학 비교 48
〈표 Ⅱ-17〉 정부의 기업교육 지원 제도 및 특징 49
〈표 Ⅱ-18〉 사내대학 설립 현황 50
〈표 Ⅱ-19〉 사내대학 차별화 방향 51
〈표 Ⅱ-20〉 한국폴리텍대학 입학현황 56
〈표 Ⅱ-21〉 한국폴리텍대학 출신지역별 입학현황 57
〈표 Ⅱ-22〉 한국폴리텍대학 입학생 연령별 현황 57
〈표 Ⅱ-23〉 한국폴리텍대학 취업률 현황 58
〈표 Ⅱ-24〉 한국폴리텍대학 연도별 운영 재원 58
〈표 Ⅱ-25〉 직업능력개발사업 총괄 현황 60
〈표 Ⅱ-26〉 부산인력개발원 현황 61
〈표 Ⅱ-27〉 인천인력개발원 현황 62
〈표 Ⅱ-28〉 광주인력개발원 현황 63
〈표 Ⅱ-29〉 경기인력개발원 현황 64
〈표 Ⅱ-30〉 강원인력개발원 현황 64
〈표 Ⅱ-31〉 충북인력개발원 현황 65
〈표 Ⅱ-32〉 충남인력개발원 현황 65
〈표 Ⅱ-33〉 전북인력개발원 현황 66
〈표 Ⅱ-34〉 2014년 훈련센터 및 주요 훈련 분야 67
〈표 Ⅲ-1〉 평생교육기관 현황 90
〈표 Ⅲ-2〉 연도별 평생교육기관 현황 91
〈표 Ⅲ-3〉 지역별 평생교육기관 현황 94
〈표 Ⅲ-4〉 연도별 유형별 평생교육기관 현황 95
〈표 Ⅲ-5〉 평생교육기관 특성별 현황 97
〈표 Ⅲ-6〉 평생교육기관 설립별 현황 98
〈표 Ⅲ-7〉 연도별 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99
〈표 Ⅲ-8〉 평생교육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101
〈표 Ⅲ-9〉 평생교육 수요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102
〈표 Ⅲ-10〉 계열분류별 운영상위 프로그램 103
〈표 Ⅲ-11〉 연도별 유형별 평생교육 학습자 현황 104
〈표 Ⅲ-12〉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학습자 현황 105
〈표 Ⅲ-13〉 계열분류별 학습자 상위 프로그램 106
〈표 Ⅲ-14〉 연도별 유형별 교강사 현황 107
〈표 Ⅲ-15〉 교·강사 최종학력 현황 109
〈표 Ⅲ-16〉 연도별 유형별 사무직원 현황 110
〈표 Ⅲ-17〉 사무직원 현황 및 평생교육사 배치 현황 111
〈표 Ⅲ-18〉 연도별 평생교육사 배치 비율 112
〈표 Ⅲ-19〉 평생교육사 양성 추이 113
〈표 Ⅲ-20〉 행정구역별 전국 경제활동인구와 실업자 116
〈표 Ⅲ-21〉 산업단지별 고용 인원 117
〈표 Ⅲ-22〉 시도별 산업단지의 평생직업교육에 참여 가능한 고용인원 분석 119
〈표 Ⅲ-23〉 평생직업 교육대학 선정 기준 121
〈표 Ⅲ-24〉 산업단지 권역별 입지대학 분류 121
〈표 Ⅳ-1〉 주요과제별 추진 주체 129
〈표 Ⅳ-2〉 평생직업교육대학 권역별 배분 안 132
〈표 Ⅳ-3〉 5대 광역권 기준 평생직업교육대학 선정 규모 134
〈표 Ⅳ-4〉 학위과정, 비학위과정 조정 비율 136
〈표 Ⅳ-5〉 평생직업교육대학 선정 정량평가지표 및 배점 138
〈표 Ⅳ-6〉 평생직업교육대학 2014학년도 신청대학 연차별 정원감축 적용표 145
〈표 Ⅳ-7〉 학점당 등록제 시행(안) 148
〈표 Ⅳ-8〉 RPL제도 운영을 위한 주체별 역할 154
〈표 Ⅳ-9〉 중소기업청 인력 관련 사업 171
[그림 Ⅰ-1] 연구절차별 연구내용 및 방법 15
[그림 Ⅱ-1] 고등교육기관별 학교 수 추이 24
[그림 Ⅱ-2]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현황 59
[그림 Ⅱ-3] 지역 인력공동관리체계 업무 흐름도 60
[그림 Ⅲ-1] 연도별 평생교육기관 수 92
[그림 Ⅲ-2] 연도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92
[그림 Ⅲ-3] 연도별 평생교육 학습자 수 93
[그림 Ⅲ-4] 연도별 교강사 및 사무직원 수 93
[그림 Ⅲ-5] 시설유형별 평생교육기관 수 96
[그림 Ⅲ-6] 평생교육기관 설립별 현황 98
[그림 Ⅲ-7] 연도별 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100
[그림 Ⅲ-8] 연도별 유형별 교·강사 수 108
[그림 Ⅲ-9] 연도별 유형별 사무직원 수 110
[그림 Ⅲ-10] 연도별 평생교육사 배치 기관 비율 112
[그림 Ⅲ-11] 연도별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현황 114
[그림 Ⅲ-12] 지자체별 입주기업, 고용, 생산액, 수출액 비중 119
[그림 Ⅲ-13] 전국 권역별 주요 산업단지 분포도 120
[그림 Ⅳ-1]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 체계도 126
[그림 Ⅳ-2]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체제 127
[그림 Ⅳ-3] 평생직업교육대학 추진 체계 129
[그림 Ⅳ-4] 평생직업교육대학 광역권별 후보 대학 135
[그림 Ⅳ-5]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 150
[그림 Ⅳ-6] NCS 능력단위를 활용한 교과목 구성 방안 151
[그림 Ⅳ-7] 학점인정 프로세스 및 위원회 구성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