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4
II. 교육문화분야 행정환경 및 조직 분석 6
1. 교육문화분야의 환경변화 동향 6
2. 교육분야의 행정환경과 조직 구조 및 기능 분석 9
1) 교육분야의 행정환경 분석 10
2) 교육부의 조직 구조 및 기능 분석 11
3) 교육분야 기능 분석 14
3. 문화분야의 행정환경과 조직 구조 및 기능 분석 15
1) 문화분야의 행정환경 분석 16
2) 문화분야의 조직 구조 및 기능 분석 22
3) 문화분야 기능 분석 29
III. 교육문화분야 기능 재설계의 경험과 시사점 32
1. 국내의 경험과 시사점 32
1) 교육분야 32
2) 문화분야 42
2. 국외의 경험과 시사점 51
1) 교육분야 51
2) 문화분야 69
IV. 교육문화분야 기능 재설계의 쟁점과 원칙 78
1. 교육문화분야 기능 재설계의 쟁점 78
1) 교육부 기능 재설계의 쟁점 78
2) 문화체육관광부 기능 재설계의 쟁점 83
3) 문화재청 기능 재설계의 쟁점 85
2. 교육문화분야 기능 재설계의 원칙 88
1) 교육부 기능 재설계의 원칙 88
2) 문화체육관광부 기능 재설계의 원칙 90
3) 문화재청 기능 재설계의 원칙 92
V. 교육문화분야 정부기능 재설계 방향 95
1. 교육부 95
1) 연관기능 분석 및 방향 96
2) 기능 재설계 방향 99
2. 문화체육관광부 103
1) 연관기능 분석 103
2) 기능 재설계 방향 106
3. 문화재청 111
1) 연관기능 분석 및 방향 111
2) 기능 재설계 방향 114
VI. 요약 및 제언 117
1. 요약 117
2. 제언 124
참고문헌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