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아이의 성장을 돕는 교육01 미성숙은 결핍이 아니라 성장할 수 있는 힘02 성장은 습관으로 나타난다03 집단따돌림 피해자 비난하기: 가해자 습관의 문제04 학생의 행동경향성을 고려하는 지도05 평균의 함정: 개별성의 존중Part 02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06 무의식적 성향 형성의 힘: 환경07 학생부종합전형의 잠재력 평가: 발현설의 오류08 공동의 것을 형성하는 의사소통09 사회화의 ‘질’을 높이는 의사소통10 개인주의 교육은 사회와 분리된 교육이 아니다11 개개인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 공동체 교육의 상호관계성Part 03 ‘아이의 배움’의 관점에서 보는 교육목적, 교과지식, 교육방법12 행함으로써 배운다13 사고한다는 것은 말과 행위의 결과에 관심을 갖는 것14 지식은 행동을 지적이게 하는 습관이다15 배움의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하기: 경험의 재구성16 교육활동에서 우러나오는 교육목적17 수업에서 학습경험: ‘아이 눈으로 수업 보기’18 자신감과 능동적 반응을 키우는 교육방법19 환경에 대한 생존능력을 키우는 교육: ‘여우의 이성’20 교과는 그 자체로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가Part 04 ‘교사’라는 주체는 ‘타자(학생)’에 매개된 결과이다21 교사는 왜 자신의 교육활동에 몰입하기 어려운가22 교사의 열정을 만드는 힘은 무엇인가23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윤리: 공정성과 배려24 교육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체’ 되기Part 05 ‘공장형 교육시스템’의 계급재생산 교육의 틀 깨기25 자본의 지배로부터의 자유: 듀이의 자유주의26 정의로운 노동분업이 민주주의의 토대이다27 기능주의적 효율성이 아닌 사회적 효율성 교육28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자유교육인가, 직업교육인가29 전인적 성장을 가로막는 계급재생산 교육30 모든 아이를 위한 교육: 자유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Part 06 각자도생을 넘어서 협력적 공동의 삶의 교육으로31 사회적 상호성: 개인과 세계의 연속적 관계성32 양극화 시대, 계급으로 분리된 삶과 교육33 공동의 삶의 방식이 민주주의이다34 시민들의 공적 영역과 연대감35 자유, 개개인성, 사회적 지성을 위한 교육 후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