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0
1. 연구목적 및 배경 21
2.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21
Ⅱ. 사회서비스 환경변화 24
1. 사회서비스 정책 동향 25
2. 서비스 내실화 26
3. 서비스 대상 확대 34
4. 공공성 강화 37
5. 종사자 처우 개선 42
6. 종사자 자격 관리 44
Ⅲ.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현황 47
1. 사회서비스원 추진 과정 48
2. 사회서비스원 정책 추진현황 53
1) 사회서비스원 추진체계 53
2) '19년도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 범위 및 기능과 역할 54
3) 사회서비스원 역할 및 중점추진 사업 55
4) 사회서비스원 설립ㆍ운영 추진 과정 단계 60
5) 사회서비스원 중앙지원단 역할 61
3.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추진현황 64
1) 서울 사회서비스원 64
2) 대구 사회서비스원 77
3)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89
4)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 94
Ⅳ. 사회서비스관리주체 직무역량 104
1. 이론적 관점의 역량 105
1) 역량의 개념 105
2) 사회서비스원 직원의 직무역량 112
2. 사회서비스 관리주체 교육 운영의 필요성 113
3. 사회서비스 제공인력 교육환경 118
1) 사회서비스 제공인력 보수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18
2) 사회서비스 제공인력 보수교육의 기능과 분류 120
4. 해외 사회서비스 인력 체계 및 교육 사례 124
1) 일본 125
2) 영국 129
3) 핀란드 134
Ⅴ. 사회서비스관리주체 교육 요구분석 140
1. 조사개요 141
2. 일반적인 교육요구 143
1)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충분성 143
2) 최근 1년간 업무 관련 집합교육 수강 횟수 145
3) 교육 참여 시 고려사항 147
4) 교육 참여 장애요인 149
5) 참여 가능한 적정 교육일수 151
6) 효율적 교육유형 153
7) 효율적 학습방법 155
8) 교육훈련 참가의지 157
9) 교육훈련을 위한 제도적 여건 구축 159
3.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관련 교육요구 161
1) 사회서비스원의 교육훈련 정보 제공 적절성 161
2) 사회서비스원 교육정보 입수 경로 163
3) 사회서비스원 교육 신청 시 고려사항 165
4) 사회서비스분야 교육 수강의 직무수행 도움 167
5) 사회서비스원 교육 후 피드백 및 사후학습관리 169
6) 기존 교육내용 관련 개선 필요 부분 171
7) 교육환경 관련 우선 필요 부분 173
4. 사회서비스원 교육체계에 대한 의견 175
1) 사회서비스원 교육체계 수립 시 교육 방법 175
2) 사회서비스원 교육 적합 기관 177
3) 선호하는 교육방법 179
4) 교육과정별 교육효과 181
5) 선호하는 교육 형태 183
6) 적정 교육 인원 185
7) 선호 교육 장소 187
8) 희망 교육 시기 189
5. 교육과정 및 교과목 필요수준 192
1)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 192
2) 개인적으로 보유하거나 준비하는 역량 194
3)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 196
4) 5가지 핵심역량 우선순위 202
5) 핵심역량 교육 분야 수강의향 207
6) 사회서비스원 직원교육의 핵심역량 증진 효과성 209
7) 직무관련 필요 교육 211
6. 개선사항 213
1) 신규 개설 교육과정 213
2) 기타 의견 215
Ⅵ. 사회서비스 인재양성 중장기전략 217
1. 전략구조화 및 전략이슈 도출 218
1) 변화요인 및 전략이슈 218
2) 전략과제 도출 220
3) 인재양성 종합전략 체계도 220
2. 인재양성 전략과제 및 과제별 실행방안 정립 221
1) 사회서비스 인재양성 중장기 전략의 정례화 221
2) 수행기관 역할재정립 및 협력체계 마련 222
3) 인재양성 연구개발 강화 224
4) 사회서비스 인재양성 정보공유시스템 구축 224
3. 과제별 추진로드맵 226
1) 전략과제 추진단계 226
2) 인재양성 추진 로드맵 228
Ⅶ. 결론 232
1. 사회서비스 환경변화와 사회서비스원 설립 233
2. 사회서비스관리주체의 직무역량 234
3. 사회서비스관리주체의 교육체계 설문분석 235
4. 사회서비스 인재양성의 로드맵 도입 237
참고문헌 239
[부록] 설문지 250
판권기 259
〈표 Ⅰ-1〉 교육수요조사 관련 선행연구 내용 22
〈표 Ⅰ-2〉 연구흐름도 23
〈표 Ⅱ-1〉 최근 2년간의 사회서비스 정책 분야의 특징 26
〈표 Ⅱ-2〉 복지서비스 내실화의 주요 세부 특징 및 관련 정책 동향 30
〈표 Ⅱ-3〉 2019년 9월 아동수당 지급 현황 34
〈표 Ⅱ-4〉 복지서비스 대상 확대의 주요 세부 특징 및 관련 정책 동향 35
〈표 Ⅱ-5〉 (가칭)사회서비스원의 단계별 사업 운영(예시) 38
〈표 Ⅱ-6〉 공공성 강화의 주요 세부 특징 및 관련 정책 동향 39
〈표 Ⅱ-7〉 종사자 처우개선의 주요 세부 특징 및 관련 정책 동향 43
〈표 Ⅱ-8〉 종사자 자격관리의 주요 세부 특징 및 관련 정책 동향 45
〈표 Ⅲ-l〉 사회서비스원 명칭과 기능변경 52
〈표 Ⅲ-2〉 사회서비스원 국ㆍ공립 위탁 운영사업 예시 57
〈표 Ⅲ-3〉 연도별 인프라 확충계획 58
〈표 Ⅲ-4〉 재가서비스 직접 제공 운영사업 예시 59
〈표 Ⅲ-5〉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추진 경과 66
〈표 Ⅲ-6〉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본부 단계별 세부인력(안) 67
〈표 Ⅲ-7〉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채용현황 69
〈표 Ⅲ-8〉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부서별 역할과 기능 71
〈표 Ⅲ-9〉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시설유형별 세부 진행사항 73
〈표 Ⅲ-10〉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 설치 유형 74
〈표 Ⅲ-11〉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민간 서비스기관 지원 사업 현황 75
〈표 Ⅲ-12〉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19년도 집행예산 76
〈표 Ⅲ-13〉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추진 경과 79
〈표 Ⅲ-14〉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채용현황 83
〈표 Ⅲ-15〉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부서별 역할과 기능 85
〈표 Ⅲ-16〉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시설유형별 세부 진행사항 86
〈표 Ⅲ-17〉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민간 서비스기관 지원 사업 87
〈표 Ⅲ-18〉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19년도 집행예산 88
〈표 Ⅲ-19〉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부서별 역할과 기능 89
〈표 Ⅲ-20〉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채용 현황 91
〈표 Ⅲ-21〉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시설유형별 세부 진행 사항 92
〈표 Ⅲ-22〉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민간 서비스기관 지원 사업 92
〈표 Ⅲ-23〉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19년도 집행예산 94
〈표 Ⅲ-24〉 경남 사회서비스원 추진 경과 96
〈표 Ⅲ-25〉 경남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인력구성 99
〈표 Ⅲ-26〉 경남 사회서비스원 발전단계별 인력 구성 계획 99
〈표 Ⅲ-27〉 경남 사회서비스원 채용 현황 100
〈표 Ⅲ-28〉 경남 사회서비스원 부서별 역할과 기능 101
〈표 Ⅲ-29〉 경남 사회서비스원 시설유형별 세부 진행사항 102
〈표 Ⅲ-30〉 경남 사회서비스원 민간 서비스기관 지원 사업 103
〈표 Ⅲ-31〉 경남 사회서비스원 '19년도 집행예산 103
〈표 Ⅳ-1〉 역량의 일반적 개념(조대연) 106
〈표 Ⅳ-2〉 SCANAS가 제시한 8가지 직업기초능력 107
〈표 Ⅳ-3〉 정철영 외(1998)와 나승일 외(2003)가 제시한 하위 영역 108
〈표 Ⅳ-4〉 직업기초능력의 하위 요소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9
〈표 Ⅳ-5〉 임언(2OO8)의 직업기초능력의 하부영역 111
〈표 Ⅳ-6〉 사회서비스원 직원 업무역량의 하위요소(안) 112
〈표 Ⅳ-7〉 재가 신입케어워커 입문과정(12주) 132
〈표 Ⅳ-8〉 라이호이타야 커리률럼 135
〈표 Ⅳ-9〉 라이호이타야 교육 내용 136
〈표 Ⅴ-1〉 설문조사 대상자별 특성 142
〈표 Ⅴ-2〉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실시 144
〈표 Ⅴ-3〉 최근 1년간 집합교육 수강 횟수 146
〈표 Ⅴ-4〉 교육 참여 시 중요 고려사항 148
〈표 Ⅴ-5〉 교육 참여 장애요인 150
〈표 Ⅴ-6〉 참여 가능한 적정 교육일수 152
〈표 Ⅴ-7〉 효율적 교육유형 154
〈표 Ⅴ-8〉 효율적 학습방법 156
〈표 Ⅴ-9〉 교육훈련 참가 의지 158
〈표 Ⅴ-10〉 교육훈련을 위한 제도적 여건 구축 160
〈표 Ⅴ-11〉 교육훈련 정보 제공 적절성 162
〈표 Ⅴ-12〉 사회서비스원 교육정보 입수 경로 164
〈표 Ⅴ-13〉 사회서비스원 교육 신청 시 중요 고려사항 166
〈표 Ⅴ-14〉 사회서비스분야 교육 수강의 직무수행 도움 168
〈표 Ⅴ-15〉 사회서비스원 교육 후, 사후 학습관리 170
〈표 Ⅴ-16〉 기존 교육내용 관련 개선 필요 부분 172
〈표 Ⅴ-17〉 교육환경 관련 우선 필요 부분 174
〈표 Ⅴ-18〉 사회서비스원 교육체계 수립 시 교육 방법 176
〈표 Ⅴ-19〉 사회서비스원 교육 적합 기관 178
〈표 Ⅴ-20〉 선호하는 교육방법 180
〈표 Ⅴ-21〉 교육과정별 교육효과 182
〈표 Ⅴ-22〉 선호하는 교육 형태 184
〈표 Ⅴ-23〉 적정 교육 인원 186
〈표 Ⅴ-24〉 선호 교육 장소 188
〈표 Ⅴ-25〉 선호 교육 시기_월별 190
〈표 Ⅴ-26〉 선호 교육 시기_분기별 191
〈표 Ⅴ-27〉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 193
〈표 Ⅴ-28〉 개인적으로 보유하거나 준비하는 역량 195
〈표 Ⅴ-29〉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_1)창의적 문제 해결력 197
〈표 Ⅴ-30〉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_2)대인관계 능력 198
〈표 Ⅴ-31〉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_3)자원 활용능력 199
〈표 Ⅴ-32〉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_4)조직 이해능력 200
〈표 Ⅴ-33〉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_5)자기 관리능력 201
〈표 Ⅴ-34〉 5가지 핵심역량 우선순위_1순위 203
〈표 Ⅴ-35〉 5가지 핵심역량 우선순위_2순위 204
〈표 Ⅴ-36〉 5가지 핵심역량 우선순위_3순위 205
〈표 Ⅴ-37〉 5가지 핵심역량 우선순위_1+2+3순위 206
〈표 Ⅴ-38〉 핵심역량 교육 분야 수강의향 208
〈표 Ⅴ-39〉 직원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증진 효과성 210
〈표 Ⅴ-40〉 직무관련 필요 교육 211
〈표 Ⅴ-41〉 신규 개설 교육과정 213
〈표 Ⅴ-42〉 기타 의견 216
〈표 Ⅵ-1〉 전략이슈 도출 219
〈표 Ⅵ-2〉 사회서비스 인재양성기관 역할 223
〈표 Ⅵ-3〉 사회서비스 교육정보 시스템 구축 및 운영 225
[그림 Ⅱ-1]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안)- 1단계 노인 커뮤니티 케어 28
[그림 Ⅱ-2] 보육지원체계 개편 전ㆍ후 비교 29
[그림 Ⅲ-1] 사회서비스 공단 조직 모델(한국노총) 49
[그림 Ⅲ-2] 사회서비스 공단 조직 모델(김연명) 50
[그림 Ⅲ-3] 사회서비스 공단 조직 모델(백선희) 51
[그림 Ⅲ-4] 사회서비스원 추진체계 54
[그림 Ⅲ-5] 사회서비스원 중점 추진 사업 56
[그림 Ⅲ-6] 사회서비스원 설립 추진 계획 61
[그림 Ⅲ-7] 사회서비스원 중앙지원단 역할 64
[그림 Ⅲ-8]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조직 구성 68
[그림 Ⅲ-9]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돌봄서비스 제공 구축체계 74
[그림 Ⅲ-10]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미션 및 비전 77
[그림 Ⅲ-11]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조직 구성(본부) 81
[그림 Ⅲ-12] 대구시 사회서비스 직영시설(2020년 이후) 82
[그림 Ⅲ-13]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조직 구성 90
[그림 Ⅲ-14] 경남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조직 구성 97
[그림 Ⅲ-15] 경남 사회서비스원 안정단계 조직 구성('22년) 98
[그림 Ⅴ-1]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충분성 143
[그림 Ⅴ-2] 최근 1년간 집합교육 수강 횟수 145
[그림 Ⅴ-3] 교육 참여 시 고려사항 147
[그림 Ⅴ-4] 교육 참여 장애요인 149
[그림 Ⅴ-5] 참여 가능한 적정 교육일수 151
[그림 Ⅴ-6] 효율적 교육유형 153
[그림 Ⅴ-7] 효율적 학습방법 155
[그림 Ⅴ-8] 교육훈련 참가의지 157
[그림 Ⅴ-9] 교육훈련을 위한 제도적 여건 구축 159
[그림 Ⅴ-10] 교육훈련 정보 제공 적절성 161
[그림 Ⅴ-11] 사회서비스원 교육정보 입수 경로 163
[그림 Ⅴ-12] 사회서비스원 교육 신청 시 고려사항 165
[그림 Ⅴ-13] 사회서비스분야 교육 수강의 직무수행 도움 167
[그림 Ⅴ-14] 사회서비스원 교육 후 피드백 및 사후 학습관리 169
[그림 Ⅴ-15] 기존 교육내용 관련 개선 필요 부분 171
[그림 Ⅴ-16] 교육환경 관련 우선 필요 부분 173
[그림 Ⅴ-17] 사회서비스원 교육체계 수립 시 교육 방법 175
[그림 Ⅴ-18] 사회서비스원 교육 적합 기관 177
[그림 Ⅴ-19] 선호하는 교육방법 179
[그림 Ⅴ-20] 교육과정별 교육효과 181
[그림 Ⅴ-21] 선호하는 교육 형태 183
[그림 Ⅴ-22] 적정 교육 인원 185
[그림 Ⅴ-23] 선호 교육 장소 187
[그림 Ⅴ-24] 선호 교육 시기 189
[그림 Ⅴ-25]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 192
[그림 Ⅴ-26] 개인적으로 보유하거나 준비하는 역량 194
[그림 Ⅴ-27]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분야 196
[그림 Ⅴ-28] 5가지 핵심역량 우선순위 202
[그림 Ⅴ-29] 핵심역량 교육 분야 수강의향 207
[그림 Ⅴ-30] 직원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증진 효과성 209
[그림 Ⅵ-1] 인재양성 종합전략 체계도 221
[그림 Ⅵ-2] 사회서비스 인재양성기관 역할정립 223
[그림 Ⅵ-3] 사회서비스 인재양성 로드맵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