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7
제2절 연구의 내용 28
1. 연구의 내용 28
2. 용어 정의 30
제3절 연구의 방법 31
1. 문헌분석 32
2. 델파이 조사 32
3. 설문조사 33
4. 전문가 협의회 34
5. 정책 세미나 34
제2장 선행연구 고찰 35
제1절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36
1. 청년층의 경제활동 참가율, 실업률 및 고용률 36
2. 대졸자의 경제활동 참가율, 실업률 및 고용률 38
3. 대졸자의 전공-직업 일치도와 신규인력의 조기 퇴직 42
4. 일자리 미스매치 관련 선행연구 44
5. 4년제 대졸자의 학력, 스킬, 전공 미스매치와 노동시장 성과의 관계 49
제2절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현황 및 사례 54
1.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현황 54
2.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활성화 대학 사례 61
제3절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73
1. 역량 및 역량 모델 73
2. 진로지도 역량 83
제3장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모델 및 요구도 분석 설계 103
제1절 진로지도 역량 모델 개발 방법 104
제2절 진로지도 역량 모델 검증 및 요구도 분석 방법 110
1. 진로지도 역량 모델 검증 112
2. 진로지도 역량 개발 및 지원 방안 요구도 분석 113
제4장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모델 및 요구도 분석 결과 116
제1절 진로지도 역량 모델 개발 결과 117
1. 1차 델파이 결과 118
2. 2차 델파이 결과 121
3. 타당화 및 최종 역량 모델 134
제2절 진로지도 역량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 요구도 분석 결과 145
1. 진로지도 역량 개발 요구도 145
2. 국가 수준 진로지도 역량 강화 지원 방안 요구도 148
3. 대학 수준 진로지도 역량 강화 지원 방안 요구도 153
제3절 역량 모델 및 요구도 분석 결과에 대한 종합 158
1. 종합 158
2. 시사점 159
제5장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162
제1절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 방향 163
제2절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세부 추진 전략 168
1. 대상 맞춤형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168
2. 진로지도 성과 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공유 및 정보자료 보급 172
3. 전공별 취ㆍ창업 정보 및 진로지도 스킬 정보 제공을 위한 진로지도 시스템 구축 및 운영 173
4. 취업연계를 위한 예산 및 산학연계 프로그램 확대 176
5. 국가 수준의 대학 진로지도 전문지원 조직 구축 및 대학 간 네트워크 강화 178
6. 대학 진로지도 성과를 대학업적평가에 반영 179
7. 교원의 진로지도 참여 적극성을 높이기 위한 교원 인센티브 확대 180
8. 전공 및 교양, 진로교육의 통합 운영을 위한 학사제도 개편 유연화 182
SUMMARY 184
참고문헌 188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202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209
[부록 3] 설문조사지 223
[부록 4] 역량 모델 수정대조표 232
판권기 235
〈표 2-1〉 연령대별 경제활동 참가율 37
〈표 2-2〉 연령대별 고용률 37
〈표 2-3〉 연령대별 실업률 38
〈표 2-4〉 학력 수준별 경제활동 참가율 39
〈표 2-5〉 학력 수준별 고용률 39
〈표 2-6〉 학력 수준별 실업률 40
〈표 2-7〉 20~29세의 학력 수준별 실업률 41
〈표 2-8〉 대졸자의 연도별 전공-직업 일치 수준 42
〈표 2-9〉 대졸자의 학력, 스킬 불일치 47
〈표 2-10〉 대졸자의 전공 불일치 47
〈표 2-11〉 4년제 대졸자의 학력 및 스킬 미스매치 유형에 따른 일자리 만족도 50
〈표 2-12〉 4년제 대졸자의 미스매치, 일자리 만족도, 이직 준비 및 월평균 근로소득의 상관관계 52
〈표 2-13〉 대학생의 대학생활 고민 55
〈표 2-14〉 학생 진로ㆍ취업지도 시 필요한 지원 60
〈표 2-15〉 목포대학교 교수업적평가 규정(교육 영역)의 진로지도 항목 67
〈표 2-16〉 우수성과자의 특성을 강조하는 역량의 개념 74
〈표 2-17〉 역량 모델 개발 방법 80
〈표 2-18〉 역량 모델의 장점 83
〈표 2-19〉 진로상담전문가의 요구역량 85
〈표 2-20〉 진로 및 직업 상담전문가의 요구역량 87
〈표 2-21〉 대학교수의 진로지도 역량 89
〈표 2-2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요구역량 90
〈표 2-23〉 일반교원의 진로지도 및 상담 역량 91
〈표 2-24〉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93
〈표 2-25〉 미국 NCDA의 진로개발촉진자 및 진로상담 역량 95
〈표 2-26〉 IAEVG의 진로개발 전문가 역량 97
〈표 2-27〉 호주 CICA의 진로지도전문가 역량 98
〈표 2-28〉 국내외 진로지도전문가 역량 비교 100
〈표 3-1〉 델파이 참여 대상, 인원 및 선정준거 106
〈표 3-2〉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108
〈표 3-3〉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109
〈표 3-4〉 설문조사 문항 구성 111
〈표 3-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12
〈표 4-1〉 1차 델파이 결과 도출된 역량 모델(안) 118
〈표 4-2〉 1차 델파이 결과 수정ㆍ통합된 역량 모델(안) 120
〈표 4-3〉 학생지향성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21
〈표 4-4〉 친교적 의사소통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23
〈표 4-5〉 정보 수집 및 활용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25
〈표 4-6〉 교내외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27
〈표 4-7〉 경력개발 동기부여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29
〈표 4-8〉 주도적 진로지도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31
〈표 4-9〉 고용가능성 개발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 델파이 조사 결과 133
〈표 4-10〉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명 및 정의 수정안 134
〈표 4-11〉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모델 행동지표 137
〈표 4-12〉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모델의 모델적합도 분석 결과 139
〈표 4-13〉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모델의 집중타당성 140
〈표 4-14〉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세부 역량 간 상관분석 결과 142
〈표 4-15〉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수준과 기준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143
〈표 4-16〉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세부 역량별 수준과 기준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144
〈표 4-17〉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개발의 우선순위 145
〈표 4-18〉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개발의 우선순위 결정 148
〈표 4-19〉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국가 수준) 목록 148
〈표 4-20〉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국가 수준)의 우선순위 150
〈표 4-21〉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국가 수준) 우선순위 결정 152
〈표 4-22〉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대학 수준) 목록 153
〈표 4-23〉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대학 수준)의 우선순위 155
〈표 4-24〉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대학 수준) 우선순위 결정 157
〈표 5-1〉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166
[그림 2-1] 대졸자의 연도별 전공-직업 일치 수준 43
[그림 2-2] 4년제 대졸자의 학력 및 스킬 미스매치 유형에 따른 일자리 만족도 50
[그림 2-3] 대학생의 진로문제 상담 대상 및 도움 받고 싶은 대상 57
[그림 2-4] 대학교수의 진로지도 관련 적절한 직무범위에 대한 인식 58
[그림 2-5] 애리조나 주립대학 eAdvisor 웹사이트 화면 64
[그림 2-6] 상명대학교 취업지원팀 e-포트폴리오 시스템 안내 65
[그림 2-7] 프랑스 파리6대학교 홈페이지의 교수진 역할의 일부 70
[그림 2-8]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책임지도교수 상담 안내 공지 72
[그림 3-1] 역량 모델 개발 과정 104
[그림 3-2] Borich 요구도 산출 공식 115
[그림 4-1]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모델 136
[그림 4-2] 대학 교원 진로지도 역량 개발 The Locus for Focus Model 147
[그림 4-3] 국가 수준 정책적 지원 방안 The Locus for Focus Model 152
[그림 4-4] 대학 수준 정책적 지원 방안 The Locus for Focus Model 157
[그림 5-1] 대학 교원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 정책 지원 방향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