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6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7
1. 조사 추진과 분석 필요성 37
2. 연구 목적 4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1
1. 연구 내용 41
2. 연구 방법 45
제3절 용어 정의 및 연구 범위 49
1. 용어 정의 49
2. 연구 범위와 한계 50
제2장 직업지표 선행연구와 조사 설계 52
제1절 선행연구 53
1. 설문 구성 55
2. 이슈 및 쟁점 분석 63
제2절 해외 직업지표 사례 70
1. 미국 72
2. 영국 78
3. 호주 82
4. 독일 89
5. 시사점 95
제3절 조사 설계 96
1. 조사 내용 96
2. 표본 설계와 조사 추진 101
3. 2019년 조사 103
4. 직업지표 연구 3.0 1기 조사 결과와 검증 106
제3장 직업지표 분석 111
제1절 입직요건과 소득 113
1. 입직요건 영역 113
2. 소득 영역 123
제2절 직무특성과 근무여건 131
1. 직무특성 영역 131
2. 근무여건 영역 141
제3절 직무능력과 직업가치 148
1. 직무능력 영역 148
2. 직업가치 영역 154
제4절 고용안정과 일자리 전망 159
1. 고용안정 영역 159
2. 일자리 전망 영역 166
제5절 통합지표 172
1. 통합지표 도출과 특성 172
2. 직업 세분류별 통합지수 176
제4장 대상별 재직자 추천 직업 181
제1절 고졸자 취업 183
제2절 인문ㆍ자연계열 대졸자 취업 196
제3절 경력단절 이후 취업 211
제4절 장년층 취업 224
제5장 직업지표 이슈 분석 235
제1절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직업 변화 237
제2절 재직자 소득만족에 미치는 요인 분석 266
제3절 양성평등과 직무특성 및 직무성과 286
제6장 정책 제언 310
제1절 대상별 맞춤형 취업지원 강화 312
1. 고졸자 312
2. 인문 자연계열 대졸자 315
3. 경력단절여성 318
4. 장년층 320
제2절 근로시간제 개선 및 양성평등 제고 323
1. 주 52시간 근로시간 적용 개선 323
2. 직장 내 양성평등 인식 제고 327
제3절 직업세계 변화 이해 및 생애진로개발 기회 확대 329
SUMMARY 335
참고문헌 339
[부록 1] 직업지표 조사지 351
[부록 2] 조사 대상 직업과 조사 시기 366
판권기 382
〈표 1-1〉 직업지표 3.0 1기 연차별 추진 실적 43
〈표 1-2〉 FGI 참석자 및 일정 47
〈표 2-1〉 직업지표 연구 시기별 조사 내용 54
〈표 2-2〉 기초연구(2006년) 설문 구성 56
〈표 2-3〉 직업지표 연구 1.0 연도별 설문 구성과 변경 58
〈표 2-4〉 직업지표 연구 2.0 연도별 설문 구성과 변경 60
〈표 2-5〉 직업지표 연구 1.0 연도별 이슈 및 쟁점 64
〈표 2-6〉 직업지표 연구 2.0 연도별 이슈 및 쟁점 66
〈표 2-7〉 직업지표 연구 3.0 1기 이슈 및 쟁점(2016~2018년) 69
〈표 2-8〉 기존 직업지표 연구의 해외 사례 분석 내용 70
〈표 2-9〉 미국 직업전망핸드북에서 제공하는 직업정보(직업지표) 74
〈표 2-10〉 미국 노동통계국에서 제공하는 학생 및 교사용 직업정보 75
〈표 2-11〉 영국의 최고 직업 25선(글래스도어 선정) 81
〈표 2-12〉 기초 직업지표 개요 98
〈표 2-13〉 대상별 맞춤 직업지표 문항 100
〈표 2-14〉 층화변수별 할당 방법 102
〈표 2-15〉 2019년 직업 중분류 / 지역별 할당과 조사 결과 차이 104
〈표 2-16〉 2019년 응답자의 특성ㆍ경력별 분포 106
〈표 2-17〉 계층별 조사 결과와 직업별 요구 학력 분포 107
〈표 2-18〉 직업지표의 신뢰도 분석 결과 108
〈표 3-1〉 직업 대분류별 입직요건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14
〈표 3-2〉 학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15
〈표 3-3〉 전공과 자격증(면허)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17
〈표 3-4〉 외국어능력과 직업훈련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18
〈표 3-5〉 직업 대분류별 입직요건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상태) 119
〈표 3-6〉 입직요건 영역 직업지표 상위 10순위 직업(현재 대비 10년 후) 121
〈표 3-7〉 직업 대분류별 소득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24
〈표 3-8〉 소득수준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25
〈표 3-9〉 경력인정과 소득만족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26
〈표 3-10〉 직업 대분류별 소득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상태) 127
〈표 3-11〉 직업 세분류 및 소득 분야별 상위 10순위 직업(현재 대비 10년 후 상태) 129
〈표 3-12〉 직업 대분류별 직무특성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32
〈표 3-13〉 융합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34
〈표 3-14〉 변화속도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35
〈표 3-15〉 감정노동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36
〈표 3-16〉 직업 대분류별 직무특성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37
〈표 3-17〉 융합성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38
〈표 3-18〉 변화속도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39
〈표 3-19〉 감정노동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40
〈표 3-20〉 직업 대분류별 근무여건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41
〈표 3-21〉 업무유연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43
〈표 3-22〉 일-가정 균형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44
〈표 3-23〉 직업 대분류별 근무여건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전망기준) 145
〈표 3-24〉 업무유연성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46
〈표 3-25〉 일-가정 균형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전망기준) 147
〈표 3-26〉 직업 대분류별 직무능력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49
〈표 3-27〉 대인관계 능력과 공감능력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50
〈표 3-28〉 직업 대분류별 직무능력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전망기준) 152
〈표 3-29〉 대인관계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53
〈표 3-30〉 창의성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53
〈표 3-31〉 직업 대분류별 직업가치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55
〈표 3-32〉 사회공헌과 소명의식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56
〈표 3-33〉 직업 대분류별 직업가치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전망기준) 157
〈표 3-34〉 추천의향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58
〈표 3-35〉 직업 대분류별 고용안정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60
〈표 3-36〉 고용유지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61
〈표 3-37〉 평생직업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62
〈표 3-38〉 직업 대분류별 고용안정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전망기준) 163
〈표 3-39〉 고용유지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64
〈표 3-40〉 평생직업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다른 직업 대비) 165
〈표 3-41〉 직업 대분류별 일자리 전망 영역 직업지표(현재수준) 166
〈표 3-42〉 일자리 수 변화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68
〈표 3-43〉 남북관계 개선 후 취ㆍ창업 기회 문항 상위 10순위 직업(현재수준) 169
〈표 3-44〉 직업 대분류별 일자리 전망 영역 직업지표(10년 후 전망기준) 171
〈표 3-45〉 일자리 수 변화 지표 상위 10순위 직업(10년 후 전망기준) 172
〈표 3-46〉 직업지표 연구 3.0 1기 직업 대분류별 통합지수 174
〈표 3-47〉 현재지표 통합지수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77
〈표 3-48〉 10년 후 변화지표 통합지수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78
〈표 3-49〉 10년 후 상태지표 통합지수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79
〈표 4-1〉 고졸 취업자의 연도별 산업별 분포 184
〈표 4-2〉 고졸 취업자의 직업별 분포 185
〈표 4-3〉 고졸자 직업 분석 관련 문항 186
〈표 4-4〉 고졸자 추천 상위 20순위 직업 187
〈표 4-5〉 고졸자 추천 직업의 직업지표 영역별 특성 189
〈표 4-6〉 고졸자 추천 직업의 위험성 및 자영업 적합성 190
〈표 4-7〉 고졸자 추천 직업의 필요학력 192
〈표 4-8〉 고졸자 추천 직업의 학력에 따른 차별 정도 193
〈표 4-9〉 2018년 전공계열별 학생 현황 197
〈표 4-10〉 인문계열 대졸자가 취업하기 쉬운 자연과학ㆍ공학ㆍ제조 분야 직업 199
〈표 4-11〉 대졸자 직업과 인문계열 대졸자 추천 상위 20순위 직업 비교 200
〈표 4-12〉 자연계열 대졸자가 취업하기 쉬운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직업 201
〈표 4-13〉 대졸자 직업과 자연계열 대졸자 추천 상위 20순위 직업 비교 202
〈표 4-14〉 자연과학ㆍ공학ㆍ제조 분야 추천 직업 203
〈표 4-15〉 서비스 분야 추천 직업 204
〈표 4-16〉 경영ㆍ사회과학ㆍ언론ㆍ교육 분야 추천 직업 205
〈표 4-17〉 보건 및 복지 분야 추천 직업 206
〈표 4-18〉 인문계열 대졸자 취업용이 직업의 필요 준비 사항 207
〈표 4-19〉 자연계열 대졸자 취업용이 직업의 필요 준비 사항 208
〈표 4-20〉 인문ㆍ자연계열 대졸자의 전공교차 취업 준비 방법 209
〈표 4-21〉 경력단절의 유형 및 관련 문항 213
〈표 4-22〉 경력단절 이후 해당 직업에 복귀하기 쉬운 상위 20순위 직업 214
〈표 4-23〉 경력단절 이후 일정한 교육 이수 후 타 분야로 취업하기 쉬운 상위 20순위 직업 215
〈표 4-24〉 졸업 후 상당기간 직업생활을 한 적 없는 사람이 취업하기 쉬운 상위 20순위 직업 216
〈표 4-25〉 경력단절 이후 추천 직업의 직업지표 영역별 특성 218
〈표 4-26〉 경력단절여성 추천 상위 20순위 직업 220
〈표 4-27〉 경력단절여성 추천 직업의 필요학력 221
〈표 4-28〉 경력단절 이후 첫 번째 일자리 직업 222
〈표 4-29〉 장년층 추천 직업 관련 문항 226
〈표 4-30〉 장년층 추천 상위 20순위 직업 227
〈표 4-31〉 장년층 취업용이성 상위 20순위 직업 228
〈표 4-32〉 장년층 고용안정성 상위 20순위 직업 229
〈표 4-33〉 장년층 추천 직업의 필요학력 230
〈표 4-34〉 장년층 추천 직업의 직업지표 영역별 특성 231
〈표 5-1〉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10년 후 수행업무 변화-직업군별 246
〈표 5-2〉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10년 후 수행업무 변화-인구통계학적 특성별 247
〈표 5-3〉 10년 후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수행업무 변화가 큰 직업-30순위 249
〈표 5-4〉 10년 후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수행업무 변화가 작은 직업-30순위 250
〈표 5-5〉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10년 후 일자리 수 변화-직업군별 252
〈표 5-6〉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10년 후 일자리 수 변화-인구통계학적 특성별 253
〈표 5-7〉 10년 후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일자리 수가 증가하는 직업-30순위 255
〈표 5-8〉 10년 후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일자리 수가 감소하는 직업-30순위 257
〈표 5-9〉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일자리 수 변화 인식과 직업적 특성 요인 간의 상관관계 261
〈표 5-10〉 현재 소득만족과 10년 후 소득만족 전망 276
〈표 5-11〉 계층별 소득만족 영향(7점 척도) 279
〈표 5-12〉 소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1
〈표 5-13〉 분석에 사용된 변인 및 정의 293
〈표 5-14〉 분석에 사용된 변인의 기초통계량 294
〈표 5-15〉 직업군별 양성평등 인식 수준-현재 296
〈표 5-16〉 양성평등 인식 수준 상ㆍ하위 10순위 직업-현재 297
〈표 5-17〉 직업군별 양성평등 인식 개선 수준-10년 후 298
〈표 5-18〉 양성평등 인식 개선 수준 상ㆍ하위 10순위 직업-10년 후 299
〈표 5-19〉 양성평등 인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01
〈표 5-20〉 양성평등 인식 수준과 직무만족의 관계 303
〈표 5-21〉 양성평등 인식 수준과 소득만족의 관계 304
〈표 6-1〉 대학 취업과 창업 지원정책 315
〈표 6-2〉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관련 지원정책 318
〈표 6-3〉 장년층의 일자리 관련 지원정책 321
〈표 6-4〉 주 52시간 근로상한제 324
〈표 6-5〉 '평등하게 일할 권리와 기회의 보장' 과제의 내용 및 추진기관 327
〈표 6-6〉 초ㆍ중등학교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제도의 관계 331
[그림 1-1] 직업지표 연구 개요와 2019년 연구 42
[그림 1-2] 연구 추진 단계별 연구 방법 45
[그림 2-1] 직업지표 연구 3.0 설문 구성 62
[그림 2-2] 영국의 연간 수입이 높은 직업군 80
[그림 2-3] 호주 직업전망 사이트의 스킬 매치 Tool 85
[그림 2-4] 호주 직업전망 사이트의 커리어 퀴즈 Tool 86
[그림 2-5] 호주 전문직의 윤리성과 정직성 조사 결과(로이 모건) 88
[그림 2-6] 독일 연방고용센터의 직업별 로봇 대체 가능성(변호사 사례) 90
[그림 2-7] AZUBI.DE의 개인 적합 직업 및 훈련 안내 93
[그림 2-8] 직업지표 연구 3.0 연차별 조사 개요 96
[그림 2-9] 지표임금 평균과 JOB MAP 평균임금 109
[그림 3-1] 직업지표 연구 3.0 1기 통합지수 173
[그림 3-2] 직업지표 연구 3.0 1기 학력별 통합지수 175
[그림 4-1] 대학교 전공계열별 취업률 197
[그림 5-1] 과학기술 발전이 직업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시기 243
[그림 5-2] 과학기술 발전이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시기-직업군별 244
[그림 5-3]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수행업무-일자리 수 변화 교차 분석 258
[그림 5-4] 2011년~2017년 성별 소득만족 270
[그림 5-5] 2011년~2017년 연령별 소득만족 271
[그림 5-6] 2011년~2017년 직종별 소득만족 272
[그림 5-7] 2009년~2017년 학력수준별 소득만족 273
[그림 5-8] 10년 후 소득만족 전망(다른 직업과 비교) 277
[그림 6-1]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312
〈부록 표 2-1〉 연차별 직업지표 조사 대상 직업 목록(2017~2019)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