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20년 장애발생예방교육 신규강사 양성교육 일정
목차
장애발생예방교육의 이해 / 이임규 6
장애 인구 및 출현율 8
장애 발생 원인 9
장애발생 예방교육의 시작 9
장애발생 예방교육 10
아동 안전사고 사망 유형 10
장애 예방교육 내용 11
숫자로 보는 장애발생 예방 교육 12
장애발생 예방 교육 활동 현황 13
장애의 이해 : 장애의 이해 및 장애발생 예방 교육의 중요성 18
후천적 장애발생 원인 5가지 23
장애발생 예방교육 횟수 24
장애발생 예방교육 인원 24
추진성과 및 성공요인 25
장애발생예방교육 강사의 역할과 소감 25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장애체험교육 : 바른 인식을 켜고 편견을 끄다 / 김진성 32
장애 바로알기 35
1. 장애의 정의 바로 알기 35
2. 올바른 호칭 알아보기 37
편견 없애기 38
1. 장애유형 알아보기 38
2. 장애인의 인권 39
3. 장애인 차별금지 및 편의증진 보장 알아보기 40
일상의 어려움 알기 41
1. 장애유형별 특성 및 대하는 법 42
2. 베리어프리 및 유니버설디자인 알기 45
직접 체험하기 46
1. 장애체험의 이해 46
2. 시각장애 체험 및 휠체어 체험 47
장애인 보조기기 및 편의시설의 이해와 실제 / 임성은 48
보조기기의 정의 50
휠체어 및 이동기기 51
앉기 및 자세 52
일상생활동작 52
감각보조기기(시/청각) 53
자동차개조 53
주택 및 환경개조 54
컴퓨터접근 54
보완대체 의사소통 55
보조기기 종합정보 알리미 앱 55
보조기기 서비스 사례 56
보조기기 서비스의 정의 59
보조기기 서비스 절차 60
재원확보 - 공적급여 61
보조기기 서비스 기관 61
편의시설 63
편의시설 설치 대상시설 63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64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64
높이차이가 제거된 건축물 출입구 65
장애인등의 출입이 가능한 출입구 65
장애인등의 이용이 가능한 화장실 66
점자블록 66
장애인등의 이용이 가능한 공중전화 67
통행이 가능한 접근로 67
장애인등의 통행이 가능한 복도, 통로 68
뇌와 척수손상의 이해 : 국립재활원과 함께하는 건강한 내일의 약속 이것만은 꼭 지켜요! / 김온유 70
1. 장애인 현황과 발생 원인 77
2. 뇌의 이야기 79
3. 척수 이야기 81
4. 각종 사고들 85
초등학생 대상 장애발생예방교육 교수법의 이해 / 이은숙 100
국립재활원 강의 목적 103
강의 의뢰 시 고민 103
강사로서의 고민은? 104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 107
장애인을 만났을 때 에티켓 108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1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12
장애인 강사의 장점 살리려면.. 113
초등학생 입장에서 바라보기 116
유아 대상 장애발생예방교육 교수법의 이해 / 김경희 120
I. 유아 장애예방 및 이해교육의 필요성 123
1. 장애 예방 교육의 필요성 123
2. 장애 이해 교육의 필요성 123
3. 장애인에 대한 유아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4
II. 유아(만3~5세)의 일반적인 특성 124
1. 연령별 발달특성 124
2. 유아의 장애 이행에 대한 발달 125
3.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교사(성인)의 역할 126
III. 유아를 위한 장애 예방 및 이해교육의 목표와 내용 127
1. 장애예방교육의 목표와 내용 127
2. 장애이해교육의 목표와 내용 128
3. 장애이해교육활동의 주요 개념 129
IV. 유아교수-학습의 일반적 원리 129
V. 유아를 위한 장애 예방 및 이해교육 방안 131
1. 효과적인 장애 예방 교육을 위한 방안 131
2. 효과적인 장애 이해 교육을 위한 방안 132
3. 장애 예방 및 이해 교육 유형 132
장애발생예방교육 교육 중점사항 : 시연 및 발표 연습 / 최국화 134
실패한 강연 137
실전 강의기법 및 실전 강의준비 138
강사가 해야 할 고민 140
강사의 역할과 효과적인 스피치 / 안수현 142
시간 경과와 교육생의 기억률 145
3P분석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기획 146
People : 피해야 할 스몰톡 소재 146
Purpose : 목적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147
Place : 기자재 및 장소 사전 체크 147
3P분석 - ○○○주식회사 12H 강연 148
듣는 이를 생각하라, 청중 중심 화법! 149
강조 활용 말하기 149
구어체 교정 150
S.E.S 핵심전략① : 끊어읽기 151
질문하라. 151
두괄식의 정수, 홀-파트 화법 (Whole-Part) 152
결론부터 전달하는 PREP화법 153
적절한 제스처 사용 153
질문이 살아있는 강의 / 김현섭 154
1. 왜 수업에서 질문이 중요한가? 157
2. 배움을 멈추는 12가지 질문 습관 162
3. 질문의 유형 162
4.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 169
5. 질문 기반 수업디자인의 실제 171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 국립재활원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스킬-업 과정 / 이법주 182
PT장표의 핵심은 헤드 메세지다 184
땡큐페이지엔 비전or마지막 제언을 표현하자 185
인포그래픽을 위한 신의 한 수, 아이콘 186
이미지 & 픽토그램 사이트 187
RGB란 무엇일까? 188
색상에 대한 갈증을 느낄 때 무채색이 답이다 188
KISS : One Slide, One Message 189
KILL : Keep Lt Large & Legible 189
한글글꼴 VS 영문글꼴 190
테마 글꼴 190
데이터를 나타내는 숫자는 크게 표시 191
유종의 미를 위한 TIP 191
프로답게 영상 연출하기 192
화면전환 효과의 의미 구분 193
복사 VS 복제 194
파워포인트 단축기 BEST 12 194
장애발생예방교육 강의 교안 구성 방법 : 후천적장애발생예방교육 / 박영하 196
01. 장애, 장애인이란? 199
02. 뇌와 척수손상에 대해 201
03. 후천적 장애유발 사고 예방법 209
04. 강사 이야기 210
장애발생예방교육 강의시연 : 국립재활원과 함께하는 건강한 내일의 약속 이것만은 꼭 지켜요! / 최국화 224
강사이야기 227
장애인 현황 230
장애 발생의 원인 231
뇌의 이야기 233
조심하세요! 239
장애발생예방 5계명 245
국립재활원 소개 251
판권기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