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배경이론Chapter 1. 여가의 개념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2. 여가의 특성 3. 여가의 기능 Chapter 2. 레크리에이션이란? 1. 레크리에이션의 어원의 유래 2. 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정의3. 레크리에이션의 본질적 요소4. 레크리에이션의 기능5. 레크리에이션의 효과 6. 레크리에이션의 분류 Chapter 3.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1. 지도자의 정의2. 지도력의 정의3. 지도자의 유형4.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역할과 자격5.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활동 분야6. MC 기법Chapter 4. 놀이란 무엇인가? 1. 놀이의 정의 2. 놀이와 작업의 비교 3. 놀이의 특징 4. 놀이의 역할5. 놀이의 가치 6. 공동체 놀이의 개념7. 게임의 구성과 진행 원리Part 2. 실전 프로그램Chapter 5. 스피치 기법 1. 스피치의 개념과 필요성 2. 스피치 실전 활용법 Chapter 6. 프로그램 기획 및 작성법 1. 프로그램의 정의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3. 프로그램 계획4. 프로그램 실제 Chapter 7. 명랑운동회의 개념 1. 명랑운동회의 정의와 시작2. 명랑운동회의 의의 3. 명랑운동회의 구비 요건4. 효과적인 지도 기법5. 명랑운동회 게임의 실제 Chapter 8. One Team이 되기 위한 Team Building 프로그램1. 팀 빌딩의 이해2. 팀 빌딩의 필요성 및 중요성 3. 팀 빌딩의 과정 4. 팀 빌딩 프로그램의 실제 Chapter 9. 레크리에이션 댄스1.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이해 2.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효과 3.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구성4. 지도 방법 5.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에티켓 6.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실제 Chapter 10. 오리엔티어링1. 오리엔티어링의 어원과 역사 2. 오리엔티어링의 정의 3. 오리엔티어링의 기초 기능 4. 오리엔티어링의 준비 과정(준비물 및 용어 설명) 5. 오리엔티어링의 종류 6. 오리엔티어링의 응용 프로그램 Part 3. 실전 활용 게임Chapter 11. 주의집중 게임1. 스팟의 이해 2. 스팟의 진행 요령3. 스팟 지도를 위한 요령4. 스팟 게임의 실제Chapter 12.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게임1. 아이스 브레이킹의 이해 2. 아이스 브레이킹의 특징 3. 아이스 브레이킹의 실제 Chapter 13. 관계 형성을 위한 게임1. 파트너 게임2. 그룹 게임3. 전체 게임 Chapter 14. 공동체 및 집단놀이1. 술래잡기2. 가위바위보3. 소품 활용 놀이 Chapter 15. 도구 활용 게임1. 풍선 활용 게임2. 탁구공 활용 게임 3. 플라스틱 컵 활용 게임 4. 기타 도구 활용 게임 Part 4. 스킬 업Chapter 16. 풍선 아트 및 페이스 페인팅1. 풍선 아트 2. 페이스 페인팅Chapter 17. 음향 시스템의 이해1. 왜 음향 시스템이 필요한가? 2. 음향 시스템의 기본구성 3. 고품질 음향 시스템 4. 음향 시스템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