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요약 13
I.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연구 23
나. 2차 자료 분석 24
다. 조사연구 24
라. 심층면접(FGI) 27
마. 사례조사 27
바. 간담회 및 자문회의 27
사. 협의체 구성·운영 28
4. 선행연구 28
가. 방과후 과정(돌봄)서비스 28
나. 초등 돌봄 29
다. 시간연장형 보육 30
II. 이론적 배경 33
1. 부모의 경제활동 33
가. 맞벌이 가구 개요 33
2. 유사 서비스 운영 기준 및 현황 41
가. 어린이집 시간연장보육 41
나. 다함께돌봄센터 44
다. 초등돌봄교실 47
3. 국외 사례 49
가. 호주 49
나. 캐나다 52
다. 핀란드 54
라. 미국 55
마. 싱가포르 57
마. 독일 58
바. 시사점 59
III.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기준 및 현황 63
1.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기준 63
가. 운영시간 63
나. 이용 대상 66
다. 인력 운영 67
2. 방과후 과정 운영 및 이용 현황 78
가. 방과후 과정 운영 78
나. 돌봄 운영 86
3.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사례 89
가. 시간 활용 운영 사례 89
나. 거점형 운영 사례 93
라. 시사점 95
IV.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및 이용과 요구 97
1.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과 요구 97
가. 개요 97
나. 방과후 과정 운영 98
다. 돌봄 운영 106
2.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이용과 요구 123
가. 개요 123
나. 방과후 과정 이용 현황 124
다. 돌봄 이용 현황 133
3. 시사점 150
V. 국공립유치원 돌봄 운영 모델 개발 153
1. 개요 153
가. 법적 근거 153
나. 목적 153
다. 운영시간 153
2. 개발 방향 및 절차 154
가. 개발 방향 154
나. 개발 절차 154
3. 국공립유치원 돌봄 운영 모델 155
가. 기본형 155
나. 거점형 돌봄유치원 158
다. Cluster(Band)형 돌봄유치원 162
라. 초등돌봄 연계형 165
마. 유사 돌봄서비스 연계형 돌봄(가칭 '온마을 돌봄') 167
바. 방과후(돌봄) 담당인력 파견형 169
VI. 정책 제언 173
1.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내실화 방안 173
2.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확대 방안 175
3. 맺는 말 176
참고문헌 179
부록 185
부록 1. 부록 표 185
부록 2. 조사 표 194
〈표 I-3-1〉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조사 내용 24
〈표 I-3-2〉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조사 응답자 특성 25
〈표 I-3-3〉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이용 부모 조사 내용 26
〈표 I-3-4〉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이용 부모 조사 응답자 특성 26
〈표 I-3-5〉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이용 부모 자녀 특성 27
〈표 II-1-1〉 맞벌이 가구 수 및 가구비율 33
〈표 II-1-2〉 시도별 맞벌이 가구 비율 34
〈표 II-1-3〉 산업별 맞벌이 가구 비율 35
〈표 II-1-4〉 가구주 직업별 맞벌이 가구 비율 35
〈표 II-1-5〉 가구주의 연령계층별 맞벌이 가구 비율 36
〈표 II-1-6〉 종사상지위별 자녀 동거 취업 여성 37
〈표 II-1-7〉 임금수준별 자녀 동거 취업 여성 수 37
〈표 II-1-8〉 시도별 자녀 동거 취업 여성 38
〈표 II-1-9〉 자녀연령별 취업 여성 수 및 고용률 39
〈표 II-1-10〉 자녀연령별 여성의 주당 평균 취업시간 39
〈표 II-1-11〉 연령대별 경력단절 여성 40
〈표 II-1-12〉 연령대 및 사유별 경력단절 여성 비율 40
〈표 II-1-13〉 연령대별 그만둔 시기별 경력단절여성 비율 41
〈표 II-3-1〉 시간연장보육 어린이집 수 44
〈표 II-3-2〉 시간연장보육 이용 아동 수 44
〈표 II-3-3〉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기관 수 46
〈표 II-3-4〉 다함께돌봄센터 이용 아동 수 46
〈표 II-3-5〉 초등돌봄교실 운영 학교 및 교실 수 48
〈표 II-3-6〉 초등돌봄교실 이용 학생 수 49
〈표 II-4-1〉 호주의 교사 대 아동 비율 51
〈표 II-3-2〉 교사 대 아동 비율 53
〈표 II-5-1〉 교사 대 아동 비율 57
〈표 II-4-1〉 싱가포르의 프로그램 운영 시간 외 교사 대 아동 비율 규정 58
〈표 III-1-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시간 63
〈표 III-1-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대상 66
〈표 III-1-3〉 방과후 과정(돌봄) 인력 배치 및 운영 68
〈표 III-1-4〉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종사자 자격요건 및 근무조건 70
〈표 III-2-1〉 시도별 방과후 과정 운영 유치원 수 및 비율 78
〈표 III-2-2〉 시도별 방과후 과정 운영 학급 수 및 비율 79
〈표 III-2-3〉 시도별 방과후 과정 이용 유아 수 및 이용 비율 81
〈표 III-2-4〉 시도별 방과후 과정 이용 유아 수 및 이용 비율 82
〈표 III-2-5〉 방과후 과정 인력 배치 83
〈표 III-2-5〉 방과후 과정 인력 소지 자격 85
〈표 III-2-6〉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유치원 수 86
〈표 III-2-6〉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유치원 학급 수 87
〈표 III-2-6〉 공립유치원 돌봄 이용 유아 수 88
〈표 III-3-1〉 연도별 에듀케어 운영 방침 92
〈표 III-3-2〉 행복한울타리 추진 과제 및 세부 추진 내용 94
〈표 IV-1-1〉 방과후 과정(돌봄) 유형 97
〈표 IV-1-2〉 평일 방과후 과정 종료시각 98
〈표 IV-1-3〉 운영 방과후 과정반 수 99
〈표 IV-1-4〉 연령별 방과후 과정반 이용 유아 및 맞벌이 가구 자녀 100
〈표 IV-1-5〉 방과후 과정 학급 담당자 101
〈표 IV-1-6〉 연령별 방과후 과정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시간 101
〈표 IV-1-7〉 방과후 과정 운영비 지원 여부 102
〈표 IV-1-8〉 방과후 과정 운영 시 어려움 : 1+2순위 103
〈표 IV-1-9〉 제 특성별 방과후 과정 운영 애로 : 1순위 104
〈표 IV-1-10〉 방과후 과정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2순위 105
〈표 IV-1-11〉 제 특성별 방과후 과정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순위 106
〈표 IV-1-12〉 아침돌봄 시작시각 107
〈표 IV-1-13〉 저녁돌봄 종료시각 107
〈표 IV-1-14〉 온종일돌봄 시작시각 108
〈표 IV-1-15〉 온종일돌봄 종료시각 108
〈표 IV-1-16〉 방학돌봄 시작시각 109
〈표 IV-1-17〉 방학돌봄 종료시각 110
〈표 IV-1-18〉 돌봄 운영 학급 수 I 110
〈표 IV-1-19〉 돌봄 운영 학급 수 II 111
〈표 IV-1-20〉 연령별 돌봄 이용 유아 수 I 112
〈표 IV-1-21〉 연령별 돌봄 이용 유아 수 113
〈표 IV-1-22〉 돌봄 이용 유아 선정 위한 우선순위 기준 114
〈표 IV-1-23〉 돌봄 교실 학급 유형 114
〈표 IV-1-24〉 돌봄 학급 전용교실 설치 시 비용 지원 115
〈표 IV-1-25〉 돌봄 담당교사 116
〈표 IV-1-26〉 돌봄 운영 위한 보조인력 채용 여부 116
〈표 IV-1-27〉 지역교육청 돌봄운영비 지원 수혜 여부 및 지원 금액 : 2019년 1학기 기준 117
〈표 IV-1-28〉 추가 돌봄 관련 지원 항목 118
〈표 IV-1-29〉 돌봄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 1+2순위 118
〈표 IV-1-30〉 제 특성별 돌봄 운영 시 어려운 점 : 1순위 119
〈표 IV-1-31〉 돌봄 운영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2순위 120
〈표 IV-1-32〉 제 특성별 돌봄 운영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순위 121
〈표 IV-1-33〉 적절한 돌봄 종료시각 122
〈표 IV-1-34〉 돌봄 운영 모델 유형별 도입 의사 122
〈표 IV-1-35〉 공립유치원 교원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123
〈표 IV-2-1〉 방과후 과정 또는 돌봄 이용 여부 124
〈표 IV-2-2〉 방과후 과정 이용 주된 이유 125
〈표 IV-2-3〉 방과후 과정 종료시각의 적절성 126
〈표 IV-2-4〉 방과후 과정 적정 최소 보장시간 1 127
〈표 IV-2-5〉 방과후 과정 적정 최소 보장시간 2 127
〈표 IV-2-6〉 방과후 과정 만족도 개요 128
〈표 IV-2-7〉 제 특성별 방과후 과정 만족도 128
〈표 IV-2-8〉 방과후 과정 이용 시 주요 고려사항 개요 : 1+2순위 129
〈표 IV-2-9〉 제 특성별 방과후 과정 이용 시 주요 고려사항 130
〈표 IV-2-10〉 방과후 과정 이용 시 불만사항 개요 : 1+2순위 131
〈표 IV-2-12〉 제 특성별 방과후 이용 시 불만사항 : 1순위 132
〈표 IV-2-13〉 향후 이용 계획 133
〈표 IV-2-14〉 현재 이용하는 돌봄 유형 134
〈표 IV-2-15〉 돌봄 이용 이유 135
〈표 IV-2-16〉 돌봄 이용시간의 적절성 개요 136
〈표 IV-2-17〉 돌봄시간의 적절성 1 136
〈표 IV-2-17〉 돌봄시간의 적절성 : 방학돌봄 137
〈표 IV-2-18〉 아침돌봄 희망 시작시각 1 138
〈표 IV-2-19〉 아침돌봄 희망 시작시각 2 139
〈표 IV-2-20〉 저녁돌봄 희망 종료시각 1 139
〈표 IV-2-21〉 저녁돌봄 희망 종료시각 2 140
〈표 IV-2-22〉 방학돌봄 희망 시작시각 1 140
〈표 IV-2-23〉 방학돌봄 희망 시작시각 2 141
〈표 IV-2-24〉 방학돌봄 희망 종료시각 1 141
〈표 IV-2-25〉 방학돌봄 희망 종료시각 2 141
〈표 IV-2-26〉 돌봄 비용 부담 여부 및 지불 금액 142
〈표 IV-2-27〉 돌봄의 질 만족도 개요 143
〈표 IV-2-28〉 돌봄의 질 만족도 144
〈표 IV-2-29〉 돌봄의 질 만족도 145
〈표 IV-2-30〉 유치원 돌봄 이용 시 고려사항 : 1+2순위 145
〈표 IV-2-31〉 제 특성별 유치원 돌봄 이용 시 고려사항 : 1순위 146
〈표 IV-2-32〉 유치원 돌봄 이용 시 불만족 사항 : 1+2순위 147
〈표 IV-2-33〉 제 특성별 유치원 돌봄 이용 시 불만족 사항 : 1순위 148
〈표 IV-2-34〉 돌봄 유형별 이용 의향 149
〈표 IV-2-35〉 향후 돌봄 이용 계획 및 돌봄 유형 149
〈표 V-3-1〉 돌봄 유형 155
〈표 V-3-2〉 학급 편성 : 기본형 156
〈표 V-3-3〉 돌봄 운영시간 : 기본형 156
〈표 V-3-4〉 돌봄 인력배치 157
〈표 V-3-5〉 돌봄 교사자격 157
〈표 V-3-6〉 돌봄 학급 편성 기준 158
〈표 V-3-7〉 돌봄 대상 기준 159
〈표 V-3-8〉 돌봄 운영시간 159
〈표 V-3-9〉 돌봄 급간식 관리 160
〈표 V-3-10〉 돌봄 인력배치 161
〈표 V-3-11〉 돌봄 교사자격 161
〈표 V-3-12〉 돌봄 운영시간 163
〈표 V-3-13〉 돌봄 인력배치 164
〈표 V-3-14〉 돌봄 교사자격 164
〈표 V-3-15〉 돌봄 운영시간 166
〈표 V-3-16〉 돌봄 인력배치 166
〈표 V-3-17〉 돌봄 교사자격 167
〈표 V-3-18〉 연계 기관 운영시간 168
〈표 V-3-19〉 연계 기관 운영시간 168
〈표 V-3-20〉 연계 기관 교사자격 169
〈표 V-3-21〉 돌봄 학급 편성 기준 171
〈표 V-3-22〉 돌봄 운영시간 171
〈부록 표 II-1-1〉 연령별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185
〈부록 표 II-3-1〉 2019년 유치원 학급편성기준 185
〈부록 표 IV-1-1〉 방과후 과정 운영비 지원 금액(2019년 2학기) 186
〈부록 표 IV-1-2〉 방과후 과정 운영 시 어려움 : 1+2순위 186
〈부록 표 IV-1-3〉 방과후 과정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2순위 187
〈부록 표 IV-1-4〉 돌봄 운영비 지원 금액(2019년 2학기) 187
〈부록 표 IV-1-5〉 돌봄 운영 시 어려움 : 1+2순위 188
〈부록 표 IV-1-6〉 돌봄 운영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2순위 188
〈부록 표 IV-2-1〉 유치원 등원시각 1 189
〈부록 표 IV-2-2〉 유치원 등원시각 2 189
〈부록 표 IV-2-3〉 유치원 하원시각 1 189
〈부록 표 IV-2-4〉 유치원 하원시각 2 190
〈부록 표 IV-2-5〉 방과후 과정 이용 시 고려사항 : 1+2순위 190
〈부록 표 IV-2-6〉 방과후 과정 이용 시 불만족 사항 : 1+2순위 191
〈부록 표 IV-2-7〉 유치원 돌봄 이용 시 고려사항 : 1+2순위 192
〈부록 표 IV-2-8〉 유치원 돌봄 이용 시 불만족 사항 : 1+2순위 193
[그림 II-1-1] 연도별 맞벌이 가구 비율 34
[그림 II-1-2] 가구주 연령별 맞벌이 가구 비율 36
[그림 II-1-3] 시도 및 연도별 별 자녀 동거 취업 여성 38
[그림 III-2-1] 시도별 방과후 과정 운영 학급 비율 79
[그림 III-2-1] 시도별 방과후 과정 이용 비율 80
[그림 III-3-1] 방과후 과정 운영 형태 91
[그림 IV-1-1] 방과후 과정 운영 시 어려움 : 1+2순위 103
[그림 IV-1-2] 방과후 과정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2순위 105
[그림 IV-1-3] 돌봄 운영 시 가장 어려운 점 : 1+2순위 119
[그림 IV-1-4] 돌봄 운영 활성화 위한 개선사항 : 1+2순위 120
[그림 IV-2-1] 방과후 과정 만족도 개요 128
[그림 IV-2-2] 방과후 과정 이용 시 주요 고려사항 개요 130
[그림 IV-2-3] 방과후 과정 이용 시 불만사항 개요 : 1+2순위 131
[그림 IV-2-4] 돌봄 이용시간의 적절성 개요 136
[그림 IV-2-5] 돌봄의 질 만족도 개요 143
[그림 IV-2-6] 유치원 돌봄 이용 시 고려사항 : 1+2순위 146
[그림 IV-2-7] 유치원 돌봄 이용 시 불만족 사항 : 1+2순위 147
[그림 V-1-1]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시간 153
[그림 V-3-1] 국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모델 개발 절차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