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내용 8
가. 개정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 3종 및 리플릿 개발 및 보급 8
나. 개정 누리과정 고시 지원 9
3. 연구방법 9
가. 놀이 워크숍 개최 9
나. 설문조사 9
다.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 지원 자료 개발 총괄 기획 및 지원 10
라. 100인의 자문단 구성 및 운영 10
마. 「2019 개정 누리과정」 공청회 주관 및 교육과정 심의회 지원 11
바. 전문직 대상 워크숍 실시 11
사. 정책연구실무협의회 11
II. 연구의 배경 13
1.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3
2. 유아교육 혁신 방안 13
3. 누리과정 개정 관련 정책연구 14
가. 3-5세 누리과정 개편 방안 연구 14
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 14
다. 누리과정 개정 정책연구 15
III.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 지원 17
1.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공청회 17
가. 협의회 및 자문회의 17
나. 공청회 토론 및 서면 의견서의 주요 내용 18
다. 공청회 의견을 반영한 수정 19
2. 교육과정 심의회 20
가. 교육과정 심의회(2019. 5. 24) 20
나. 교육과정 심의회 의견을 반영한 수정 20
3. 행정예고 및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 21
IV. 현장지원자료 개발 23
1. 현장지원자료의 성격 및 내용 23
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3
나.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23
다.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24
2. 현장지원자료 개발 절차 24
가. 전체 개발 절차 24
나. 해설서 개발 절차 25
다. 놀이이해자료 개발 절차 28
라. 놀이실행자료 개발 절차 29
3. 현장지원자료에 대한 요구 31
가. 설문조사 31
나. 100인의 자문단 회의 45
다. 자문회의 50
4. 협의회 및 검토회의 60
가. 지원자료 3종 연구진 협의회 60
나. 개정 누리과정 연구진 검토회의 61
다. 지원자료 3종 연구진 및 시·도 장학관 검토회의 63
라. 지원자료 3종 연구책임자 최종 검토회의 65
V. 정책 시사점 67
1. 현장지원자료 개발 시 고려점 67
가. 누리과정의 개정 방향 공유 및 반영 67
나. 용어에 대한 정의 및 합의 필요 67
다. 현장 자율성 강화를 위한 고려 67
2. 현장지원자료 개발 제안 67
가.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한 기존 자료의 지속적인 보완 67
나. 현장의 다양성을 반영한 자료 개발 67
다. 현장 연구를 통한 자료 개발 68
3. 현장지원자료 활용 제안 68
가. 누리과정 포털을 통한 접근성 및 활용도 제고 68
나. SNS를 통한 접근성 및 활용도 제고 68
4. 정책 지원 제안 68
가. 지속적인 현장지원자료 개발을 위한 지원 68
나. 누리과정 포털 활용을 통한 교사 지원 68
다.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현장지원자료 개발 68
참고문헌 69
부록 71
1. 설문지 : 개정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에 대한 교사의 인식 71
2. 현장지원자료(별책) 77
3. 행사자료집 87
〈표 I-3-1〉 놀이워크숍 운영 9
〈표 I-3-2〉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 지원 자료 3종 개발 주체 10
〈표 I-3-3〉 100인의 자문단 운영 11
〈표 III-1-1〉 공청회 일시, 장소 및 규모 17
〈표 III-1-2〉 공청회 사전 협의회 및 자문회의 일정 17
〈표 III-1-3〉 공청회 의견을 반영한 2019 개정 누리과정(안) 수정안 19
〈표 III-2-1〉 교육과정 심의회 의견을 반영한 2019 개정 누리과정(안) 수정안 21
〈표 IV-2-1〉 전체 개발 절차 25
〈표 IV-2-2〉 해설서 개발 절차 26
〈표 IV-2-3〉 놀이이해자료 개발 절차 28
〈표 IV-2-4〉 놀이실행자료 개발 절차 30
〈표 IV-3-1〉 설문 응답자 특성 32
〈표 IV-3-2〉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현재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1순위) 33
〈표 IV-3-3〉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현재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1+2+3순위) 35
〈표 IV-3-4〉 현장에 보급될 필요가 있는 지원 자료(1순위) 37
〈표 IV-3-5〉 현장에 보급될 필요가 있는 지원 자료(1+2+3순위) 39
〈표 IV-3-6〉 2019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정책(1순위) 41
〈표 IV-3-7〉 2019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정책(1+2+3순위) 43
〈표 IV-3-8〉 해설서에 대한 수정·보완 의견 46
〈표 IV-3-9〉 놀이이해자료에 대한 수정·보완 의견 46
〈표 IV-3-10〉 놀이실행자료에 대한 수정·보완 의견 47
〈표 IV-3-11〉 해설서에 대한 검토의견 48
〈표 IV-3-12〉 놀이이해자료에 대한 검토의견 48
〈표 IV-3-13〉 놀이실행자료에 대한 검토의견 49
〈표 IV-3-14〉 자문회의 일정 50
〈표 IV-4-1〉 지원자료 3종 연구진 협의회 일정 61
〈표 IV-4-2〉 개정 누리과정 연구진 검토회의 일정 63
〈표 IV-4-3〉 지원자료 3종 연구진 및 시·도 장학관 검토회의 일정 65
〈표 IV-4-4〉 지원자료 3종 연구책임자 최종 검토회의 일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