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9
가. 놀이운영사례집 개발을 위한 개정 누리과정 후속사업과의 연계 분석 9
나. 놀이운영사례집 개발을 위한 현장 방문 및 전문가 의련 수렴 9
다. 놀이운영사례집 공모 및 선정 기준 마련 10
라. 놀이운영사례집 개발을 위한 운영위원회 및 개발팀 협의체 운영 11
마. 놀이운영사례집 홍보 실시 11
3. 연구 방법 11
가. 놀이운영사례 관련 자료 및 문헌 조사 11
나. 전문가 자문회의 실시 11
다. 의견 수렴을 위한 현장간담회 실시 12
라. 놀이운영사례집 개발을 위한 운영위원회 구성 및 개최 12
마. 놀이운영사례집 공모를 위한 심사위원회 구성 12
바. 놀이운영사례집 개발팀과 운영 협의 13
사.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13
아. 개발된 5종 놀이운영사례집 누리과정 포털 탑재 및 활용 13
4. 연구 배경 14
가. 누리과정 후속사업: 현장 지원 자료 3종(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14
나. 2019 개정 누리과정 후속 사업: 놀이운영사례집 5종 개발 15
II. 놀이운영사례집 개발 과정 19
1. 놀이운영사례집 사업계획서 분석 19
가. 놀이운영사례집 제1권[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 한국장난감도서관협회] 19
나. 놀이운영사례집 제2권[(사)한국생태유아교육연구소] 21
다. 놀이운영사례집 제3권[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23
라. 놀이운영사례집 제4권[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25
마. 놀이운영사례집 제5권[한양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26
2. 착수, 중간, 최종보고회 실시 28
가. 착수보고회 실시 28
나. 중간보고회 실시 29
다. 최종보고회 실시 35
3. 간담회 및 평가회 실시 51
가. 놀이운영사례개발 간담회 51
나. 놀이운영사례개발 평가회 52
III. 놀이운영사례집 5종 개발 55
1.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55
가. 놀이운영사례 개발 배경 및 절차 55
나. 놀이운영사례 구성 58
다. 놀이운영사례 활용 방법 62
라. 놀이운영사례 분류와 개요 62
2.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놀이 66
가. 생태놀이사례집 알아보기 66
나. 생태놀이사례집 들여다보기 68
다. 동영상 74
3.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75
가.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의 개발 배경 75
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의 활용 방안 75
다.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의 특성 77
라.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의 구성 안내 79
마. 동영상 제작 방향 및 소개 86
4. 유아의 삶, 놀이로 물들다 88
가. 놀이운영사례 개발 88
나. 놀이운영사례집 구성 89
다. 놀이운영사례집 개요 93
라. 놀이운영사례집 전체 개요 96
마. 동영상 102
5.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 103
가. 놀이운영사례 개발 103
나. 놀이운영사례 목록 110
IV. 요약 및 제언 117
1. 요약 117
가. 놀이운영사례집 [1] :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117
나. 놀이운영사례집 [2] :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놀이 118
다. 놀이운영사례집 [3] :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119
라. 놀이운영사례집 [4] : 유아의 삶, 놀이로 물들다 119
마. 놀이운영사례집 [5] :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 120
2. 제언 및 유의사항 123
가. 다양한 놀이운영사례 개발을 위한 제안 123
나. 사업계획 시 유의사항 123
다. 향후 놀이운영사례 개발 시 고려해야할 내용 124
부록 125
부록 1. 공모전 포스터 127
부록 2. 놀이운영사례집 5종 사업계획서 128
1. 놀이운영사례집 제1권 사업계획서 128
2. 놀이운영사례집 제2권 사업계획서 144
3. 놀이운영사례집 제3권 사업계획서 151
4. 놀이운영사례집 제4권 사업계획서 161
5. 놀이운영사례집 제5권 사업계획서 173
〈표 I-2-1〉 심사위원 구성 10
〈표 I-3-1〉 놀이운영사례집 개발 전문가 자문회의 11
〈표 I-3-2〉 현장간담회 12
〈표 I-3-3〉 놀이운영사례집 개발 운영위원회 12
〈표 I-3-4〉 놀이운영사례집 개발 심사위원회 13
〈표 I-3-5〉 정책연구실무협의회 13
〈표 I-4-1〉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 5종 개발팀 보고회 17
〈표 II-1-1〉 놀이운영사례집 1권 구성방식 및 분석 의견 20
〈표 II-1-2〉 놀이운영사례집 2권 구성방식 및 분석 의견 23
〈표 II-1-3〉 놀이운영사례집 3권 구성방식 및 분석 의견 24
〈표 II-1-4〉 놀이운영사례집 4권 구성방식 및 분석 의견 26
〈표 II-1-5〉 놀이운영사례집 5권 구성방식 및 분석 의견 28
〈표 II-2-1〉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 5종 자료집 및 동영상 검토 의뢰 50
〈표 II-3-1〉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 개발 간담회 52
〈표 II-3-2〉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 개발 평가회 53
〈표 IV-1-1〉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놀이운영사례 구성 117
〈표 IV-1-2〉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놀이」 놀이운영사례 구성 118
〈표 IV-1-3〉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놀이운영사례 구성 119
〈표 IV-1-4〉 「유아의 삶, 놀이로 물들다」 놀이운영사례 구성 120
〈표 IV-1-5〉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놀이운영사례 구성 121
[그림 II-1-1] 놀이운영사례집 1권 사례 개발 과정 20
[그림 IV-1-1] 놀이운영사례집 5종 표지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