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10
가. 교사 지원 포털 분석 10
나. 교사의 인터넷 사용 및 선호 분석 10
다.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구축 10
라. 누리과정 포털 탑재 자료 개발 및 탑재 11
마. 누리과정 포털 홍보 및 운영 11
3. 연구방법 11
가. 교사 지원 포털 분석 11
나. 문헌연구 11
다. 설문조사 11
라. 자문회의 13
마. 부처 및 개발 업체 협의회 13
바. 서포터즈 구성 및 운영 13
사. 전문가 자문단 구성 및 운영 13
아. 공모전 및 연수 참여 13
II. 연구의 배경 15
1. 개정 누리과정 후속사업 15
2. 선행연구 분석 16
3. 교사를 위한 국내외 포털 분석 19
가. 국내 교사 관련 사이트 20
나. 국외 유아교사 관련 사이트 33
다. 소결 42
4. 설문조사 결과 분석 43
가. 개정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포털사이트 필요여부 및 사용의사 정도 44
나. 포털사이트 메뉴의 필요성 및 활용도 47
다. 누리과정 포털 참여 의사 정도 67
라. 자료 및 인터넷 플랫폼 선호 69
마. 누리과정 운영 참고자료 선호 정도 72
III.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구축 75
1. 포털사이트 구축 절차 75
가. 기술적 절차 75
나. 내용적 절차 75
다.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구축 관련 논의 77
2.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메뉴 및 홈페이지 구성 88
가. 포털사이트 메뉴 88
나. 포털사이트 홈페이지 구성 91
IV. 누리과정 포털 시범운영 97
1. 누리과정 포털 활성화를 위한 공모 사업 97
가. 누리과정 포털 네이밍 공모 97
나. 놀이 사례 및 교사 실천 사례 공모 100
2. 누리과정 포털 전문가 자문단 운영 104
가. 전문가 자문단 구성 및 운영 회의 104
나. 누리과정 포털 사용 의견 105
3. 누리과정 포털 서포터즈 운영 109
가. 서포터즈 구성 및 운영 회의 109
나. 포털사이트 사용 의견 110
V. 정책 제언 117
1. 누리과정 포털 활성화를 위한 제안 117
가. 교사 참여 확대를 위한 정기적 이벤트 117
나. 서포터즈 운영을 통한 공유 117
다. 매력적인 자료 업로드 지원 117
라. Q&A 메뉴를 통한 교사의 만족도 제고 118
2. 후속사업을 위한 제안 118
가. 누리과정 포털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118
나. 누리과정 포털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전담인력 배치 118
다. 누리과정 포털에 부모 지원을 위한 메뉴 개발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23
부록 1. 개정 누리과정 포털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수요조사 설문지 123
부록 2. 보안성 검토 결과 131
부록 3. 사전협의 검토결과 회신 134
부록 4.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수정·보완 내역서 136
부록 5.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설명서 139
부록 6.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검토의견서 양식 141
〈표 I-3-1〉 설문조사 문항 구성 12
〈표 II-3-1〉 국내 교사 관련 사이트 주요 내용 분석 20
〈표 II-3-2〉 국내 교사 관련 사이트 메뉴 구성 22
〈표 II-3-3〉 국외 교사 관련 사이트 주요 내용 분석 33
〈표 II-3-4〉 국외 교사 관련 사이트 메뉴 구성 35
〈표 II-4-1〉 설문 응답자 특성 43
〈표 II-4-2〉 개정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포털사이트 필요여부 45
〈표 II-4-3〉 개정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포털사이트 사용의사 정도 46
〈표 II-4-4〉 포털사이트 메뉴의 필요성 47
〈표 II-4-5〉 포털사이트 메뉴의 활용도 48
〈표 II-4-6〉 현장지원자료 메뉴의 필요성 49
〈표 II-4-7〉 현장지원자료 메뉴의 활용도 50
〈표 II-4-8〉 놀이운영사례집 메뉴의 필요성 51
〈표 II-4-9〉 놀이운영사례집 메뉴의 활용도 53
〈표 II-4-10〉 교원연수자료 메뉴의 필요성 54
〈표 II-4-11〉 교원연수자료 메뉴의 활용도 56
〈표 II-4-12〉 홍보자료 메뉴의 필요성 57
〈표 II-4-13〉 홍보자료 메뉴의 활용도 59
〈표 II-4-14〉 놀이사례 메뉴의 필요성 60
〈표 II-4-15〉 놀이사례 메뉴의 활용도 61
〈표 II-4-16〉 환경구성사례 메뉴의 필요성 62
〈표 II-4-17〉 환경구성사례 메뉴의 활용도 63
〈표 II-4-18〉 유아관찰사례 메뉴의 필요성 63
〈표 II-4-19〉 유아관찰사례 메뉴의 활용도 64
〈표 II-4-20〉 교사의 학습공동체 메뉴의 필요성 65
〈표 II-4-21〉 교사의 학습공동체 메뉴의 활용도 66
〈표 II-4-22〉 알림 및 참여 관련 메뉴의 필요성 및 활용도 67
〈표 II-4-23〉 자료 탑재 의사 정도 67
〈표 II-4-24〉 '지역별 학습공동체' 참여 의사 정도 68
〈표 II-4-25〉 선호하는 자료 형태 69
〈표 II-4-26〉 선호하는 인터넷 플랫폼(1순위) 71
〈표 II-4-27〉 누리과정 운영 참고자료 우선순위(1순위) 72
〈표 III-1-1〉 포털사이트 구축 기술적 절차 75
〈표 III-1-2〉 누리과정 포털 구축 내용적 절차 76
〈표 III-2-1〉 누리과정 포털 메뉴 구성(안) 88
〈표 III-2-2〉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메뉴 구성 및 설명 90
〈표 IV-1-1〉 누리과정 포털 공모 심사기준 97
〈표 IV-1-2〉 누리과정 포털 네이밍 공모전 심사절차 99
〈표 IV-1-3〉 놀이 사례 및 교사 실천 사례 공모 심사기준 101
[그림 II-1-1] 개정 누리과정 후속 지원 사업 15
[그림 II-2-1] 웹사이트 활용에 적용된 TAM의 재개념화 모델 17
[그림 III-2-1]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메인 화면 91
[그림 III-2-2]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배움누리 화면 92
[그림 III-2-3]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나눔누리 화면 92
[그림 III-2-4]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도움누리 화면 93
[그림 III-2-5]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소통누리 화면 94
[그림 III-2-6]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누리과정이란 화면 95
[그림 III-2-7] 누리과정 포털사이트 마이페이지 화면 96
[그림 IV-1-1] 누리과정 포털 네이밍 공모 포스터 98
[그림 IV-1-2] 누리과정 포털 명칭공모 결과 100
[그림 IV-1-3] 놀이 사례 및 교사 실천 사례 공모 포스터 102
[그림 IV-1-4] 놀이 사례 및 교사 실천 사례 공모 결과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