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관련 규정 및 제도 분석 12
나. 놀이중심 개정 누리과정 실현을 위한 환경 특성 13
다. 놀이중심 공간 구성을 위한 실내·외 환경 제안 13
라. 유아 참여형 놀이터 개선사례 발굴 13
3. 연구 방법 13
가. 문헌 연구 13
나. 국내·외 사례조사 13
다. 유치원 교원 FGI 14
라. 정책연구실무협의회 15
II. 유치원과 어린이집 실내·외 환경 기준 및 공간 개선 사업 현황 17
1. 유치원과 어린이집 실내·외 물리적 환경의 기준 17
가.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기준 17
나.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기준 23
2. 교육부 및 지자체 놀이 공간 혁신 사업 현황 25
가. 학교공간혁신 계획 25
나. 국내 지역 놀이터 개선 및 운영 사례 30
3. 선행 연구 36
가.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36
나. 유아의 경험과 관계 맺는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공간 42
다. 참여형 놀이터 설치 및 운영 44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변화에 따른 시사점 50
III.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실내·외 환경 개선사례 53
1.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원들의 실내·외 환경개선 의견 53
가.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사항 53
나.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공간별 개선 사항 54
다.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우선 개선 사항 56
라. 개정 누리과정을 위한 공간혁신의 방향 58
2. 국내 실내·외 환경 개선사례 62
가. D 병설유치원 사례 62
나. B 병설유치원 개선사례 63
다. A 병설유치원 개선사례 65
라. G 병설유치원 개선사례 67
마. C 단설유치원 사례 68
바. G 단설유치원 사례 69
3. 유아 참여형 실내·외 공간 개선사례 71
가. 기존 유아 참여 디자인 개선사례 73
나. 개정 누리과정 시범유치원(D 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 참여형 실외 놀이터 개선사례 78
4. 시사점 94
IV.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실내·외 환경 재구조화 방안 95
1. 활용 공간 96
가. 교실 및 보육실 96
나. 낮잠 및 조용한 공간 102
다. 실내 대근육 공간 103
라. 실외 놀이 공간 105
마. 교사를 위한 공간 : 교사휴게실, 자료실 및 교구장 108
2. 연계 공간 110
가. 실내외 실외의 연계 110
나. 데크(테라스)를 통한 공간 연계 113
다. 복도와 계단 밑 공간 115
3. 지원 공간 및 시설 119
가. 주방과 식당 119
나. 화장실 120
다. 실내 공기의 질 122
4. 지역사회 놀이터의 공유 122
V. 개정누리과정에 따른 실내·외 놀이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125
1.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유치원 공간혁신 재구조화 사업 활성화 125
가. 유치원 담당 지원 자문단 구성 및 협력 체계 구축 126
나. 유치원 공간혁신 사업 내용 127
다. 공간혁신을 주제로 한 교원 연수 및 컨설팅 확대 129
2. 실내·외 환경 개선을 위한 법안 개정 논의 본격화 129
3.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유치원 및 어린이집 실내·외 공간 설계 가이드라인 제작 및 보급 130
참고문헌 131
부록 137
부록 1. 해외 유치원 실내·외 환경 가이드라인 137
가. 실내 공간 137
나. 실외 공간 142
다. 호주 Lilian Cannam Kindergarten 실내외 공간 143
라. 해외 지역사회 놀이터 144
부록 2.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실내·외 환경 개선 안내 자료 153
I. 유치원 실내외 환경 개선의 필요성 154
II. 국내 환경 개선 사례 158
III. 유아 참여 디자인 개선 사례 162
IV. 공간별 실내외 환경 재구조화 방안 171
〈표 I-3-1〉 국내·외 사례조사 기관 13
〈표 I-3-2〉 FGI 교원 명단 14
〈표 I-3-3〉 교사 전문학습공동체 FGI 교원 명단 14
〈표 II-1-1〉 유치원 실내 시설·설비 관련법령 17
〈표 II-1-2〉 유치원 실외환경 관련법 19
〈표 II-1-3〉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의 항목 및 방법 19
〈표 II-1-4〉 16개 시·도교육청별 유치원 교구설비기준 개정·고시 연도 20
〈표 II-1-5〉 보통교실, 유원장, 교무실, 급식실, 보건실 설비의 범주 및 범주별 설비 종목 20
〈표 II-1-6〉 쌓기영역 교구 범주 및 범주별 종목 21
〈표 II-1-7〉 어린이집 실내 시설·설비 관련법령 23
〈표 II-1-8〉 어린이집 놀이터 면적 기준 24
〈표 II-1-9〉 놀이기구의 종류 24
〈표 II-2-1〉 국정과제 관련 사업 25
〈표 II-2-2〉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추진전략 27
〈표 II-2-3〉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기본방향 28
〈표 II-2-4〉 민간단체 놀이터 사업 관련 기사 31
〈표 II-3-1〉 물리적 환경 및 실외 놀이환경 평가기준 40
〈표 II-3-2〉 창의적 발현공간으로서의 특성 43
〈표 II-3-3〉 사용자 요구 분석에 의한 계획요소 및 계획 공간 44
〈표 II-3-4〉 실외놀이 환경의 계획 개념 45
〈표 II-3-5〉 선행연구별 사용자참여 디자인 진행단계 46
〈표 II-3-6〉 해외 유아교육기관 건축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48
〈표 II-4-1〉 실내·외 환경에 대한 누리과정 개정 전후 비교표 51
〈표 III-3-1〉 CO-DESIGN(안) 제안 72
〈표 III-3-2〉 학교공간혁신 수업 전개 계획 75
〈표 III-3-3〉 접이식 놀이터 수업 전개 계획 76
〈표 III-3-4〉 별동굴 수업 전개 계획 77
〈표 III-3-5〉 놀이터 디자인 단계 및 내용 81
〈표 III-3-6〉 2단계 사용자 요구 조사 83
〈표 III-3-7〉 유아의 요구 조사 84
〈표 III-3-8〉 새로운 놀이터의 구성요소 87
〈표 III-3-9〉 학부모 요구 조사 1차 88
〈표 III-3-10〉 학부모 요구 조사 2차 89
〈표 I-1〉 활동공간 내 4개의 영역 구성 137
[그림 II-2-1] 학교공간혁신 추진체계도 26
[그림 II-2-2] 20가지 학습양식 30
[그림 II-2-3] 색동놀이터의 미끄럼틀 33
[그림 II-2-4] 색동놀이터의 터널 33
[그림 II-2-5] 숨쉬는 놀이터 한옥조합놀이대의 디자인 스케치 34
[그림 II-2-6] 숨쉬는 놀이터의 한옥조합놀이대와 모래놀이터 34
[그림 II-2-7] 숨쉬는 놀이터 내 메이커놀이터와 2층 슬라이드 입구 35
[그림 III-2-1] D 병설유치원의 교실 환경 개선 62
[그림 III-2-2] D 병설유치원의 실외 놀이터 환경 개선 63
[그림 III-2-3] B 병설유치원의 교실 환경 개선 64
[그림 III-2-4] B 병설유치원의 실외 놀이터 환경 개선(2017~2019) 65
[그림 III-2-5] A 병설유치원의 교실과 다락 66
[그림 III-2-6] A 병설유치원의 테크와 모래놀이터 66
[그림 III-2-7] G 병설유치원의 실내 공간 개선 67
[그림 III-2-8] G 병설유치원의 실내 공간 개선 68
[그림 III-2-9] C 단설유치원의 실외 공간 개선 68
[그림 III-2-10] C 단설유치원의 실외 공간 개선 69
[그림 III-2-11] G 단설유치원 실내 대근육 놀이 공간 69
[그림 III-2-12] G 단설유치원 실외 놀이터 70
[그림 III-2-13] G 단설유치원 실외 자투리 공간 활용 71
[그림 III-3-1] CO-DESIGN 과정 중 각 전문가의 역할 72
[그림 III-3-2] 장원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모래놀이터의 개선 전·후 비교 74
[그림 III-3-3] D 대학교 부속유치원 전경 79
[그림 III-3-4] '놀이터 놀이' 표상활동 중 시소놀이와 복합놀이대 놀이 80
[그림 III-3-5] 놀이터 진단 82
[그림 III-3-6] 유아의 놀이터 그림 그리기 83
[그림 III-3-7] 내가 원하는 창의 놀이터 그리기 90
[그림 III-3-8] 놀이터 프로젝트 맵 92
[그림 III-3-9] 완성된 실외 놀이터 93
[그림 IV-1-1] D 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흥미영역을 통합한 사례(전, 후 비교) 97
[그림 IV-1-2] 놀이가 확장, 기록되는 사례 97
[그림 IV-1-3] 교실 공간을 변형하기 위한 소도구 활용 사례 98
[그림 IV-1-4] 일본 유치원의 도서영역 및 핀란드 유치원의 활동 공간 99
[그림 IV-1-5] 교실 천장의 다양성 100
[그림 IV-1-6] 핀란드 유치원의 조명, A 발도로프어린이집의 조명 101
[그림 IV-1-7] 일본 인정어린이원 방과후보육센터의 조명과 일본 유치원 낮잠실의 조명 101
[그림 IV-1-8] 조용하고 아늑한 공간 102
[그림 IV-1-9] 핀란드 유치원의 아늑한 공간과 교실 내 접이식 침대 102
[그림 IV-1-10] 일본과 국내의 실내 대근육 공간 104
[그림 IV-1-11] 핀란드 유치원의 실내 대근육 공간 104
[그림 IV-1-12] 핀란드 유치원의 실외 놀이터 105
[그림 IV-1-13] 일본 유치원의 실외 및 옥상 놀이터 106
[그림 IV-1-14] 일본 유치원의 실외 및 옥상 놀이터 107
[그림 IV-1-15] 국내 유치원 실외 놀이터 개선사례 107
[그림 IV-1-16] 국내 어린이집 실외 놀이터 개선사례 108
[그림 IV-1-17] 일본 유치원의 교사실과 교사 사물함 109
[그림 IV-1-18] B 직장 어린이집 교사실과 핀란드 유치원의 교사 휴게실 109
[그림 IV-1-19] 핀란드 유치원의 미술자료실 및 교구장, E 어린이연구원의 미닫이 자료장 110
[그림 IV-2-1] 일본(상)과 핀란드(하) 유치원의 설계도면 111
[그림 IV-2-2] 일본(좌)과 핀란드(우) 유치원의 출입구 112
[그림 IV-2-3] 핀란드(상)와 일본(하) 유치원의 현관 112
[그림 IV-2-4] 핀란드(좌)와 일본(우)의 부모와 소통하는 공간 113
[그림 IV-2-5] 테라스를 활용한 놀이 114
[그림 IV-2-6] 일본 유치원(좌)과 보육소(우)의 데크 114
[그림 IV-2-7] 개정 누리과정 시범 유치원의 데크 활용 115
[그림 IV-2-8] 일본 보육소의 복도 116
[그림 IV-2-9] 핀란드 유치원의 복도 117
[그림 IV-2-10] 놀이공간으로서의 복도 118
[그림 IV-2-11] 일본 보육소(상)와 E 어린이연구원(하)의 계단 밑 공간 119
[그림 IV-3-1] 일본 및 핀란드 유치원의 기타 지원시설 120
[그림 IV-3-2] 일본 보육소의 화장실, 핀란드 유치원의 화장실 121
[그림 IV-3-3] 일본 유치원의 화장실 121
[그림 IV-3-4] 핀란드 유치원의 실내공기 질 관리 시설 122
[그림 IV-4-1] 핀란드 오디도서관 앞 놀이터 123
[그림 IV-4-2] 지역놀이공원 : 신기한 놀이터 123
[그림 IV-4-3] 서대문구 유아전용 신기한 놀이터 스케치 사진 123
[그림 V-1-1] 학교공간혁신 추진체계도 내 유치원 담당 자문단 배치 126
[그림 V-1-2] 유아 참여 디자인 과정 및 내용(안) 128
[그림 I-1] 교실 및 활동공간 138
[그림 I-2] 활동공간 내 교구장 139
[그림 I-3] 낮잠용 공간 140
[그림 I-4] 주방 배치도 140
[그림 I-5] 기저귀 교환대 141
[그림 I-6] 유아용 세면대 141
[그림 I-7] 리치몬드 가이드라인의 최적의 실내 공간 배치 142
[그림 I-8] 리치몬드 가이드라인의 최적의 실외 공간 배치 142
[그림 I-9] 호주 Lilian Cannam 유치원의 실외 공간 143
[그림 I-10] 호주 Lilian Cannam 유치원의 실내 공간 143
[그림 I-11] Chopstick 놀이터 144
[그림 I-12] The Blue Whale 놀이터 145
[그림 I-13] Fuji Kindergarten 놀이터 146
[그림 I-14] Belleville Park 놀이터 147
[그림 I-15] Pavilion at the Hakone Open-Air Museum 놀이터 148
[그림 I-16] Sculptural 놀이터 149
[그림 I-17] C.O. 놀이터 150
[그림 I-18] The Lion Chunga 놀이터 151
[그림 I-19] Sky High Play 놀이터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