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I. 연구개요 12
1. 연구의 필요성 12
가. 한국 평생교육의 '양질전환' 요구 12
나. 세종 평생교육학습관을 둘러싼 환경과 요구 변화 13
2. 연구 목적 14
가. 세종특별자치시평생교육학습관의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14
나. 세종교육청 평생교육학습관의 운영 전략 제시 15
3. 연구내용 15
4. 연구방법 및 추진일정 16
II. 세종시 평생교육 여건 및 평생교육학습관 기초 분석 20
1. 일반 현황 20
가. 정주 환경 20
나. 인구특징 21
다. 산업·경제 특징 23
2. 교육 현황 25
가. 교육시설 현황 25
나. 도서관 현황 26
다. 월평균 교육비 지출 현황 27
라. 거주지역 교육만족도 27
3. 평생교육 현황 29
가. 평생교육기관 현황 29
나. 평생교육 참여실태 30
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33
4. 평생교육학습관 기초분석 34
가. 유사기관 사례 분석 34
나. 세종특별자치시 평생교육학습관 분석 39
III. 세종특별자치시 학습자 요구분석 48
1. 조사개요 48
가. 조사설계 48
나. 응답 대상자 특성 49
다. 자료분석 54
2. 분석결과 54
가.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54
나. 평생교육 참여 요구 86
3.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 111
가. 세종시민 요구에 부합하는 전략적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111
나.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시 참여대상을 세분화하여 타겟팅(Targeting) 111
다. 타겟팅 대상이 평생교육 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여건 마련 112
라. 기관 위치적 약점 보완 112
마. 세종을 대표하는 공적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책무성 강화 112
IV. 평생교육학습관 관계자·학습자 인식 분석 116
1. 조사개요 116
가. 조사목적 116
나. 조사대상 및 방법 116
다. 조사 내용 117
라. 조사 분석 및 처리 117
2. 분석 결과 118
가. 체제(System) 119
나. 프로그램(Program) 121
다. 연계·협력(Network) 123
라. 촉진(Promotion) 123
마. 공간(Place & Space) 125
3. 시사점 127
가. 세종 평생교육학습관의 정체성 확립 필요 127
나. 세종시 평생교육 거점기관으로 역할하기 위해 조직 강화 필요 128
다. 세종 평생교육 진홍을 위한 평생교육 전달체계 확립 및 권역화 필요 128
라. '협업' 을 가능하게 하는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 필요 128
마. 지역 평생학습 문화 형성을 위한 노력 필요 129
V. 기본방향과 비전 132
1. 평생교육학습관 ERRC 분석 132
가. 분석개요 132
나. 분석결과 132
2. 기본방향 136
가. 세종특별자치시 평생학습 기반 조성 136
나. 평생교육학습관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 137
다. 평생교육학습관의 공간 재구성 및 유휴 공간 확보 137
3. 비전과 전략 138
가. 비전 138
나. 목표 139
다. 추진 전략 140
VI. 평생교육학습관 활성화 방안 146
1. 조직 재설계 및 인력운영 계획 146
가. 현행 조직진단 146
나. 단계별 조직 재설계 방안 및 인력운영 계획 147
2. 평생교육학습관 운영 관련 조례 및 규정 개정 153
3. 공간의 재구성 156
가. 구성 원칙 156
나. 공간 구성 제안 156
4. 사업과 교육프로그램 160
가. 평생교육학습관 기존 프로그램 개선 및 재창조 160
나. 생각하는 시민을 기르는 독서교육 165
다. 평생교육 전문기관으로 도약하는 신규 사업 추진 168
라. 평생학습관 역할과 기능 강화 171
5. 운영 로드맵 178
가. 로드맵 설정의 필요성 178
나. 로드맵 세부 내용 178
참고문헌 181
〈표 II-1〉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단계별 개발방향 및 주요기능 20
〈표 II-2〉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동별 관할구역 현황 21
〈표 II-3〉 세종특별자치시 연도별 인구 변화 현황 21
〈표 II-4〉 세종특별자치시 2019년 연령대별 인구 현황 22
〈표 II-5〉 세종특별자치시 2019년 인구구조 현황 23
〈표 II-6〉 세종특별자치시 학령인구 증감 전망(2017~2047년) 23
〈표 II-7〉 세종특별자치시 2018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24
〈표 II-8〉 학교 및 학생수 연도별 현황(대학교 제외) 25
〈표 II-9〉 대학교·대학원 및 학생수 연도별 현황 26
〈표 II-10〉 공공도서관 및 이용자 수 연도별 현황 26
〈표 II-11〉 작은도서관 현황 27
〈표 II-12〉 세종특별자치시민의 거주지역 교육만족도 28
〈표 II-13〉 세종특별자치시 평생교육기관·단체 현황 29
〈표 II-14〉 세종특별자치시민의 평생교육 이용실태 30
〈표 II-15〉 세종특별자치시민의 평생교육 희망분야 31
〈표 II-16〉 세종특별자치시민의 희망 평생교육 이용 장소 32
〈표 II-17〉 신·구도심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33
〈표 II-18〉 2016~2019년도 상·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실적 41
〈표 II-19〉 2016~2019년도 방학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실적 42
〈표 II-20〉 2016~2019년도 찾아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실적 43
〈표 II-21〉 2016~2019년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실적 43
〈표 II-22〉 2016~2019년도 학습동아리 현황 44
〈표 III-1〉 평생교육 요구조사 문항 49
〈표 III-2〉 응답자 현황(전체) 50
〈표 III-3〉 응답자 현황(세종특별자치시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51
〈표 III-4〉 응답자 현황(일반시민) 53
〈표 III-5〉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전체) 54
〈표 III-6〉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경험(전체) 55
〈표 III-7〉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56
〈표 III-8〉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경험(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56
〈표 III-9〉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일반시민) 57
〈표 III-10〉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경험(일반시민) 58
〈표 III-11〉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이유(중복응답) 60
〈표 III-12〉 평생교육프로그램 미참여 이유(중복응답) 62
〈표 III-13〉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기관 64
〈표 III-14〉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기관 65
〈표 III-15〉 참여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중복응답) 66
〈표 III-16〉 참여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시간대(중복응답) 68
〈표 III-17〉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기간(전체) 70
〈표 III-18〉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기간(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71
〈표 III-19〉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기간(일반시민) 72
〈표 III-20〉 평생교육프로그램 주제의 다양성 만족도 74
〈표 III-21〉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의 질적 수준 만족도 76
〈표 III-22〉 강사의 전문성 만족도 77
〈표 III-23〉 수강료(비용) 수준 만족도 79
〈표 III-24〉 교육 운영 시간대 만족도 80
〈표 III-25〉 기관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의 적절성 만족도 82
〈표 III-26〉 거주지와의 거리 등(접근성) 만족도 83
〈표 III-27〉 기관 시설 및 교육환경의 적절성 만족도 85
〈표 III-28〉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전체) 86
〈표 III-29〉 배경변인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전체) 86
〈표 III-30〉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88
〈표 III-31〉 배경변인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88
〈표 III-32〉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일반시민) 89
〈표 III-33〉 배경변인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일반시민) 90
〈표 III-34〉 참여희망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중복응답) 91
〈표 III-35〉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하기 적당한 시간대(전체) 93
〈표 III-36〉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하기 적당한 시간대(평생교육학습관) 95
〈표 III-37〉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하기 적당한 시간대(일반시민) 96
〈표 III-38〉 적절한 프로그램 운영기간(전체) 98
〈표 III-39〉 적절한 프로그램 운영기간(평생교육학습관 이용자) 99
〈표 III-40〉 적절한 프로그램 운영기간(일반시민) 101
〈표 III-41〉 적절한 월평균 수강료(전체) 102
〈표 III-42〉 적절한 월평균 수강료(평생교육학습관) 104
〈표 III-43〉 적절한 월평균 수강료(일반시민) 105
〈표 III-44〉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여부 결정요인(중복응답) 107
〈표 III-45〉 평생교육기관에 필요한 공간(중복응답) 109
〈표 III-46〉 평생교육기관에서 지원해야 할 사항(중복응답) 110
〈표 IV-1〉 면담 및 FGI 대상자 116
〈표 IV-2〉 면담 및 FGI 주요 내용 117
〈표 VI-1〉 단기(2021~2022년) 조직체계 부서별·직급별 인력배치(안) 149
〈표 VI-2〉 세종특별자치시평생교육학습관 운영 관련 조례 및 규정 153
〈표 VI-3〉 사업과 교육프로그램 단계별 도입 및 운영 179
[그림 I-1] 전국 평생교육 참여율 12
[그림 I-2] 법 개정에 따른 평생교육 추진 체제의 진화 12
[그림 I-3] 세종특별자치시 장래인구추계 13
[그림 II-1] 세종특별자치시 지리적 위치도 20
[그림 II-2] 시도별 2019년 합계출산율 22
[그림 II-3] 시도별 총인구 증감, 2017년 대비 2047년 23
[그림 II-4] 세종특별자치시민의 월평균 공교육비 및 사교육비 현황 27
[그림 II-5] 세종특별자치시민의 평생교육 이용실태 30
[그림 II-6] 세종특별자치시민의 평생교육 희망분야 31
[그림 II-7] 세종특별자치시민의 평생교육 희망 장소 32
[그림 II-8] 경기평생교육학습관 조직도 34
[그림 II-9] 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 조직도 36
[그림 II-10]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 조직도 37
[그림 II-11] 세종특별자치시평생교육학습관 조직도 39
[그림 III-1]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이유(중복응답) 59
[그림 III-2] 평생교육프로그램 미참여이유(중복응답) 62
[그림 III-3] 참여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중복응답) 66
[그림 III-4] 참여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시간대(중복응답) 67
[그림 III-5]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기간 69
[그림 III-6] 평생교육프로그램 주제의 다양성 만족도 74
[그림 III-7]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의 질적 수준 만족도 75
[그림 III-8] 강사의 전문성 만족도 77
[그림 III-9] 수강료(비용) 수준 만족도 78
[그림 III-10] 교육 운영 시간대 만족도 80
[그림 III-11] 기관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의 적절성 만족도 81
[그림 III-12] 거주지와의 거리 등(접근성) 만족도 83
[그림 III-13] 기관 시설 및 교육환경의 적절성 만족도 84
[그림 III-14] 참여 희망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중복응답) 91
[그림 III-15]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하기 적당한 시간대 92
[그림 III-16]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기간 97
[그림 III-17] 적절한 월평균 수강료 102
[그림 III-18]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여부 결정요인(중복응답) 106
[그림 III-19] 평생교육기관에 필요한 공간(중복응답) 109
[그림 III-20] 평생교육기관에서 지원해야 할 사항 110
[그림 V-1] ERRC 분석내용 132
[그림 V-2] 평생교육법 재개정으로 인한 평생교육 전담기관의 변화 136
[그림 V-3] 세종특별자치시 평생교육학습관 비전 및 전략 138
[그림 V-4] 평생교육학습관 활성화 추진 전략 140
[그림 VI-1] 현행 조직체계의 재구조화 방향 146
[그림 VI-2] 단기(2020~2022년) 조직체계 설계(안) 147
[그림 VI-3]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 내용 개정(안) 154
[그림 VI-4] 「세종특별자치시평생교육학습관 평생학습부 운영규정」 일부 내용 개정(안) 155
[그림 VI-5] 홈페이지 개편을 통한 기능 수정(안) 176
[그림 VI-6] 세종평생교육학습관 활성화 실행계획 로드맵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