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Ⅰ. 서론 22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02. 연구내용 및 방법 26
03. 연구절차 30
Ⅱ. 이론적 배경 31
01. 심리적 외상 개념 및 외상 경험 청소년 특성 32
가. 심리적 외상 개념 32
나. 외상경험 청소년의 특성 33
02. 국내ㆍ외 청소년 심리적 외상 및 지원에 대한 선행연구 36
가. 국내 청소년 심리적 외상 및 지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6
나. 국외 청소년 심리적 외상 지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8
03. 중앙 및 타시도의 심리적 외상관련 정책 39
가. 중앙의 심리적 외상관련 정책 39
나. 타시도의 심리적 외상관련 정책 44
Ⅲ. 경상북도 청소년 심리적 외상 실태조사 결과 48
01. 조사 개요 49
02. 설문조사 결과 - 청소년 54
03. 설문조사 결과 - 실무자 197
Ⅳ. 경상북도 청소년 심리적 외상 실태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10
01. 조사결과 요약 - 청소년 211
02. 조사결과 요약 - 실무자용 222
03. 조사결과 시사점 231
참고문헌 236
[부록] 설문지 239
판권기 252
〈표 Ⅰ-1〉 설문조사 문항(청소년) 28
〈표 Ⅰ-2〉 설문조사 문항(실무자) 29
〈표 Ⅲ-1〉 표본 크기(청소년) 50
〈표 Ⅲ-2〉 조사응답자 일반적 특성 54
〈표 Ⅲ-3〉 외상사건을 직접경험 56
〈표 Ⅲ-4〉 외상사건을 간접경험 58
〈표 Ⅲ-5〉 외상 유무(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62
〈표 Ⅲ-6〉 외상 유형(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64
〈표 Ⅲ-7〉 외상 유무(생명에 위협이 되는 사고) 66
〈표 Ⅲ-8〉 외상 유형(생명에 위협이 되는 사고) 68
〈표 Ⅲ-9〉 외상 유무(자연재해) 70
〈표 Ⅲ-10〉 외상 유형(자연재해) 72
〈표 Ⅲ-11〉 외상 유무(신체적 위협이나 강도) 74
〈표 Ⅲ-12〉 외상 유형(신체적 위협이나 강도) 76
〈표 Ⅲ-13〉 외상 유무(가까운 사람의 갑작스런 사망) 78
〈표 Ⅲ-14〉 외상 유형(가까운 사람의 갑작스런 사망) 80
〈표 Ⅲ-15〉 외상 유무(집단 따돌림) 82
〈표 Ⅲ-16〉 외상 유형(집단 따돌림) 84
〈표 Ⅲ-17〉 외상 유무(부모님의 별거 혹은 이혼) 86
〈표 Ⅲ-18〉 외상 유형(부모님의 별거 혹은 이혼) 88
〈표 Ⅲ-19〉 외상 유무(어린 시절 주 양육자와의 갑작스런 분리) 90
〈표 Ⅲ-20〉 외상 유형(어린 시절 주 양육자와의 갑작스런 분리) 92
〈표 Ⅲ-21〉 외상 유무(신체적 폭력 및 상해) 94
〈표 Ⅲ-22〉 외상 유형(신체적 폭력 및 상해) 96
〈표 Ⅲ-23〉 외상 유무(성적 접촉 및 폭력) 98
〈표 Ⅲ-24〉 외상 유형(성적 접촉 및 폭력) 100
〈표 Ⅲ-25〉 외상 유무(방임적 학대) 102
〈표 Ⅲ-26〉 외상 유형(방임적 학대) 104
〈표 Ⅲ-27〉 외상 유무(정서적 학대) 106
〈표 Ⅲ-28〉 외상 유형(정서적 학대) 108
〈표 Ⅲ-29〉 외상 유무(간접외상) 110
〈표 Ⅲ-30〉 외상 유형(간접외상) 112
〈표 Ⅲ-31〉 외상 유형(기타) 114
〈표 Ⅲ-32〉 가장 고통스러웠던 사건 116
〈표 Ⅲ-33〉 외상 발생시기 121
〈표 Ⅲ-34〉 고통의 심각도 123
〈표 Ⅲ-35〉 외상 후 스트레스 주요 증상 125
〈표 Ⅲ-36〉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어떤 것 때문에 그 때의 감정이 다시 들었다 127
〈표 Ⅲ-37〉 잠이 들거나 잠을 깨지 않고 푹 자는 게 어려웠다 129
〈표 Ⅲ-38〉 다른 일 때문에 그 사건이 생각났다 131
〈표 Ⅲ-39〉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 이후로 예민하고 화가 난다고 느꼈다 133
〈표 Ⅲ-40〉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생각하거나 떠오를 때마다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에 떠올리지 않으려 애썼다 135
〈표 Ⅲ-41〉 내가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이 생각났다 137
〈표 Ⅲ-42〉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이 마치 일어나지 않았거나, 현실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다 139
〈표 Ⅲ-43〉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것들을 멀리하며 지냈다 141
〈표 Ⅲ-44〉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의 장면들이 나의 마음속에 갑자기 떠오르곤 했다 143
〈표 Ⅲ-45〉 나는 신경이 예민해졌고 쉽게 깜짝 놀랐다 145
〈표 Ⅲ-46〉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생각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147
〈표 Ⅲ-47〉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여전히 많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신경 쓰고 싶지 않았다 149
〈표 Ⅲ-48〉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한 나의 감정은 무감각한 느낌이었다 151
〈표 Ⅲ-49〉 나는 마치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 당시로 돌아간 것처럼 느끼거나 행동할 때가 있었다 153
〈표 Ⅲ-50〉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 이후로 잠들기가 어려웠다 155
〈표 Ⅲ-51〉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한 강한 감정이 물밀 듯 밀려오는 것을 느꼈다 157
〈표 Ⅲ-52〉 내 기억에서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지워버리려고 노력했다 159
〈표 Ⅲ-53〉 나는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161
〈표 Ⅲ-54〉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그 어떤 것에도 식은 땀, 호흡곤란, 울렁거림, 심장 두근거림 같은 신체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163
〈표 Ⅲ-55〉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관한 꿈들을 꾼 적이 있었다 165
〈표 Ⅲ-56〉 내가 주위를 경계하고 감시하고 있다고 느꼈다 167
〈표 Ⅲ-57〉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169
〈표 Ⅲ-58〉 예방교육 172
〈표 Ⅲ-59〉 위기 상담 174
〈표 Ⅲ-60〉 인적자원연계 176
〈표 Ⅲ-61〉 외상발생에 대한 정보제공 및 대처방안 178
〈표 Ⅲ-62〉 외상 피해자 실태에 대한 조사 180
〈표 Ⅲ-63〉 심리지원 체계수립 연구 182
〈표 Ⅲ-64〉 상담 프로그램 운영 184
〈표 Ⅲ-65〉 심층 상담 186
〈표 Ⅲ-66〉 지역사회 지지시스템 마련 188
〈표 Ⅲ-67〉 외상 피해 및 대처 방안에 대한 교육 및 홍보 190
〈표 Ⅲ-68〉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필요성 192
〈표 Ⅲ-69〉 연계되어야 하는 기관(중복응답) 194
〈표 Ⅲ-70〉 상담전문 인력 197
〈표 Ⅲ-71〉 외상심리 전문가 유무 198
〈표 Ⅲ-72〉 외상심리 전문인력 199
〈표 Ⅲ-73〉 'PTSD' 전문상담인력 양성 교육 과정 수료 인원 200
〈표 Ⅲ-74〉 청소년이 경험한 외상사건 유형(노출방법, 발생원인) 202
〈표 Ⅲ-75〉 심리적 외상으로 인한 방문 경로(세부내용) 203
〈표 Ⅲ-76〉 심리적 외상으로 기관을 방문하는 청소년 수 204
〈표 Ⅲ-77〉 배경변인 209
〈표 Ⅳ-1〉 조사응답자 일반적 특성 212
〈표 Ⅳ-2〉 외상 유무 213
〈표 Ⅳ-3〉 외상 유형 213
〈표 Ⅳ-4〉 외상 중 가장 고통스러웠던 사건 216
〈표 Ⅳ-5〉 외상 중 가장 고통스러웠던 사건 내용 217
〈표 Ⅳ-6〉 외상 발생시기 218
〈표 Ⅳ-7〉 고통의 심각도 218
〈표 Ⅳ-8〉 예방교육 및 심리적 지원 프로그램 필요성 219
〈표 Ⅳ-9〉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필요성 220
〈표 Ⅳ-10〉 연계되어야 하는 기관(중복응답) 220
〈표 Ⅳ-11〉 전문기관별 희망하는 서비스 221
〈표 Ⅳ-12〉 상담전문 인력 222
〈표 Ⅳ-13〉 전문가 1명당 소유한 자격증 222
〈표 Ⅳ-14〉 재난 또는 외상관련 사례 지원을 위한 전담팀(부서) 유무 223
〈표 Ⅳ-15〉 외상심리 전문가 유무 223
〈표 Ⅳ-16〉 외상심리 전문인력 224
〈표 Ⅳ-17〉 전문가 1명당 소유한 자격증 224
〈표 Ⅳ-18〉 외상지원 프로그램 운영 유무 225
〈표 Ⅳ-19〉 청소년이 경험한 외상사건 유형(노출방법, 발생원인) 225
〈표 Ⅳ-20〉 심리적 외상으로 기관 방문 경로 226
〈표 Ⅳ-21〉 심리적 외상으로 기관을 방문하는 청소년 수 227
〈표 Ⅳ-22〉 예방교육 및 심리적 지원 프로그램 필요성 228
〈표 Ⅳ-23〉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 연계 필요성 229
〈표 Ⅳ-24〉 연계되어야 하는 기관 229
〈표 Ⅳ-25〉 외상관련 센터의 애로사항 230
〈그림 Ⅰ-1〉 연구절차 30
〈그림 Ⅱ-1〉 심리적 외상 사후개입 지원을 위한 목록 37
〈그림 Ⅱ-2〉 안정화된 프로그램에 필요한 모형 요소(대처전략, 적응지원, 도움 추구) 37
〈그림 Ⅱ-3〉 아동 청소년의 Trauma관련 증상 개입 38
〈그림 Ⅱ-4〉 마을돌봄체계(일본) 및 예방적 개입 모델(미국) 38
〈그림 Ⅱ-5〉 국가트라우마사업부 주요업무 39
〈그림 Ⅱ-6〉 트라우마 회복패키지 40
〈그림 Ⅱ-7〉 재난 정신건강 교육ㆍ훈련 단계별 교육 과정 40
〈그림 Ⅱ-8〉 트라우마센터의 역할(영남권) 41
〈그림 Ⅱ-9〉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 개입 전략(영남권) 42
〈그림 Ⅱ-10〉 트라우마 회복패키지 구성 43
〈그림 Ⅱ-11〉 재난 후 행동건강 개입을 위한 3단계 공중보건모델 43
〈그림 Ⅱ-12〉 인천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트라우마 긴급 개입 44
〈그림 Ⅱ-13〉 충청남도 청소년 사회심리적 외상 대응 프로세스 45
〈그림 Ⅲ-1〉 외상사건을 직접경험 55
〈그림 Ⅲ-2〉 외상사건을 간접경험 57
〈그림 Ⅲ-3〉 외상 유무(전체) 59
〈그림 Ⅲ-4〉 외상 유형(전체) 60
〈그림 Ⅲ-5〉 외상 유무(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61
〈그림 Ⅲ-6〉 외상 유형(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63
〈그림 Ⅲ-7〉 외상 유무(생명에 위협이 되는 사고) 65
〈그림 Ⅲ-8〉 외상 유형(생명에 위협이 되는 사고) 67
〈그림 Ⅲ-9〉 외상 유무(자연재해) 69
〈그림 Ⅲ-10〉 외상 유형(자연재해) 71
〈그림 Ⅲ-11〉 외상 유무(신체적 위협이나 강도) 73
〈그림 Ⅲ-12〉 외상 유형(신체적 위협이나 강도) 75
〈그림 Ⅲ-13〉 외상 유무(가까운 사람의 갑작스런 사망) 77
〈그림 Ⅲ-14〉 외상 유형(가까운 사람의 갑작스런 사망) 79
〈그림 Ⅲ-15〉 외상 유무(집단 따돌림) 81
〈그림 Ⅲ-16〉 외상 유형(집단 따돌림) 83
〈그림 Ⅲ-17〉 외상 유무(부모님의 별거 혹은 이혼) 85
〈그림 Ⅲ-18〉 외상 유형(부모님의 별거 혹은 이혼) 87
〈그림 Ⅲ-19〉 외상 유무(어린 시절 주 양육자와의 갑작스런 89
〈그림 Ⅲ-20〉 외상 유형(어린 시절 주 양육자와의 갑작스런 분리) 91
〈그림 Ⅲ-21〉 외상 유무(신체적 폭력 및 상해) 93
〈그림 Ⅲ-22〉 외상 유형(신체적 폭력 및 상해) 95
〈그림 Ⅲ-23〉 외상 유무(성적 접촉 및 폭력) 97
〈그림 Ⅲ-24〉 외상 유형(성적 접촉 및 폭력) 99
〈그림 Ⅲ-25〉 외상 유무(방임적 학대) 101
〈그림 Ⅲ-26〉 외상 유형(방임적 학대) 103
〈그림 Ⅲ-27〉 외상 유무(정서적 학대) 105
〈그림 Ⅲ-28〉 외상 유형(정서적 학대) 107
〈그림 Ⅲ-29〉 외상 유무(간접외상) 109
〈그림 Ⅲ-30〉 외상 유형(간접외상) 111
〈그림 Ⅲ-31〉 외상 유형(기타) 113
〈그림 Ⅲ-32〉 가장 고통스러웠던 사건 115
〈그림 Ⅲ-33〉 외상 발생시기 120
〈그림 Ⅲ-34〉 고통의 심각도 122
〈그림 Ⅲ-35〉 외상 후 스트레스 주요 증상 124
〈그림 Ⅲ-36〉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어떤 것 때문에 그 때의 감정이 다시 들었다 126
〈그림 Ⅲ-37〉 잠이 들거나 잠을 깨지 않고 푹 자는 게 어려웠다 128
〈그림 Ⅲ-38〉 다른 일 때문에 그 사건이 생각났다 130
〈그림 Ⅲ-39〉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 이후로 예민하고 화가 난다고 느꼈다 132
〈그림 Ⅲ-40〉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생각하거나 떠오를 때마다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에 떠올리지 않으려 애썼다 134
〈그림 Ⅲ-41〉 내가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이 생각났다 136
〈그림 Ⅲ-42〉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이 마치 일어나지 않았거나, 현실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다 138
〈그림 Ⅲ-43〉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것들을 멀리하며 지냈다 140
〈그림 Ⅲ-44〉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의 장면들이 나의 마음속에 갑자기 떠오르곤 했다 142
〈그림 Ⅲ-45〉 나는 신경이 예민해졌고 쉽게 깜짝 놀랐다 144
〈그림 Ⅲ-46〉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생각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146
〈그림 Ⅲ-47〉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여전히 많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신경 쓰고 싶지 않았다 148
〈그림 Ⅲ-48〉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한 나의 감정은 무감각한 느낌이었다 150
〈그림 Ⅲ-49〉 나는 마치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 당시로 돌아간 것처럼 느끼거나 행동할 때가 있었다 152
〈그림 Ⅲ-50〉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 이후로 잠들기가 어려웠다 154
〈그림 Ⅲ-51〉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한 강한 감정이 물밀 듯 밀려오는 것을 느꼈다 156
〈그림 Ⅲ-52〉 내 기억에서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지워버리려고 노력했다 158
〈그림 Ⅲ-53〉 나는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160
〈그림 Ⅲ-54〉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그 어떤 것에도 식은 땀, 호흡곤란, 울렁거림, 심장 두근거림 같은 신체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162
〈그림 Ⅲ-55〉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관한 꿈들을 꾼 적이 있었다 164
〈그림 Ⅲ-56〉 내가 주위를 경계하고 감시하고 있다고 느꼈다 166
〈그림 Ⅲ-57〉 나는 그 사건(마음에 상처가 된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168
〈그림 Ⅲ-58〉 예방 교육 및 심리적 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전체) 170
〈그림 Ⅲ-59〉 예방교육 171
〈그림 Ⅲ-60〉 위기 상담 173
〈그림 Ⅲ-61〉 인적자원연계 175
〈그림 Ⅲ-62〉 외상발생에 대한 정보제공 및 대처방안 177
〈그림 Ⅲ-63〉 외상 피해자 실태에 대한 조사 179
〈그림 Ⅲ-64〉 심리지원 체계수립 연구 181
〈그림 Ⅲ-65〉 상담 프로그램 운영 183
〈그림 Ⅲ-66〉 심층 상담 185
〈그림 Ⅲ-67〉 지역사회 지지시스템 마련 187
〈그림 Ⅲ-68〉 외상 피해 및 대처 방안에 대한 교육 및 홍보 189
〈그림 Ⅲ-69〉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필요성 191
〈그림 Ⅲ-70〉 연계되어야 하는 기관(중복응답) 193
〈그림 Ⅲ-71〉 전문가 1명당 소유한 자격증 198
〈그림 Ⅲ-72〉 외상심리 전문가 1명당 소유한 자격증 199
〈그림 Ⅲ-73〉 'PTSD' 전문상담인력 양성 교육 운영 유무 199
〈그림 Ⅲ-74〉 외상지원 프로그램 운영 유무 200
〈그림 Ⅲ-75〉 심리적 외상으로 기관 방문 경로 202
〈그림 Ⅲ-76〉 예방교육 및 심리적 지원 프로그램 필요성 205
〈그림 Ⅲ-77〉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 연계 필요성 206
〈그림 Ⅲ-78〉 연계되어야 하는 기관 207
〈그림 Ⅲ-79〉 외상관련 센터의 애로사항 207
〈그림 Ⅳ-1〉 외상 후 스트레스 주요 증상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