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쓰기까지 ……………………………………………………… 71. 내 멋대로 상상하자: 4차 산업혁명 생존 전략1.1 왜 내 멋대로 상상하자인가? ………………………………………… 121.2 교육에서 앎과 삶의 의미 ……………………………………………… 191.3 21세기 시대 변화 ……………………………………………………… 231.4 21세기 최고의 성자 “배우자” ………………………………………… 271.5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상상력 …………………………………… 301.6 내 인생에 제목 정하기 ………………………………………………… 372. 과학 소통방식, 단위와 표준화2.1 아르키메데스 지렛대 …………………………………………………… 442.2 진시황의 업적과 표준화 ……………………………………………… 482.3 표준화 전쟁 ……………………………………………………………… 502.4 자연의 수량화와 수량화 과정 ………………………………………… 572.5 물을 표현하다 …………………………………………………………… 612.6 단위 착각의 참사 …………………………………………………………… 653. 인문학적 소통으로 단위3.1 인문학적 소통의 차원과 단위 ………………………………………… 703.2 마음의 온도와 측정, 그리고 조절 …………………………………… 763.3 과학적 온도와 인문학적 온도의 유사성 ……………………………… 803.4 언어의 온도와 측정, 그리고 조절 …………………………………… 843.5 인문학적 소통의 차원과 표준화의 문제……………………………… 914. 자연현상과 인문학의 유사성4.1 상태함수와 경로함수 …………………………………………………… 944.2 과학기술적 함수와 인문학적 함수 …………………………………… 994.3 르샤트리에 원리와 사회변화 ………………………………………… 1034.4 1차 산업혁명과 일과 열의 정의 ……………………………………… 1064.5 분자상호작용의 인문학적 해석 ……………………………………… 1124.6 상태도의 자유도의 인문학적 해석 …………………………………… 1174.7 공정의 효율 산출과 사회 갈등 ………………………………………… 1195. 사회열역학의 이해5.1 사회열역학 변수 도입과 일반화 ……………………………………… 1225.2 우주 법칙으로 엔트로피 ……………………………………………… 1275.3 새로운 세계관으로서의 엔트로피 …………………………………… 1315.4 엔트로피와 변화 예측 ………………………………………… 1346. 본다는 것과 안다는 것6.1 보이는 것과 실상의 차이 ……………………………………………… 1406.2 관찰과 측정의 속성과 한계 …………………………………………… 1486.3 다중 인격론과 고리효과 ……………………………………………… 1516.4 보는 것과 상상력, 그리고 과학의 진보 ……………………………… 1557. 우리는 무엇을 보고 무엇을 아는가?7.1 관점의 중요성 …………………………………………………………… 1607.2 문명의 치명적 과오 …………………………………………………… 1647.3 오묘한 물의 성질 ………………………………………………………… 1667.4 결핍을 지닌 인간과 문명 ……………………………………………… 1708. 삶과 과학8.1 역사 속의 과학 …………………………………………… 1728.2 요리로 만나는 과학 …………………………………………… 1838.3 부엌에서 배우는 과학 ……………………………………………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