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목차
I. 고교학점제의 이해 7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9
2.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도입 요건 10
3. 고교학점제의 주요 추진 일정 11
4.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의 변화 12
II.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이해 13
1.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필요성 15
나.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목적 15
2.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개념 및 원리 15
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개념 15
나.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원리 17
3.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체제 22
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추진 체계 22
나. 지역 컨설팅단, 중앙컨설팅지원단 구성 및 운영 23
다. 2018년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 주요 일정 24
4.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절차 25
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 절차 및 세부 내용 25
나.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건설팅 단계별 컨설턴트의 역할 및 임무 26
다.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 시 유의사항 29
III.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컨설팅의 과제 31
1.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33
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의미와 목적 33
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의 개요 34
다.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37
2. 진로·학업 설계 지도 방안 49
가. 진로·학업 상담 49
나. 학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56
3. 학생 평가 방안 64
가. 학생 평가의 방향 6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65
다.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 66
라. 수행평가의 이해 67
마. 성취평가제 개요 75
4.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 지도 방안 77
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 지도의 필요성과 의의 77
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 지도 운영 방안 78
5. 학교 문화 형성 방안 85
가. 학교 문화의 의미와 중요성 85
나. 학교 문화 형성 방안 86
6. 예산 편성 및 집행 방안 91
가. 학교예산 환경 91
나. 학교 예산의 구조 93
다. 예산의 종류 93
라.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예산 편성·집행 94
IV. 고교학점제 운영 학교 사례 97
1. 한가람고등학교 99
가. 학교 개요(통계는 2017년 3월 기준) 99
나. 지역 및 학생, 시설 개요 99
다. 교육과정 운영(2009 개정 교육과정 기준) 101
라.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의 유의점 103
마. 2016, 2017학년도 입학생용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 107
바. 2018학년도 입학생용 3개년 간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 109
사. 2017학년도 선택과목 신청 인원 현황(2009 개정 교육과정 기준) 111
2. 도봉고등학교 113
가. 학교 현황 113
나. 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113
다. 학교 특색 교육과정 우수사례 117
라.운영성과 125
3.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127
가. 학교 개요(2017학년도) 127
나. 고교학점제 운영계획 129
다. 교육과정(2017학년도) 131
라. 교육과정 운영 애로사항 및 지원 요구 사항 140
참고문헌 143
부록 145
[부록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147
1. 개정의 중점 147
2. 개정의 주요 내용 148
[부록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 154
[부록 3] 컨설팅 관련 서식 158
1. 컨설팅 의뢰서 158
2. 컨설팅 협의록 160
3. 컨설팅 결과 보고서 161
4. 컨설팅 평가지 162
5. 컨설팅단 워크숍 개선을 위한 질문지 163
표 III-1-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대학 전공 필수 과목과 연계한 고교 연관 과목 예시 45
표 III-2-1.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51
표 III-2-2. 무료 검사와 유료 검사 종류 51
표 III-2-3. 학생의 진로 특성 유형에 따른 상담 방법 예시 53
표 III-2-4. 과목 선택 정보 제공 53
표 III-2-5. 학습 설계 상담 내용 55
표 III-2-6. 대학의 전공 분류 58
표 III-2-7. 대학 계열별 진학 희망 학생을 위한 이수 교과목 예시 59
표 III-3-1.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67
표 III-3-2. 수행평가의 유형 69
표 III-3-3. 수행평가 개발 및 시행 관련 점검 사항 71
표 III-3-4. 수행평가 운영 단계별 흐름도 예시(1학기 기준) 72
표 III-4-1. 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주체별 역할 79
표 IV-1-1. 2017학년도 학생 거주지별 현황(2017.3.1. 기준) 100
표 IV-1-2. 2017학년도 생활 벌점 관련 통계 100
표 IV-1-3. 수업만족도 결과(매 학기말 무기명 전수 조사, 5단계 척도, 5점 만점)와 조사 문항 103
표 IV-1-4. 2017학년도 2학기말 시험 시간표 중 일부(이과, 과학 2과목 응시자용) 105
그림 I-2-1.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최종 완성 모형) 10
그림 I-3-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선도학교 운영 11
그림 III-1-1.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37
그림 III-2-1. 진로·학업 상담 절차 52
그림 III-3-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65
그림 III-3-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66
그림 III-3-3. 수행평가 특징 68
그림 III-4-1. 학생 진단과 이해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계획 79
그림 III-4-2. 개설 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책임 지도 방안 운영 절차 81
그림 IV-1-1. 2017년 6월, 전교생 대상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무기명 전수 조사)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