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ㆍ 7제1부 연극 연출과 리듬·템포제1장 장면 연출과 리듬·템포 1ㆍ 17 1. 들어가는 글ㆍ 17 2. 리듬과 템포의 정의ㆍ 19 3. 한 장면에서 리듬과 템포를 결정짓는 요소들ㆍ 24 4. 한 장면과 전체 장면 사이의 상관관계에서의 리듬과 템포ㆍ 33 5. 나가는 글ㆍ 35제2장 장면 연출과 리듬·템포 2ㆍ 37 1. 들어가는 글ㆍ 37 2. 장면 연출과 리듬·템포의 내적, 외적 상관관계ㆍ 40 3. 한 장면의 내적 리듬과 템포ㆍ 44 4. 한 장면의 외적 리듬과 템포ㆍ 48 5. 통합기능으로서의 리듬과 템포, 인위적 통제 가능성ㆍ 51 6. 나가는 글ㆍ 54제2부 장면의 시·공간과 리듬·템포제1장 장면 연출과 시·공간의 조성: 장면 연출의 지향점과 리듬을 중심으로ㆍ 59 1. 들어가는 글ㆍ 59 2. 장면 연출의 여러 지향점들ㆍ 63 2.1. 가능태를 향한 전경의 창조ㆍ 63 2.2. 일상을 초월한 비일상적 대상의 창조ㆍ 65 2.3. 관객의 심상의 창조ㆍ 66 3. 장면 연출에 있어서 연출과 관객의 상호성ㆍ 68 4. 장면 연출의 지향점으로서의 리듬ㆍ 72 4.1. 모방 대상으로서의 현실의 추상성ㆍ 72 4.2. 추상적 일상의 표현도구로서의 리듬의 발견과 창조ㆍ 75 5. 나가는 글ㆍ 80제2장 장면 연출과 리듬·템포: 장소(place)와 장면(scene)의 고정성을 중심으로ㆍ 83 1. 들어가는 글ㆍ 83 2. 장면 연출: 시간의 흐름 속에서의 공간(place, stage, scene)의 고정성과 이중성ㆍ 86 3. 장면 연출과 고정성·다변성의 상관관계ㆍ 90 4. 장면구성요소의 활용을 통한 리듬·템포의 창조ㆍ 94 4.1. 등장인물의 등·퇴장: 장면 안과 장면 사이ㆍ 95 4.2. 장소(장면) 분할과 병치 ㆍ 100 4.3. 등장인물의 행동과 대사의 속도, 강약, 장단고저ㆍ 101 4.4. 기술적 수단들의 변화: 무대, 조명, 의상, 음향 ㆍ 104 4.5. 내용과 상황의 변화ㆍ 106 4.6. 단락의 구분과 장면들 간의 충돌: 장면 사이의 연결과 암전 ㆍ 109 5. 나가는 글 ㆍ 111제3장 장면 연출과 시·공간의 리듬ㆍ 114 1. 들어가는 글ㆍ 114 2. 장면 연출의 시·공간적 특성ㆍ 119 3. 시·공간의 가시성과 비가시성ㆍ 125 4. 시·공간의 창출과 리듬ㆍ 129 5. 나가는 글ㆍ 135제3부 장면 연출과 행위현장제1장 장면 연출과 행위현장: 장면 연출의 추상성과 시뮬라시옹을 중심으로ㆍ 139 1. 들어가는 글ㆍ 139 2. 모방충동과 추상충동ㆍ 146 3. 장면 연출의 새로운 지향점ㆍ 151 3.1. 추상과 시뮬라크르(Simulacres)ㆍ 151 3.2. 장면의 평면성과 원본 없는 상사성의 의미ㆍ 154 4. 행위현장에서의 관객의 투사와 장면 연출의 상호 생성성ㆍ 160 5. 나가는 글ㆍ 168제2장 장면 연출의 추상적 평면화ㆍ 171 1. 들어가는 글ㆍ 171 2. 모방의 입체성과 추상의 평면성ㆍ 173 3. 추상적 평면화의 무대 실천ㆍ 178 3.1. 형식적 측면ㆍ 178 3.2. 내용적 측면ㆍ 182 4. 추상적 평면화와 행위현장ㆍ 187 5. 나가는 글ㆍ 192 제4부 장면의 생성성과 수행성제1장 재현적 연기와 시뮬라크르적 연기ㆍ 197 1. 들어가는 글ㆍ 197 2. 모방과 연기ㆍ 201 3. 스타니슬랍스키의 ‘진실의 감각’과 신뢰 그리고 진실ㆍ 205 4. 시뮬라크르로서의 등장인물ㆍ 213 5. ‘연기하기’와 시뮬라시옹ㆍ 217 6. 시뮬라크르적 연기의 지향점ㆍ 221 7. 나가는 글ㆍ 225 제2장 ‘자감’ 연구ㆍ 227 1. 들어가는 글ㆍ 227 2. ‘자감’ 용어의 용례에 따른 정의ㆍ 232 3. 전통적 배역 창조와 자감: ‘-이기’와 자감ㆍ 240 4. 생성적 배역 창조와 자감: ‘-되기’와 자감ㆍ 248 5. 나가는 글ㆍ 252제3장 ‘내면연기’ 연구ㆍ 254 1. 들어가는 글ㆍ 254 2. 내면연기 논쟁과 논점들ㆍ 260 3. 자리/내면: 배역 창조의 근대적 공간ㆍ 264 4. 자리 잡기: 내면연기의 형태와 주류화ㆍ 275 5. 자리이탈: 내면연기와 정극ㆍ 284 6. 나가는 글 ㆍ 289 인용 및 참고문헌 ㆍ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