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 영산회상 ‘무역(無射)’의 음고(音高) 유동성에 관한 연구 -관악기 연주자들의 연주 분석과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Ⅰ. 서론 Ⅱ. 대표적 관악기 명인의 연주 음고 분석1. 김성진의 연주 2. 정재국의 연주 3. 김천흥의 연주Ⅲ. 현행 연주 분석 1. 정악단 대금 연주 2. 정악단 피리 연주 3. 정악단 해금 연주Ⅳ. 설문을 통한 연주자의 인식 및 연주 의도 분석Ⅴ. 결론2. 관악독주 상령산의 농음 비교연구 -김계선, 이석재의 음원을 중심으로-Ⅰ. 머리말 Ⅱ. 대금독주 상령산의 농음 비교1. 태주의 농음 2. 임종의 농음 3. 황종의 농음 4. 청황종의 농음 5. 배임종의 농음 6. 대금의 연주자별 농음 비교 결과Ⅲ. 피리독주 상령산의 농음 비교1. 태주의 농음 2. 임종의 농음 3. 황종의 농음 4. 청황종의 농음 5. 배임종의 농음 6. 피리의 연주자별 농음 비교 결과* 해금독주 상령산 (악보) * 해금독주 헌천수 (악보)3. 김천흥 영산회상 연주 연구1. 들어가며2. 운궁법2.1 호흡의 표현 2.2 당기는 활과 미는 활의 균형감 2.3 셈여림의 표현 2.4 앞꾸밈음의 리듬과 활의 방향 전환2.5 잉어질 주법 2.6 향제풍류(鄕制風流)와 유사한 ‘절음(絶音)’ 주법3. 운지법 및 시김새3.1 잔가락의 적극적 활용 3.2 음의 기능에 따른 농음의 형태 및 음고(音高) 변화 폭3.2.1 임종(林鍾) 농음 3.2.2 황종(黃鍾) 농음 3.3 덧길이ㆍ반길이의 사용 유무, 장식음의 음고, 요성의 시가 3.4 독주와 합주에 사용되는 선율의 차이4. 나가며*김천흥 영산회상 (악보)4. 풍류의 재구성1. 들어가며2. 구례풍류2.1 향제풍류 개관(명칭의 문제) 2.2 구례풍류의 전승 및 계보 2.3 구례풍류의 수록 악곡과 분장구조 2.4 구례풍류의 선율구조(국악원풍류와의 선율 비교) 2.4.1 구례풍류의 현악기 선율 2.4.2 구례풍류의 관악기 선율3. 동국대학교 소장 가야금보(東大伽倻琴譜)3.1 가야금 관련 고악보 개관 3.2 편찬 시기 3.3 구음 및 조현법 3.4 수록 악곡과 분장구조 3.5 동대가야금보의 의의4. 재구성 풍류 악보*재구성 풍류 (악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