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학문을 하고자 하는 당신에게 Ⅰ부 정보생산의 사전 단계1장 정보란 무엇일까? 정보란?/질문 설정/독창성이란?/1차 데이터와 2차 데이터/인풋과 아웃풋/언어만 정보일까?/학문이란?2장 연구질문을 설정하라 글쓰기 교육에 대한 오해/유익한 논의를 하라/연구란?/연구질문 설정/답이 도출되는 연구질문을 설정하라/질문을 축소하라/연구는 방탕아다/자신의 질문은 스스로 해결하라/학문은 방탕아다Ⅱ부 바다의 지도가 되는 계획 세우기3장 선행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라 선행연구란?/선행연구 검토방법/평범한 연구질문에는 선행연구가 많다/아무도 제기한 적 없는 질문/분야와 언어권을 초월하라/‘비판적’ 시각을 가져라/지도교수가 없다고 가정하라4장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라 연구를 예고하라/연구계획서 서식: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이론가설과 작업가설 (4) 연구대상 (5) 연구방법 (6) 선행연구와 관련 자료 (7) 연구용 기재 · 연구비 (8) 연구일정/(9) 본 연구의 의의 (10) 본 연구의 한계/미완의 연구계획서/시대를 구분하라/착지점을 예상하라5장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라(당사자 연구 버전) 설욕전/당사자 연구 버전/반론신청의 대상/중년남성의 연구계획서/은둔형 외톨이 청년의 연구계획서Ⅲ부 이론도 방법도 사용하기 나름 6장 방법론이란 무엇일까? 이론은 현실 해석 도구/가설 설정과 문제의식/1인 가구의 증가와 고독사 문제/가족의 개인화 이론가설/이론가설에서 작업가설로/다양한 조사방법/고독사의 악영향은?/은둔형 외톨이라도 생활이 가능하기 위해서는?7장 연구대상과 방법을 선택하라 민족지학/대화적 민족지학/사례연구/자기 민족지학과 당사자 연구/데이터 수집/데이터 분석/교토학파의 정보생산기술Ⅳ부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다8장 질적 정보란 무엇일까? 언어, 담론, 이야기/질적 정보의 분석방법/KJ법의 소도구/정보생산의 방법/데이터를 유닛화하라9장 인터뷰란 무엇일까? 반구조화 자유응답법이란?/대상자를 샘플링하라/신뢰와 조사윤리/인터뷰 노하우10장 질적 정보의 분석이란 무엇일까? 분석과 통합/사진투영법/인간 행동생태학/범주화/맵핑/차트화/스토리텔링/스토리텔링의 규칙/메타메타 데이터의 생산11장 KJ법의 발전형 매트릭스 분석/매트릭스 분석의 실례/매트릭스 분석의 장점/데이터를 꼼꼼하게 분석하라/매트릭스 분석의 아웃풋/결론 부분/보고서를 제출하라/데이터로 증명하라Ⅴ부 아웃풋하다12장 차례를 작성하라 언어 우위/설계도를 작성하라/차례 구성방법/주의사항/차례의 커스터마이징/차례는 몇 번이고 수정하라13장 논문을 작성하라 논문 작성법/샘플 장을 작성하라/쓰기 쉬운 장부터 써라/정보를 축적하라/정보를 배열하라/두괄식으로 써라/비공식적 데이터는 사용하지 마라/아는 것을 전부 쓰려고 하지 마라/자명하게 통용되는 정보를 생략하지 마라/개념과 용어는 정의해서 사용하라/본문과 인용을 구별하라/인용 스톡의 작성법/표절·도용을 하지 마라/서식, 인용, 주석, 문헌의 표기법/폰트와 크기/알기 쉽게 써라/인칭은 어떻게 쓸까?/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누구에게 보내는 메시지인가?14장 비판능력을 기르자 대신해서 보여줘라/비평가가 돼라/내재적 비평과 외재적 비평을 구별하라/내재적 비평방법/도움이 되는 비평과 도움이 되지 않는 비평/비평 섹션을 만들어라/방어능력을 갖춰라/사회자의 역할15장 논문 작성법 강좌 도쿄대학교에서 우에노 지즈코에게 논문집필을 배우다/0. 서론/1. 이상은 높게 설정하라-주제 설정/2. 논문이라 할 수 없는 것-논문 형식/3. 쓰고 싶은 것보다 쓸 수 있는 것을 써라-현실의 제약/4. 하고자 하는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저자의 책임이다-표현의 기술/5. 학문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학문이라는 정치/6. 마치며/우에노 세미나의 DNAⅥ부 독자와 소통하는 글쓰기16장 구두로 보고하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중요하다/희소한 시간 자원/구두보고는 얼버무릴 수 있다/파워포인트의 장단점/라이브와 대면성/라이브는 재미있다17장 메시지를 전달하라 어떻게 전달할까?/단독 저자로 간행하라/일반 독자에게 전달하라18장 프로듀서가 돼라 인쇄 미디어인가, 전자 미디어인가/사유재 · 회원재 · 공공재/매체를 선별하라/문체 선택/콘텐츠를 생성하라/출판이라는 권력/편집자는 프로듀서/독자에게 전달하라/프로듀서형 인재의 필요성/정보생산자를 육성하다나오며주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