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18
제2장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분석 21
제1절 자율주행 기술 동향 21
제2절 자율주행 기반 복합환승센터 27
제3절 전기차 기반 공유교통서비스 33
제3장 자율주행 집적단지 역할 및 주요 기능 41
제1절 자율주행 집적단지 개념 41
제2절 자율주행 집적단지 기능과 역할 46
제4장 자율주행 집적단지 추진계획 55
제1절 자율주행 집적단지 조성 여건 분석 56
제2절 자율주행 집적단지 구축 방안 63
제5장 결론 및 기대 효과 81
제1절 결론 81
제2절 기대효과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1
판권기 94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0
〈표 2-1〉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사의 추진 현황 35
〈표 2-2〉 연도별 환경부 지원 차종 및 모델 37
〈표 2-3〉 충전기 누적 보급대수 37
〈표 3-1〉 자율주행 융합형 복합환승센터 개발 방향 47
〈표 3-2〉 자율주행차 발전전략 52
〈표 3-3〉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5개 전략분야 30개 중점과제 내용 53
〈표 4-1〉 세종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차량 현황 62
〈표 4-2〉 교통수단연계 특성에 따른 환승 유형 구분 68
〈표 4-3〉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평가항목 69
〈표 4-4〉 복합환승센터 개발 규모 비교 70
〈표 4-5〉 자율주행 통합모빌리티센터 주요 기능 73
〈그림 2-1〉 자율주행 자동차 크루즈 오리진 22
〈그림 2-2〉 스톡홀롬(Barkarbystaden)의 운행 노선과 셔틀 사진 24
〈그림 2-3〉 환승시설의 위계별 구분 및 복합환승센터의 종류 28
〈그림 2-4〉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전경 29
〈그림 2-5〉 동래역 복합환승센터 환승시설 구상 30
〈그림 2-6〉 라데팡스 보행자 광장 전경 31
〈그림 2-7〉 우버 스카이포트 모빌리티 허브 개념도 32
〈그림 2-8〉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트랜드 전망 33
〈그림 2-9〉 전기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및 등록 비율 36
〈그림 2-10〉 주요국의 전기자동차 판매 현황(2013~2018) 38
〈그림 2-11〉 수소전기자동차 보급 로드맵 39
〈그림 2-12〉 전기ㆍ수소자동차 보급목표(2018.6) 40
〈그림 3-1〉 Toyota Woven City 이미지 뷰 42
〈그림 3-2〉 복합환승센터 예시 48
〈그림 4-1〉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입지 대안 검토 56
〈그림 4-2〉 행복도시 광역교통망도 57
〈그림 4-3〉 세종시 철도 노선(ITX, KTX, 광역철도) 신설계획 59
〈그림 4-4〉 행복도시 자율주행 집적단지 구축 전략 63
〈그림 4-5〉 복합환승센터 개발 구상시 고려사항 65
〈그림 4-6〉 도심형 복합환승센터 조감도(예시) 67
〈그림 4-7〉 규제자유특구 주거지역 저속자율주행 셔틀 운행 노선도 71
〈그림 4-8〉 주거지역 저속자율주행 셔틀 운행 개념도 72
〈그림 4-9〉 자율주행 집적단지 추진 TF 구성(안) 79
〈그림 5-1〉 자율주행 집적단지 구현을 위한 협력 체계 구상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