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0
Ⅰ. 개요 56
제1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개요 57
1. 사업 개요 57
2. 사업 목적 58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58
1. 연구 방법 58
2. 실태조사 개요 59
Ⅱ.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분석결과 60
제1절 일반현황 61
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거주지 61
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성별 62
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연령대 63
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직업 현황 64
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학력 현황 65
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 현황 66
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 관심분야 67
제2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이용실태 68
제3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이용행태 및 평가 75
제4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성과 103
제5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121
제6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평가 142
Ⅲ.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분석 결과 186
제1절 일반현황 187
제2절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이용실태 189
제3절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 192
제4절 창업에듀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194
제5절 창업에듀 학습관리시스템(LMS) 198
제6절 창업에듀 강좌 학습 요구성과 202
제7절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220
Ⅳ. 시사점 및 정책제언 258
제1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실태조사 시사점 259
1. 창업에듀 교육생 실태조사 259
2.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실태조사 262
제2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정책제언 265
1. 창업교육 콘텐츠 신규 개발 265
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개선 266
[부록 1] 창업에듀 실태조사 설문지 (수강생用) 269
[부록 2] 창업에듀 실태조사 설문지 (기관 담당자用) 284
판권기 294
〈표 요약-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조사개요 21
〈표 요약-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22
〈표 요약-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참여경로 23
〈표 요약-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이용 시간 24
〈표 요약-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 26
〈표 요약-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 27
〈표 요약-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 28
〈표 요약-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 적용도 29
〈표 요약-9〉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30
〈표 요약-10〉 수요조사 : 콘텐츠 주제 종합 결과 31
〈표 요약-1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만족도 32
〈표 요약-1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33
〈표 요약-1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34
〈표 요약-1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35
〈표 요약-1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36
〈표 요약-1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 37
〈표 요약-1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 결과 38
〈표 요약-1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운영방식 IPA 분석 결과 39
〈표 요약-19〉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참여경로 41
〈표 요약-20〉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42
〈표 요약-21〉 수요조사 : 창업에듀 교육 콘텐츠 주제 43
〈표 요약-22〉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필요성 44
〈표 요약-23〉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45
〈표 요약-24〉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의지 46
〈표 요약-25〉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성과 47
〈표 요약-26〉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 48
〈표 요약-27〉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 49
〈표 요약-28〉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성과 50
〈표 요약-29〉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 51
〈표 요약-3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 52
〈표 요약-3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 결과 53
〈표 요약-3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운영방식 IPA 분석 결과 54
〈표 1-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연구 방법 58
〈표 1-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실태조사 개요 59
〈표 2-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거주지역 현황 61
〈표 2-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성별 현황 62
〈표 2-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연령대 현황 63
〈표 2-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직업 현황 64
〈표 2-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학력 현황 65
〈표 2-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66
〈표 2-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 관심분야 67
〈표 2-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참여경로 68
〈표 2-9〉 학습형태 : 기본패키지 수강 현황 69
〈표 2-10〉 학습형태 : 자율적 강좌 선택 강좌 주제 현황 70
〈표 2-1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수료 목적 71
〈표 2-12〉 창업에듀 외 오프라인 교육 경험 현황 72
〈표 2-13〉 오프라인 창업교육 대비 창업에듀 만족도 73
〈표 2-14〉 학습콘텐츠의 실제 창업 도움정도 75
〈표 2-15〉 학습콘텐츠 제공의 적절성 76
〈표 2-16〉 학습콘텐츠 제공의 충분성 77
〈표 2-17〉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 제공 78
〈표 2-18〉 콘텐츠 제공의 적시성 79
〈표 2-1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접속 신속성 80
〈표 2-2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자 친화적 시스템 81
〈표 2-2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상호작용성 82
〈표 2-2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개인정보 보호 안전성 83
〈표 2-2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수강기록에 대한 안전성 84
〈표 2-2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오류 및 악성코드 안전성 85
〈표 2-2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콘텐츠 배열 일관성 86
〈표 2-2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 내용의 다양성 87
〈표 2-2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자 관심사에 대한 일치성 88
〈표 2-2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자 정보 제공성 89
〈표 2-2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내용의 흥미성 90
〈표 2-3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풍부성 91
〈표 2-3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간결성 92
〈표 2-3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일관성 93
〈표 2-3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전달성 94
〈표 2-3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이용 시간(1) 95
〈표 2-3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이용 시간(2) 96
〈표 2-36〉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장소 97
〈표 2-37〉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기기 (중복선택) 98
〈표 2-38〉 온라인 창업교육 1회 접속 당 학습시간 99
〈표 2-39〉 온라인 창업교육 1회 접속 당 학습강좌 수 100
〈표 2-4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 103
〈표 2-4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도전정신) 104
〈표 2-4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혁신성) 105
〈표 2-4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자기주도성) 106
〈표 2-4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창의적 사고) 107
〈표 2-4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창업적극성) 108
〈표 2-4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 109
〈표 2-4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의지1 110
〈표 2-4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의지2 111
〈표 2-4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의지3 112
〈표 2-5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 113
〈표 2-5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성과1 114
〈표 2-5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성과2 115
〈표 2-5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성과3 116
〈표 2-5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 적용도 117
〈표 2-5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현업 적용도1 118
〈표 2-5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현업 적용도2 119
〈표 2-5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현업 적용도3 120
〈표 2-58〉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121
〈표 2-59〉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기업가정신 122
〈표 2-60〉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창업기회발견 123
〈표 2-61〉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아이디어 개발 124
〈표 2-62〉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비즈니스 모델 125
〈표 2-63〉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사업계획서 126
〈표 2-64〉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기업설립/인증/제도 127
〈표 2-65〉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지식재산권 128
〈표 2-66〉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인적자원(팀구성) 129
〈표 2-67〉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제품생산 130
〈표 2-68〉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유통판매 131
〈표 2-69〉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마케팅 132
〈표 2-70〉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자금투자 133
〈표 2-71〉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세무회계 134
〈표 2-72〉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기업운영관리 135
〈표 2-73〉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출구전략 136
〈표 2-74〉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글로벌 137
〈표 2-75〉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재도전 138
〈표 2-76〉 수요조사 : 콘텐츠 주제 종합 결과 139
〈표 2-77〉 수요조사 : 창업단계 별 창업강좌 140
〈표 2-78〉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기능 141
〈표 2-7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만족도 142
〈표 2-8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143
〈표 2-8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 측정항목1 144
〈표 2-8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 측정항목2 145
〈표 2-8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 측정항목3 146
〈표 2-8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147
〈표 2-8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1 148
〈표 2-8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2 149
〈표 2-8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3 150
〈표 2-8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4 151
〈표 2-8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5 152
〈표 2-9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153
〈표 2-9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 측정항목1 154
〈표 2-9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 측정항목2 155
〈표 2-9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 측정항목3 156
〈표 2-9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157
〈표 2-9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 측정항목1 158
〈표 2-9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 측정항목2 159
〈표 2-9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 측정항목3 160
〈표 2-9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 162
〈표 2-9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4분면) 162
〈표 2-100〉 창업강좌 학습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3
〈표 2-101〉 창업강좌 주제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4
〈표 2-102〉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강좌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5
〈표 2-103〉 학습자 맞춤 강의 수준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6
〈표 2-104〉 창업강좌 주제에 적합한 강사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7
〈표 2-105〉 창업강좌 수강시간(15분 내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8
〈표 2-10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 결과 170
〈표 2-10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 결과(4분면) 170
〈표 2-108〉 창업강좌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1
〈표 2-109〉 창업에듀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2
〈표 2-110〉 맞춤형 창업강좌 추천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3
〈표 2-111〉 창업강좌 학습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4
〈표 2-112〉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5
〈표 2-113〉 맞춤형 패키지과정 화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6
〈표 2-114〉 1:1 맞춤 상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7
〈표 2-115〉 원격제어 시스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8
〈표 2-11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운영방식 IPA 분석 결과 180
〈표 2-11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운영방식 IPA 분석 결과(4분면) 180
〈표 2-118〉 교육 관리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1
〈표 2-119〉 시스템 운영자(콜센터)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2
〈표 2-120〉 수료 기준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3
〈표 2-121〉 패키지과정 학습인정 시간의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4
〈표 2-122〉 창업자 역량 자가진단 프로세스 제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5
〈표 3-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담조직 지원정도 188
〈표 3-2〉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참여경로 189
〈표 3-3〉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교육 개설 목적 190
〈표 3-4〉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패키지과정 운영 수 191
〈표 3-5〉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패키지과정 운영기간 192
〈표 3-6〉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전반적 만족도 193
〈표 3-7〉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194
〈표 3-8〉 수요조사 : 창업에듀 교육 콘텐츠 주제 195
〈표 3-9〉 수요조사 : 창업단계 별 창업강좌 196
〈표 3-10〉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기능 197
〈표 3-11〉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198
〈표 3-12〉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 수강신청 199
〈표 3-13〉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 학습독려 200
〈표 3-14〉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필요성 201
〈표 3-15〉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202
〈표 3-16〉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1 203
〈표 3-17〉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2 204
〈표 3-18〉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3 205
〈표 3-19〉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4 206
〈표 3-20〉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5 207
〈표 3-21〉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의지 208
〈표 3-22〉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의지 측정요소1 209
〈표 3-23〉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의지 측정요소2 210
〈표 3-24〉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의지 측정요소3 211
〈표 3-25〉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성과 212
〈표 3-26〉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성과 측정요소1 213
〈표 3-27〉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성과 측정요소2 214
〈표 3-28〉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성과 측정요소3 215
〈표 3-29〉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 216
〈표 3-30〉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현업 적용도 측정요소1 217
〈표 3-31〉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현업 적용도 측정요소2 218
〈표 3-32〉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현업 적용도 측정요소3 219
〈표 3-33〉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 220
〈표 3-34〉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1 221
〈표 3-35〉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2 222
〈표 3-36〉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3 223
〈표 3-37〉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성과 224
〈표 3-38〉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 성과1 225
〈표 3-39〉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 성과2 226
〈표 3-40〉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 성과3 227
〈표 3-41〉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 228
〈표 3-42〉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1 229
〈표 3-43〉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2 230
〈표 3-44〉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3 231
〈표 3-45〉 창업에듀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 233
〈표 3-46〉 창업에듀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4분면) 233
〈표 3-47〉 창업강좌 학습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4
〈표 3-48〉 창업강좌 주제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5
〈표 3-49〉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강좌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6
〈표 3-50〉 학습자 맞춤 강의 수준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7
〈표 3-51〉 창업강좌 주제에 적합한 강사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8
〈표 3-52〉 창업강좌 수강시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9
〈표 3-53〉 창업에듀 시스템 IPA 분석 결과 241
〈표 3-54〉 창업에듀 시스템 IPA 분석 결과(4분면) 241
〈표 3-55〉 창업강좌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2
〈표 3-56〉 창업에듀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3
〈표 3-57〉 맞춤형 창업강좌 추천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4
〈표 3-58〉 창업강좌 학습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5
〈표 3-59〉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6
〈표 3-60〉 맞춤형 패키지과정 화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7
〈표 3-61〉 1:1 맞춤 상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8
〈표 3-62〉 원격제어 시스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9
〈표 3-63〉 창업에듀 운영방식 IPA 분석 결과 251
〈표 3-64〉 창업에듀 운영방식 IPA 분석 결과(4분면) 251
〈표 3-65〉 교육 관리자와의 상요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2
〈표 3-66〉 시스템 운영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3
〈표 3-67〉 수료 기준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4
〈표 3-68〉 패키지과정 학습인정 시간의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5
〈표 3-69〉 창업자 역량 자가진단 프로세스 제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6
〈표 4-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만족도 측정항목 별 결과 261
〈그림 요약-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22
〈그림 요약-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형태 23
〈그림 요약-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수료 목적 24
〈그림 요약-4〉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장소 25
〈그림 요약-5〉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기기 25
〈그림 요약-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 26
〈그림 요약-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 27
〈그림 요약-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 28
〈그림 요약-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 적용도 29
〈그림 요약-10〉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30
〈그림 요약-11〉 수요조사 : 콘텐츠 주제 종합 결과 31
〈그림 요약-1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만족도 32
〈그림 요약-1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33
〈그림 요약-1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34
〈그림 요약-1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35
〈그림 요약-1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36
〈그림 요약-1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결과 37
〈그림 요약-1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결과 38
〈그림 요약-1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결과 39
〈그림 요약-2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담조직 보유 현황 40
〈그림 요약-2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담조직 근무인원 40
〈그림 요약-22〉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교육 개설 목적 41
〈그림 요약-23〉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패키지과정 운영 수 42
〈그림 요약-24〉 수요조사 : 창업에듀 교육 콘텐츠 주제 43
〈그림 요약-25〉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필요성 44
〈그림 요약-26〉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45
〈그림 요약-27〉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의지 46
〈그림 요약-28〉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성과 47
〈그림 요약-29〉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 48
〈그림 요약-30〉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 49
〈그림 요약-31〉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성과 50
〈그림 요약-32〉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 51
〈그림 요약-3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결과 52
〈그림 요약-3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결과 53
〈그림 요약-3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결과 54
〈그림 2-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연령대 현황 63
〈그림 2-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직업 현황 64
〈그림 2-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학력 현황 65
〈그림 2-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 현황 66
〈그림 2-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창업 관심분야 67
〈그림 2-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참여경로 68
〈그림 2-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형태 69
〈그림 2-8〉 학습형태 : 자율적 강좌 선택 단계 현황 70
〈그림 2-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수료 목적 71
〈그림 2-1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외 창업교육 수강여부 72
〈그림 2-11〉 오프라인 창업교육 대비 창업에듀 만족 사유 73
〈그림 2-12〉 오프라인 창업교육 대비 창업에듀 불만족 사유 74
〈그림 2-13〉 학습콘텐츠의 실제 창업 도움정도 75
〈그림 2-14〉 학습콘텐츠 제공의 적절성 76
〈그림 2-15〉 학습콘텐츠 제공의 충분성 77
〈그림 2-16〉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 제공 78
〈그림 2-17〉 콘텐츠 제공의 적시성 79
〈그림 2-1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접속 신속성 80
〈그림 2-1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자 친화적 시스템 81
〈그림 2-2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상호작용성 82
〈그림 2-2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개인정보 보호 안전성 83
〈그림 2-2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수강기록에 대한 안전성 84
〈그림 2-2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오류 및 악성코드 안전성 85
〈그림 2-2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콘텐츠 배열 일관성 86
〈그림 2-2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 내용의 다양성 87
〈그림 2-2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자 관심사에 대한 일치성 88
〈그림 2-2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자 정보 제공성 89
〈그림 2-2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내용의 흥미성 90
〈그림 2-2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풍부성 91
〈그림 2-3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간결성 92
〈그림 2-3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일관성 93
〈그림 2-3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강의내용의 전달성 94
〈그림 2-3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이용 시간(1) 95
〈그림 2-3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이용 시간(2) 96
〈그림 2-35〉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장소 97
〈그림 2-36〉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기기 98
〈그림 2-37〉 온라인 창업교육 1회 접속 당 학습시간 99
〈그림 2-38〉 온라인 창업교육 1회 접속 당 학습강좌 수 100
〈그림 2-3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접속과정 만족도 101
〈그림 2-4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접속과정 만족한 사유 101
〈그림 2-4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접속과정 만족하지 않는 사유 102
〈그림 2-4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 103
〈그림 2-4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도전정신) 104
〈그림 2-4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혁신성) 105
〈그림 2-4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자기주도성) 106
〈그림 2-4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창의적 사고) 107
〈그림 2-4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창업적극성) 108
〈그림 2-4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 109
〈그림 2-4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의지1 110
〈그림 2-5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의지2 111
〈그림 2-5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의지3 112
〈그림 2-5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 113
〈그림 2-5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성과1 114
〈그림 2-5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성과2 115
〈그림 2-5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창업성과3 116
〈그림 2-5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 적용도 117
〈그림 2-5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현업 적용도1 118
〈그림 2-5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현업 적용도2 119
〈그림 2-5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성과 : 현업적용도3 120
〈그림 2-60〉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121
〈그림 2-61〉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기업가정신 122
〈그림 2-62〉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창업기회발견 123
〈그림 2-63〉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아이디어 개발 124
〈그림 2-64〉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비즈니스 모델 125
〈그림 2-65〉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사업계획서 126
〈그림 2-66〉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기업설립/인증/제도 127
〈그림 2-67〉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지식재산권 128
〈그림 2-68〉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인적자원(팀구성) 129
〈그림 2-69〉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제품생산 130
〈그림 2-70〉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유통판매 131
〈그림 2-71〉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마케팅 132
〈그림 2-72〉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자금투자 133
〈그림 2-73〉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세무회계 134
〈그림 2-74〉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기업운영관리 135
〈그림 2-75〉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출구전략 136
〈그림 2-76〉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글로벌 137
〈그림 2-77〉 수요조사(콘텐츠 주제) : 재도전 138
〈그림 2-78〉 수요조사 : 콘텐츠 주제 종합 결과 139
〈그림 2-79〉 수요조사 : 창업단계 별 창업강좌 140
〈그림 2-80〉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기능 141
〈그림 2-8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만족도 142
〈그림 2-8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143
〈그림 2-8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 측정항목1 144
〈그림 2-8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 측정항목2 145
〈그림 2-8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 측정항목3 146
〈그림 2-8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147
〈그림 2-8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1 148
〈그림 2-8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2 149
〈그림 2-8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3 150
〈그림 2-9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4 151
〈그림 2-9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서비스 만족도 : 측정항목5 152
〈그림 2-9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153
〈그림 2-9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 측정항목1 154
〈그림 2-94〉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 측정항목2 155
〈그림 2-95〉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사회적 만족도 : 측정항목3 156
〈그림 2-9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157
〈그림 2-9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 측정항목1 158
〈그림 2-9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 측정항목2 159
〈그림 2-99〉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추천의도 : 측정항목3 160
〈그림 2-100〉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결과 161
〈그림 2-101〉 창업강좌 학습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3
〈그림 2-102〉 창업강좌 주제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4
〈그림 2-103〉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강좌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5
〈그림 2-104〉 학습자 맞춤 강의 수준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6
〈그림 2-105〉 창업강좌 주제에 적합한 강사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7
〈그림 2-106〉 창업강좌 수강시간(15분 내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8
〈그림 2-107〉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시스템 IPA 분석결과 169
〈그림 2-108〉 창업강좌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1
〈그림 2-109〉 창업에듀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2
〈그림 2-110〉 맞춤형 창업강좌 추천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3
〈그림 2-111〉 창업강좌 학습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4
〈그림 2-112〉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5
〈그림 2-113〉 맞춤형 패키지과정 화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6
〈그림 2-114〉 1:1 맞춤 상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7
〈그림 2-115〉 원격제어 시스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78
〈그림 2-116〉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운영방식 IPA 분석결과 179
〈그림 2-117〉 교육 관리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1
〈그림 2-118〉 시스템 운영자(콜센터)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2
〈그림 2-119〉 수료 기준 적설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3
〈그림 2-120〉 패키지과정 학습인정 시간의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4
〈그림 2-121〉 창업자 역량 자가진단 프로세스 제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85
〈그림 3-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담조직 보유 현황 187
〈그림 3-2〉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담조직 근무인원 187
〈그림 3-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전담조직 지원정도 188
〈그림 3-4〉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참여경로 189
〈그림 3-5〉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교육 개설 목적 190
〈그림 3-6〉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패키지과정 운영 수 191
〈그림 3-7〉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패키지과정 운영기간 192
〈그림 3-8〉 창업에듀 패키지 운영기관 전반적 만족도 193
〈그림 3-9〉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유형 194
〈그림 3-10〉 수요조사 : 창업에듀 교육 콘텐츠 주제 195
〈그림 3-11〉 수요조사 : 창업단계 별 창업강좌 196
〈그림 3-12〉 수요조사 :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기능 197
〈그림 3-13〉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198
〈그림 3-14〉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 수강신청 199
〈그림 3-15〉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 학습독려 200
〈그림 3-16〉 학습관리시스템 추가 요구기능 필요성 201
〈그림 3-17〉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202
〈그림 3-18〉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1 203
〈그림 3-19〉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2 204
〈그림 3-20〉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3 205
〈그림 3-21〉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4 206
〈그림 3-22〉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요소5 207
〈그림 3-23〉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의지 208
〈그림 3-24〉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의지 측정요소1 209
〈그림 3-25〉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의지 측정요소2 210
〈그림 3-26〉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의지 측정요소3 211
〈그림 3-27〉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창업성과 212
〈그림 3-28〉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성과 측정요소1 213
〈그림 3-29〉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성과 측정요소2 214
〈그림 3-30〉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창업성과 측정요소3 215
〈그림 3-31〉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 216
〈그림 3-32〉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현업 적용도 측정요소1 217
〈그림 3-33〉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현업 적용도 측정요소2 218
〈그림 3-34〉 창업에듀 학습 요구성과 : 현업 적용도 측정요소3 219
〈그림 3-35〉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 220
〈그림 3-36〉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1 221
〈그림 3-37〉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2 222
〈그림 3-38〉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만족도3 223
〈그림 3-39〉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성과 224
〈그림 3-40〉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 성과1 225
〈그림 3-41〉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 성과2 226
〈그림 3-42〉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이용 성과3 227
〈그림 3-43〉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 228
〈그림 3-44〉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1 229
〈그림 3-45〉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2 230
〈그림 3-46〉 창업에듀 패키지과정 운영기관 전반적 평가 : 추천의도3 231
〈그림 3-47〉 창업에듀 교육서비스 IPA 분석결과 232
〈그림 3-48〉 창업강좌 학습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4
〈그림 3-49〉 창업강좌 주제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5
〈그림 3-50〉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강좌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6
〈그림 3-51〉 학습자 맞춤 강의 수준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7
〈그림 3-52〉 창업강좌 주제에 적합한 강사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8
〈그림 3-53〉 창업강좌 수강시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39
〈그림 3-54〉 창업에듀 시스템 IPA 분석결과 240
〈그림 3-55〉 창업강좌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2
〈그림 3-56〉 창업에듀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3
〈그림 3-57〉 맞춤형 창업강좌 추천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4
〈그림 3-58〉 창업강좌 학습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5
〈그림 3-59〉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6
〈그림 3-60〉 맞춤형 패키지과정 화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7
〈그림 3-61〉 1:1 맞춤 상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8
〈그림 3-62〉 원격제어 시스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49
〈그림 3-63〉 창업에듀 운영방식 IPA 분석결과 250
〈그림 3-64〉 교육 관리자와의 상요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2
〈그림 3-65〉 시스템 운영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3
〈그림 3-66〉 수료 기준 적설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4
〈그림 3-67〉 패키지과정 학습인정 시간의 적설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5
〈그림 3-68〉 창업자 역량 자가진단 프로세스 제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56
〈그림 4-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만족도 조사 결과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