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Ⅰ. 개요 42
제1절 실전창업교육 지원사업 개요 43
1. 사업 개요 43
2. 사업 목적 43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44
1. 연구 방법 44
2. 실태조사 개요 45
Ⅱ.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분석 결과 46
제1절 일반현황 47
1.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거주지 47
2. 실전창업교육 지원사업 교육생 성별 48
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연령대 49
4.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직업현황 50
5.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학력현황 51
6.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창업현황 52
7.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창업 관심분야 53
제2절 실전창업교육 이용실태 54
제3절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운영실태 59
제4절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학습 정도 98
제5절 실전창업교육 강좌 학습성과 114
제6절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132
제7절 실전창업교육 전반적 평가 148
Ⅲ.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분석 결과 168
Ⅳ. 해외사례 분석결과 188
제1절 실전창업교육 관련 해외 사례 분석 개요 189
제2절 사례 분석 결과 191
제1절 온라인 창업교육 해외사례 분석 191
제2절 오프라인 창업교육 해외 사례 265
Ⅴ. 시사점 및 정책제언 299
제1절 실전창업교육 실태조사 시사점 300
1.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실태조사 300
2.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담당자 실태조사 303
제2절 온라인 창업교육 해외 사례 시사점 304
제3절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정책제언 311
1. 블렌디드러닝 운영효과 극대화를 위한 체계확립 311
2. 전문가 멘토링 강화 312
3. 미네르바 대학 사례에 기반한 체계적인 교육 플랫폼 운영 313
[부록 1] 실전창업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수강생用) 316
[부록 2]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333
판권기 339
〈표 1-1〉 실전창업교육 지원사업 연구 방법 44
〈표 1-2〉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설문지 회수현황 45
〈표 1-3〉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인터뷰 현황 45
〈표 2-1〉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거주지역 현황 47
〈표 2-2〉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성별 현황 48
〈표 2-3〉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생 연령대 현황 49
〈표 2-4〉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직업현황 50
〈표 2-5〉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학력현황 51
〈표 2-6〉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창업현황 52
〈표 2-7〉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창업 관심분야 53
〈표 2-8〉 실전창업교육 참여경로 54
〈표 2-9〉 실전창업교육 참여 목적 55
〈표 2-10〉 실전창업교육 외 오프라인 교육 경험 현황 56
〈표 2-11〉 오프라인 창업교육 대비 실전창업교육 만족도 57
〈표 2-12〉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에 대한 이해도 59
〈표 2-13〉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편의성 60
〈표 2-14〉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자기주도성 61
〈표 2-15〉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학습 효과성 62
〈표 2-16〉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학습 적절성 63
〈표 2-17〉 실전창업교육 온ㆍ오프라인 병행학습 효과성 64
〈표 2-18〉 블렌디드러닝 방식이 적합한 실전창업교육 단계 65
〈표 2-19〉 블렌디드러닝 학습효과 극대화 요인 66
〈표 2-20〉 블렌디드러닝-창업교육 시너지 효과 67
〈표 2-21〉 블렌디드러닝-창업교육에 도움이 되는 이유 68
〈표 2-22〉 블렌디드러닝-창업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69
〈표 2-23〉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온ㆍ오프라인 비중 적절성 70
〈표 2-24〉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온ㆍ오프라인 적절성 유지방안 71
〈표 2-25〉 블렌디드러닝 학습콘텐츠 제공의 적절성 72
〈표 2-26〉 블렌디드러닝 학습콘텐츠 제공의 충분성 73
〈표 2-27〉 블렌디드러닝 이해하기 쉬운 학습콘텐츠 제공 74
〈표 2-28〉 블렌디드러닝 정보 및 콘텐츠 제공의 적시성 75
〈표 2-29〉 블렌디드러닝 시스템 접속에 대한 신속성 76
〈표 2-30〉 블렌디드러닝 시스템 학습자 친화적 77
〈표 2-31〉 블렌디드러닝 시스템 학습자 상호작용성 78
〈표 2-32〉 블렌디드러닝 학습자 정보 안전성 79
〈표 2-33〉 블렌디드러닝 학습자 수강기록 정보 안전성 80
〈표 2-34〉 블렌디드러닝 오류와 악성코드 등에 대한 안전성 81
〈표 2-35〉 블렌디드러닝 학습콘텐츠 위치 및 배열의 일관성 82
〈표 2-36〉 블렌디드러닝 강의 내용의 다양성 83
〈표 2-37〉 블렌디드러닝 학습자 관심사 일치 정도 84
〈표 2-38〉 블렌디드러닝 새로운 학습정보 제공 85
〈표 2-39〉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의 흥미성공 86
〈표 2-40〉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의 풍부성 87
〈표 2-41〉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의 간결성 88
〈표 2-42〉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의 일관성 89
〈표 2-43〉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 전달력 90
〈표 2-44〉 블렌디드러닝 교육생 이용 시간(1) 91
〈표 2-45〉 블렌디드러닝 교육생 이용 시간(2) 92
〈표 2-46〉 블렌디드러닝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장소 93
〈표 2-47〉 블렌디드러닝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기기 94
〈표 2-48〉 블렌디드러닝 온라인 창업교육 1회 접속 당 학습강좌 수 95
〈표 2-49〉 아이디어 개발(1단계) : 교육시간 적절성 98
〈표 2-50〉 아이디어 개발(1단계) : 기초역량 강화 99
〈표 2-51〉 아이디어 개발(1단계) : 아이디어 구체화 100
〈표 2-52〉 아이디어 개발(1단계) : 비즈니스모델 정립 101
〈표 2-53〉 아이디어 개발(1단계) : 교육 필요성 102
〈표 2-54〉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교육시간 적절성 103
〈표 2-55〉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아이템 문제발견 104
〈표 2-56〉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문제해결 105
〈표 2-57〉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비즈니스모델 구체화 106
〈표 2-58〉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교육 필요성 107
〈표 2-59〉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교육시간 적절성 108
〈표 2-60〉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최소요건제품 제작 109
〈표 2-61〉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최소요건제품 제작비 110
〈표 2-62〉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BM 피봇팅 지원 111
〈표 2-63〉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사업계획 수립 지원 112
〈표 2-64〉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교육 필요성 113
〈표 2-65〉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 114
〈표 2-66〉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도전정신) 115
〈표 2-67〉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혁신성) 116
〈표 2-68〉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자기주도성) 117
〈표 2-69〉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창의적 사고) 118
〈표 2-70〉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창업적극성) 119
〈표 2-71〉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 120
〈표 2-72〉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1 121
〈표 2-73〉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2 122
〈표 2-74〉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3 123
〈표 2-75〉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 124
〈표 2-76〉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1 125
〈표 2-77〉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2 126
〈표 2-78〉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3 127
〈표 2-79〉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 128
〈표 2-80〉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1 129
〈표 2-81〉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2 130
〈표 2-82〉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3 131
〈표 2-83〉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교육유형 132
〈표 2-84〉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기업가정신 133
〈표 2-85〉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창업기회 발견 134
〈표 2-86〉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아이디어 개발 135
〈표 2-87〉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비즈니스 모델 136
〈표 2-88〉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사업계획서 137
〈표 2-89〉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기업설립/인증/제도 138
〈표 2-90〉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지식재산권 139
〈표 2-91〉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인적자원 140
〈표 2-92〉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제품생산 141
〈표 2-93〉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유통판매 142
〈표 2-94〉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마케팅 143
〈표 2-95〉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자금투자 144
〈표 2-96〉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세무회계 145
〈표 2-97〉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종합 146
〈표 2-98〉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콘텐츠 추 147
〈표 2-99〉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148
〈표 2-100〉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 측정항목1 149
〈표 2-101〉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 측정항목2 150
〈표 2-102〉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 측정항목3 151
〈표 2-103〉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별 교육생 만족도 152
〈표 2-104〉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 IPA 분석 결과 154
〈표 2-105〉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 IPA 분석 결과(4분면) 154
〈표 2-106〉 아이디어 개발(온라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5
〈표 2-107〉 아이디어 개발(오프라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6
〈표 2-108〉 비즈니스모델 수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7
〈표 2-109〉 비즈니스모델 검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8
〈표 2-110〉 전문가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9
〈표 2-111〉 린-스타트업 교육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0
〈표 2-112〉 주관기관 운영 IPA 분석 결과 162
〈표 2-113〉 주관기관 운영 IPA 분석 결과(4분면) 162
〈표 2-114〉 교육 신청 및 행정처리 절차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3
〈표 2-115〉 교육 프로그램 안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4
〈표 2-116〉 담당 직원 응대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5
〈표 2-117〉 기타 민원처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6
〈표 3-1〉 실전창업교육 인터뷰 프로토콜 169
〈표 3-2〉 실전창업교육 운영 목적에 대한 의견 요약 171
〈표 3-3〉 실전창업교육 운영 목적 달성 정도에 대한 의견 요약 172
〈표 3-4〉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의 비중에 대한 의견 요약 173
〈표 3-5〉 온라인 교육에 대한 의견 요약 174
〈표 3-6〉 오프라인 교육에 대한 의견 요약 175
〈표 3-7〉 교육 콘텐츠에 대한 의견 요약 175
〈표 3-8〉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시간 배분에 대한 의견 요약 176
〈표 3-9〉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지원 필요에 대한 의견 요약 177
〈표 3-10〉 MVP 제작 개념에 대한 의견 요약 178
〈표 3-11〉 MVP 제작 개념에 대한 의견 요약 179
〈표 3-12〉 MVP 제작을 위한 전문적 인력 지원에 대한 의견 요약 179
〈표 3-13〉 MVP 제작 후 소비자 검증 과정에 대한 의견 요약 181
〈표 3-14〉 MVP 제작 지원금에 대한 의견 요약 182
〈표 3-15〉 시스템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요약 183
〈표 3-16〉 3단계 이행 기간에 대한 의견 요약 184
〈표 3-17〉 사업비 집행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 필요에 대한 의견 요약 184
〈표 3-18〉 오프라인 교육 선발 인원 과다에 대한 의견 요약 185
〈표 3-19〉 오프라인 강의의 노쇼 수강생들에 대한 의견 요약 185
〈표 3-20〉 기관별 공유 시스템 필요에 대한 의견 요약 186
〈표 3-21〉 이수 이후 연계 지원 사업 강화에 대한 의견 요약 187
〈표 3-22〉 시스템 권한 부여 필요에 대한 의견 요약 187
〈표 4-1〉 해외 온라인 기업가정신 교육 사례 리스트 189
〈표 4-2〉 해외 오프라인 기업가정신 교육 사례 리스트 190
〈표 4-3〉 Coursera에서 제공하는 혜택(프로그램) 194
〈표 4-4〉 Coursera의 정량적 성과 194
〈표 4-5〉 온라인 강의를 통해 학위를 이수할 수 있는 대학 예시 198
〈표 4-6〉 edX의 운영 성과 200
〈표 4-7〉 edX의 증명서 발급 성과 200
〈표 4-8〉 (기업가 정신 기준) 강의 분류 206
〈표 4-9〉 Guy Kawasaki의 기업가 정신 필수 가이드 강의 개요 209
〈표 4-10〉 Udemy의 2018년도 성과 210
〈표 4-11〉 온라인 콘텐츠 강의 예시 213
〈표 4-12〉 FASTTRAC 플랫폼 내 TOOL 214
〈표 4-13〉 Executive Summary의 WorkSpace 215
〈표 4-14〉 Management and Organization Plan의 WorkSpace 216
〈표 4-15〉 Poduct/Service Plan의 WorkSpace 217
〈표 4-16〉 Marketing Plan의 WorkSpace 218
〈표 4-17〉 Financial Plan의 WorkSpace 220
〈표 4-18〉 Pitch의 WorkSpace 221
〈표 4-19〉 Financial Forecast의 WorkSpace 222
〈표 4-20〉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강좌 목록 225
〈표 4-21〉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강좌 목록 236
〈표 4-22〉 스타트업 시작 강좌 237
〈표 4-23〉 기업가정신 강좌 238
〈표 4-24〉 Udemy의 2018년도 성과 242
〈표 4-25〉 비즈니스 코스 중 핵심과정의 학습 내용 244
〈표 4-26〉 비즈니스 코스 중 집중의 학습 내용 245
〈표 4-27〉 비즈니스 코스 중 집중과정의 학습 내용 245
〈표 4-28〉 온라인 강의 교육의 운영 예시 249
〈표 4-29〉 온라인+오프라인 결합 강의 교육의 운영 예시 250
〈표 4-30〉 온라인 강의 교육의 운영 예시 256
〈표 4-31〉 전략적 회계 관리 코스에 대한 개요 261
〈표 4-32〉 전략적 회계 관리 Syllabus에 대한 개요 262
〈표 4-33〉 인증서 획득을 위한 시험 정보 공개 요인 263
〈표 4-34〉 인증서 획득 시 얻을 수 있는 혜택 263
〈표 4-35〉 LaunchPad의 지원 유형 및 내용 267
〈표 4-36〉 BDP 프로그램의 커리큘럼 268
〈표 4-37〉 온라인 창업 강좌의 코스 268
〈표 4-38〉 McGurie Center의 미션 및 비전 272
〈표 4-39〉 New Venture Development Program 1년 교과과정 273
〈표 4-40〉 학부생 복수전공 코스 예시 275
〈표 4-41〉 부전공 주요 과목 예시 277
〈표 4-42〉 기업가정신과 기업혁신 주전공 커리큘럼 279
〈표 4-43〉 기업가정신과 기업혁신 주전공 커리큘럼 280
〈표 4-44〉 기업가정신과 기업혁신 비정규 교육 프로그램 281
〈표 4-45〉 MBA 코스 내 기업가정신 관련 과목 예시 284
〈표 4-46〉 학부 코스 내 기업가정신 관련 과목 예시 286
〈표 4-47〉 온라인 기업가정신 Syllabus 289
〈표 4-48〉 온라인 기업가정신 Syllabus 290
〈표 4-49〉 오프라인 교육의 목적 291
〈표 4-50〉 오프라인 강의 Syllabus - Module 7 291
〈표 4-51〉 오프라인 강의 Syllabus - Module 8 292
〈표 4-52〉 오프라인 강의 Syllabus - Module 9 292
〈표 4-53〉 오프라인 강의 Syllabus - Module 10 293
〈표 4-54〉 팀워크 평가 및 개인적 평가 기준 293
〈표 4-55〉 기업가정신 코스에 적용되는 과목 예시 296
〈그림 2-1〉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연령대 현황 49
〈그림 2-2〉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직업현황 50
〈그림 2-3〉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학력현황 51
〈그림 2-4〉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창업현황 52
〈그림 2-5〉 실전창업교육 교육생 창업 관심분야 53
〈그림 2-6〉 실전창업교육 참여경로 54
〈그림 2-7〉 실전창업교육 참여 목적 55
〈그림 2-8〉 실전창업교육 외 창업교육 수강여부 56
〈그림 2-9〉 오프라인 창업교육 대비 실전창업교육 만족 사유 57
〈그림 2-10〉 오프라인 창업교육 대비 실전창업교육 불만족 사유 58
〈그림 2-11〉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에 대한 이해도 59
〈그림 2-12〉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편의성 60
〈그림 2-13〉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자기주도성 61
〈그림 2-14〉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학습 효과성 62
〈그림 2-15〉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학습 효과성 63
〈그림 2-16〉 실전창업교육 온ㆍ오프라인 병행학습 효과성 64
〈그림 2-17〉 블렌디드러닝 방식이 적합한 실전창업교육 단계 65
〈그림 2-18〉 블렌디드러닝 학습효과 극대화 요인 66
〈그림 2-19〉 블렌디드러닝-창업교육 시너지 효과 67
〈그림 2-20〉 블렌디드러닝-창업교육에 도움이 되는 이유 68
〈그림 2-21〉 블렌디드러닝-창업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69
〈그림 2-22〉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온ㆍ오프라인 비중 적절성 70
〈그림 2-23〉 실전창업교육 블렌디드러닝 온ㆍ오프라인 적절성 유지방안 71
〈그림 2-24〉 블렌디드러닝 학습콘텐츠 제공의 적절성 72
〈그림 2-25〉 블렌디드러닝 학습콘텐츠 제공의 충분성 73
〈그림 2-26〉 블렌디드러닝 이해하기 쉬운 학습콘텐츠 제공 74
〈그림 2-27〉 블렌디드러닝 정보 및 콘텐츠 제공의 적시성 75
〈그림 2-28〉 블렌디드러닝 시스템 접속에 대한 신속성 76
〈그림 2-29〉 블렌디드러닝 시스템 학습자 친화적 77
〈그림 2-30〉 블렌디드러닝 시스템 학습자 상호작용성 78
〈그림 2-31〉 블렌디드러닝 학습자 정보 안전성 79
〈그림 2-32〉 블렌디드러닝 학습자 수강기록 정보 안전성 80
〈그림 2-33〉 블렌디드러닝 오류와 악성코드 등에 대한 안전성 81
〈그림 2-34〉 블렌디드러닝 학습콘텐츠 위치 및 배열의 일관성 82
〈그림 2-35〉 블렌디드러닝 강의 내용의 다양성 83
〈그림 2-36〉 블렌디드러닝 학습자 관심사 일치 정도 84
〈그림 2-37〉 블렌디드러닝 새로운 학습정보 제공 85
〈그림 2-38〉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의 흥미성 86
〈그림 2-39〉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의 풍부성 87
〈그림 2-40〉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의 간결성 88
〈그림 2-41〉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의 일관성 89
〈그림 2-42〉 블렌디드러닝 제공 강의내용 전달력 90
〈그림 2-43〉 블렌디드러닝 교육생 이용 시간(1) 91
〈그림 2-44〉 블렌디드러닝 교육생 이용 시간(2) 92
〈그림 2-45〉 블렌디드러닝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장소 93
〈그림 2-46〉 블렌디드러닝 온라인 창업교육 학습기기 94
〈그림 2-47〉 블렌디드러닝 온라인 창업교육 1회 접속 당 학습강좌 수 95
〈그림 2-48〉 블렌디드러닝 접속과정 만족도 96
〈그림 2-49〉 블렌디드러닝 접속과정 만족한 사유 96
〈그림 2-50〉 블렌디드러닝 접속과정 만족하지 않는 사유 97
〈그림 2-51〉 아이디어 개발(1단계) : 교육시간 적절성 98
〈그림 2-52〉 아이디어 개발(1단계) : 기초역량 강화 99
〈그림 2-53〉 아이디어 개발(1단계) : 아이디어 구체화 100
〈그림 2-54〉 아이디어 개발(1단계) : 비즈니스모델 정립 101
〈그림 2-55〉 아이디어 개발(1단계) : 교육 필요성 102
〈그림 2-56〉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교육시간 적절성 103
〈그림 2-57〉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아이템 문제발견 104
〈그림 2-58〉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문제해결 105
〈그림 2-59〉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비즈니스모델 구체화 106
〈그림 2-60〉 비즈니스모델 수립(2단계) : 교육 필요성 107
〈그림 2-61〉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교육시간 적절성 108
〈그림 2-62〉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최소요건제품 제작 109
〈그림 2-63〉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최소요건제품 제작비 110
〈그림 2-64〉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BM 피봇팅 지원 111
〈그림 2-65〉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사업계획 수립 지원 112
〈그림 2-66〉 린-스타트업 교육(3단계) : 교육 필요성 113
〈그림 2-67〉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 114
〈그림 2-68〉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도전정신) 115
〈그림 2-69〉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혁신성) 116
〈그림 2-70〉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자기주도성) 117
〈그림 2-71〉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창의적 사고) 118
〈그림 2-72〉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기업가정신 측정(창업적극성) 119
〈그림 2-73〉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 120
〈그림 2-74〉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1 121
〈그림 2-75〉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2 122
〈그림 2-76〉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의지3 123
〈그림 2-77〉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 124
〈그림 2-78〉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1 125
〈그림 2-79〉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2 126
〈그림 2-80〉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창업성과3 127
〈그림 2-81〉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 128
〈그림 2-82〉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1 129
〈그림 2-83〉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2 130
〈그림 2-84〉 실전창업교육 학습성과 : 현업 적용도3 131
〈그림 2-85〉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교육유형 132
〈그림 2-86〉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기업가정신 133
〈그림 2-87〉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창업기회 발견 134
〈그림 2-88〉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아이디어 개발 135
〈그림 2-89〉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비즈니스 모델 136
〈그림 2-90〉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사업계획서 137
〈그림 2-91〉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기업설립/인증/제도 138
〈그림 2-92〉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지식재산권 139
〈그림 2-93〉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인적자원 140
〈그림 2-94〉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제품생산 141
〈그림 2-95〉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유통판매 142
〈그림 2-96〉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마케팅 143
〈그림 2-97〉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자금투자 144
〈그림 2-98〉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세무회계 145
〈그림 2-99〉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종합 146
〈그림 2-100〉 실전창업교육 교육 콘텐츠 수요조사 : 콘텐츠 추가기능 147
〈그림 2-101〉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148
〈그림 2-102〉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 측정항목1 149
〈그림 2-103〉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 측정항목2 150
〈그림 2-104〉 실전창업교육 추천의도 : 측정항목3 151
〈그림 2-105〉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별 교육생 만족도 152
〈그림 2-106〉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 IPA 분석결과 153
〈그림 2-107〉 아이디어 개발(온라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5
〈그림 2-108〉 아이디어 개발(오프라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6
〈그림 2-109〉 비즈니스모델 수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7
〈그림 2-110〉 비즈니스모델 검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8
〈그림 2-111〉 전문가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59
〈그림 2-112〉 린-스타트업 교육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0
〈그림 2-113〉 주관기관 운영 IPA 분석결과 161
〈그림 2-114〉 교육 신청 및 행정처리 절차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3
〈그림 2-115〉 교육 프로그램 안내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4
〈그림 2-116〉 담당 직원 응대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5
〈그림 2-117〉 기타 민원처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166
〈그림 4-1〉 기업가정신 학위취득 강좌 예시 192
〈그림 4-2〉 Coursera 운영 성과(2017년 기준) 195
〈그림 4-3〉 edX의 제휴 파트너쉽 197
〈그림 4-4〉 Global Freshman Academy 운영 과정 199
〈그림 4-5〉 제공되는 Syllabus의 예시 203
〈그림 4-6〉 Preview 강좌 예시 203
〈그림 4-7〉 MOOC 강의의 성장세 204
〈그림 4-8〉 수강생 대상 강좌 매칭을 위한 니즈 파악 1단계 207
〈그림 4-9〉 강의 피드백을 통한 품질 평가 210
〈그림 4-10〉 코스 탐색 과정 및 방법 212
〈그림 4-11〉 이수중인 코스를 확인할 수 있는 대쉬보드 212
〈그림 4-12〉 Business Plan 작성 TOOL 214
〈그림 4-13〉 Business Model Canvas의 WorkSpace 220
〈그림 4-14〉 창업 및 사업 발전 성공 사례 예시 222
〈그림 4-15〉 그룹에 대한 패스권 과금 형식 225
〈그림 4-16〉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코스 이수 화면 226
〈그림 4-17〉 제품 계획 수립 및 비즈니스 성장 강좌 코스 226
〈그림 4-18〉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리뷰 및 추천 평가 227
〈그림 4-19〉 HBS 온라인 프로그램 홈페이지 228
〈그림 4-20〉 학습과정에 대한 Syllabus 예시 230
〈그림 4-21〉 HBS 온라인 강좌 수료증 230
〈그림 4-22〉 HBS 참여 학생들의 성공 스토리 231
〈그림 4-23〉 HBS 만족도 성과 232
〈그림 4-24〉 HBS 내 온라인 프로그램의 수익성 232
〈그림 4-25〉 맞춤형 프로그램 선택 방법 234
〈그림 4-26〉 무료 웹 세미나 예시 236
〈그림 4-27〉 Minerva University의 온라인 강의 예시 240
〈그림 4-28〉 HEC Paris의 제공 온라인 교육 콘텐츠 250
〈그림 4-29〉 아오야마아야의 일대일 코칭 단계 252
〈그림 4-30〉 기업가정신 및 창업과 관련된 온라인 교육 코스 예시 255
〈그림 4-31〉 Startup India 러닝 프로그램의 운영 개요 256
〈그림 4-32〉 NPTEL 코스 검색 결과 258
〈그림 4-33〉 비디오 코스로 제공되는 교육 콘텐츠 259
〈그림 4-34〉 비디오 코스의 다운로드 페이지 259
〈그림 4-35〉 웹 코스로 제공되는 교육 콘텐츠 260
〈그림 4-36〉 제공되는 Lecture Note 260
〈그림 4-37〉 Self Evaluation - Quiz 261
〈그림 4-38〉 인증서 획득을 위한 시험 정보 제공 예시 263
〈그림 4-39〉 Austin Technology Incubator의 주력 지원 산업 265
〈그림 4-40〉 유형별 파트너쉽 체결 현황 266
〈그림 4-41〉 SEAL 270
〈그림 4-42〉 FAST Foward 강좌 예시 271
〈그림 4-43〉 Berkeley Haas의 주제별 프로그램 예시 282
〈그림 4-44〉 Berkeley Haas의 유형별 프로그램 예시 283
〈그림 4-45〉 Berkeley Haas의 유형별 코스 예시 283
〈그림 4-46〉 Berkeley Haas의 과목별 코스 예시 284
〈그림 4-47〉 블렌디드 러닝 중 Flex 교육 모델 287
〈그림 4-48〉 온라인 교육에 대한 모듈별 학습 방법 288
〈그림 4-49〉 모듈별 학습 후 자가 테스트 288
〈그림 4-50〉 오프라인 교육 지역에 대한 정보 289
〈그림 4-51〉 Blues 운영 성과에 대한 뉴스 공유 페이지 294
〈그림 4-52〉 코스 이수 후 도움이 된 분야 297
〈그림 4-53〉 인턴십 참여 분야 298
〈그림 5-1〉 창업교육 온라인 플랫폼 해외 사례의 시사점 304
〈표 부록-1〉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1 333
〈표 부록-2〉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2 333
〈표 부록-3〉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3 334
〈표 부록-4〉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4 334
〈표 부록-5〉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5 335
〈표 부록-6〉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6 335
〈표 부록-7〉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7 336
〈표 부록-8〉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8 336
〈표 부록-9〉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9 337
〈표 부록-10〉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10 337
〈표 부록-11〉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11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