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9
Ⅰ. 개요 76
제1절 멘토링플랫폼 개요 77
1. 사업 개요 77
2. 사업 목적 7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78
1. 연구의 방법 78
2. 멘토링플랫폼 일반 실태조사 개요 79
Ⅱ. 멘티 대상 실태조사 분석 결과 81
제1절 일반현황 82
제2절 멘토링플랫폼 이용실태 90
제3절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행태 97
제4절 오프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행태 129
제5절 오프라인 멘토링에 대한 품질 평가 136
제6절 멘토링플랫폼 활용성과 156
제7절 멘토링 수요조사 171
1. 기본 수요조사 171
2. 강화 필요 단계 174
3. 강화 필요 산업 188
제8절 전반적 평가 202
1. 추천의도 202
2.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206
3.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214
4.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225
제9절/제7절 온라인 참여 및 오프라인 참여 멘티 비교 분석 230
1) 만족도 비교 230
2) 멘토링플랫폼 품질 비교 231
Ⅲ. 멘토 대상 실태조사 분석 결과 250
제1절 일반 현황 251
제2절 멘토링플랫폼 이용실태 259
제3절 오프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행태 275
제4절 멘토링 수요조사 282
(1) 기본 수요조사 282
(2) 강화 필요 단계 285
(3) 강화 필요 산업 299
제5절 전반적 평가 313
(1) 추천의도 313
(2)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317
(3)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325
(4)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336
Ⅳ. 멘티-멘토 비교 분석 결과 342
제1절 멘토링플랫폼 이용 행태 분석 343
제2절 오프라인 멘토링플랫폼 사용 경험 및 만족도 352
Ⅴ. 멘티 추적 분석 결과 360
제1절 일반 현황 361
제2절 창업 기업의 정량적 성과 366
제3절 타 멘토링 참여 여부 373
제4절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374
Ⅵ.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분석 결과 378
제1절 멘토링플랫폼 인터뷰 프로토콜 379
제2절 운영 방법 및 적합성 380
제3절 시스템 운영 384
제4절 미래 수요 386
Ⅶ. 해외사례 분석결과 390
제1절 멘토링플랫폼 관련 해외 사례 분석 개요 391
제2절 사례 분석 결과 392
1) eMentor 392
2) MentorPitch 396
3) Score 400
4) Lab to Market of Baylor University 404
5) Burkeley Haas 408
6) EUROMENTOR 411
7) MicroMentor by Mercy Corps 420
8) WEgate 427
Ⅷ. 시사점 및 정책제언 434
제1절 멘토링플랫폼 실태조사 시사점 435
1. 멘토링플랫폼 멘토ㆍ멘티 대상 실태조사 435
2. 멘토링플랫폼 주관기관 담당자 실태조사 439
제2절 멘토링플랫폼 해외사례 시사점 441
제3절 멘토링플랫폼 사업 정책제언 445
1. 멘토링플랫폼의 온-오프라인 연계 강화 445
2. 온라인 멘토링의 실시간 멘토링 체계 시스템 개선 445
3/2. 멘토-멘티 미스매칭 최소화 446
[부록 1] 멘토링플랫폼 실태조사 설문지 (멘티用) 449
[부록 2] 멘토링플랫폼 실태조사 설문지 (멘토用 466
[부록 3] 멘토링플랫폼 실태조사 설문지 (멘티-추적用) 476
[부록 4] 멘토링플랫폼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480
판권기 483
〈표 요약-1〉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조사개요 30
〈표 요약-2〉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31
〈표 요약-3〉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참여경로 32
〈표 요약-4〉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48
〈표 요약-5〉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49
〈표 요약-6〉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50
〈표 요약-7〉 정부지원사업 선정 성과 53
〈표 요약-8〉 정부 인증제도 획득 성과 54
〈표 요약-9〉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57
〈표 요약-10〉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참여경로 58
〈표 요약-11〉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67
〈표 요약-12〉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68
〈표 요약-13〉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69
〈표 1-1〉 복합 방법론 개요 79
〈표 1-2〉 실태조사 개요 80
〈표 2-1〉 멘티의 거주지역 83
〈표 2-2〉 멘티의 성별 83
〈표 2-3〉 멘티의 연령 84
〈표 2-4〉 멘티의 직업 85
〈표 2-5〉 멘티의 학력 86
〈표 2-6〉 멘티의 창업유무 및 창업업력 87
〈표 2-7〉 멘티의 창업 관심분야 88
〈표 2-8〉 멘티의 참여 멘토링 유형 89
〈표 2-9〉 멘티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로 90
〈표 2-10〉 멘티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목적 91
〈표 2-11〉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험 92
〈표 2-12〉 타 멘토링 참여 유형 93
〈표 2-13〉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94
〈표 2-14〉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한 멘토링플랫폼 만족 이유 95
〈표 2-15〉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한 멘토링플랫폼 불만족 이유 96
〈표 2-16〉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복수 응답) 97
〈표 2-17〉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대 98
〈표 2-18〉 온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복수 응답) 99
〈표 2-19〉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 활용 기기(복수 응답) 100
〈표 2-20〉 온라인 멘토링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101
〈표 2-21〉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102
〈표 2-22〉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도 103
〈표 2-23〉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104
〈표 2-24〉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105
〈표 2-25〉 온라인 멘토링의 창업아이디어 보호 정도 106
〈표 2-26〉 온라인 멘토링의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 보호 정도가 높은 유형 107
〈표 2-27〉 온라인 멘토링의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 보호 정도가 낮은 유형 108
〈표 2-28〉 온라인 멘토링 품질 종합 평가 109
〈표 2-29〉 적절한 멘토링 서비스 제공 110
〈표 2-30〉 멘토링 내용의 도움 정도 111
〈표 2-31〉 멘토링 내용의 쉬운 이해 정도 112
〈표 2-32〉 멘토링 내용의 필요 정보 적시 제공 정도 113
〈표 2-33〉 멘토링의 신속한 시스템 접속 가능 정도 114
〈표 2-34〉 멘토링 시스템의 이용자 친화적 설계 정도 115
〈표 2-35〉 멘토링 시스템의 상호작용 가능 정도 116
〈표 2-36〉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나의 정보를 유지하는 정도 117
〈표 2-37〉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멘토링 기록을 유지하는 정도 118
〈표 2-38〉 멘토링 시스템이 오류와 악성코드 등에서 안전한 정도 119
〈표 2-39〉 멘토링 시스템이 정보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 120
〈표 2-40〉 멘토링의 내용 다양성 정도 121
〈표 2-41〉 멘토링의 내용이 창업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도 122
〈표 2-42〉 멘토링의 내용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 정도 123
〈표 2-43〉 멘토링의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 124
〈표 2-44〉 멘토링의 내용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 정도 125
〈표 2-45〉 멘토링 내용의 정보 및 솔루션 내용에 대한 전달 간결성 정도 126
〈표 2-46〉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대한 전달 일관성 정도 127
〈표 2-47〉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시각적 효과 전달 효율성 정도 128
〈표 2-48〉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129
〈표 2-49〉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130
〈표 2-50〉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131
〈표 2-51〉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132
〈표 2-52〉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도 133
〈표 2-53〉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134
〈표 2-54〉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135
〈표 2-55〉 온라인 멘토링 품질 종합 평가 136
〈표 2-56〉 적절한 멘토링 서비스 제공 137
〈표 2-57〉 멘토링 내용의 도움 정도 138
〈표 2-58〉 멘토링 내용의 쉬운 이해 정도 139
〈표 2-59〉 멘토링 내용의 필요 정보 적시 제공 정도 140
〈표 2-60〉 멘토링의 신속한 시스템 접속 가능 정도 141
〈표 2-61〉 멘토링 시스템의 이용자 친화적 설계 정도 142
〈표 2-62〉 멘토링 시스템의 상호작용 가능 정도 143
〈표 2-63〉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나의 정보를 유지하는 정도 144
〈표 2-64〉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멘토링 기록을 유지하는 정도 145
〈표 2-65〉 멘토링 시스템이 오류에서 안전한 정도 146
〈표 2-66〉 멘토링 내용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 147
〈표 2-67〉 멘토링의 내용 다양성 정도 148
〈표 2-68〉 멘토링의 내용이 창업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도 149
〈표 2-69〉 멘토링의 내용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 정도 150
〈표 2-70〉 멘토링의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 151
〈표 2-71〉 멘토링의 내용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 정도 152
〈표 2-72〉 멘토링 내용의 정보 및 솔루션 내용에 대한 전달 간결성 정도 153
〈표 2-73〉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대한 일관적 전달 정도 154
〈표 2-74〉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시각적 효과 전달 효율성 정도 155
〈표 2-75〉 멘토링플랫폼 유형별 활용 성과 156
〈표 2-76〉 도전정신 고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57
〈표 2-77〉 혁신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58
〈표 2-78〉 자기주도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59
〈표 2-79〉 창의적 사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60
〈표 2-80〉 창업적극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61
〈표 2-81〉 멘토링 후 창업의지가 높아진 정도 162
〈표 2-82〉 멘토링 후 다른 직무보다 창업을 우선 고려하게 된 정도 163
〈표 2-83〉 멘토링 후 창업이 실현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되는 정도 164
〈표 2-84〉 멘토링의 창업 준비 유용성 정도 165
〈표 2-85〉 멘토링의 창업 성과 향상 정도 166
〈표 2-86〉 멘토링의 관련 지식 및 스킬 함양 도움 정도 167
〈표 2-87〉 멘토링을 통해 업무 역량이 향상된 정도 168
〈표 2-88〉 멘토링을 통해 업무 내용 적용이 가능한 정도 169
〈표 2-89〉 멘토링을 통해 업무 문제 해결이 도움된 정도 170
〈표 2-90〉 참여를 원하는 멘토링 171
〈표 2-91〉 멘토 매칭시 필요한 요인 172
〈표 2-92〉 적절한 멘토링 기간 173
〈표 2-93〉 아이디어 구체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4
〈표 2-94〉 기술 개발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5
〈표 2-95〉 지식재산권 권리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6
〈표 2-96〉 시제품 제작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7
〈표 2-97〉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8
〈표 2-98〉 사업계획서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9
〈표 2-99〉 재무회계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0
〈표 2-100〉 마케팅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1
〈표 2-101〉 자금조달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2
〈표 2-102〉 해외진출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3
〈표 2-103〉 지식재산권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4
〈표 2-104〉 가치평가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5
〈표 2-105〉 기술이전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6
〈표 2-106〉 유통 및 전자상거래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7
〈표 2-107〉 교육 산업의 강화 필요성 188
〈표 2-108〉 문화 산업의 강화 필요성 189
〈표 2-109〉 환경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0
〈표 2-110〉 에너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1
〈표 2-111〉 안전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2
〈표 2-112〉 의료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3
〈표 2-113〉 복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4
〈표 2-114〉 농림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5
〈표 2-115〉 수산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6
〈표 2-116〉 식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7
〈표 2-117〉 정보통신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8
〈표 2-118〉 부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9
〈표 2-119〉 소재 산업의 강화 필요성 200
〈표 2-120〉 국방 산업의 강화 필요성 201
〈표 2-121〉 추천의도 통합 분석 결과 202
〈표 2-122〉 멘토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의도 203
〈표 2-123〉 멘토링에 대해 추천할 의도 204
〈표 2-124〉 멘토링의 장점에 대해 홍보할 의도 205
〈표 2-125〉 창업 멘토링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6
〈표 2-126〉 창업 멘토링 분야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7
〈표 2-127〉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8
〈표 2-128〉 실 기술을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9
〈표 2-129〉 창업 멘토링에 적합한 멘토(멘토 이력 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0
〈표 2-130〉 창업 멘토링 이용기간(30일)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1
〈표 2-131〉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213
〈표 2-132〉 창업에듀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4분면) 213
〈표 2-133〉 멘토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4
〈표 2-134〉 멘토링플랫폼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5
〈표 2-135〉 멘토 매칭 방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6
〈표 2-136〉 멘토링 정보 및 솔루션 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7
〈표 2-137〉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8
〈표 2-138〉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댓글 기반의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9
〈표 2-139〉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24시간 접속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0
〈표 2-140〉 우수 아이디어 선정 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1
〈표 2-141〉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대면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2
〈표 2-142〉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224
〈표 2-143〉 멘토링플랫폼 IPA 분석 결과(4분면) 224
〈표 2-144〉 홈페이지 관리자와의 상호작용(질의응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5
〈표 2-145〉 시스템 운영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6
〈표 2-146〉 우수아이디어의 선정 기준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7
〈표 2-147〉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229
〈표 2-148〉 멘토링플랫폼 IPA 분석 결과(4분면) 229
〈표 2-149〉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비교(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0
〈표 2-150〉 멘토링플랫폼 품질 비교(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1
〈표 2-151〉 적절한 멘토링 서비스 제공(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2
〈표 2-152〉 멘토링 내용의 도움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3
〈표 2-153〉 멘토링 내용의 쉬운 이해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4
〈표 2-154〉 멘토링 내용의 필요 정보 적시 제공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5
〈표 2-155〉 멘토링의 신속한 시스템 접속 가능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6
〈표 2-156〉 멘토링 시스템의 이용자 친화적 설계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7
〈표 2-157〉 멘토링 시스템의 상호작용 가능성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8
〈표 2-158〉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나의 정보를 유지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39
〈표 2-159〉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멘토링 기록을 유지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0
〈표 2-160〉 멘토링 시스템이 오류에서 안전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1
〈표 2-161〉 멘토링 내용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2
〈표 2-162〉 멘토링의 내용 다양성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3
〈표 2-163〉 멘토링의 내용이 창업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4
〈표 2-164〉 멘토링의 내용이 새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5
〈표 2-165〉 멘토링의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6
〈표 2-166〉 멘토링의 내용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7
〈표 2-167〉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 내용에 대한 전달 간결성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248
〈표 3-1〉 멘토의 거주지역 252
〈표 3-2〉 멘토의 성별 252
〈표 3-3〉 멘토의 연령 253
〈표 3-4〉 멘토의 직업 254
〈표 3-5〉 멘토의 학력 255
〈표 3-6〉 멘티의 창업유무 및 창업업력 256
〈표 3-7〉 멘토의 창업 관심분야 257
〈표 3-8〉 멘토의 참여 멘토링 유형 258
〈표 3-9〉 멘토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로 259
〈표 3-10〉 멘토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목적 260
〈표 3-11〉 멘토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험 261
〈표 3-12〉 타 멘토링 참여 유형 262
〈표 3-13〉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263
〈표 3-14〉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만족 이유 264
〈표 3-15〉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불만족 이유 265
〈표 3-16〉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복수 응답) 266
〈표 3-17〉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대 267
〈표 3-18〉 온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복수 응답) 268
〈표 3-19〉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 활용 기기(복수 응답) 269
〈표 3-20〉 온라인 멘토링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270
〈표 3-21〉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271
〈표 3-22〉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도 272
〈표 3-23〉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273
〈표 3-24〉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274
〈표 3-25〉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275
〈표 3-26〉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276
〈표 3-27〉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277
〈표 3-28〉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278
〈표 3-29〉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도 279
〈표 3-30〉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280
〈표 3-31〉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281
〈표 3-32〉 참여를 원하는 멘토링 유형 282
〈표 3-33〉 멘토 매칭시 필요한 요인 283
〈표 3-34〉 적절한 멘토링 기간 284
〈표 3-35〉 아이디어 구체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5
〈표 3-36〉 기술 개발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6
〈표 3-37〉 지식재산권 권리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7
〈표 3-38〉 시제품 제작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8
〈표 3-39〉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9
〈표 3-40〉 사업계획서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0
〈표 3-41〉 재무회계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1
〈표 3-42〉 마케팅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2
〈표 3-43〉 자금조달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3
〈표 3-44〉 해외진출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4
〈표 3-45〉 지식재산권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5
〈표 3-46〉 가치평가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6
〈표 3-47〉 기술이전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7
〈표 3-48〉 유통 및 전자상거래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8
〈표 3-49〉 교육 산업의 강화 필요성 299
〈표 3-50〉 문화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0
〈표 3-51〉 환경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1
〈표 3-52〉 에너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2
〈표 3-53〉 안전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3
〈표 3-54〉 의료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4
〈표 3-55〉 복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5
〈표 3-56〉 농림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6
〈표 3-57〉 수산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7
〈표 3-58〉 식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8
〈표 3-59〉 정보통신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9
〈표 3-60〉 부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310
〈표 3-61〉 소재 산업의 강화 필요성 311
〈표 3-62〉 국방 산업의 강화 필요성 312
〈표 3-63〉 추천의도 통합 분석 결과 313
〈표 3-64〉 멘토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의도 314
〈표 3-65〉 멘토링에 대해 추천할 의도 315
〈표 3-66〉 멘토링의 장점에 대해 홍보할 의도 316
〈표 3-67〉 창업 멘토링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17
〈표 3-68〉 창업 멘토링 분야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18
〈표 3-69〉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19
〈표 3-70〉 실 기술을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0
〈표 3-71〉 창업 멘토링에 적합한 멘토(멘토 이력 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1
〈표 3-72〉 창업 멘토링 이용기간(30일)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2
〈표 3-73〉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324
〈표 3-74〉 창업에듀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4분면) 324
〈표 3-75〉 멘토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5
〈표 3-76〉 멘토링플랫폼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6
〈표 3-77〉 멘토 매칭 방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7
〈표 3-78〉 멘토링 정보 및 솔루션 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8
〈표 3-79〉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9
〈표 3-80〉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댓글 기반의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0
〈표 3-81〉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24시간 접속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1
〈표 3-82〉 우수 아이디어 선정 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2
〈표 3-83〉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대면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3
〈표 3-84〉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335
〈표 3-85〉 멘토링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4분면) 335
〈표 3-86〉 홈페이지 관리자와의 상호작용(질의응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6
〈표 3-87〉 시스템 운영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7
〈표 3-88〉 우수아이디어의 선정 기준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8
〈표 3-89〉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결과 340
〈표 3-90〉 멘토링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 결과(4분면) 340
〈표 4-1〉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비교 343
〈표 4-2〉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대 비교 344
〈표 4-3〉 온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비교 345
〈표 4-4〉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 활용 기기 비교 346
〈표 4-5〉 온라인 멘토링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비교 347
〈표 4-6〉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비교 348
〈표 4-7〉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도 비교 349
〈표 4-8〉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비교 350
〈표 4-9〉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비교 351
〈표 4-10〉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비교 352
〈표 4-11〉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비교 353
〈표 4-12〉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 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비교 354
〈표 4-13〉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비교 355
〈표 4-14〉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도 비교 356
〈표 4-15〉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비교 357
〈표 4-16〉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비교 358
〈표 5-1〉 멘토링플랫폼 참여년도 (중복 참여 포함) 362
〈표 5-2〉 창업 여부 362
〈표 5-3〉 창업년도 363
〈표 5-4〉 창업 기업 지역 364
〈표 5-5〉 창업 분야 365
〈표 5-6〉 정부지원사업 선정 경험 366
〈표 5-7〉 정부지원사업 조달금액 367
〈표 5-8〉 정부 인증제도 획득 여부 368
〈표 5-9〉 정부 인증제도 획득 유형 369
〈표 5-10〉 고용인원 370
〈표 5-11〉 연간 매출액 371
〈표 5-12〉 보유 특허 372
〈표 5-13〉 타 멘토링 참여 여부 373
〈표 5-14〉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374
〈표 5-15〉 멘토링플랫폼 만족 이유 375
〈표 5-16〉 멘토링플랫폼 불만족 이유 376
〈표 6-1〉 멘토링플랫폼 인터뷰 프로토콜 379
〈표 6-2〉 멘토링플랫폼 운영 목적에 대한 의견 요약 381
〈표 6-3〉 멘토링플랫폼 운영 목적 달성 여부에 대한 의견 요약 381
〈표 6-4〉 멘토링플랫폼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요약 383
〈표 6-5〉 멘토링플랫폼 운영 현황에 대한 의견 요약 383
〈표 6-6〉 멘토링플랫폼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요약 384
〈표 6-7〉 멘토링플랫폼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요약 385
〈표 6-8〉 미래 수요(콘텐츠)에 대한 의견 요약 387
〈표 6-9〉 미래 수요(운영 시스템)에 대한 의견 요약 388
〈표 7-1〉 해외 온라인 멘토링 사례(온라인) 391
〈표 7-2〉 멘토 등록을 위한 양식 1 393
〈표 7-3〉 멘토 등록을 위한 양식 2 393
〈표 7-4〉 멘토 등록을 위한 양식 3 394
〈표 7-5〉 eMentor 성과 평가 결과 394
〈표 7-6〉 멘토 신청 형식 396
〈표 7-7〉 멘토 신청 형식 399
〈표 7-8〉 멘토 추천 방식의 5단계 질의 과정 403
〈표 7-9〉 재학생의 멘토링 참여 신청 양식 409
〈표 7-10〉 멘토링에 참여하는 멘토 및 소속 예시 409
〈표 7-11〉 멘토링 자체 평가 설문지 1 412
〈표 7-12〉 멘토링 자체 평가 설문지 2 413
〈표 7-13〉 멘토링 자체 평가 설문지 3 413
〈표 7-14〉 멘토링 자체 평가 설문지 3 413
〈표 7-15〉 멘토 - 1단계 414
〈표 7-16〉 멘토 - 2단계 415
〈표 7-17〉 멘토 - 3단계 415
〈표 7-18〉 멘토 - 4단계 416
〈표 7-19〉 멘티 - 1단계 416
〈표 7-20〉 멘티 - 2단계 417
〈표 7-21〉 멘티 - 3단계 417
〈표 7-22〉 멘티 - 4단계 418
〈표 7-23〉 멘토에 대한 가이드라인 418
〈표 7-24〉 멘티에 대한 가이드라인 419
〈표 7-25〉 멘토 입력 양식 1 424
〈표 7-26〉 멘토 입력 양식 2 424
〈표 7-27〉 멘토링플랫폼과 사례 간 비교 분석 431
〈표 7-28〉 멘토링플랫폼과 사례 간 비교 분석 432
〈그림 요약-1〉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31
〈그림 요약-2〉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시간 33
〈그림 요약-3〉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시간대 33
〈그림 요약-4〉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참여 장소 34
〈그림 요약-5〉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시 활용 기기 34
〈그림 요약-6〉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1회 접속 시 이용시간 35
〈그림 요약-7〉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35
〈그림 요약-8〉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교육수료 목적 36
〈그림 요약-9〉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36
〈그림 요약-10〉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37
〈그림 요약-11〉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37
〈그림 요약-12〉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도전정신 고취) 38
〈그림 요약-13〉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혁신성 향상) 38
〈그림 요약-14〉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자기주도성 향상) 39
〈그림 요약-15〉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창조적 사고 형성) 39
〈그림 요약-16〉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기업가정신(창업적극성 향상성) 40
〈그림 요약-17〉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창업의지 발현) 40
〈그림 요약-18〉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창업 우선 고려) 41
〈그림 요약-19〉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의지(창업 실현 가능성) 41
〈그림 요약-20〉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창업 준비에 유용) 42
〈그림 요약-21〉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창업 준비에 유용) 42
〈그림 요약-22〉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창업성과(관련 지식 및 스킬 함양) 43
〈그림 요약-23〉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적용도(업무 역량 향상) 43
〈그림 요약-24〉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적용도(업무 내용 적용 가능) 44
〈그림 요약-25〉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학습 성과 : 현업적용도(업무 문제 해결 도움) 44
〈그림 요약-26〉 참여를 원하는 멘토링 유형 45
〈그림 요약-27〉 멘토 매칭 시 필요 요인 45
〈그림 요약-28〉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멘토링 기간 46
〈그림 요약-29〉 멘토링 과정 중 강화가 필요한 단계 (상위 5개 단계) 46
〈그림 요약-30〉 멘토링 과정 중 강화가 필요한 산업 (상위 5개 산업) 47
〈그림 요약-31〉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결과 48
〈그림 요약-32〉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결과 49
〈그림 요약-33〉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결과 50
〈그림 요약-34〉 멘토링플랫폼 참여년도 51
〈그림 요약-35〉 창업 유무 51
〈그림 요약-36〉 창업 기업 소재 (상위 5개 지역) 52
〈그림 요약-37〉 창업 기업 분야 (상위 5개 분야) 52
〈그림 요약-38〉 정부지원사업 선정 53
〈그림 요약-39〉 정부 인증제도 획득 54
〈그림 요약-40〉 연간 평균 고용인원 55
〈그림 요약-41〉 연간 평균 매출액 55
〈그림 요약-42〉 연간 평균 보유 특허수 56
〈그림 요약-43〉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교육생 창업현황 57
〈그림 요약-44〉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시간 59
〈그림 요약-45〉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시간대 59
〈그림 요약-46〉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참여 장소 60
〈그림 요약-47〉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이용 시 활용 기기 60
〈그림 요약-48〉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1회 접속 시 이용시간 61
〈그림 요약-49〉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61
〈그림 요약-50〉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62
〈그림 요약-51〉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62
〈그림 요약-52〉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63
〈그림 요약-53〉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63
〈그림 요약-54〉 참여를 원하는 멘토링 유형 64
〈그림 요약-55〉 멘토 매칭 시 필요 요인 64
〈그림 요약-56〉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멘토링 기간 65
〈그림 요약-57〉 멘토링 과정 중 강화가 필요한 단계 (상위 5개 단계) 65
〈그림 요약-58〉 멘토링 과정 중 강화가 필요한 산업 (상위 5개 산업) 66
〈그림 요약-59〉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결과 67
〈그림 요약-60〉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결과 68
〈그림 요약-61〉 운영방식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결과 69
〈그림 2-1〉 멘티의 거주지역 82
〈그림 2-2〉 멘티의 성별 83
〈그림 2-3〉 멘티의 연령 84
〈그림 2-4〉 멘티의 직업 85
〈그림 2-5〉 멘티의 학력 86
〈그림 2-6〉 멘티의 창업업력 87
〈그림 2-7〉 멘티의 창업 관심분야 88
〈그림 2-8〉 멘티의 참여 멘토링 유형 89
〈그림 2-9〉 멘티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로 90
〈그림 2-10〉 멘티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목적 91
〈그림 2-11〉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험 92
〈그림 2-12〉 타 멘토링 참여 유형 93
〈그림 2-13〉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94
〈그림 2-14〉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한 멘토링플랫폼 만족 이유 95
〈그림 2-15〉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한 멘토링플랫폼 불만족 이유 96
〈그림 2-16〉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복수 응답) 97
〈그림 2-17〉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대(복수 응답) 98
〈그림 2-18〉 온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복수 응답) 99
〈그림 2-19〉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 활용 기기(복수 응답) 100
〈그림 2-20〉 온라인 멘토링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101
〈그림 2-21〉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102
〈그림 2-22〉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도 103
〈그림 2-23〉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104
〈그림 2-24〉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105
〈그림 2-25〉 온라인 멘토링의 창업아이디어 보호 정도 106
〈그림 2-26〉 온라인 멘토링의 창업아이디어에 대해 보호 정도가 높은 유형 107
〈그림 2-27〉 온라인 멘토링의 창업아이디어에 대해 보호 정도가 낮은 유형 108
〈그림 2-28〉 온라인 멘토링 품질 종합 평가 109
〈그림 2-29〉 적절한 멘토링 서비스 제공 110
〈그림 2-30〉 멘토링 내용의 도움 정도 111
〈그림 2-31〉 멘토링 내용의 쉬운 이해 정도 112
〈그림 2-32〉 멘토링 내용의 필요 정보 적시 제공 정도 113
〈그림 2-33〉 멘토링의 신속한 시스템 접속 가능 정도 114
〈그림 2-34〉 멘토링 시스템의 이용자 친화적 설계 정도 115
〈그림 2-35〉 멘토링 시스템의 상호작용 가능 정도 116
〈그림 2-36〉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나의 정보를 유지하는 정도 117
〈그림 2-37〉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멘토링 기록를 유지하는 정도 118
〈그림 2-38〉 멘토링 시스템이 오류와 악성코드 등에서 안전한 정도 119
〈그림 2-39〉 멘토링 시스템이 정보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 120
〈그림 2-40〉 멘토링의 내용 다양성 정도 121
〈그림 2-41〉 멘토링의 내용이 창업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도 122
〈그림 2-42〉 멘토링의 내용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 정도 123
〈그림 2-43〉 멘토링의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 124
〈그림 2-44〉 멘토링의 내용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 정도 125
〈그림 2-45〉 멘토링 내용의 정보 및 솔루션 내용에 대한 전달 간결성 정도 126
〈그림 2-46〉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대한 전달 일관성 정도 127
〈그림 2-47〉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시각적 효과 전달 효율성 정도 128
〈그림 2-48〉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129
〈그림 2-49〉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130
〈그림 2-50〉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131
〈그림 2-51〉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132
〈그림 2-52〉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도 133
〈그림 2-53〉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134
〈그림 2-54〉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135
〈그림 2-55〉 온라인 멘토링 품질 종합 평가 136
〈그림 2-56〉 적절한 멘토링 서비스 제공 137
〈그림 2-57〉 멘토링 내용의 도움 정도 138
〈그림 2-58〉 멘토링 내용의 쉬운 이해 정도 139
〈그림 2-59〉 멘토링 내용의 필요 정보 적시 제공 정도 140
〈그림 2-60〉 멘토링의 신속한 시스템 접속 가능 정도 141
〈그림 2-61〉 멘토링 시스템의 이용자 친화적 설계 정도 142
〈그림 2-62〉 멘토링 시스템의 상호작용 가능 정도 143
〈그림 2-63〉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나의 정보를 유지하는 정도 144
〈그림 2-64〉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멘토링 기록를 유지하는 정도 145
〈그림 2-65〉 멘토링 시스템이 오류에서 안전한 정도 146
〈그림 2-66〉 멘토링 내용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 147
〈그림 2-67〉 온라인 멘토링의 내용 다양성 정도 148
〈그림 2-68〉 멘토링의 내용이 창업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도 149
〈그림 2-69〉 멘토링의 내용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 정도 150
〈그림 2-70〉 멘토링의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 151
〈그림 2-71〉 멘토링의 내용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 정도 152
〈그림 2-72〉 멘토링 내용의 정보 및 솔루션 내용에 대한 전달 간결성 정도 153
〈그림 2-73〉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대한 일관적 전달 정도 154
〈그림 2-74〉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에 시각적 효과 전달 효율성 정도 155
〈그림 2-75〉 멘토링플랫폼 유형별 활용 성과 156
〈그림 2-76〉 도전정신 고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57
〈그림 2-77〉 혁신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58
〈그림 2-78〉 자기주도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59
〈그림 2-79〉 창의적 사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60
〈그림 2-80〉 창업적극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도 161
〈그림 2-81〉 멘토링 후 창업의지가 높아진 정도 162
〈그림 2-82〉 멘토링 후 다른 직무보다 창업을 우선 고려하게 된 정도 163
〈그림 2-83〉 멘토링 후 창업이 실현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되는 정도 164
〈그림 2-84〉 멘토링의 창업 준비 유용성 정도 165
〈그림 2-85〉 멘토링의 창업 성과 향상 정도 166
〈그림 2-86〉 멘토링의 관련 지식 및 스킬 함양 도움 정도 167
〈그림 2-87〉 멘토링을 통해 업무 역량이 향상된 정도 168
〈그림 2-88〉 멘토링을 통해 업무 내용 적용이 가능한 정도 169
〈그림 2-89〉 멘토링을 통해 업무 문제 해결이 도움된 정도 170
〈그림 2-90〉 참여를 원하는 멘토링 유형 171
〈그림 2-91〉 멘토 매칭시 필요한 요인 172
〈그림 2-92〉 적절한 멘토링 기간 173
〈그림 2-93〉 아이디어 구체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4
〈그림 2-94〉 기술 개발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5
〈그림 2-95〉 지식재산권 권리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6
〈그림 2-96〉 시제품 제작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7
〈그림 2-97〉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8
〈그림 2-98〉 사업계획서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179
〈그림 2-99〉 재무회계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0
〈그림 2-100〉 마케팅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1
〈그림 2-101〉 자금조달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2
〈그림 2-102〉 해외진출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3
〈그림 2-103〉 지식재산권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4
〈그림 2-104〉 가치평가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5
〈그림 2-105〉 기술이전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6
〈그림 2-106〉 유통 및 전자상거래 단계의 강화 필요성 187
〈그림 2-107〉 교육 산업의 강화 필요성 188
〈그림 2-108〉 문화 산업의 강화 필요성 189
〈그림 2-109〉 환경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0
〈그림 2-110〉 에너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1
〈그림 2-111〉 안전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2
〈그림 2-112〉 의료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3
〈그림 2-113〉 복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4
〈그림 2-114〉 농림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5
〈그림 2-115〉 수산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6
〈그림 2-116〉 식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7
〈그림 2-117〉 정보통신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8
〈그림 2-118〉 부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199
〈그림 2-119〉 소재 산업의 강화 필요성 200
〈그림 2-120〉 국방 산업의 강화 필요성 201
〈그림 2-121〉 추천의도 통합 분석 결과 202
〈그림 2-122〉 멘토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의도 203
〈그림 2-123〉 멘토링에 대해 추천할 의도 204
〈그림 2-124〉 멘토링의 장점에 대해 홍보할 의도 205
〈그림 2-125〉 창업 멘토링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6
〈그림 2-126〉 창업 멘토링 분야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7
〈그림 2-127〉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8
〈그림 2-128〉 실 기술을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09
〈그림 2-129〉 창업 멘토링에 적합한 멘토(멘토 이력 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0
〈그림 2-130〉 창업 멘토링 이용기간(30일)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1
〈그림 2-131〉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 결과 212
〈그림 2-132〉 멘토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4
〈그림 2-133〉 멘토링플랫폼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5
〈그림 2-134〉 멘토 매칭 방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6
〈그림 2-135〉 멘토링 정보 및 솔루션 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7
〈그림 2-136〉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8
〈그림 2-137〉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댓글 기반의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19
〈그림 2-138〉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24시간 접속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0
〈그림 2-139〉 우수 아이디어 선정 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1
〈그림 2-140〉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대면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2
〈그림 2-141〉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 결과 223
〈그림 2-142〉 홈페이지 관리자와의 상호작용(질의응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5
〈그림 2-143〉 시스템 운영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6
〈그림 2-144〉 우수아이디어의 선정 기준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227
〈그림 2-145〉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 결과 228
〈그림 2-146〉 멘토링플랫폼 만족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0
〈그림 2-147〉 멘토링플랫폼 품질 비교(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1
〈그림 2-148〉 적절한 멘토링 서비스 제공(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2
〈그림 2-149〉 멘토링 내용의 도움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3
〈그림 2-150〉 멘토링 내용의 쉬운 이해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4
〈그림 2-151〉 멘토링 내용의 필요 정보 적시 제공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5
〈그림 2-152〉 멘토링의 신속한 시스템 접속 가능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6
〈그림 2-153〉 멘토링 시스템의 이용자 친화적 설계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7
〈그림 2-154〉 멘토링 시스템의 상호작용 가능성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8
〈그림 2-155〉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나의 정보를 유지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39
〈그림 2-156〉 멘토링 시스템이 안전하게 멘토링 기록을 유지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0
〈그림 2-157〉 멘토링 시스템이 오류에서 안전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1
〈그림 2-158〉 멘토링 내용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2
〈그림 2-159〉 멘토링의 내용 다양성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3
〈그림 2-160〉 멘토링의 내용이 창업 관심사와 일치하는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4
〈그림 2-161〉 멘토링의 내용이 새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5
〈그림 2-162〉 멘토링의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6
〈그림 2-163〉 멘토링의 내용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7
〈그림 2-164〉 멘토의 정보 및 솔루션 내용에 대한 전달 간결성 정도(온라인-오프라인 비교 %) 248
〈그림 3-1〉 멘토의 거주지역 251
〈그림 3-2〉 멘티의 성별 252
〈그림 3-3〉 멘토의 연령 253
〈그림 3-4〉 멘토의 직업 254
〈그림 3-5〉 멘토의 학력 255
〈그림 3-6〉 멘토의 창업업력 256
〈그림 3-7〉 멘티의 창업 관심분야 257
〈그림 3-8〉 멘토의 참여 멘토링 유형 258
〈그림 3-9〉 멘토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로 259
〈그림 3-10〉 멘토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목적 260
〈그림 3-11〉 멘토의 멘토링플랫폼 참여 경험 261
〈그림 3-12〉 타 멘토링 참여 유형 262
〈그림 3-13〉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263
〈그림 3-14〉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만족 이유 264
〈그림 3-15〉 타 멘토링 제공 프로그램에 비교한 멘토링플랫폼 불만족 이유 265
〈그림 3-16〉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266
〈그림 3-17〉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대 267
〈그림 3-18〉 온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268
〈그림 3-19〉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 활용 기기 269
〈그림 3-20〉 온라인 멘토링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270
〈그림 3-21〉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271
〈그림 3-22〉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도 272
〈그림 3-23〉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273
〈그림 3-24〉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274
〈그림 3-25〉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275
〈그림 3-26〉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276
〈그림 3-27〉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277
〈그림 3-28〉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278
〈그림 3-29〉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도 279
〈그림 3-30〉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280
〈그림 3-31〉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281
〈그림 3-32〉 참여를 원하는 멘토링 유형 282
〈그림 3-33〉 멘토 매칭시 필요한 요인 283
〈그림 3-34〉 적절한 멘토링 기간 284
〈그림 3-35〉 아이디어 구체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5
〈그림 3-36〉 기술 개발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6
〈그림 3-37〉 지식재산권 권리화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7
〈그림 3-38〉 시제품 제작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8
〈그림 3-39〉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289
〈그림 3-40〉 사업계획서 작성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0
〈그림 3-41〉 재무회계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1
〈그림 3-42〉 마케팅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2
〈그림 3-43〉 자금조달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3
〈그림 3-44〉 해외진출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4
〈그림 3-45〉 지식재산권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5
〈그림 3-46〉 가치평가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6
〈그림 3-47〉 기술이전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7
〈그림 3-48〉 유통 및 전자상거래 단계의 강화 필요성 298
〈그림 3-49〉 교육 산업의 강화 필요성 299
〈그림 3-50〉 문화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0
〈그림 3-51〉 환경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1
〈그림 3-52〉 에너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2
〈그림 3-53〉 안전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3
〈그림 3-54〉 의료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4
〈그림 3-55〉 복지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5
〈그림 3-56〉 농림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6
〈그림 3-57〉 수산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7
〈그림 3-58〉 식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8
〈그림 3-59〉 정보통신 산업의 강화 필요성 309
〈그림 3-60〉 부품 산업의 강화 필요성 310
〈그림 3-61〉 소재 산업의 강화 필요성 311
〈그림 3-62〉 국방 산업의 강화 필요성 312
〈그림 3-63〉 추천의도 통합 분석 결과 313
〈그림 3-64〉 멘토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의도 314
〈그림 3-65〉 멘토링에 대해 추천할 의도 315
〈그림 3-66〉 멘토링의 장점에 대해 홍보할 의도 316
〈그림 3-67〉 창업 멘토링 목표 제시의 적정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17
〈그림 3-68〉 창업 멘토링 분야의 다양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18
〈그림 3-69〉 실 사례를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19
〈그림 3-70〉 실 기술을 활용한 창업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0
〈그림 3-71〉 창업 멘토링에 적합한 멘토(멘토 이력 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1
〈그림 3-72〉 창업 멘토링 이용기간(30일)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2
〈그림 3-73〉 멘토링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 결과 323
〈그림 3-74〉 멘토 검색 기능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5
〈그림 3-75〉 멘토링플랫폼 전체 메뉴 구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6
〈그림 3-76〉 멘토 매칭 방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7
〈그림 3-77〉 멘토링 정보 및 솔루션 관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8
〈그림 3-78〉 모바일 접속환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29
〈그림 3-79〉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댓글 기반의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0
〈그림 3-80〉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24시간 접속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1
〈그림 3-81〉 우수 아이디어 선정 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2
〈그림 3-82〉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대면 멘토링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3
〈그림 3-83〉 시스템의 중요도-만족도 IPA 분석 결과 334
〈그림 3-84〉 홈페이지 관리자와의 상호작용(질의응답)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6
〈그림 3-85〉 시스템 운영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7
〈그림 3-86〉 우수아이디어의 선정 기준 적절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338
〈그림 3-87〉 멘토링플랫폼 교육서비스 IPA 분석결과 339
〈그림 4-1〉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비교 343
〈그림 4-2〉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대 비교 344
〈그림 4-3〉 온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비교 345
〈그림 4-4〉 온라인 멘토링 참여 시 활용 기기 비교 346
〈그림 4-5〉 온라인 멘토링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비교 347
〈그림 4-6〉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348
〈그림 4-7〉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도 349
〈그림 4-8〉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350
〈그림 4-9〉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 접속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비교 351
〈그림 4-10〉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장소 비교 352
〈그림 4-11〉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간 비교 353
〈그림 4-12〉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화 될 때 까지 걸리는 멘토링 횟수 비교 354
〈그림 4-13〉 오프라인 멘토링 참여 시 매칭되는 멘토의 수 비교 355
〈그림 4-14〉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도 비교 356
〈그림 4-15〉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만족 이유 비교 357
〈그림 4-16〉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 대한 불만족 이유 비교 358
〈그림 5-1〉 멘토링플랫폼 참여년도 361
〈그림 5-2〉 창업 여부 362
〈그림 5-3〉 창업년도 363
〈그림 5-4〉 창업 기업 지역 364
〈그림 5-5〉 창업 분야 365
〈그림 5-6〉 정부지원사업 선정 경험 366
〈그림 5-7〉 정부지원사업 조달금액 367
〈그림 5-8〉 정부 인증제도 획득 여부 368
〈그림 5-9〉 정부 인증제도 획득 유형 369
〈그림 5-10〉 고용인원 370
〈그림 5-11〉 연간 매출액 371
〈그림 5-12〉 보유 특허 372
〈그림 5-13〉 타 멘토링 참여 여부 373
〈그림 5-14〉 멘토링플랫폼 만족도 374
〈그림 5-15〉 멘토링플랫폼 만족 이유 375
〈그림 5-16〉 멘토링플랫폼 불만족 이유 376
〈그림 7-1〉 eMentor 내 멘토와 멘티 매칭 프로세스 393
〈그림 7-2〉 2018년 선정된 우수 멘토 395
〈그림 7-3〉 성공사례 공유 예시 395
〈그림 7-4〉 MentorPitch의 기본 툴 397
〈그림 7-5〉 MentorPitch 과금 구조 399
〈그림 7-6〉 무료 라이브 웹 개최 예정 정도 및 신청 페이지 402
〈그림 7-7〉 BRIC 홈페이지 405
〈그림 7-8〉 Lab to Martket 참여 기관 405
〈그림 7-9〉 3단계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406
〈그림 7-10〉 멘토 추천 방식(예시) 406
〈그림 7-11〉 니즈에 부합되게 제공되는 전체 멘토 풀(POOL) 407
〈그림 7-12〉 멘토 및 멘티 가이드(미국 심리학회 결과 기반) 412
〈그림 7-13〉 EUMENTORS의 교육 프로그램 419
〈그림 7-14〉 멘티와 멘토를 매칭하기 위한 입력 양식 420
〈그림 7-15〉 추천된 멘토의 프로필 요약 421
〈그림 7-16〉 멘토링 활동을 위해 제공되는 대쉬보드 양식 422
〈그림 7-17〉 멘토의 가입 지침 423
〈그림 7-18〉 Global Impact 결과 425
〈그림 7-19〉 멘토의 전문적인 SKIILLS 426
〈그림 7-20〉 WEgate의 멘토 검색 방법 428
〈그림 7-21〉 멘토와의 연락 방법 428
〈그림 7-22〉 멘토 및 멘티의 가입시 세부 입력 형식 430
〈그림 8-1〉 온라인 멘토링플랫폼 해외 사례의 시사점 441
〈표 부록-201〉 멘토링플랫폼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1 480
〈표 부록-202〉 멘토링플랫폼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2 480
〈표 부록-203〉 멘토링플랫폼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3 481
〈표 부록-204〉 멘토링플랫폼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4 481
〈표 부록-205〉 멘토링플랫폼 운영기관 담당자 인터뷰 주요 내용 5 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