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Chapter 01 교육과정 15 1. 교육과정의 개념 15 2. 교육과정의 정의 16 3.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 18 4. 교육과정의 영역 20 5. 교육과정의 유형 22 6. 교육과정의 개발모형 25 Chapter 02 유아교육과정 31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31 2. 유아교육과정의 관점 34 3. 유아교육과정의 원리 35 4. 유아교육 프로그램 39 5. 핵심역량과 범교과 과정 43 6. 전통사회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및 관점 47Part II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Chapter 03 철학적 기초 59 1. 시대 및 사조 59 2. 교육사상가 65 Chapter 04 심리적 기초 85 1. 성숙주의 이론 86 2. 행동주의 이론 87 3. 인지발달 이론 88 4. 정신분석 이론 94 5. 생태체계 이론 99Part III 유아교육환경의 변화와 동향Chapter 05 사회·문화적 배경 105 1. 사회의 변화 105 2. 현대사회의 특징 107 3. 미래사회의 전망 115 Chapter 06 유아교육의 쟁점과 이슈 123 1. 교육과정 내에서의 쟁점 123 2.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이슈 131Part IV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발전Chapter 07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143 1.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44 2. 2019 개정 누리과정 151 Chapter 08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159 1. 보육의 역사 159 2. 제1차 표준보육과정~제4차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160 3. 교육과정의 개정과제 168Part 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Chapter 09 대학 및 기관 프로그램 173 1.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173 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176 3.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 178 4.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181 5.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 : 포괄적 영유아 교육과정 184 6. 혁신유치원 모델 187 Chapter 10 대표적 이론 및 접근법 191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91 2. 디스타 프로그램 198 3.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 203 4. 프로젝트 접근법 208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13 6. 발도르프 교육과정 221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224Part VI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통합Chapter 11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231 1. 교육목표 설정 231 2. 교육내용 선정 237 3. 교수·학습 방법 조직과 구안 241 4. 교육평가 243 5. 우리나라의 기관평가 249 Chapter 12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263 1. 통합의 의미와 배경 263 2. 교육과정 통합의 구성과 유형 268 3. 통합의 실제와 과제 280Part VII 유아교육과정의 운영Chapter 13 유아교육과정의 실제 291 1. 유아교육계획의 기본 원리 291 2. 좋은 수업의 설계 294 3. 교수학습계획안 314 4. 놀이 및 유아관찰기록 331 Chapter 14 일과 계획 및 환경구성 335 1. 일과 계획과 운영 335 2.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352 ■ 부록 371 ■ 참고문헌 393 ■ 찾아보기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