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정책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목차
보고서 요약문 10
Summary 11
제1장 최종 목표 12
1.1. 목표 1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 범위 14
1.2.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 대한 기여도 14
1. 연구 계획에 따른 평가의 착안점 및 기준 14
제2장 국내외 기술 현황 16
2.1. 참여형 자전거 안전교육 관련 국내외 기술현황 16
1. 자전거 손상 예방 프로그램 현황 16
2.2. 지역내 자전거 손상 심층조사감시체계 문항개발 관련 국내외 기술 현황 20
1. 자전거 손상 심층감시체계 현황 20
제3장 최종 연구내용 및 방법 29
3.1. 연구 내용 29
1. 참여형 자전거 안전교육 시범 시행 29
2. 지역내 자전거 손상 심층조사감시체계 문항개발 29
3.2. 연구 방법 29
2. 지역내 자전거 손상 심층조사감시체계 문항개발 38
제4장 최종 연구결과 40
4.1. 참여형 자전거 안전교육 시범 시행 40
1. 교육 내용 개발을 위한 문헌 고찰 40
2. 자전거 사고 위험요인 탐색을 위한 초점 그룹 인터뷰 58
3. 교육 방법 개발을 위한 문헌 고찰 65
4. 교육 프로그램 개발 70
5. 자전거 안전 교육 수행 85
6. 교육 효과 평가를 위한 사전, 사후 조사 결과 97
4.2. 지역내 자전거 손상 심층조사감시체계 문항개발 106
1. 문헌조사 106
2. 응급실 손상 심층조사 항목 및 관련 조사 항목 검토 110
3. 응급실 손상환자 심층조사 자료 분석 112
4. 응급실 손상심층조사를 이용한 환자 교차 대조군 연구 설계 방안 검토 119
5.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임상특성 및 결과 문항 발굴 127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131
5.1. 참여형 자전거 안전교육 시범 시행 131
1. 교육 방법 131
2. 교육 효과 131
3. 교육 내용 134
5.2. 지역내 자전거 손상 심층조사 감시체계 문항 개발 135
제6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139
6.1. 연구성과 139
6.2. 활용계획(종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 140
제7장 정책연구용역사업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141
제8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141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142
제10장 참고문헌 144
제11장 첨부서류 147
11.1. 개인형 이동수단 안전에 대한 문헌 조사 결과 147
1. 개인용 이동 수단(Personal mobility) 관련 문헌 고찰 147
11.2. 교육에 활용한 미디어 도구들 163
1. Paddlet https://ko.padlet.comfeatures 163
2. Google presentation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0/ 163
3. Kahoot! https://kahoot.com 163
4. Mindmup https://www.mindmup.com 163
5. Logomakr https://logomakr.com 163
6. Powtoon https://www.powtoon.com 163
11.3. 교육 수행 결과물(인터넷 링크 및 미디어 파일 포함) 164
1. VR 동영상 - Cardboard 첨부 164
2. Paddlet pdf export 파일 : 별도 제공 164
3. 참가자가 개발한 우수 인포 영상 : 별도 제공 164
판권기 165
[표 1] 중재 전략별 청소년 자전거⁄오토바이 손상예방 프로그램 17
[표 2] Cycle safety action plan 2014-2016의 주요 내용 19
[표 3] 자전거 손상예방에 관한 Haddon's Matrix 22
[표 4] 응급실 손상 환자 심층 조사 항목의 Haddon's Matrix 22
[표 5]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의 분석 항목의 Haddon's Matrix 23
[표 6] 응급실 손상환자 표본심층 조사의 항목 변화 25
[표 7] Glasgow outcome scale의 1차 번역 28
[표 8] 자전거 이용 환경 위험 요인 조사에 주로 활용된 웹사이트 30
[표 9] VR 영상 현실성 평가 문항 32
[표 10] 자전거 안전교육 시범 사업 일정 및 모집인원 33
[표 11] 교육 효과 평가를 위한 사전, 사후 조사 문항(자전거사용 기본사항 및 태도) 35
[표 12] 교육 효과 평가를 위한 사전, 사후 조사 문항(지식 및 교육만족도) 36
[표 13] 연구 추진 전략 39
[표 14] 자전거 안전 인식을 조사한 국내 문헌 41
[표 15] 자전거 이용자의 일반적인 행태 위험요인 문헌 조사 43
[표 16] 우리나라 자전거도로 노선 수 및 총 연장 49
[표 17] 1차 초점 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8
[표 18] 2차 초점 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표 19] 산업안전교육에서 VR과 강의기반 교육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교육 내용 68
[표 20] 참여형 자전거 안전교육의 목표 및 내용 71
[표 21] Active Health Education(AHE) 모델에 따른 교육 단계별 방법 및 전달 수단 71
[표 22] VR 영상 게시 주소 및 QR코드 75
[표 23] VR 현실성 평가에 참여한 응답자 77
[표 24] VR 현실성 조사 응답(응답자 수 : 25명) 78
[표 25] 파일럿 수업 운영 시간표 80
[표 26] 자전거 안전 시범 교육 기획안 86
[표 27] 교육 일시 및 강사 인력 87
[표 28] 최종 교육 대상자 수 93
[표 29] 시범교육 학생 제작 결과물 94
[표 30] 자전거 안전교육 사전/사후 조사 응답자 특성 98
[표 31] 자전거 안전교육 지식에 대한 사전 사후 평가 : 정답자 수 및 비율 99
[표 32] 평가 시점별 지식점수의 총점의 변화(5점 만점) 99
[표 33] 지식점수의 변화 분석 99
[표 34] 자전거 안전에 대한 태도 평가 100
[표 35] 헬멧 착용율의 변화 분석 101
[표 36] 자전거 안전교육 만족도 사후 평가 102
[표 37] 자전거 도로 환경 관련 문헌 고찰 결과 107
[표 38] 응급실 손상 심층조사의 관련 항목 111
[표 39] 지역사회 기반 중증손상 데이터 베이스 112
[표 40] 연령대에 따른 자전거 손상 환자의 임상적 특성 114
[표 41] 연령대에 따른 자전거 손상 부위 115
[표 42] 연령대에 따른 자전거 손상 양상 115
[표 43] 헬멧 착용 여부에 따른 임상적 특성 116
[표 44] 헬멧 착용 여부에 따른 임상적 결과 117
[표 45] 손상도로 종류에 따른 임상적 특성 118
[표 46] 손상도로 종류에 따른 임상적 결과 119
[표 47] 사고지점 조사의 신뢰도 검증 결과 126
[표 48] 사고지점 조사의 타당도 검증 결과 127
[표 49] 가해운전자 차종별 연도별 교통사고 건수 154
[표 50] 가해차량이 개인형 이동수단인 경우 피해차량의 종류(2017년) 154
[표 51] 미국의 주별 개인용 이동수단 관련 법률 요약 160
[그림 1] 호주에서 시행한 A metre... 19
[그림 2] A consensus-based criterion standard for trauma center need(J trauma acute... 24
[그림 3] A consensus-based criterion standard definition for pediatric patients who... 24
[그림 4] Glasgow Outcome Scale의 구조화된 인터뷰 양식(일부) 27
[그림 5] 자전거 안전교육 참가자 모집 사이트(일부) 34
[그림 6] 사전평가를 위한 구글 설문지 화면 37
[그림 7] Forest plots of estimated effects of bicycle helmets on head injury 42
[그림 8] 한국의 자전거 수신호 44
[그림 9] 미국의 자전거 수신호 45
[그림 10] 캐나다의 자전거 수신호 46
[그림 11] 네덜란드, 영국, 미국, 호주의 자전거 관련 표지판 47
[그림 12] 국내 자전거 관련 안전표지 종류 및 설치 기준 48
[그림 13] 뉴욕시의 자전거 통행 안내서 54
[그림 14] 캐나다의 자전거 통행 방법(일부) 54
[그림 15] 도로 종류에 따른 자전거의 통행방법 55
[그림 16] 교차로에서 자전거의 통행방법 56
[그림 17] 자전거 타기 주의 사항 57
[그림 18] 차량, 질문, 상황에 따른 평균 위험 감지 58
[그림 19] AHE model 66
[그림 20] 학습피라미드 67
[그림 21] 어린이의 길건너기 행태 연구를 위해 개발한 VR 영상 69
[그림 22] 보행자 안전 교육을 위한 VR 체험 시설 70
[그림 23] 360도 VR 1인칭 자전거사고 체험영상-1(부분 캡쳐) 76
[그림 24] 360도 VR 1인칭 자전거사고 체험영상-2(부분 캡쳐) 76
[그림 25] 360도 VR 1인칭 자전거사고 체험영상-3(부분 캡쳐) 77
[그림 26] 자전거 안전교육 파일럿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포스터 79
[그림 27] 파일럿 수업 스케치 동영상(동영상 링크) 80
[그림 28] 자전거 안전교육 파일럿 프로젝트 수업 내용 81
[그림 29] 자전거 안전 교육 파일럿 수업 결과물 - 인포영상 1(동영상 링크) 81
[그림 30] 자전거 안전 교육 파일럿 수업 결과물 - 인포영상 2(동영상 링크) 82
[그림 31] 참여형 자전거 안전교육 파일럿 수업 82
[그림 32] 파일럿 수업에 대한 부모 만족도 84
[그림 33] 카드보드를 이용하여 VR 체험 88
[그림 34] VR 체험 후 디지털 투표하기 화면 캡쳐 89
[그림 35] 자전거 사고 원인 및 손상 예방법에 대한 모둠토론 90
[그림 36] 모둠토론 및 프레젠테이션 제작 협업 결과물 발표 90
[그림 37] 헬멧 로고 디자인 작업 91
[그림 38] 자전거 안전 및 손상예방 퀴즈배틀 91
[그림 39] 인포영상 기획 및 제작 92
[그림 40] 인포영상 발표 92
[그림 41] 헬멧 디자인 및 착용교육 93
[그림 42] 시범교육 결과물 패들렛(일부) - 1 94
[그림 43] 시범교육 결과물 패들렛(일부) - 2 95
[그림 44] (동영상) 안전 교육 참가 학생이 제작한 인포영상 예시1(동영상 링크) 95
[그림 45] (동영상) 안전 교육 참가 학생이 제작한 인포영상 예시2(동영상 링크) 96
[그림 46] (동영상) 안전 교육 참가 학생이 제작한 인포영상 예시3(동영상 링크) 96
[그림 47] (동영상) 안전 교육 참가 학생이 제작한 인포영상 예시4(동영상 링크) 97
[그림 48] 자전거 안전교육 전과 1개월 후 헬멧 착용 빈도 변화(헬멧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를... 101
[그림 49] 서울시 송파구에서 운영하는 안전도시 및 안전교육관 홍보 내용 105
[그림 50] 인천시 자전거 도로의 적합성 평가(이지환 외, 지속가능 녹색 도로 조성을... 110
[그림 51] 연도별 응급실 손상환자 심층조사 등록된 자전거 손상 환자 113
[그림 52] 연도별 연령대 비율 113
[그림 53] 자전거 손상 환자교차설계 연구시 사고지점 조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125
[그림 54]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제시한 자전거 수신호 체계 132
[그림 55] 도로교통법에서 제시한 수신호 체계 133
[그림 56] 자전거 동호회에서 게시한 자전거 수신호 체계 133
[그림 57] 행정안전부에서 게시한 자전거 수신호 체계 134
[그림 58] 그림. 동력, 크기에 따른 분류 149
[그림 59] 통행특성, 기업체에 따른 분류 150
[그림 60] 자율안전확인대상에서의 개인형 이동수단 구분 150
[그림 61] 개인형 이동수단의 품목별 추정... 151
[그림 62]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KICKGOING, 주식회사 올룰로) 사용 앱 화면 152
[그림 63] 최근 5년간 개인형 이동수단 사고 153
[그림 64] 연령별 유형별 개인형 이동수단 사고 153
[그림 65] 개인형 이동수단 사고유형별 사고 발생 시간 154
[그림 66] 개인형 이동수단의 시간대별 사고 건수(2017년)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