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BH거더의 동남아시아 적용을 위한 기술현지화 2
요약문 3
목차 5
제1장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 수행 방법 18
제2장 BH거더교 현지화를 위한 설계 및 현지 성능 검증 실험 19
1. 개요 19
1.1. 교량 개요 20
1.2. 검토 결과 22
2. BH거더교 현지 성능 검증 실험 25
2.1. 실험체 제작 25
2.2. 긴장력 계측을 통한 BH거더 제작성 및 시공성 확인 27
2.3. 1차 예비 실험을 통한 기본 성능 검증 32
2.4. 정적성능평가실험 42
제3장 BH거더교 현지 제작 및 시공 기술 개선 49
1. 개요 49
2. BH거더교 현지 제작 기술 개선 49
2.1. BH거더 현지 제작장 방문 및 조사 49
2.2. BH거더 전단키 파손 49
2.3. 전단키 개선 방안 51
2.4. BH거더 현지 제작장 방문 및 조사 54
2.5. 접합부 파손 개선 방안 57
3. BH거더 분절 간편 분리를 위한 마찰저감 방안 58
3.1. BH거더 정착부 인장 실험의 목적 58
3.2. BH거더 정착부 인장 실험 58
4. 장경간 및 분절거더 교량의 경량화 및 최적화 90
4.1. 특허 조사 보고서 분석 90
4.2. 분석 결과 92
4.3. 장경간화 및 중량저감 방안 92
제4장 BH거더교 해외시장 확대 지원 95
1. 동남아시아 지역 건설시장 분석 95
1.1. 말레이시아 개요 95
1.2. 말레이시아 경제 96
1.3. 말레이시아 건설산업 동향 96
1.4. 말레이시아 주요 대규모 프로젝트 99
2. 동남아시아 기술 설명회 및 홍보 101
2.1. PIARC 참가 및 홍보부스 운영 101
2.2. 인도네시아 기술 설명회 참가 102
2.3. 베트남 기술 설명회 개최 104
3. BH거더교의 경제성 검토 및 경쟁력 106
3.1. BH거더교의 경제성 검토 106
3.2. BH거더교의 경쟁력 검토 107
제5장 경간 45m BH거더 철도교 적용성 검토 109
1. 개요 109
2. 동적안정성 해석 방법 및 검토 항목 109
3. 45m 복선 BH거더교의 동적안정성 검토 110
3.1. 교량 개요 110
3.2. 고유진동수 해석 113
3.3. KTX 열차에 대한 이동하중해석 114
3.4. HEMU 열차에 대한 이동하중해석 118
3.5. EMU 열차에 대한 이동하중해석 121
3.6. 화물열차에 대한 이동하중해석 124
3.7. 새마을 열차에 대한 이동하중해석 127
제6장 참여기업 지원 성과 131
1. 우수사례 선정 131
1.1.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우수사례 선정 131
1.2. 해외 건설 우수 사례 선정 132
2. 참여기업(토웅E&C) 해외 수주 성과 134
제7장 결론 137
참고문헌 141
서지자료 143
Bibliographic Data 145
A Full Scale Static Load Test on the Segmental 60m BH Girder 147
Summary 148
Contents 150
Chapter 1. Introduction 155
1. Necessity and Purpose of Research 155
2. Contents and Scope of Research 156
3. Method of Research 157
Chapter 2. Design Review for Localization of BH Girder Method 158
1. General 158
2. Bridge Overview 159
2.1. Bridge Dimension 159
2.2. Design Standards and Codes 161
2.3. Material Properties 161
3. Analysis Results 162
3.1. Serviceability limit state (SLS) Design 162
3.2. Ultimate limit state(ULS) design 163
Chapter 3. Planning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BH Girder 164
1. General 164
2. Design of Specimen 164
3. Loading System for Static Performance Evaluation 165
3.1. Outdoor Experiment Method 165
3.2. Comparison of Static Loading System 168
Chapter 4. BH Girder Full Scale Static Load Test 172
1. General 172
2. Manufacture of Specimen 172
3. Manufacturability & Workability Check by Measuring Prestressing Force in BH Girder 175
3.1. Support Reinforcement in Cite for Measuring Prestressing Force 175
3.2. Sensor Installation for Prestressing Measurement 176
3.3. Introduction of Prestressing 177
4. Preliminary Test 181
4.1. Purpose of Preliminary Test 181
4.2. Preparation of Preliminary Test 181
4.3. Loading Plan 184
4.4. Result of Preliminary Test 184
5. Static Load Test 188
5.1. Confirmation of Specimen and Loading System 188
5.2. Static Load Test 190
Chapter 5. Conclusion 195
Reference 197
Bibliographic Data 198
판권기 146
표 2.1. 사용한계상태 검토를 위한 설계모멘트 22
표 2.2. 사용한계상태 검토 결과(At transfer) 23
표 2.3. 사용한계상태 검토 결과(At service) 23
표 2.4. 사용한계상태 검토 결과(with differential shrinkage at service) 23
표 2.5. 실험체 강연선 배치 현황 30
표 2.6. 실험체 긴장 계획 30
표 3.1. 실험변수 59
표 3.2.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General) 65
표 3.3.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General) 66
표 3.4.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1) 67
표 3.5.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1) 68
표 3.6.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Center) 69
표 3.7.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Center) 70
표 3.8.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Vertical) 71
표 3.9.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Vertical) 72
표 3.10.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1 layer) 73
표 3.11.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 - 1 layer) 74
표 3.12.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2 layer) 75
표 3.13.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 - 2 layer) 76
표 3.14.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0 layer) 77
표 3.15.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 - 0 layer) 78
표 3.16.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장판 1 layer) 79
표 3.17.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 - 장판 1 layer) 80
표 3.18.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1
표 3.19.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2
표 3.20.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3
표 3.21.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4
표 3.22. 하중 및 변위계 최대값(Horizontal 2 - Pipe- 2 layer) 85
표 3.23. 최대 하중시 최대변형률값(Horizontal 2 - Pipe- 2 layer) 86
표 3.24. 실험체별 최대하중 및 변위 정리 87
표 3.25. 철근변형률 최대값 88
표 3.26. 실험 결과 정리 89
표 3.27. 대상 기술 분류 90
표 3.28. 검색 방법 및 범위 90
표 3.29. 연구개발 중요도 및 타당성 92
표 4.1. 말레이시아 개요 95
표 4.2. 말레이시아 건설시장과 인프라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 97
표 4.3. Construction Industry Transformation Program 2016-2020 98
표 5.1. 동적 검토 항목 요약 109
표 5.2. 거더 단면 상수 - 45m 복선 112
표 5.3. 고유진동수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114
표 5.4. 속도별 최대 응답 - 45m 복선 (KTX열차) 115
표 5.5. 해석 결과 검토 - 45m 복선 (KTX열차) 116
표 5.6. 속도별 최대 응답 - 45m 복선 (HEMU열차) 118
표 5.7. 해석 결과 검토 - 45m 복선 (HEMU열차) 119
표 5.8. 속도별 최대 응답 - 45m 복선 (EMU열차) 121
표 5.9. 해석 결과 검토 - 45m 복선 (EMU열차) 122
표 5.10. 속도별 최대 응답 - 45m 복선 (화물열차) 124
표 5.11. 해석 결과 검토 - 45m 복선 (화물열차) 125
표 5.12. 속도별 최대 응답 - 45m 복선 (새마을열차) 127
표 5.13. 해석 결과 검토 - 45m 복선 (새마을열차) 128
표 6.1. 해외 수주현황 및 수주(예상)금액 135
그림 1.1. BH거더 형상 17
그림 2.1. 쿠알라룸푸르 외곽순환 고속도로 프로젝트(DUKE3) 19
그림 2.2. BH거더 일반도 20
그림 2.3. BH거더 평면도 21
그림 2.4. BH거더 단면도 21
그림 2.5. 거더 평면도 24
그림 2.6. 거더 단면도 25
그림 2.7. 실험체 제작 과정 26
그림 2.8. 실험체 하부 지점 보강 공사 27
그림 2.9. 실험체 내 센서 설치 위치 28
그림 2.10. 횡만곡 계측을 위한 변위계 설치 28
그림 2.11. 캠버 계측을 위한 변위계 28
그림 2.12. 지점부 이동 계측을 위한 변위계 설치 29
그림 2.13. 실험체 정착구 위치 29
그림 2.14. 긴장력 도입 모습 - 1 31
그림 2.15. 긴장력 도입 모습 - 2 31
그림 2.16. 중앙부 캠버 계측 결과 32
그림 2.17. 중앙측면 횡만곡 계측 결과 32
그림 2.18. 국내 가력시스템(실내 실험) 33
그림 2.19. 국내 가력시스템(야외 현장 실험) 34
그림 2.20. Kentledge method 34
그림 2.21. 야외 가력시스템 개념도 35
그림 2.22. 야외 가력시스템 상세도 35
그림 2.23. 말뚝 보강 후 지점부 모습 36
그림 2.24. 야외 가력시스템 전경 36
그림 2.25. 콘크리트 블록 재하 36
그림 2.26. 유압잭 및 로드셀 37
그림 2.27. 3,000 kN 용량 로드셀 37
그림 2.28. 센서 위치도 37
그림 2.29. 센서 설치 38
그림 2.30. 설치된 센서 종류 38
그림 2.31. 계측 시스템 39
그림 2.32. 1차 예비 긴장 실험 하중 재하 이력 39
그림 2.33. 1차 예비 긴장 실험 중앙부 변위 이력 40
그림 2.34. 중앙부 처짐 하중 관계 곡선 41
그림 2.35. 연결부 상대변위 하중 관계 곡선 41
그림 2.36. 연결부 균열폭 하중 관계 곡선 42
그림 2.37. 연결부 철근, 콘크리트 변형률 하중 관계 곡선 42
그림 2.38. 본 실험을 위한 변위계 설치 43
그림 2.39. 하중 계측용 로드셀 설치 모습 44
그림 2.40. 하중 계측용 로드셀 계측 성능 확인 44
그림 2.41. 공개실험 준비모습 45
그림 2.42. 하중 가력 시스템 중심 실험체 모습 45
그림 2.43. 과제 내용 소개 시간 45
그림 2.44. 하중 가력 모습 46
그림 2.45. 하중-변위 곡선 47
그림 2.46. 하중-균열폭 곡선 47
그림 2.47. 하중-상대변위 곡선 48
그림 3.1. 거더 평면도 50
그림 3.2. 전단키(Shear-Key) 50
그림 3.3. BH거더의 전단키(Shear-Key) 50
그림 3.4. 전단키(Shear-Key) 파손 또는 탈락 51
그림 3.5. 분절 수평이동 방안 개념도-1 52
그림 3.7. 전단키 파손 방지 방안 53
그림 3.8. 전단키 형상 및 제원 개선 54
그림 3.9. BH거더 조립 현장 55
그림 3.10. 조립된 BH거더 조사 55
그림 3.11. BH거더 접합면 불일치 56
그림 3.12. 접합면 파손 모습 56
그림 3.13. 분절 접합 방안 57
그림 3.14. 분절 접합 개선 방안 57
그림 3.15. BH거더 정착부 전경 59
그림 3.16. 실험체 개념도 59
그림 3.17. 실험체 개념도 60
그림 3.18. 실험체 배근도 60
그림 3.19. 정착부 인장 실험 세팅 61
그림 3.20. PTFE 판(마찰계수 0.04) 61
그림 3.21. PTFE 판 시험성적서 61
그림 3.22. 정착부 인장실험 전경 61
그림 3.23. 그리스 밀폐용기 62
그림 3.24. PTFE 판 설치 62
그림 3.25. 실험 세팅 62
그림 3.26. 변위계 위치도 63
그림 3.27. 변위계 설치 전경 63
그림 3.28. 철근 변형률 게이지 위치 63
그림 3.29. 철근 변형률 게이지 설치 전경 64
그림 3.30. 실험 전경(General) 65
그림 3.31. 하중-변위(General) 65
그림 3.32. 하중-평균 변위(General) 65
그림 3.33. 철근게이지 위치(General) 66
그림 3.34.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 66
그림 3.35. 하중-angle 변형률 66
그림 3.36. 실험 전경(Horizontal 1) 67
그림 3.37. 하중-변위(Horizontal 1) 67
그림 3.38.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1) 67
그림 3.39.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1) 68
그림 3.40.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1) 68
그림 3.41.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1) 68
그림 3.42.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1) 68
그림 3.43. 실험 전경(Center) 69
그림 3.44. 하중-변위(Center) 69
그림 3.45. 하중-평균 변위(Center) 69
그림 3.46. 철근게이지 위치(Center) 70
그림 3.47.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Center) 70
그림 3.48. 하중-angle 변형률(Center) 70
그림 3.49. 하중-Anchorage 변형률(Center) 70
그림 3.50. 실험 전경(Vertical) 71
그림 3.51. 하중-변위(Vertical) 71
그림 3.52. 하중-평균 변위(Vertical) 71
그림 3.53. 철근게이지 위치(Vertical) 72
그림 3.54.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Vertical) 72
그림 3.55. 하중-angle 변형률(Vertical) 72
그림 3.56. 하중-Anchorage 변형률(Vertical) 72
그림 3.57. 실험 전경(Horizontal 2 - 1 layer) 73
그림 3.58. 하중-변위(Horizontal 2 - 1 layer) 73
그림 3.59.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 - 1 layer) 73
그림 3.60.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 - 1 layer) 74
그림 3.61.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 - 1 layer) 74
그림 3.62.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 - 1 layer) 74
그림 3.63.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 - 1 layer) 74
그림 3.64. 실험 전경(Horizontal 2 - 2 layer) 75
그림 3.65. 하중-변위(Horizontal 2 - 2 layer) 75
그림 3.66.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 - 2 layer) 75
그림 3.67.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 - 2 layer) 76
그림 3.68.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 - 2 layer) 76
그림 3.69.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 - 2 layer) 76
그림 3.70.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 - 2 layer) 76
그림 3.71. 실험 전경(Horizontal 2 - 0 layer) 77
그림 3.72. 하중-변위(Horizontal 2 - 0 layer) 77
그림 3.73.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 - 0 layer) 77
그림 3.74.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 - 0 layer) 78
그림 3.75.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 - 0 layer) 78
그림 3.76.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 - 0 layer) 78
그림 3.77.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 - 0 layer) 78
그림 3.78. 실험 전경(Horizontal 2 - 장판 1 layer) 79
그림 3.79. 하중-변위(Horizontal 2 - 장판 1 layer) 79
그림 3.80.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 - 장판 1 layer) 79
그림 3.81.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 - 장판 1 layer) 80
그림 3.82.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 - 장판 1 layer) 80
그림 3.83.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 - 장판 1 layer) 80
그림 3.84.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 - 장판 1 layer) 80
그림 3.85. 실험 전경(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1
그림 3.86. 하중-변위(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1
그림 3.87.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1
그림 3.88.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 - 장 2 layer) 82
그림 3.89.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2
그림 3.90.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2
그림 3.91.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 - 장판 2 layer) 82
그림 3.92. 실험 전경(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3
그림 3.93. 하중-변위(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3
그림 3.94.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3
그림 3.95.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4
그림 3.96.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4
그림 3.97.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4
그림 3.98.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Pipe-장판 1, PTFE 1 layer) 84
그림 3.99. 실험 전경(Horizontal 2-Pipe- 2 layer) 85
그림 3.100. 하중-변위(Horizontal 2-Pipe- 2 layer) 85
그림 3.101. 하중-평균 변위(Horizontal 2-Pipe- 2 layer) 85
그림 3.102. 철근게이지 위치(Horizontal 2-Pipe- 2 layer) 86
그림 3.103. 하중-Distribution bar 변형률(Horizontal 2-Pipe- 2 layer) 86
그림 3.104. 하중-angle 변형률(Horizontal 2-Pipe- 2 layer) 86
그림 3.105. 하중-Anchorage 변형률(Horizontal 2-Pipe- 2 layer) 86
그림 3.106. 실험체별 하중-변위 (나무거푸집 실험체 제외) 88
그림 3.107. 실험체별 수평 인장 최대하중 89
그림 3.108. 국가별 점유율 분석 91
그림 3.109. 국가별 시계열 분석 91
그림 3.110. BH거더교 중량저감 방안 93
그림 3.111. 역T형 BH거더 중량저감 방안 94
그림 4.1. 말레이시아 경제성장률 추이 96
그림 4.2. 말레이시아 건설산업 유형별 공사비 현황 97
그림 4.3. 말싱 고속철도 노선도 100
그림 4.4. MRT3. 라인 노선도 100
그림 4.5. ECTL 노선도 101
그림 4.6. PIARC 참가 및 논문 발표 101
그림 4.7. 인도네시아 기술 설명회 개요 및 프로그램 102
그림 4.8. 2019년도 인도네시아 기술 설명회 참가 모습 103
그림 4.9. 비즈니스 미팅 및 MOU 체결 모습 103
그림 4.10. 참여기업-IAPPI MOU 체결 문서 104
그림 4.11. 베트남 기술설명 대상업체 방문 105
그림 4.12. 2019년도 베트남 기업 대상 기술설명회 개최 105
그림 4.13. 경간 60m급 교량 국내 경제성 비교 106
그림 4.14. 경간 60m급 교량 국외 경제성 비교 107
그림 4.15. 개량형 PSC빔 계열 주요공법 경간장별 형고 비교 108
그림 4.16. 일반 및 개량형 PSC I형 빔 공법 대비 공사기간 절감효과 108
그림 5.1. 45m 복선 콘크리트 궤도 110
그림 5.2. 평면도 및 측면도 - 45m 복선 111
그림 5.3. 거더 정면도 112
그림 5.4. 거더 단면도 112
그림 5.5. 모델도 - 45m 복선 콘크리트 궤도 113
그림 5.6. 모드 형상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114
그림 5.7. 주요 속도에 대한 응답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 KTX열차 117
그림 5.8. 주요 속도에 대한 응답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 HEMU열차 120
그림 5.9. 주요 속도에 대한 응답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 EMU열차 123
그림 5.10. 주요 속도에 대한 응답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 화물열차 126
그림 5.11. 주요 속도에 대한 응답 - 45m 복선 콘크리트궤도 - 새마을열차 129
그림 6.1. NST 출연(연)-중소기업 협력 우수사례집 선정 131
그림 6.2. 해외 건설 우수사례 선정 133
그림 6.3. 해외 건설 우수사례 경진대회 모습 133
그림 6.4. 해외 건설 우수 사례 최우수상(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 134
그림 6.5. 수요기업(토웅E&C) 해외진출 국가 현황 134
Table 2.1. Design Moments at SLS 162
Table 2.2. Final Stresses at SLS (At transfer) 162
Table 2.3. Final Stresses at SLS (At service) 162
Table 2.4. Final Stresses with Differential Shrinkage at Service 163
Table 4.1. Number of Strands in Specimen 178
Table 4.2. Jacking Force in Specimen 178
Figure 1.1. Shape of BH girder 156
Figure 2.1. Setiawangsa-Pantai Expressway (SPE) in Kuala Lumpur – DUKE Phase 3 158
Figure 2.2. Typical Cross Section of BH girder 159
Figure 2.3. Longitudinal Section of BH girder 160
Figure 2.4. Cross Section of BH girder 160
Figure 3.1. Longitudinal Section of Girder 164
Figure 3.2. Cross Section of Girder 165
Figure 3.3. Kentledge Method 166
Figure 3.4. Conventional Static Loading System 166
Figure 3.5. Static Loading System in Malaysia 167
Figure 3.6. 3,000 kN Load Cell 167
Figure 3.7. Concrete Blocks(Kentledge) 167
Figure 3.8. Indoor Loading System in Korea 168
Figure 3.9. Outdoor Loading system in Korea 168
Figure 3.10. Concept Diagram of Outdoor Loading System 169
Figure 3.11. Details of Outdoor Loading System 169
Figure 3.12. RC End Section after Reinforcing RC Pile 170
Figure 3.13. Outdoor Loading System 170
Figure 3.14. Concrete Blocks on BH girder 170
Figure 3.15. Hydraulic Jack and Load Cell 171
Figure 3.16. Load Cell of 3000kN Capacity 171
Figure 4.1. Manufacture of Specimen 174
Figure 4.2. Preparation of Support and Ground levelling 175
Figure 4.3. Location of Sensor Installation 176
Figure 4.4. Installation of a Displacement meter for Lateral Bending Measurement 176
Figure 4.5. Installation of a LVDT for Camber 176
Figure 4.6. Installation of LVDT for Measuring End Movement 177
Figure 4.7. Location of Anchorages in Specimen 177
Figure 4.8. Picture of Prestressing Introduction - 1 179
Figure 4.9. Picture of Prestressing Introduction - 2 179
Figure 4.10. Result of Camber at Center 180
Figure 4.11. Result of Lateral Bending at Center Web 180
Figure 4.12. Loading System 181
Figure 4.13. Location of Sensors 182
Figure 4.14. Installation of Sensors 182
Figure 4.15. Types of Installed Sensor 183
Figure 4.16. Data Acquisition System 183
Figure 4.17. Loading History of Preliminary Test 184
Figure 4.18. Displacement History of Preliminary Test at Center 185
Figure 4.19. Load vs. Displacement Curve at Center 186
Figure 4.20. Relative Displacement Curve according to Loading at Joint 186
Figure 4.21. Crack Curve according to Loading at Joint 187
Figure 4.22. Steel & Concrete Strain Curve according to Loading at Joint 187
Figure 4.23. Installation of Displacement Sensor 188
Figure 4.24. Installation Load Cell 189
Figure 4.25. Measurement Check on Load Cell 189
Figure 4.26. Preparation for Public Test 190
Figure 4.27. Picture of Loading System at Center 190
Figure 4.28. Presentation on Test Procedure 191
Figure 4.29. Loading at Center 191
Figure 4.30. Load vs. Displacement Curve 192
Figure 4.31. Load vs. Crack Curve 193
Figure 4.32. Load vs. Relative Displacement Curve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