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개요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1) 문헌 연구 15
2) 해외 현지 조사 활동 16
3) 상호작용 분석 16
Ⅱ. 이론적 배경 21
1. 선행 연구 분석 21
2.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24
가. 추구하는 인간상 24
나. 핵심역량 26
다.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7
라. 범교과 학습 주제 28
마. 한국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에 대한 분석 28
Ⅲ. 국제 교육과정 현황 42
1. 뉴질랜드 42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42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48
2. 독일 53
가. 독일 학교제도 개관 53
나. 교육과정 총론 분석 56
다. 독일 베를린 주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 61
3. 미국 75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77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항 78
4. 싱가포르 90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90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96
5. 영국 107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107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114
6. 일본 120
가. 국가교육과정 총론 분석 120
나. 일본의 국가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에 대한 분석 135
다. 일본 국가교육과정 편성의 특징 144
7. 중국 145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145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155
8. 캐나다 163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164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항 171
9. 프랑스 180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180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185
10. 핀란드 197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197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 202
11. 호주 217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217
나. 퀸즐랜드의 교육과정 229
Ⅳ. 해외 주요국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242
1. 교육과정 총론 분석 242
가. 추구하는 인간상 242
나. 핵심역량 245
다.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47
라. 범교과 학습 주제 248
2.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항 251
가.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 분석 252
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 분석 254
Ⅴ. 결론 262
1. 요약 262
2. 정책 제언 264
참고문헌 269
1. 선행연구 269
2. 교육과정 총론 270
3. 수학과 교육과정 276
부록 283
1. 주요국 초, 중, 고의 교육과정편제표 285
가. 뉴질랜드 285
나. 독일(연방과 베를린 주) 286
다. 미국 291
라. 싱가포르 293
마. 영국 301
바. 일본 303
사. 중국 306
아. 캐나다 311
자. 프랑스 316
차. 핀란드 321
카. 호주(연방과 퀸즐랜드 주) 323
2. 초등학교 과목당 수업시수(2019) 326
3. 중학교 과목당 수업시수(2019) 328
4. 일본 IB 교육과정 개설 학교 현황 330
〈표 Ⅰ-2-1〉 비교 연구의 대상 국가 15
〈표 Ⅰ-3-1〉 연구방법론 개요 17
〈표 Ⅱ-2-1〉 교육이념 및 추구하는 인간상 25
〈표 Ⅱ-2-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26
〈표 Ⅱ-2-3〉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7
〈표 Ⅱ-2-4〉 범교과 학습 주제 28
〈표 Ⅱ-2-5〉 시간 배당 기준 29
〈표 Ⅱ-2-6〉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 31
〈표 Ⅱ-2-7〉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황 32
〈표 Ⅱ-2-8〉 보통 교과 편성 33
〈표 Ⅱ-2-9〉 전문 교과Ⅰ 편성 34
〈표 Ⅱ-2-10〉 전문 교과Ⅱ 편성 35
〈표 Ⅲ-1-1〉 NCEA 대상 과목 50
〈표 Ⅲ-1-2〉 NCEA Level 최소 이수 기준 51
〈표 Ⅲ-2-1〉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주 김나지움 상급단계 독일어 교육과정 핵심 역량 57
〈표 Ⅲ-2-2〉 독일 베를린 주 범교과 주제와 학습내용 60
〈표 Ⅲ-2-3〉 학년 별 교과 편성 현황 61
〈표 Ⅲ-2-4〉 베를린 주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통과목 운영 현황 63
〈표 Ⅲ-2-5〉 베를린 주 선택과목 운영 현황 64
〈표 Ⅲ-2-6〉 베를린(BB) 주의 학교유형별 학생의 주당 의무수업시수(2017/2018) 65
〈표 Ⅲ-2-7〉 베를린 주 김나지움 상급단계 자격과정(2년)에서의 필수교과와 선택교과 68
〈표 Ⅲ-2-8〉 베를린 주 학교 유형별 주당 의무수업시수 69
〈표 Ⅲ-2-9〉 베를린 주의 과목별 초등학교 주당/연간수업시수 70
〈표 Ⅲ-2-10〉 베를린 주의 과목별 중등 Ⅰ 종합학교 주당/연간수업시수 71
〈표 Ⅲ-2-11〉 베를린 주의 과목별 중등 Ⅰ 김나지움 주당/연간수업시수 73
〈표 Ⅲ-3-1〉 미국 학제의 유형 76
〈표 Ⅲ-3-2〉 7개 주의 의무 수학 연령과 의무 수학 기간 76
〈표 Ⅲ-3-3〉 미국 캘리포니아 중학교 수업일수 및 수업 시수 80
〈표 Ⅲ-3-4〉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미국 비교 80
〈표 Ⅲ-3-5〉 중학교 필수교과군 및 선택교과 편성운영 사례 81
〈표 Ⅲ-3-6〉 캘리포니아 LA 통합교육구 내 Palms Middle School 시간표 82
〈표 Ⅲ-3-7〉 미국 캘리포니아 필수 교과군(7학년부터 12학년까지) 84
〈표 Ⅲ-3-8〉 미국 캘리포니아 고등학교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84
〈표 Ⅲ-3-9〉 미국 캘리포니아 주 졸업학점 및 UC, CSU 입학 요구학점 85
〈표 Ⅲ-3-10〉 LA 교육구 졸업 요건 86
〈표 Ⅲ-3-11〉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비교 87
〈표 Ⅲ-4-1〉 싱가포르의 추구하는 인간상 91
〈표 Ⅲ-4-2〉 사회 정서적 역량의 각 하위 요소의 의미 92
〈표 Ⅲ-4-3〉 21세기 핵심역량 하위 요소 93
〈표 Ⅲ-4-4〉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94
〈표 Ⅲ-4-5〉 싱가포르 중학교(1~2학년) Express 및 N(A) 과정 최소 필수 주당 시간표 98
〈표 Ⅲ-4-6〉 싱가포르 중학교(1~2학년) N(T) 과정 최소 필수 주당 시간표 99
〈표 Ⅲ-4-7〉 싱가포르 중학교(3~4학년) Express 과정 최소 필수 주당 시간표 100
〈표 Ⅲ-4-8〉 싱가포르 중학교(3~5학년) N(A) 과정 최소 필수 주당 시간표 101
〈표 Ⅲ-4-9〉 싱가포르 중학교(3~4학년) N(T) 과정 최소 필수 주당 시간표 102
〈표 Ⅲ-4-10〉 싱가포르 중학교 3~4학년 과정별 선택 교과목 103
〈표 Ⅲ-4-11〉 싱가포르 고등학교 최소 필수 주당 시간표 105
〈표 Ⅲ-4-12〉 싱가포르 고등학교 선택 교과목 105
〈표 Ⅲ-5-1〉 영국의 국가교육과정의 구조 115
〈표 Ⅲ-5-2〉 GCSE 준비 과정에서 개설하는 과목 예시 118
〈표 Ⅲ-6-1〉 학습지도요령의 체계 및 내용(중학교, 2017) 121
〈표 Ⅲ-6-2〉 교육이념 및 추구하는 인간상 123
〈표 Ⅲ-6-3〉 교육의 목적 및 목표 124
〈표 Ⅲ-6-4〉 의무교육 및 각급 학교의 교육 목적 및 목표 125
〈표 Ⅲ-6-5〉 일본 국가교육과정이 정의하는 핵심역량 128
〈표 Ⅲ-6-6〉 핵심역량이 반영된 각 교과의 학습목표 서술 방식 변화 129
〈표 Ⅲ-6-7〉 중학교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135
〈표 Ⅲ-6-8〉 공통 교과·과목의 표준단위수 137
〈표 Ⅲ-6-9〉 전문 교과·과목 140
〈표 Ⅲ-7-1〉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 표 155
〈표 Ⅲ-7-2〉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 및 비율 156
〈표 Ⅲ-7-3〉 2003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 159
〈표 Ⅲ-7-4〉 2017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설 과목과 학점 161
〈표 Ⅲ-8-1〉 캐나다 BC주의 중학교 교과목군 편제 172
〈표 Ⅲ-8-2〉 캐나다 BC주 중학교 학년별 과목군과 교과별 과목명 173
〈표 Ⅲ-8-3〉 캐나다 BC주의 고등학교 교과목군 편제 174
〈표 Ⅲ-8-4〉 캐나다 BC주 고등학교 학년별 과목군과 교과별 과목명 175
〈표 Ⅲ-9-1〉 프랑스 교육에서 제시하는 목표 180
〈표 Ⅲ-9-2〉 프랑스 교육에서 사이클 183
〈표 Ⅲ-9-3〉 방학 기간(2019학년도 기준) 189
〈표 Ⅲ-9-4〉 프랑스 중학교의 교과와 수업 시수 189
〈표 Ⅲ-9-5〉 프랑스 일반계 고등학교 첫 학년의 공통 교과목과 시수 191
〈표 Ⅲ-9-6〉 프랑스 일반계 고등학교 첫 학년의 선택 교과목과 시수 192
〈표 Ⅲ-9-7〉 일반계 고등학교 ES 계열 2~3학년 필수 교과 시수 193
〈표 Ⅲ-9-8〉 일반계 고등학교 ES 계열 2~3학년 선택 교과 시수 193
〈표 Ⅲ-9-9〉 일반계 고등학교 L 계열 2~3학년 필수 교과 시수 194
〈표 Ⅲ-9-10〉 일반계열 고등학교 L 계열 2~3학년 선택 교과 시수 194
〈표 Ⅲ-9-11〉 일반계 고등학교 S 계열 2~3학년 필수 교과 시수 195
〈표 Ⅲ-9-12〉 일반계 고등학교 S 계열 2~3학년 선택 교과 시수 195
〈표 Ⅲ-10-1〉 핀란드 종합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203
〈표 Ⅲ-10-2〉 Helsinki시내 종합학교 과학과목 운영 체계 205
〈표 Ⅲ-10-3〉 핀란드 인문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수업시수 212
〈표 Ⅲ-10-4〉 Jarvenpaa 고등학교 Marjo Uotila 교사(영어)의 주간시간표 215
〈표 Ⅲ-11-1〉 일반역량에 따른 영어과 학습 내용 223
〈표 Ⅲ-11-2〉 호주 교육에 적합한 권장 시간 할당 231
〈표 Ⅲ-11-3〉 Prep에서 6학년에 권장되는 시간 배분 232
〈표 Ⅲ-11-4〉 7학년에서 10학년에 권장되는 시간 배분 233
〈표 Ⅳ-1-1〉 해외 주요국의 추구하는 인간상 243
〈표 Ⅳ-1-2〉 해외 주요국의 핵심역량 245
〈표 Ⅳ-1-3〉 해외 주요국의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47
〈표 Ⅳ-1-4〉 해외 주요국의 범교과 주제 249
〈표 Ⅳ-2-1〉 해외 주요국의 중학교 교육과정 253
〈표 Ⅳ-2-2〉 해외 주요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256
[그림 Ⅲ-1-1]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관 42
[그림 Ⅲ-1-2] 뉴질랜드 학제 48
[그림 Ⅲ-2-1] 독일의 학교체제 55
[그림 Ⅲ-3-1] P21 프레임워크 77
[그림 Ⅲ-3-2] LA 통합 교육국의 수업 일수(2019-2020) 88
[그림 Ⅲ-4-1] 싱가포르의 21세기 핵심역량과 학습 결과틀 90
[그림 Ⅲ-5-1] 영국의 2013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목차 108
[그림 Ⅲ-5-2] 교육부가 제시하는 Key stage 4의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 118
[그림 Ⅲ-5-3] Sidcot School의 A Level 과정 119
[그림 Ⅲ-8-1] BC주 핵심 역량에 따른 단계별 프로파일의 모형 167
[그림 Ⅲ-8-2] BC주의 교육과정 모델 168
[그림 Ⅲ-8-3] BC주 교육과정 모델이 구현된 기초수학과 예비 미적분학 10의 교육과정 문서 169
[그림 Ⅲ-8-4] BC주의 핵심역량과 필수학습이 반영된 수학 8학년 교육과정 170
[그림 Ⅲ-9-1] 프랑스 중학교의 교과목 186
[그림 Ⅲ-9-2] 프랑스의 학기 운영 188
[그림 Ⅲ-11-1] 호주 교육과정에서 일반 역량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