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의 범위 24
2. 연구의 내용 24
3. 연구의 방법 25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5
2장 이론 검토 27
제1절 환승센터의 개요 28
1. 개념 28
2. 특징 31
제2절 환승센터 관련 법ㆍ제도 32
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32
2.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설계ㆍ배치 기준 34
제3절 국ㆍ내외 환승센터 사례조사 38
1. 국내 사례 38
2. 해외 사례 45
3장 세종시 환승센터 계획 검토 49
제1절 분석의 틀 설정 50
1. 분석단계 구성 50
2. 환승센터의 복합화 필요성 및 조성 방향 53
제2절 세종시 환승시설 조성계획 56
1. 세종시 환승체계 구상 56
2. 환승주차장 조성계획 58
제3절 환승센터별 계획 내용 61
1. 환승센터 위치 61
2. 환승센터별 검토 62
3. 생활권 환승센터 종합분석 77
4장 공공시설 용도 검토 79
제1절 생활SOC시설 80
1. 생활SOC 3개년계획(2020~2022) 80
2. 생활SOC 복합화사업 선정 가이드라인 84
제2절 광역복지지원센터 88
1. 세종시 광역복지지원센터 시설 현황 88
2. 타 지자체 복지센터 현황 94
제3절 복합커뮤니티센터 96
1. 세종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용도 구성 96
2. 타 지자체 복합커뮤니티센터 용도 구성 102
5장 BRT환승센터 복합화방안 106
제1절 방향 설정 107
1. 환승센터 복합화 방향 107
2. 용도 검토의 원칙과 기준 109
제2절 환승센터 도입시설 도출 111
1. 도입가능 공공시설 용도 리스트업 111
2. 도입시설 도출을 위한 생활권별 검토 112
3. 추가 도입가능 용도 검토 116
4. 최종 용도 도출 118
제3절 대안 검토 119
1. 대안 구상 및 용도 도입방향 119
2. 도입시설 기준 120
3. 환승센터별 대안 검토 121
6장 결론 129
제1절 검토내용 종합 130
제2절 정책 제언 135
참고문헌 140
판권기 3
[표 2-1] 환승센터의 종류 29
[표 2-2] 복합환승센터의 지정 30
[표 2-3]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환승센터 관련사항(정의) 32
[표 2-4]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환승센터 관련사항 33
[표 2-5] 설계ㆍ배치 기준의 주요 내용 34
[표 2-6] 환승센터 세부시설 35
[표 2-7] BRT환승 유형 및 필요시설 36
[표 2-8] BRT 환승시설 유형별 환승필요시설 및 설계요소 항목 37
[표 2-9] 서울시 기타 광역환승센터 환승주차장 주요 내용 42
[표 2-10] 프랑스 라데팡스역 내용 45
[표 2-11] 스페인 마드리드 Atocha역 46
[표 2-12] 벨기에 Antwerp Central역 47
[표 2-13] 요코하마시 신요코하마역 48
[표 3-1] 세종시 환승센터 시설계획 57
[표 3-2] 1생활권 토지이용계획 64
[표 3-3] 2생활권 토지이용계획 67
[표 3-4] 3ㆍ4생활권 토지이용계획 70
[표 3-5] 5생활권 토지이용계획 73
[표 3-6] 6생활권 토지이용계획 76
[표 3-7] 환승센터 및 배후생활권 분석 비교 77
[표 4-1] 2022년 생활SOC 사업 82
[표 4-2] 복합화 사업대상 9종 시설 84
[표 4-3] 복합화의 형태 85
[표 4-4] 복합화의 유형 86
[표 4-5] 복합화 인센티브 대상시설 사업 국고보조율 조정 87
[표 4-6] 세종시 광역복지지원센터 개요 89
[표 4-7] 광역복지지원센터와 복합커뮤니티센터 차이점 89
[표 4-8] 1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 시설 현황 90
[표 4-9] 2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 시설 현황 91
[표 4-10] 대전광역시 광역복지지원센터 시설 현황 94
[표 4-11] 경기도 화성시 나래울 종합사회복지관 현황 95
[표 4-12] 행복도시(세종시 동지역) 복합커뮤니티센터 개요 97
[표 4-13] 1생활권 복컴 세부시설 현황 98
[표 4-14] 2생활권 복컴 세부시설 현황 100
[표 4-15] 3생활권 복컴 세부시설 현황 101
[표 4-16] 서울특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및 문화센터 시설 현황 102
[표 4-17] 대전광역시 복합커뮤니티센터 및 문화센터 시설 현황 103
[표 4-18] 부산광역시 복합커뮤니티센터 및 문화센터 시설 현황 104
[표 4-19] 경기도 복합커뮤니티센터 및 문화센터 시설 현황 105
[표 5-1] 공공시설 정리 111
[표 5-2] 토지이용계획 면적표 112
[표 5-3] 1생활권 환승센터 및 주변 분석 113
[표 5-4] 2생활권 환승센터 및 주변 분석 114
[표 5-5] 3ㆍ4생활권 환승센터 및 주변 분석 114
[표 5-6] 5생활권 환승센터 및 주변 분석 115
[표 5-7] 6생활권 환승센터 및 주변 분석 115
[표 5-8] 추가 도입가능 용도 116
[표 5-9] 최종 시설용도 도출 결과 118
[표 5-10] 시설별 도입 면적기준 예시 120
[표 5-11] 2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1
[표 5-12] 대안별 도입시설(2생활권)(안) 122
[표 5-13] 3ㆍ4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3
[표 5-14] 대안별 도입시설(3ㆍ4생활권)(안) 124
[표 5-15] 5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5
[표 5-16] 대안별 도입시설(5생활권)(안) 126
[표 5-17] 6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7
[표 5-18] 대안별 도입시설(6생활권)(안) 128
[그림 1-1] 세종시 첫마을 BRT환승센터 22
[그림 1-2] 연구의 필요성 목적 23
[그림 1-3] 단계별 주요 연구내용 24
[그림 1-4] 연구의 핵심 논의사항 25
[그림 1-5] 연구의 세부내용 구성 26
[그림 2-1] 서울역 버스 환승센터 38
[그림 2-2] 여의도 환승센터 39
[그림 2-3] 청량리 환승센터 40
[그림 2-4] 수원역 환승센터 41
[그림 2-5] 안산역 환승센터 42
[그림 2-6] 서울시 기타 광역환승센터 환승주차장 43
[그림 3-1] 분석의 단계 및 세부내용 소개 52
[그림 3-2] 환승센터와 복컴의 기능 차별화 54
[그림 3-3] 세종시 공공서비스 시스템 구축 55
[그림 3-4] 환승센터 조성 방향 55
[그림 3-5] 세종시 도시교통체계 구상 개념도 56
[그림 3-6] 환승센터 위치도 58
[그림 3-7] 행복도시 BRT환승센터 위치도 61
[그림 3-8] 1생활권 환승센터 위치도 62
[그림 3-9] 1생활권 용도지역 63
[그림 3-10] 1생활권 토지이용 계획 63
[그림 3-11] 1생활권 환승센터 주변 교통시설 현황 64
[그림 3-12] 2생활권 환승센터 위치도 65
[그림 3-13] 2생활권 용도지역 66
[그림 3-14] 2생활권 토지이용 계획 66
[그림 3-15] 2생활권 예정지 주변 교통시설 현황 67
[그림 3-16] 3ㆍ4생활권 환승센터 위치도 68
[그림 3-17] 3ㆍ4생활권 용도지역 69
[그림 3-18] 3ㆍ4생활권 토지이용 계획 69
[그림 3-19] 3ㆍ4생활권 예정지 주변 교통시설 현황 70
[그림 3-20] 5생활권 환승센터 위치도 71
[그림 3-21] 5생활권 용도지역 72
[그림 3-22] 5생활권 토지이용 계획 72
[그림 3-23] 5생활권 환승센터 예정지 주변 73
[그림 3-24] 6생활권 환승센터 위치도 74
[그림 3-25] 6생활권 용도지역 75
[그림 3-26] 6생활권 토지이용 계획 75
[그림 3-27] 6생활권 환승센터 예정지 주변 76
[그림 4-1] 생활SOC 개념 80
[그림 4-2] 생활SOC 비전 및 분야 81
[그림 4-3] 세종시 광역복지지원센터 위치도(예정 포함) 88
[그림 4-4] 1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종촌동) 90
[그림 4-5] 2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새롬동) 91
[그림 4-6] 3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보람동) 92
[그림 4-7] 4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 조감도(반곡동) 93
[그림 4-8] 대동 종합사회 복지관 94
[그림 4-9] 화성시 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95
[그림 4-10] 세종시 복합커뮤니티센터 96
[그림 4-11] 행복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위치도(예정 포함) 97
[그림 5-1] 세종시 BRT환승센터 개발방향 108
[그림 5-2] 권역별 환승센터 복합화 방향 108
[그림 5-3] 용도 검토의 원칙과 기준 110
[그림 5-4] 대안별 검토방향(용적률 55%, 8층 이하 적용시) 119
[그림 5-5] 2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1
[그림 5-6] 2생활권 도입시설 배치예시 122
[그림 5-7] 3ㆍ4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3
[그림 5-8] 3ㆍ4생활권 도입시설 배치예시 124
[그림 5-9] 5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5
[그림 5-10] 5생활권 도입시설 배치예시 126
[그림 5-11] 6생활권 환승센터 예시 127
[그림 5-12] 6생활권 도입시설 배치예시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