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4 도해 특집 자동차 소음을 해결하는 방법 소음·진동을 잠재워라!006 INTRODUCTION 진동은 어디서 오고 어떤 소음으로 바뀔까010 CHAPTER 1 소음(N)ㆍ진동(V)과 방음재에 대한 이해010 Basic 기초1 진동과 소음012 Basic 기초2 공기 전파음과 고체 전파음014 Soundproof material 방음재 1 제진재016 Soundproof material 방음재 2 차음재018 Soundproof material 방음재 3 흡음재022 CHAPTER 2 자동차에 대한 소음(N)ㆍ진동(V)대책022 CASE 01 NISSAN 「조용한 대공간」은 구현하기가 쉽지 않다!026 CASE 02 TOYOTA 86 공력으로 진동을 제어하다.032 CASE 03 TOYOTA PRIUS 역경에서의 재출발036 CASE 04 SUBARU 진동 소음과 조종 안정성은 서로가 상극인가?038 CASE 05 MAZDA 아무것도 바뀐 것 같지 않은데 크게 바뀐 MY16 아텐자040 CASE 06 BRIDGESTONE 발생하는 소음을 어떻게 구조적으로 해소할 것인가042 CHAPTER 3 탑승객 간의 「대화 명료도」를 창출046 도해 특집 엔진의 실린더 배열과 진동048 CHAPTER 1 수많은 왕복엔진의 다양성050 CYLINDER1 왕복엔진의 원점 모든 것이 시작되다.051 CYLINDER2 엔진 실린더 감축의 최종 종착점053 CYLINDER3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현실적인 소배기량 배치 구조054 CYLINDER4 진동 특성과 관련된 어려움은 있지만 압도적으로 많은 주류 엔진056 CYLINDER5 진동이나 크기 모두 어디까지나 「4」와 「6」 사이057 CYLINDER6 「자연의 섭리」인 직렬과 다양한 뱅크 각도의 V형059 CYLINDER7&9 해상이나 항공에서는 무슨 이유로 홀수 실린더가 대세060 CYLINDER8 전통적인 북미에서는 오늘날 다기통의 상징으로 군림062 CYLINDER10 패키징으로부터 탄생한 타협의 산물062 CYLINDER12 예전부터 지금까지 변함없는 위용을 자랑하는 「神이 만든 엔진」063 CYLINDER16 괴짜들이 만든 꿈의 엔진064 CHAPTER 2 엔진 실린더 수 선택의 배경064 에너지 전환과 실린더 수를 늘리려는 연구066 엔진은 「벽에 붙여서 낮게」068 C/D세그먼트에서도 「V6 불필요」로 전환070 「홀수」 실린더도 나쁘지 않다.072 CHAPTER 3 「진동」의 메커니즘 072 MECHANISM01 직선운동 → 회전운동의 변환은 진동의 근본074 MECHANISM02 하야시 요시마사 특별강의078 MECHANISM03 V12는 진동 우등생, 하지만 현실적이지는 않다.080 CHAPTER 4 진동과 맞서는 메커니즘084 도해 특집 승차감은 과학이다086 INTRODUCTION 승차감은 모든 진동의 조합이다.088 CHAPTER 1 탑승객의 몸을 받쳐주는 탄력 체계092 CHAPTER 2 차량기술과 쾌적성092 CASE 01 인마(人馬) 일체란 무엇일까.100 CASE 02 특별한 일품 기술이냐, 아니면 보편 기술이냐106 CASE 03 현가장치의 움직임을 “생생하게” 본다.110 CHAPTER 3 요소기술과 쾌적성110 타이어와 승차감의 끝나지 않은 미로- 이율배반과 애매모호.116 댐퍼로 승차감을 추구하면 자동차의 모든 것을 밝혀내는데 도달한다.120 스프링은 승차감과 관계없다 -그러나 스프링에 따라 승차감은 바뀐다.124 EPS와 액티브 서스펜션의 유사점 「자연스러운 느낌」의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