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유인, 자유교육, 자유교과1장. 자유교육의 이념과 자유교과 체제의 발달(한기철) 171. 서론: 학교교육의 기원 172. 아리스토텔레스 자유교육의 이념 203. 현대 자유교육의 이념과 자유교과 254. ‘자유교과’의 고대 로마적 기원 305. ‘칠 자유교과’의 형성과 전개 376. 요약과 결론 442장. 자유교육과 교육의 잃어버린 차원(서용석) 511. 들어가며 512. 피터스와 플라톤: 독단주의와 다원주의 563. 하이데거와 플라톤: 형이상학과 존재신론 654. 교육과 삶의 초월적 차원 723장. 오우크쇼트의 자유교육론에서 ‘자유’의 의미(방진하) 831. 서론: 자유교육론에서 ‘자유’의 의미 832. 자유의 정의(定義): 대화 893. 자유의 방법: 시(詩)의 어법 994. 결론: ‘시적(詩的) 대화’의 자유와 자유교육 108Ⅱ. 성장과 이해, 잠재성의 발견4장. 듀이의 자연관과 성장으로서 교육(박철홍) 1171. 서론 1172. 이원론적 자연관과 이원론적 교육관 1213. 성장 개념에 함의된 ‘교변작용적 자연관’ 1314. 총체적 지식의 계속적 재구성으로서 성장 1365. 결론 1415장. 무조건적 이해와 대화: 오우크쇼트 인식론의 교육학적 함의(박주병) 1491. 서론 1492. 조건적 이해 1513. 무조건적 이해 1574. 무조건적 이해의 교육학적 함의 1645. 요약 및 결론 1706장. 교사는 왜 참된 신의 예언자인가(권영민) 1751. 서 론 1752. 인간의 적성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1783. 인간의 적성을 발견하기 위한 올바른 태도는 무엇인가? 1824. 교사의 두 가지 역할 1845. 결론: 교사는 왜 참된 신의 예언자인가 192Ⅲ.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7장. ‘교육주의-학습주의’ 패러다임 논의에 나타난 교육 개념과 ‘Bildung’ 개념의 흔적(조상식) 1991. 서론 1992. ‘학습주의 교육’ 2013. ‘학습주의 교육’과 Bildung 개념 2064. 결론: 종합적인 논의 2178장. 학습중심 시대, 다시 생각해 보는 교육: 몰렌하우어의 교육개념을 중심으로(박은주) 2251. 문제제기 2252. 교육의 아포리아와 두 가지 극단적 형태의 교육 2303. 교육의 조건: 교육의 5가지 원리 2394.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은유: ‘호출과 응답’ 2545. 나가는 글 2649장. 비대면 시대, 다시 돌아보는 교육의 본질과 교사의 역할(곽덕주) 2711. 들어가는 말 2712. 의심해 보아야 할 근대 교육의 통념들 2743. ‘교육’이라는 실천에 대한 이해 2834. ‘가르치는 일’의 성격에 대한 이해 2935. 결론: 비대면 수업에서의 가르침 304찾아보기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