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提出文
목차
1장 연구의 개요 16
I. 배경 및 목적 18
1. 뉴 노멀(New Normal)과 불확실성의 증대 18
2. 새로운 모형의 직업교육체제 개발 19
II. 연구의 범위 20
1. 공간적·시간적 범위 20
2. 연구의 주요 내용 21
III. 연구수행절차 22
2장 직업교육 여건 변화 24
I. 인력수급 현황 및 전망 26
1. 개요 26
2. 인력수급 현황 28
3. 인력수급 전망 35
4. 시사점 40
II. 중등직업교육 관련 정책 41
1.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방안 41
2. 2019년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기본계획 44
3.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50
4. 직업교육 관련 주요 사업 현황 53
5. 시사점 56
3장 세종시 직업교육 여건 58
I. 직업교육 현황 60
1. 직업계고 현황 60
2. 직업교육 위탁 현황 72
3. 세종시 직업교육 기본계획 76
II. 인력수급 현황 및 전망 83
1. 인구 및 세대 83
2. 인력수급 현황 및 전망 96
III. 지역산업 현황 및 전망 105
1. 지역산업 현황 105
2. 세종시 전략산업 114
IV.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현황 116
1. 공공기관 현황 116
2.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현황 119
3.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시즌2 122
V. 시사점 125
4장 지역사회 의견수렴 126
I. 의견수렴 방법 128
1. 학생·학부모 및 교원대상 설문조사 128
2. 직업교육 유관기관 담당자 인터뷰 129
II. 학생 학부모·교원 대상 설문조사 130
1. 학과 재구조화 방향 130
2. 교육과정 개편 방향 135
3. 기존 특성화고 당면 과제 138
4. 중학생 특성화고 진학 의사 143
III. 직업교육 유관기관 담당자 인터뷰 161
1. 특성화고 방문조사 161
2. 기업체 담당자 인터뷰 165
IV. 시사점 170
5장 세종시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172
I. 세종시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비전 174
II. 제3특성화고 설립 175
1. 개요 175
2. 설립 방안 178
III.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성과 제고 182
1. 개요 182
2.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성과 제고 방안 183
IV. 인문·직업·평생교육 187
1. 개요 187
2. 운영방안 189
V. 요약 및 제언 193
1. 연구 요약 193
2. 정책 제언 195
6장 부록 196
I. 학생 학부모·교원 대상 설문조사 내용 198
1. 특성화고 학생용 설문조사 198
2. 특성화고 학부모용 202
3. 특성화고 교사용 206
4. 중학생 설문조사 214
5. 중학교 학부모 설문조사 218
II.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222
1. 취업자 증가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30개 222
2. 취업자 감소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30개 224
3.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 226
III. 대전세종 인력수급 현황 및 전망 231
1. 산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 231
2. 직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 234
IV. 충청권역 지역기업 해외법인 현황 237
1. 총괄 237
2. 기업 현황 239
표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별 사업대상 20
표 1-2. 「2020년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위탁 용역」 연구수행절차 22
표 2-1. 전국 사업체 구인 및 채용인원 추이(2017 1/4분기~2020 1/4분기) 28
표 2-2. 산업별 구인 및 채용인원 증감(2019 1분기, 2020 1분기) 29
표 2-3. 전국 사업체 미충원인원 및 미충원율 추이(2017 1/4분기~2020 1/4분기) 30
표 2-4. 산업별 미충원인원 증감(2019 1분기, 2020 1분기) 30
표 2-5. 미충원율 상위 20대 직종 구인인원, 채용인원 및 미충원인원(2020년 상반기)(1) 31
표 2-6. 미충원율 상위 20대 직종 구인인원, 채용인원 및 미충원인원(2020년 상반기)(2) 32
표 2-7. 전국 사업체 직능수준별 미충원사유 34
표 2-8. 산업대분류별 취업자수 전망(2018~2028) 36
표 2-9. 취업자 증가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상위 10개 37
표 2-10. 취업자 감소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상위 10개 38
표 2-11.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2018~2028)(상위 25개) 39
표 2-12.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추진경과 44
표 2-13.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주요 실적 44
표 2-14.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신규 사업단 추이(2011~2018) 45
표 2-15.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지정공모 사업단 수 추이(2014~2018) 46
표 2-16. 2019년도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사업개요 47
표 2-17. 2019년도 글로벌현장학습 사업단 선정 평가지표(안) 48
표 2-18. 2018년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사업단 현황 49
표 2-19.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추진경과 50
표 2-20.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중 중등직업교육 관련 주요과제 52
표 2-21. 교육부 주관 국정과제 및 실천과제 현황 53
표 2-22. 고졸 취업자 지원 확대 54
표 2-23.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 54
표 2-24. 교육부 2019년 NCS 기반 교육 추진계획 55
표 3-1. 세종시 특성화고 현황 60
표 3-2. 2020학년도 관내 중학생 타 시·도 직업계고 진학현황 61
표 3-3. 세종하이텍고 개요 62
표 3-4. 세종하이텍고 주요 지표(2018~2020) 63
표 3-5. 세종하이텍고 학교문화혁신에 대한 교육공동체 인식 분석결과 65
표 3-6. 세종여고 개요 66
표 3-7. 세종여고 주요 지표(2018~2020) 67
표 3-8. 세종하이텍고 학교문화혁신에 대한 교육공동체 인식 분석결과 69
표 3-9. 세종장영실고 학점제 운영현황 71
표 3-10. 세종장영실고 개요 71
표 3-11. 세종시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학생 현황(2020년 6월 기준) 72
표 3-12. 지역별 직업교육 위탁기관 현황 72
표 3-13. 세종시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직종별 학생 현황(2020년 6월 기준) 73
표 3-14. 세종시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직종별 세부과정 73
표 3-15. 세종시 소재 일반고 학생 참여 직업교육 위탁기관 현황(1) 74
표 3-16. 세종시 소재 일반고 학생 참여 직업교육 위탁기관 현황(2) 75
표 3-17. 2020년 직업교육 기본계획 세부 추진내용 78
표 3-18. 세종시교육청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운영 현황 79
표 3-19. 세종시교육청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학생 선발 분야 및 관련 학과 80
표 3-20. 세종시교육청 직업계고 80
표 3-21. 세종시교육청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면접 평가 기준 81
표 3-22. 호주 영주권 심사기준 82
표 3-23. 세종특별자치시 인구 현황(2020년 4월 말 기준) 84
표 3-24. 세종시 연도별 전체인구 수 추이(2016~2020, 각 연도 4월 말 기준) 87
표 3-25. 세종특별자치시 생활권별 인구배분계획 90
표 3-26. 세종시 읍면동별 학령인구 추이(2016~2020, 외국인 제외) 91
표 3-27. 세종시 읍면동별 학령인구 추이(2016~2020, 외국인 제외)(1) 92
표 3-28. 세종시 읍면동별 학령인구 추이(2016-2020, 외국인 제외)(2) 93
표 3-29. 세종시 읍면동별 학령인구 추이(2016~2020, 외국인 제외)(3) 94
표 3-30. 세종시 학령인구 전망(2021~2030, 외국인 제외) 95
표 3-31. 세종시 산업별 구인인원 및 채용인원(2019) 96
표 3-32. 세종시 산업별 구인인원 및 채용인원(2017) 98
표 3-33. 세종시 산업별 구인인원 및 채용인원(2018) 99
표 3-34. 2020년 세종시 산업별 직업계고 졸업자 채용 예정인원 100
표 3-35. 2020년 세종시 산업별 직업계고 졸업자 채용 예정인원(전체 산업) 101
표 3-36. 2020년 세종시 직업별 직업계고 졸업자 채용 예정인원 102
표 3-37. 대전·충남권 산업별 취업자 수 전망 103
표 3-38. 대전 지역 산업별 취업자 수 전망 104
표 3-39. 충남 지역 산업별 취업자 수 전망 104
표 3-40. 세종시 사업체 총괄(2017년) 106
표 3-41. 세종시 사업체 추이(2013~2016) 107
표 3-42. 세종시 종사자수 추이(2013~2016) 108
표 3-43. 세종특별자치시 조성 완료 산업단지 현황(2019년 기준) 109
표 3-44. 세종특별자치시 조성 중·예정 산업단지 현황(2019년 기준) 110
표 3-45. 세종시 스타기업 현황(2020년 선정기준) 111
표 3-46.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현황(2018년) 112
표 3-47.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18) 113
표 3-48.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업종별 벤처기업 현황(2020년 1월) 113
표 3-49. 세종특별자치시 첨단수송기기부품 및 정밀의료 부문별 특화기술 개발계획 115
표 3-50. 세종특별자치시 공공기관 현황(2019년 7월 말 기준) 116
표 3-51. 세종특별자치시 공공기관 고졸 인력 채용 현황 117
표 3-52. 공공부문 고졸채용 확대 계획 118
표 3-53. 세종시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현황 119
표 3-54. 세종시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인력채용 현황(2016~2020) 120
표 3-55. 세종시 특성화고 졸업생 국가직·지방직 공무원 및 공사·금융권 취업현황(2017~2019) 121
표 3-56. 공공부문 고졸채용 확대 계획 122
표 3-57. 세종시 이전 검토 대상기관 현황 123
표 3-58. 세종시 이전 가능 공공기관 124
표 3-59. 정부부처 연계 직업계고 확대(안) 124
표 4-1. 「2020년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지역사회 의견수렴 방법 128
표 4-2. 「2020년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직업교육 유관기관 담당자 인터뷰 129
표 4-3. 학생·학부모·교원 대상 학과 선호도 조사결과 130
표 4-4. 학과 개편 시 선호 학과 - 세종하이텍고(다중응답 허용) 131
표 4-5. 학과 개편 시 선호 학과 - 세종여고(다중응답 허용) 132
표 4-6. 세종여고 분리 및 이전에 대한 의견(세종여고 재학생, 학부모, 교원 대상) 133
표 4-7. 학과 재구조화를 통한 학교 혁신 방안(교원 대상) 134
표 4-8.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목적 135
표 4-9. 특성화고 진학 동기 136
표 4-10. '세종장영실고' 진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 137
표 4-11. 특성화고 발전 방안(특성화고 재학생 대상, 다중응답 허용) 138
표 4-12. 특성화고 우선 해결문제(특성화고 학부모 대상, 다중응답 허용) 139
표 4-13. 세종하이텍고 발전방안 140
표 4-14. 세종여고 발전방안 141
표 4-15. 세종장영실고 발전방안 142
표 4-16. 세종시 중학생 진학 희망 고등학교 유형 143
표 4-17. 세종시 중학생 학부모 진학 희망 고등학교 유형 144
표 4-18. 세종시 중학생 생활권역별 진학 희망 1순위 고등학교 145
표 4-19. 세종시 중학생 학부모 생활권역별 진학 희망 1순위 고등학교 146
표 4-20. 세종시 중학생 및 학부모 특성화고 진학 의사 147
표 4-21. 세종시 중학생 및 학부모의 특성화고 진학 의사가 없는 이유 148
표 4-22. 특성화고 진학 의사가 있는 중학생 및 학부모 최종 목표 교육과정 149
표 4-23. 세종시 중학생 및 학부모 최종 목표 교육과정 150
표 4-24. 세종시 중학생 및 학부모 특성화고 인지도(중복응답 허용) 151
표 4-25. 중학생 및 학부모 진학 예정 특성화고 결정 여부 및 진학계획 특성화고 소재지 152
표 4-26. 중학생 및 학부모 진학계획 특성화고 소재지 153
표 4-27. 타 시·도 소재 특성화고 진학계획 설문조사 결과(1) 153
표 4-28. 타 시·도 소재 특성화고 진학계획 설문조사 결과(2) 154
표 4-29. 중학생 및 학부모 세종시 관내 특성화고 진학 여부 155
표 4-30. 세종시 중학생 개설 희망 특성화고 학과 156
표 4-31. 세종시 학부모 개설 희망 특성화고 학과 157
표 4-32. 중학생 및 학부모 특성화고 진학 목적 158
표 4-33. 중학생 및 학부모 특성화고 졸업 후 진로·진학계획 159
표 4-34. 특성화고 진학 결정 시 고려사항 160
표 4-35. 특성화고 방문조사 단계별 수행절차 161
표 4-36. 특성화고별 담당자 FGI 결과 161
표 4-37. 교육과정 관련 학교별 개선사항 164
표 4-38. 기업체 담당자 인터뷰 개요 165
표 4-39. 스마트공장 설치 기업 및 세종상공회의소 우수기업 대상 인터뷰 질문 및 목적 165
표 4-40. 세종시 스마트 공장 구축 단계별 현황 166
표 4-41. 생산분야별 공정 167
표 4-42.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 교육체계 및 로드맵 구축」 교육과정 중요도 167
표 4-43. ai 모빌리티 담당자 인터뷰 결과 168
표 4-44. 보령제약 담당자 인터뷰 결과 169
표 5-1. 주요 도시건설 지표 중 교육부문 지표 175
표 5-2. 세종시 교육시설계획 177
표 5-3. 세종시 특성화고 적정 규모 177
표 5-4. 농업계열(식품가공) 전문교과 교육과정(안) 180
표 5-5. 농업계열(동물자원) 전문교과 교육과정(안) 180
표 5-6. 공업계열(기계) 전문교과 교육과정(안) 180
표 5-7. 공업계열(전기·전자) 전문교과 교육과정(안) 181
표 5-8. 기타계열(공공행정) 전문교과 교육과정(안) 181
표 5-9. 외국어 역량 강화 방안(안) 183
표 5-10. 인문·직업·평생직업교육 방안(안) 188
표 5-11.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 지원 모델 개발 사업 거점학교 선정결과 190
표 5-12. 협동조합 종류 192
표 6-1. 취업자 증가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30개(1) 222
표 6-2. 취업자 증가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30개(2) 223
표 6-3. 취업자 감소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30개(1) 224
표 6-4. 취업자 감소 규모가 큰 산업(소분류) 30개(2) 225
표 6-5.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2018~2028)(1) 226
표 6-6.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2018~2028)(2) 227
표 6-7.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2018~2028)(3) 228
표 6-8.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2018~2028)(4) 229
표 6-9. 직업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 결과(2018~2028)(5) 230
표 6-1. 산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2017) 231
표 6-2. 산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2018) 232
표 6-3. 산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2019) 233
표 6-4. 직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2017) 234
표 6-5. 직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2018) 235
표 6-6. 직업별 미충원 인원 현황(2019) 236
표 6-7. 세종 및 충청권역 지역기업 해외법인 현황 총괄(1) 237
표 6-8. 세종 및 충청권역 지역기업 해외법인 현황 총괄(2) 238
표 6-9. 한국유나이티드(주) 현황 239
표 6-10. 리봄화장품(주) 현황 239
표 6-11. (주)화니핀코리아 현황 239
표 6-12. (주)유진바이오텍 현황 239
표 6-13. (주)사임당화장품 현황 239
표 6-14. (주)나우코스 현황 240
표 6-15. (주)대웅이엔지 오송공장 현황 240
표 6-16. 현대이피(주) 현황 240
표 6-17. (주)새롬테크 현황 240
표 6-18. (주)거성콤프레샤 현황 240
표 6-19. 이텍산업(주) 현황 241
표 6-20. (주)켐트로닉스 현황 241
표 6-21. 패더럴모굴세종(주) 현황 241
표 6-22. 한국콜마(주) 현황 241
표 6-23. 한화에너지(주) 현황 241
표 6-24. SK머티리얼즈 현황 242
표 6-25. (주)나노신소재 현황 242
표 6-26. (주)삼양사세종공장 현황 242
표 6-27. (주)코아비스 현황 242
표 6-28. (주)유라테크 현황 242
표 6-29. (주)광성정밀 현황 243
표 6-30. (주)광스틸 현황 243
표 6-31. (주)나이스엘엠에스 현황 243
표 6-32. (주)노루비케미칼 현황 243
표 6-33. OCI스페설티(주) 현황 243
표 6-34. 경남기업(주) 현황 244
표 6-35. (주)광성기업 현황 244
표 6-36. 국제종합기계(주) 현황 244
표 6-37. (주)글로텍 현황 244
표 6-38. 뉴그린창신(주) 현황 244
표 6-39. (주)금영이엔지 현황 245
표 6-40. (주)기흥기계 현황 245
표 6-41. (주)네오팜 현황 245
표 6-42. (주)뉴로스 현황 245
표 6-43. (주)광성금속 현황 245
표 6-44. (주)광진 현황 246
표 6-45. 극동산전(주) 현황 246
표 6-46. 금성제지기계(주) 현황 246
표 6-47. 넥상스코리아(주) 현황 246
표 6-48. 넥스콘테크놀러지(주) 현황 246
그림 1-1. 새로운 모형의 직업교육체제 개발 필요성 19
그림 1-2. 「2020년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위탁 용역」 연구의 주요 내용 21
그림 1-3. (가칭)제3특성화고등학교 학과선정 절차 23
그림 2-1. 전국 청년실업률 및 전년동기 대비 증감 추이(2018.08~2020.08) 26
그림 2-2. 2020년 상반기 사업체 미충원인원 및 부족인원 규모 27
그림 2-3. 2020년 상반기 직종별 채용계획 인원(상위 5개 직종) 29
그림 2-4. 직능수준 2-1수준 미충원사유 33
그림 2-5. 직능수준 구분 34
그림 2-6. 인력수급현황 및 중장기 전망 결과 요약 40
그림 2-7.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방안」 중 직업계고 체제개편 41
그림 2-8.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방안」 중 전문계고 체제개편 42
그림 2-9.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방안」 중 체제개편 지원방안 43
그림 2-10. 글로벌현장학습 참여 학생 취업률 추이(2011~2017) 45
그림 2-11. 2019년도 직업계고 글로벌현장학습 추진체계 47
그림 2-12. 직업교육훈련정책의 방향성 51
그림 2-13. 세종여고 통합 대상학교에 따른 세종시 직업교육체제 개발 이슈 도출 56
그림 3-1. 세종시 특성화고 신입생 충원율 및 졸업생 취업률 현황(2018~2020) 61
그림 3-2. 세종하이텍고 부문별 자체평가 결과 64
그림 3-3. 세종여고(일반고 포함) 부문별 자체평가 결과 68
그림 3-4. 2020년 직업교육 기본계획 추진개요 77
그림 3-5. 세종시 생활권역별 읍면동 83
그림 3-6. 세종시 생활권역별 인구, 세대 및 전체 인구 대비 비중 85
그림 3-7. 세종시 및 고밀 주거지역 인구추이(2016~2020) 86
그림 3-8. 세종시 생활권별 인구배분계획 88
그림 3-9. 세종특별자치시 생활권역별 주거지 조성계획 89
그림 3-10. 세종시 산업별 구인인원 및 채용인원(2019) 97
그림 3-11. 세종특별자치시 전체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대비 업종별 비중 105
그림 3-12. 세종시 지역산업·기업 육성 비전 114
그림 4-1. 중학생 학과 선호도 170
그림 5-1. 세종시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비전 및 목표 174
그림 5-2. 5생활권 고등학교 용지 176
그림 5-3. 6생활권 고등학교 용지(해밀고 제외) 176
그림 5-4. 세종형 융복합 특성화고 설립방안(안) 178
그림 5-5. 세종시 (가칭)제3특성화고 설립방향(안) 179
그림 5-6.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성과 제고 방안 182
그림 5-7. 글로벌 직무역량 함양 방안(안) 184
그림 5-8. 글로벌 취업역량 확보 방안(안) 186
그림 5-9. 인문·직업·평생직업교육 방안(안) 187
그림 5-10. 특성화고 내 일반고 직업교육위탁 프로그램 운영방안(안) 189
그림 5-11. 지역주민 대상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방안(안) 191
그림 5-12. 세종시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요약 193
그림 5-13. 직업교육 변화방향과 세종시 직업교육의 대응방향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