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1부 경계와 인성1장. 경계와 경계 넘나들기 _ 신승환들어가면서생명철학적 경계 넘나들기이분법적 경계와 상호성을 통한 경계 극복경계 넘나들기의 철학문화적 경계 넘나들기맺음말2장. 과학적 지식의 경계와 인간 탐구 _ 이상헌들어가면서21세기의 연금술?과학과 과학적 지식의 성격과학과 과학 아닌 것의 경계 기준반증 가능성과 반증사이비과학, 과학 아닌 것과학 아닌 것 세 가지과학적인 것과 의미 있는 것대담한 상상들‘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3장. 정치학에서의 경계 개념과 인간 이해 _ 이승원정치적 경계의 두 축: 국경과 권리국민국가의 경계: 국경개인의 존엄한 삶의 경계: 권리자유를 향한 경계 넘기4장. 심리학에서 본 인성교육 _ 양재원인성교육과 관련한 심리학 연구: 규범과 과학의 경계심리학에서의 성격 개념5요인 성격모형5요인 성격모형과 좋은 성격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공감 능력과 인성교육인성교육, 공감 능력 향상과 심리학의 과제2부 경계에 선 인간1장. 총론 _ 구본만, 이상민‘경계-모듈형 CUK 인성교육’과 경계의 사유경계의 사유: 구분 짓기경계의 사유: 넘어가기경계의 사유: 넘나들기2장. 구분 짓기 _ 박일태, 이소영, 홍우람다름-틀림의무-배려비판-공감선택-포기다가서기-거리 두기소유-나눔3장. 넘어가기 _ 김진아, 정은기, 최복희손님에서 주인으로 넘어가기익명에서 실명으로 넘어가기의존에서 독립으로 넘어가기아마추어에서 프로페셔널로 넘어가기무관심에서 참여로 넘어가기혐오에서 관용으로 넘어가기4장. 넘나들기 _ 백민정, 윤인선, 이원봉내 속의 넘나들기: ‘내면적 갈등’너와 나의 넘나들기: ‘관계적 갈등’공동체 넘나들기: ‘집단적 갈등’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