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불교교육이란 무엇인가? 131. 불교교육의 학문적 접근·131) 불교교육학이란 무엇인가?·132) 불교교육학의 연구 동향·153) 미래의 불교교육학과 과제·174) 서구문명의 바탕: 개신교, 불교교육의 중요성·192. 불교교육의 세 가지 요소·211) 불교적 교사-아사리·232) 불교적 학생·243) 불교의 가르침: 교육내용·253. 불교의 교육목적·274. 불교의 교육기능·295. 불교교육의 인간 형성론·311) 불교적 인간 형성의 중핵-뛰어난 교육방법으로서의 대기설법·312) 불교교육의 장점과 그 가치: 최상의 교육적 가치와 교육이론으로서의 가능성·323) 부처님의 위대한 교육방법의 한 예; 앙굴리말라의 교화·346. 불교의 교육과정은 무엇이고, 그 의의는 무엇인가?·367. 불교 교육과정의 형태·382장. 불교의 교육원리 411. 초기불교의 교육: 불교교육의 시작-초전법륜과 교단 성립으로 인한 전법교화의 교육적 의의·412. 초기불교 교단의 교육·431) 초기불교 교단의 공동체 형성시 교육적 배경·432) 부처님의 인격과 설법에 감화를 받고 출가한 사람들·453) 화상과 제자와의 관계·474) 제자〔행자〕의 교육내용: 계율과 그 교육적 의의·575) 부처님의 교육방법·613. 초기불교의 교육과정·72삼학三學의 수행구조·733장. 불교교육의 학문적 기초 791. 불교교육의 기초·791) 초기불교 교육방법의 토양: 온蘊·처處·계界·792) 불교교육의 철학적 기초·872. 압축과 발현의 교육적 전개에 대한 이해·1003. 종교교육으로서의 불교교육과 교육내용·교육방법, 종교교육의 가치·1041) 경전 내용의 교육적 효과와 그 의의·1052) 교육방법: 연령과 능력, 발달과업 등에 따라 적정한 교육을 해야 함·1073) 종교교육의 가치·1084장. 남방 테라와다 불교의 교육과정 1091. 네 가지 선(四禪)의 수행과 그 단계별 과정·1091) 초선初禪·1092) 2선二禪·1193) 3선三禪·1224) 4선四禪·1232. 사마타 수행의 인간 형성·1243. 위빠사나 수행의 전개·1261) 들숨 날숨의 수행·1262) 위빠사나 수행의 인간 형성·1315장. 부파불교의 교육과정 137부파불교의 교육과정 전개·1381) 3현三賢·1402) 난위·정위·인위·세제일위의 순차적 교육과정·1556장. 대승불교의 교육과정 169대승불교의 교육원리·1701) 교육원리: 교육이념으로서의 대승불교사상·1702) 교육과정·1867장. 불성 개념의 교육과정 원리 1871. 불성이란 무엇인가·1872. 불성 개념의 재개념주의적 교육과정 원리·1918장. 불교의 종교 교육과정 원리 1991. 듀이의 비이분법적 종교관에서 본 불교 종교교육과 미래 종교교육의 방향·2002. 불교 교육과정의 의의와 중도적中道的 특성, 그리고 그 과제·2059장. 천태의 교육과정 2111. 천태 교판의 교육과정 원리·2111) 천태 교판과 교육과정·2112) 천태 교육과정의 전개·2123) 지의 교판의 특성: 회통적 교육과정·2232. 천태 교판에 대한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이해·2253. 5시 8교에 대한 해석과 과제·2284. 천태 교판의 교육과정으로서의 의의와 전망·23310장. 선禪의 교육과정 이론: 차세대 교육과정 이론 235나가는 말·241주·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