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서춘수
군정지표와 방침
함양군민 헌장
함양군 상징물
함양 군민가
공무원 헌장
공무원 반부패·청렴 서약서
사진으로 보는 군정
목차
제1편 총론 49
제1장 일반현황 51
제1절 연혁 51
제2절 입지여건 52
제3절 기본현황 54
제2장 군정성과 57
제1절 2018 군정성과 57
제2절 2019 군정성과 61
제2편 분야별 성과 65
제1장 기획행정 67
제1절 기획감사 67
제2절 혁신전략 85
제3절 군민자치 95
제4절 재무행정 122
제5절 민원봉사행정 131
제2장 복지·보건·환경 143
제1절 주민복지지원 143
제2절 군민보건 171
제3절 환경위생 194
제3장 문화·관광·체육 206
제1절 문화관광 206
제2절 체육청소년 218
제3절 문화기반시설 관리 230
제4장 산업·경제 245
제1절 농·축산 245
제2절 친환경농업 255
제3절 농업지원·유통 268
제4절 산림자원 활용 296
제5절 경제·일자리 303
제5장 안전·건설 321
제1절 안전도시 321
제2절 건설교통 345
제3절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인프라 구축 355
제4절 함양대봉산휴양밸리 조성 367
제5절 상·하수도 관리 376
제3편 읍·면행정 389
함양읍 391
마천면 403
휴천면 412
유림면 420
수동면 432
지곡면 446
안의면 459
서하면 469
서상면 485
백전면 493
병곡면 507
제4편 의회 519
제1장 의회현황 521
제1절 의회연혁 521
제2절 의회구성 현황 522
제3절 의원청사 현황 523
제2장 의회운영 523
제1절 총평 523
제2절 주요활동 사항 524
제3절 의회 운영 성과 525
부록 527
2018 군정주요일지 529
2019 군정주요일지 541
역대 군수 명단 555
역대 부군수 명단 557
역대 군의원 현황 559
판권기 562
〈표1-1-1〉 함양군 위치 52
〈표1-1-2〉 읍면별 면적 53
〈표1-1-3〉 행정단위 및 인구 54
〈표1-1-4〉 직렬 및 행정기구별 공무원 수 55
〈표1-1-5〉 행정 조직도 55
〈표1-1-6〉 세입 및 세출 56
〈표1-1-7〉 회계별 예산 56
〈표1-2-1〉 2018년 수상내역 60
〈표1-2-2〉 2019년 수상내역 64
〈표2-1-1〉 주요업무계획 작성체계 67
〈표2-1-2〉 업무평가 절차 68
〈표2-1-3〉 자체평가 결과 68
〈표2-1-4〉 각종 위원회 현황 69
〈표2-1-5〉 위원 위촉 현황 69
〈표2-1-6〉 군정제안 현황 70
〈표2-1-7〉 보유 도서 현황 70
〈표2-1-8〉 열린군수실 접수 현황 71
〈표2-1-9〉 연도별 예산규모 72
〈표2-1-10〉 일반회계 세입예산 내역 73
〈표2-1-11〉 일반회계 세출예산 내역 73
〈표2-1-12〉 특별회계별 예산규모 74
〈표2-1-13〉 특별회계 세입예산 내역 74
〈표2-1-14〉 특별회계 세출예산 내역 75
〈표2-1-15〉 기금조성 현황 76
〈표2-1-16〉 감사유형별 실시현황 78
〈표2-1-17〉 감사결과 조치 78
〈표2-1-18〉 업무유형별 비위발생 현황 78
〈표2-1-19〉 군정 홍보 실적 80
〈표2-1-20〉 군 출입 언론사 81
〈표2-1-21〉 자치법규 현황 81
〈표2-1-22〉 자치법규 정비 현황 82
〈표2-1-23〉 입법예고 현황 82
〈표2-1-24〉 함양군 조례·규칙심의회 처리 현황 83
〈표2-1-25〉 행정심판 처리 현황 83
〈표2-1-26〉 행정소송 처리 현황 84
〈표2-1-27〉 인구 및 세대현황(외국인 제외) 84
〈표2-1-28〉 혁신·적극행정 우수사례 평가 현황 85
〈표2-1-29〉 규제개혁 발굴보고회 과제발굴 현황 86
〈표2-1-30〉 규제개혁 공모제 및 우수부서 평가 현황 86
〈표2-1-31〉 주민참여예산 추진 현황 87
〈표2-1-32〉 일반농산어촌개발 선정 사업 88
〈표2-1-33〉 2018년 ~ 2019년도 공모선정 사업 89
〈표2-1-34〉 "Happy Village" 창조마을 만들기 사업 90
〈표2-1-35〉 인구늘리기 추진 유공군민 인센티브 지원 현황 91
〈표2-1-36〉 전입자를 위한 생활가이드북 제작 배부 내역 91
〈표2-1-37〉 연도별 평생교육사업 현황 92
〈표2-1-38〉 함양리조트 개발 현황 94
〈표2-1-39〉 행정기구 주요 변동사항 95
〈표2-1-40〉 직종별 공무원 정원 연혁표 96
〈표2-1-41〉 직급별 정·현원표 96
〈표2-1-42〉 직렬별 현원표 96
〈표2-1-43〉 부서별 주요기능 97
〈표2-1-44〉 신규임용 현황 100
〈표2-1-45〉 퇴직 현황 100
〈표2-1-46〉 승진 현황 101
〈표2-1-47〉 전보 현황 101
〈표2-1-48〉 함양군 기록관 보유기록물 현황 102
〈표2-1-49〉 함양군 중요기록물 DB구축 현황 102
〈표2-1-50〉 자원봉사자 직업별 현황 104
〈표2-1-51〉 자원봉사자 연령별 현황 104
〈표2-1-52〉 함양군민상 수여현황 106
〈표2-1-53〉 함양군민상 역대 수상자 현황 107
〈표2-1-54〉 함양군민상 지역별 수상자 현황 109
〈표2-1-55〉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현황 110
〈표2-1-56〉 대여 학자금 지원 110
〈표2-1-57〉 맞춤형 복지제도 실시 110
〈표2-1-58〉 명예군민증 수여 현황 111
〈표2-1-59〉 국내 자매결연 및 우호교류 체결 현황 111
〈표2-1-60〉 읍면단위 자매결연 113
〈표2-1-61〉 국외 자매결연 및 우호교류 체결현황 114
〈표2-1-62〉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실적 115
〈표2-1-63〉 정보처리시스템 개인정보보유 현황 116
〈표2-1-64〉 정보화마을 현황 116
〈표2-1-65〉 군민정보화교육 실적 117
〈표2-1-66〉 정보시스템별 주요업무 117
〈표2-1-67〉 정보통신실 기본 장비 현황 118
〈표2-1-68〉 주전산기 현황 118
〈표2-1-69〉 각종 보유시스템 규격 및 용도 119
〈표2-1-70〉 다기능 사무기기 현황 119
〈표2-1-71〉 행정통신장비 현황 119
〈표2-1-72〉 Network 장비현황 120
〈표2-1-73〉 마을방송 동보장치 설치 현황 121
〈표2-1-74〉 댁내 마을무선방송 장치 설치 현황 121
〈표2-1-75〉 연도별 지방세 징수실적 122
〈표2-1-76〉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 123
〈표2-1-77〉 회계연도별 체납액 발생 현황 124
〈표2-1-78〉 법인현황 및 세무조사 실적 124
〈표2-1-79〉 세외수입 과징현황 125
〈표2-1-80〉 연도별 세외수입 징수 현황 126
〈표2-1-81〉 물품수급 관리실적 127
〈표2-1-82〉 차량보유 현황 127
〈표2-1-83〉 공유재산 현황 128
〈표2-1-84〉 공유재산 관리 집행실적 129
〈표2-1-85〉 2017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현황 130
〈표2-1-86〉 2018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현황 130
〈표2-1-87〉 계약 실적 130
〈표2-1-88〉 민원처리 총괄 133
〈표2-1-89〉 1일 민원처리 건수 134
〈표2-1-90〉 전년도 대비 민원처리 건수 134
〈표2-1-91〉 일반민원 처리실적 134
〈표2-1-92〉 건축민원 처리실적 134
〈표2-1-93〉 경사지붕 유도 및 등기촉탁 실적 135
〈표2-1-94〉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적 135
〈표2-1-95〉 지적제증명 민원처리 136
〈표2-1-96〉 연도별 지적 창구민원 처리현황 136
〈표2-1-97〉 지적민원 처리현황 136
〈표2-1-98〉 토지이동 민원처리 137
〈표2-1-99〉 타 시군구 토지(임야)대장 발급현황 137
〈표2-1-100〉 지적측량검사 처리현황 137
〈표2-1-101〉 지적측량 기준점 관리현황 138
〈표2-1-102〉 등기촉탁 실적 138
〈표2-1-103〉 소유권변동 정리실적 138
〈표2-1-104〉 부동산 매매계약서 검인 실적 139
〈표2-1-105〉 부동산 중개업소 현황 139
〈표2-1-106〉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단속 139
〈표2-1-107〉 도로명사업 추진현황 140
〈표2-1-108〉 도로·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량 및 사업비 141
〈표2-1-109〉 지적재조사사업 추진현황 142
〈표2-1-110〉 생활민원처리반 기동 장비 142
〈표2-1-111〉 가로등 관리 현황 142
〈표2-1-112〉 주민 불편 민원지 가로등 신설 및 이설 지원 142
〈표2-1-113〉 고장수리 및 우기대비 가로등 안전 점검 실시 142
〈표2-2-1〉 보훈단체 현황 143
〈표2-2-2〉 보훈단체 지원 내역 143
〈표2-2-3〉 장애인 등록 현황 144
〈표2-2-4〉 장애인복지 지원 현황 145
〈표2-2-5〉 장애인복지센터 시설 현황 146
〈표2-2-6〉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현황 146
〈표2-2-7〉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시설 현황 147
〈표2-2-8〉 시각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시설 현황 147
〈표2-2-9〉 장애인목욕탕 시설 현황 147
〈표2-2-10〉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구 심부름센터) 현황 148
〈표2-2-11〉 장애인 휠체어택시 운영 현황 148
〈표2-2-12〉 장애인편의시설 지원센터 현황 149
〈표2-2-13〉 장애인가족지원센터 현황 149
〈표2-2-14〉 2018년 의료급여대상 현황 150
〈표2-2-15〉 2019년 의료급여대상 현황 150
〈표2-2-16〉 연도별 의료급여 진료비 지급 현황 151
〈표2-2-17〉 사례관리 대상자 현황 151
〈표2-2-18〉 전년대비 진료실적 현황 151
〈표2-2-19〉 2018년 ~ 2019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52
〈표2-2-20〉 연도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52
〈표2-2-21〉 2019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급여 선정기준 153
〈표2-2-22〉 장학금 정원 및 지급기준 154
〈표2-2-23〉 함양지역자활센터 현황 154
〈표2-2-24〉 복지급여대상자 신규 신청 내역 및 결과 155
〈표2-2-25〉 긴급복지 지원현황 155
〈표2-2-26〉 지역사회서비스사업 추진실적 156
〈표2-2-27〉 통합사례관리 추진실적 157
〈표2-2-28〉 통합사례관리 서비스제공 실적 157
〈표2-2-29〉 평균 수명률(통계청) 158
〈표2-2-30〉 65세 이상 노인인구 현황 158
〈표2-2-31〉 노인복지사업별 주요 예산투자 내역(2018 ~ 2019) 160
〈표2-2-32〉 노인 가장세대 연도별 유류지원 내역 161
〈표2-2-33〉 읍면별 경·노모당 현황 162
〈표2-2-34〉 노인장기요양기관 현황 163
〈표2-2-35〉 노인장기요양기관 지원 현황 163
〈표2-2-36〉 묘지설치현황 164
〈표2-2-37〉 공설공원묘지 현황 166
〈표2-2-38〉 함양군 화장률 및 화장장려금 지급 현황 166
〈표2-2-39〉 함양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설 현황 166
〈표2-2-40〉 함양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 현황 167
〈표2-2-41〉 여성결혼이민자 현황 167
〈표2-2-42〉 여성단체 현황 167
〈표2-2-43〉 한부모 가정 현황 168
〈표2-2-44〉 보육시설 현황 168
〈표2-2-45〉 보육사업 지원 현황 168
〈표2-2-46〉 아동관련(시설) 현황 169
〈표2-2-47〉 드림스타트 등록대상 현황 170
〈표2-2-48〉 드림스타트 프로그램 현황 170
〈표2-2-49〉 보건소 직제표 171
〈표2-2-50〉 공중보건의사 현황 172
〈표2-2-51〉 방사선 촬영 현황 172
〈표2-2-52〉 물리치료장비 173
〈표2-2-53〉 종합체력측정장비 173
〈표2-2-54〉 재활운동장비 174
〈표2-2-55〉 연도별 한방진료실 운영 현황 174
〈표2-2-56〉 주요 검사 장비(2-1) 175
〈표2-2-57〉 주요 검사 장비(2-2) 175
〈표2-2-58〉 진료 현황 176
〈표2-2-59〉 암검진 사업 추진실적 177
〈표2-2-60〉 암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추진실적 178
〈표2-2-61〉 재가 암 환자 관리사업 추진실적 178
〈표2-2-62〉 금연(클리닉)사업 추진실적 178
〈표2-2-63〉 건강증진 교육 및 상담 179
〈표2-2-64〉 건강체조교실 및 건강체조 한마음 축제 179
〈표2-2-65〉 건강홍보관 179
〈표2-2-66〉 구강보건사업 추진실적 180
〈표2-2-67〉 아동 시력검진사업 추진실적 180
〈표2-2-68〉 모자보건사업 실적 182
〈표2-2-69〉 방문전담인력 서비스 제공 현황 183
〈표2-2-70〉 치매조기검진사업 184
〈표2-2-71〉 치매조기검진사업 추진실적 184
〈표2-2-72〉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사업 추진실적 184
〈표2-2-73〉 위생소모품 지원 실적 185
〈표2-2-74〉 중증정신질환관리 추진실적 185
〈표2-2-75〉 자살예방사업 추진실적 186
〈표2-2-76〉 정신건강증진사업 추진실적 186
〈표2-2-77〉 정신건강증진시설관리 추진실적 187
〈표2-2-78〉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 추진실적 187
〈표2-2-79〉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추진실적 188
〈표2-2-80〉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 실적 188
〈표2-2-81〉 감염병 처리 건수 189
〈표2-2-82〉 감염병관리 기동반 189
〈표2-2-83〉 질병정보 모니터 망 구성 현황 190
〈표2-2-84〉 예방접종 추진실적 191
〈표2-2-85〉 결핵 조기 발견 191
〈표2-2-86〉 결핵 신고환자 관리 192
〈표2-2-87〉 결핵 예방 교육 및 홍보 192
〈표2-2-88〉 함양군의 폐수배출 허용기준 및 지역지정 규정 194
〈표2-2-89〉 방제장비 현황 195
〈표2-2-90〉 대기배출업소 및 폐수배출업소 현황 195
〈표2-2-91〉 대기 및 폐수배출업소 지도·단속 실적 196
〈표2-2-92〉 연도별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및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지원사업 현황 196
〈표2-2-93〉 연도별 자동차 보유현황 197
〈표2-2-94〉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 실적 197
〈표2-2-95〉 환경개선부담금 부과현황 198
〈표2-2-96〉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현황 198
〈표2-2-97〉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 현황 199
〈표2-2-98〉 가축분뇨배출시설 현황 199
〈표2-2-99〉 평균 유입·방류수질 현황 199
〈표2-2-100〉 월평균 유입·방류수질 현황 200
〈표2-2-101〉 관리중인 공중화장실 현황 200
〈표2-2-102〉 청소장비 및 인력현황 201
〈표2-2-103〉 쓰레기 종량제 봉투 판매 가격 202
〈표2-2-104〉 연차별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투자내역 202
〈표2-2-105〉 폐기물 매립시설 현황 203
〈표2-2-106〉 폐기물 소각시설 현황 203
〈표2-2-107〉 폐기물 재활용시설 현황 203
〈표2-2-108〉 위생업소 현황 204
〈표2-2-109〉 위생업소 지도·점검 및 행정조치 현황 204
〈표2-2-110〉 유통식품 수거·검사 현황 205
〈표2-3-1〉 문화예술단체 예산(보조금) 지원현황 206
〈표2-3-2〉 문화예술단체 및 행사 현황 206
〈표2-3-3〉 축제개요 207
〈표2-3-4〉 문화기반시설 현황 208
〈표2-3-5〉 문화재 현황 209
〈표2-3-6〉 문화재지정 현황 209
〈표2-3-7〉 전통사찰 현황 213
〈표2-3-8〉 향교·서원 유도회 현황 214
〈표2-3-9〉 종교단체 현황 214
〈표2-3-10〉 자연관광자원 현황 215
〈표2-3-11〉 역사문화자원 현황 216
〈표2-3-12〉 시설 관광자원 현황 216
〈표2-3-13〉 관광객 현황 217
〈표2-3-14〉 관광개발사업 현황 217
〈표2-3-15〉 체육회 조직현황 218
〈표2-3-16〉 도민체전 참가현황 218
〈표2-3-17〉 도민체전 출전선수 현황 218
〈표2-3-18〉 생활체육 동호인 현황 219
〈표2-3-19〉 생활체육대회 개최현황 221
〈표2-3-20〉 체육시설 사업현황 222
〈표2-3-21〉 전지훈련팀 유치현황 223
〈표2-3-22〉 공공체육시설 현황〈읍면별〉 223
〈표2-3-23〉 공공체육시설 현황〈시설별〉 223
〈표2-3-24〉 주요 시설 세부 현황 224
〈표2-3-25〉 체육시설 이용현황(2019년도 기준) 224
〈표2-3-26〉 국민체육센터 운영현황 225
〈표2-3-27〉 신고체육시설 현황 225
〈표2-3-28〉 미래인재 육성 지원사업 현황 226
〈표2-3-29〉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 현황 226
〈표2-3-30〉 학교 및 유치원 무상급식 지원 현황 227
〈표2-3-31〉 함양군 청소년 인구 현황 227
〈표2-3-32〉 함양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현황 227
〈표2-3-33〉 CYS-Net을 통한 서비스 지원 청소년 수 228
〈표2-3-34〉 CYS-Net 서비스별 제공 현황 228
〈표2-3-35〉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서비스 지원 청소년 수 229
〈표2-3-36〉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서비스별 제공 내용 229
〈표2-3-3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통한 서비스 지원 청소년 수 229
〈표2-3-38〉 문화예술회관 공연 현황 231
〈표2-3-39〉 문화예술회관 전시 현황 236
〈표2-3-40〉 함양박물관 방문 관람객 현황 237
〈표2-3-41〉 함양박물관 유물 보유 현황 237
〈표2-3-42〉 함양박물관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현황 238
〈표2-3-43〉 2018년 상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238
〈표2-3-44〉 2018년 하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240
〈표2-3-45〉 2019년 상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241
〈표2-3-46〉 2019년 하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243
〈표2-4-1〉 농지 현황 245
〈표2-4-2〉 농업진흥지역 현황 245
〈표2-4-3〉 철갑상어 사육현황 246
〈표2-4-4〉 철갑상어 육성사업 지원현황 246
〈표2-4-5〉 토속어류 종묘 매입 방류 실적 246
〈표2-4-6〉 토속어류생태관 연도별 입장객 현황 247
〈표2-4-7〉 소득특화지원사업 융자지원 실적 247
〈표2-4-8〉 농업직불제 지원 실적 248
〈표2-4-9〉 농업인자녀 학자금 지원 실적 248
〈표2-4-10〉 농업인안전재해보험료 지원 실적 248
〈표2-4-11〉 농작물재해보험료 지원 실적 249
〈표2-4-12〉 농가도우미 지원 실적 249
〈표2-4-13〉 한우 사업별 추진 실적 249
〈표2-4-14〉 가축사육업 등록허가사업 추진 실적 250
〈표2-4-15〉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추진 실적 250
〈표2-4-16〉 양봉산업 육성 지원 실적 250
〈표2-4-17〉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실적 251
〈표2-4-18〉 축산분뇨 처리시설 현황 251
〈표2-4-19〉 축산분뇨 처리시설 설치현황 251
〈표2-4-20〉 가축 예방접종 및 약품지원 실적 252
〈표2-4-21〉 소 브루셀라병 방역 실적 252
〈표2-4-22〉 방역대책 추진 실적 252
〈표2-4-23〉 귀농·귀촌 현황 253
〈표2-4-24〉 쌀 생산 현황 258
〈표2-4-25〉 함양약초체험과학관 방문객 현황 266
〈표2-4-26〉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현황 268
〈표2-4-27〉 품목별 전문교육 현황 268
〈표2-4-28〉 농업대학 교육 현황 269
〈표2-4-29〉 최고농업경영자과정 교육 현황 269
〈표2-4-30〉 농산물 소득조사량 270
〈표2-4-31〉 농업인 정보화 교육 및 정보화농업인 육성 추진현황 270
〈표2-4-32〉 농업인 학습단체 현황 271
〈표2-4-33〉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 추진현황 272
〈표2-4-34〉 청년농업인 경영진단·분석 컨설팅 사업 추진현황 273
〈표2-4-35〉 청년창업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현황 273
〈표2-4-36〉 청년농업인 취농직불제 사업 현황 273
〈표2-4-37〉 4-H 영농시범사업 현황 274
〈표2-4-38〉 유통시설 기반 구축 274
〈표2-4-39〉 연도별 농·특산물 수출 실적 276
〈표2-4-40〉 품목별 수출 실적 276
〈표2-4-41〉 정부양곡 보관창고 계약현황 277
〈표2-4-42〉 정부양곡 가공공장 현황 277
〈표2-4-43〉 미곡종합처리장 설치현황 278
〈표2-4-44〉 공공비축미 수매 실적 278
〈표2-4-45〉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현황 278
〈표2-4-46〉 농촌 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 현황 279
〈표2-4-47〉 농작업 현장 친환경 화장실 설치사업 현황 279
〈표2-4-48〉 다목적 발효 배양기구 보급사업 현황 280
〈표2-4-49〉 농작업 재해예방 안전기술 능력배양 추진 현황 280
〈표2-4-50〉 소비자농업교실 운영현황 280
〈표2-4-51〉 생활개선함양군연합회 주요활동 281
〈표2-4-52〉 함양건강100세음식지구 육성 추진현황 282
〈표2-4-53〉 함양향토음식점 육성 추진현황 282
〈표2-4-54〉 연중 군민요리강좌 운영현황 283
〈표2-4-55〉 함양인의 밥상찾기 대회 운영현황 283
〈표2-4-56〉 바른 식생활 교육사업 추진 현황 284
〈표2-4-57〉 농산물 가공사업 추진현황 284
〈표2-4-58〉 농산물가공산업 육성사업 추진현황 285
〈표2-4-59〉 농식품 품질규격화 표준화 지원사업 286
〈표2-4-60〉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시범사업 286
〈표2-4-61〉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주요시설 및 장비현황 287
〈표2-4-62〉 창업보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287
〈표2-4-63〉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용실적 288
〈표2-4-64〉 함양군농산물가공협회 주요활동 288
〈표2-4-65〉 농기계 임대사업소 현황(2019년 기준) 289
〈표2-4-66〉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현황 290
〈표2-4-67〉 농기계 지원사업 현황 290
〈표2-4-68〉 농기계 등화장치 부착 지원사업 현황 290
〈표2-4-69〉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 장비 지원 주요사업 현황 291
〈표2-4-70〉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 사업 추진현황 291
〈표2-4-71〉 경사지 수확운반구 보급사업 추진현황 292
〈표2-4-72〉 농촌체험지역 네트워크 사업 추진현황 293
〈표2-4-73〉 농촌체험 기차여행 추진현황 293
〈표2-4-74〉 농촌민박 지정 현황 293
〈표2-4-75〉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정 현황 294
〈표2-4-76〉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지원사업 추진현황 294
〈표2-4-77〉 농촌 융복합산업 활성화 맞춤형 지원 현황 295
〈표2-4-78〉 소유별 임야면적 296
〈표2-4-79〉 임상별 임야면적 296
〈표2-4-80〉 산지이용 구분별 임야면적 296
〈표2-4-81〉 조림사업 실적 297
〈표2-4-82〉 노선별 식재현황 298
〈표2-4-83〉 아름다운 함양 가꾸기 사업실적 298
〈표2-4-84〉 숲가꾸기 사업실적 299
〈표2-4-85〉 산림병해충방제 실적 299
〈표2-4-86〉 연도별 임도현황 301
〈표2-4-87〉 자연휴양림 현황 301
〈표2-4-88〉 소비자물가지수 주요 등락률 303
〈표2-4-89〉 개인서비스요금 안정관리 대상업소 304
〈표2-4-90〉 고발신고센터 운영실적 306
〈표2-4-91〉 판매가격표시 대상업소 및 표시의무자 306
〈표2-4-92〉 불법 공산품 단속실적 307
〈표2-4-93〉 계량기 정기검사 실적 307
〈표2-4-94〉 계량기 단속실적(2018년 ~ 2019년) 307
〈표2-4-95〉 연탄사용 현황 308
〈표2-4-96〉 석유판매업소 현황 308
〈표2-4-97〉 가스취급업소 현황 309
〈표2-4-98〉 LP가스 사용가구 현황 309
〈표2-4-99〉 천연가스 배관 현황 310
〈표2-4-100〉 신·재생에너지 설비 이용 발전 중인 발전소 현황 311
〈표2-4-101〉 함양군 제조업체 업종별 현황 316
〈표2-4-102〉 규모별 기업체 현황 316
〈표2-4-103〉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현황 316
〈표2-4-104〉 농공단지 조성현황 317
〈표2-4-105〉 일반산업단지 추진현황 317
〈표2-4-106〉 공공근로사업 추진실적 319
〈표2-4-107〉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추진실적 319
〈표2-4-108〉 (예비)사회적기업 및 일자리창출 실적 319
〈표2-4-109〉 마을기업 및 일자리창출 실적 320
〈표2-5-1〉 연도별 재난발생 현황 322
〈표2-5-2〉 특정관리대상시설 현황 323
〈표2-5-3〉 시특법 대상 시설물 현황 323
〈표2-5-4〉 안전도시과 소관 위원회 현황 324
〈표2-5-5〉 재난관리기금운용 현황 325
〈표2-5-6〉 민방위대 편성 현황 325
〈표2-5-7〉 민방위 장비 현황 325
〈표2-5-8〉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및 급수시설 현황 326
〈표2-5-9〉 민방위의 날 훈련실적 326
〈표2-5-10〉 민방위대 교육 실적 326
〈표2-5-11〉 주민신고망 운영 현황 327
〈표2-5-12〉 방재시설물 현황 327
〈표2-5-13〉 이재민 수용시설 지정현황 327
〈표2-5-14〉 응급복구장비 현황 327
〈표2-5-15〉 방재물자확보 현황 328
〈표2-5-16〉 재해 예·경보시설 현황 328
〈표2-5-17〉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현황 329
〈표2-5-18〉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지정현황 329
〈표2-5-19〉 군관리계획 구성현황 330
〈표2-5-20〉 도시지역 현황 331
〈표2-5-21〉 용도지역 구성현황 332
〈표2-5-22〉 행정구역 및 도시지역 333
〈표2-5-23〉 용도지역 구성현황 334
〈표2-5-24〉 행정구역 및 도시계획구역 335
〈표2-5-25〉 용도지역 구성현황 335
〈표2-5-26〉 단계별 군계획시설 집행계획 336
〈표2-5-27〉 도시계획도로 개설현황 337
〈표2-5-28〉 옥외광고물 현황 338
〈표2-5-29〉 간판개선사업 예산 현황 338
〈표2-5-30〉 간판개선사업 추진 현황 339
〈표2-5-31〉 군계획시설도로 개설사업 현황 339
〈표2-5-32〉 군계획시설도로 개선사업 추진 현황 340
〈표2-5-33〉 지중화사업 현황 및 계획 341
〈표2-5-34〉 자전거 기반시설 설치 현황 341
〈표2-5-35〉 마일리지 인센티브 제공 기준 342
〈표2-5-36〉 도시재생 사업 현황 343
〈표2-5-37〉 CCTV 운영현황 344
〈표2-5-38〉 주민숙원사업 실적 345
〈표2-5-39〉 도로현황 346
〈표2-5-40〉 도로 확·포장 추진현황 346
〈표2-5-41〉 하천 현황 347
〈표2-5-42〉 지방하천 사업 실적 347
〈표2-5-43〉 소하천 사업 실적 347
〈표2-5-44〉 하천점사용료 부과 실적 348
〈표2-5-45〉 수리안전율 현황 348
〈표2-5-46〉 수리시설물 현황 348
〈표2-5-47〉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현황 349
〈표2-5-48〉 한해대책용 시설장비 350
〈표2-5-49〉 수리시설 투자현황(2018년 ~ 2019년) 350
〈표2-5-50〉 자동차 정기노선 운행현황 351
〈표2-5-51〉 사업용 택시 현황 351
〈표2-5-52〉 운수업체 현황 352
〈표2-5-53〉 관내 터미널 현황 352
〈표2-5-54〉 주차장 설치현황 353
〈표2-5-55〉 버스 승강장 설치 현황 353
〈표2-5-56〉 주·정차 위반 단속 및 인원 장비 현황 354
〈표2-5-57〉 책임보험 과태료 부과 및 징수현황 354
〈표2-5-58〉 엑스포 주요프로그램 356
〈표2-5-59〉 산양삼 생산 현황 357
〈표2-5-60〉 산양삼 채종단지 조성 현황(휴천면 월평리) 357
〈표2-5-61〉 산양삼 종묘분양 실적 357
〈표2-5-62〉 전국 산양삼 특구현황 357
〈표2-5-63〉 산양삼 가공제품 현황 358
〈표2-5-64〉 산삼축제를 통한 수출 기반 구축 360
〈표2-5-65〉 국제학술 심포지엄 개최 360
〈표2-5-66〉 산삼축제 추진 실적 360
〈표2-5-67〉 함양지리산 산양삼산업특구 특례 적용사례 362
〈표2-5-68〉 임산물 항노화 테마원 사업내역 363
〈표2-5-69〉 산양삼 특화산업 진흥센터 조성 주요사업(예정) 364
〈표2-5-70〉 함양산양삼 6차산업 지구조성사업 추진실적 365
〈표2-5-71〉 함양대봉산휴양밸리 시설현황 367
〈표2-5-72〉 함양대봉산휴양밸리 종합관제센터 운영시스템 현황 369
〈표2-5-73〉 코스운영 및 계획 371
〈표2-5-74〉 지방상수도 일반현황 376
〈표2-5-75〉 지방상수도 사용량 및 사용료 부과 현황 376
〈표2-5-76〉 지하수 인·허가 및 방치공 찾기 운동 379
〈표2-5-77〉 함양 하수처리장 시설현황 380
〈표2-5-78〉 함양 하수처리장 수처리 현황 380
〈표2-5-79〉 하수도 사용량 및 사용부과 현황 381
〈표2-5-80〉 수동·안의 하수처리장 시설현황 381
〈표2-5-81〉 수동 하수처리장 수처리 현황 381
〈표2-5-82〉 안의 하수처리장 수처리 현황 381
〈표2-5-83〉 50톤이상 시설현황 382
〈표2-5-84〉 50톤미만 시설현황 383
〈표2-5-85〉 하수관로 정비사업 추진현황 384
〈표3-1-1〉 행정구역 391
〈표3-1-2〉 구성 및 공무원수 392
〈표3-1-3〉 인구 및 가구수 392
〈표3-1-4〉 문화재(볼거리) 현황 392
〈표3-1-5〉 자매결연 현황 395
〈표3-1-6〉 상호교류 현황 395
〈표3-1-7〉 노인인구 현황 395
〈표3-1-8〉 경노모당 현황 396
〈표3-1-9〉 2018년 주요 건설사업 396
〈표3-1-10〉 2019년 주요 건설사업 396
〈표3-1-11〉 수도작 분야 397
〈표3-1-12〉 원예분야 397
〈표3-1-13〉 과수분야 398
〈표3-1-14〉 곶감분야 399
〈표3-1-15〉 축산분야 400
〈표3-1-16〉 쓰레기종량제 처리 현황 400
〈표3-1-17〉 복지대상자 현황 401
〈표3-1-18〉 주민자치센터 운영현황 401
〈표3-2-1〉 행정구역 404
〈표3-2-2〉 구성 및 공무원 수 404
〈표3-2-3〉 인구 및 가구수 404
〈표3-2-4〉 문화재 406
〈표3-2-5〉 자매결연 현황 409
〈표3-2-6〉 상호교류 현황 409
〈표3-2-7〉 계급별 인구 분표 409
〈표3-2-8〉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10
〈표3-2-9〉 2019년 주요 건설사업 410
〈표3-2-10〉 민원발급 분야별 처리현황 411
〈표3-3-1〉 행정구역 412
〈표3-3-2〉 구성 및 공무원 수 413
〈표3-3-3〉 인구 및 가구수 413
〈표3-3-4〉 문화재 및 보호수 413
〈표3-3-5〉 80세 이상 노인 현황 416
〈표3-3-6〉 건설사업 현황 416
〈표3-4-1〉 행정구역 420
〈표3-4-2〉 구성 및 공무원 수 420
〈표3-4-3〉 인구 및 가구수 421
〈표3-4-4〉 문화재 421
〈표3-4-5〉 음식점 422
〈표3-4-6〉 식품제조업체 422
〈표3-4-7〉 자매결연 현황 424
〈표3-4-8〉 양파재배 현황 425
〈표3-4-9〉 양파생산 지원사업 현황 425
〈표3-4-10〉 65세 이상 노인인구 현황 425
〈표3-4-11〉 저소득층 복지 대상 현황 426
〈표3-4-12〉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26
〈표3-4-13〉 2019년 주요 건설사업 428
〈표3-4-14〉 딸기 하이베드 재배 현황 430
〈표3-5-1〉 행정구역 432
〈표3-5-2〉 구성 및 직급별 공무원 현황 433
〈표3-5-3〉 인구 및 가구 수 433
〈표3-5-4〉 보호수 현황 435
〈표3-5-5〉 자매결연 현황 438
〈표3-5-6〉 2018 ~ 2019년도 주요 건설사업 439
〈표3-5-7〉 노인인구 현황 440
〈표3-5-8〉 주요소득 작목 441
〈표3-5-9〉 사과 품종별 재배면적 441
〈표3-5-10〉 미곡 생산재배 현황 442
〈표3-5-11〉 딸기 생산현황 443
〈표3-5-12〉 국가별 다문화가정 현황 444
〈표3-5-13〉 수동사과꽃축제 현황 445
〈표3-6-1〉 행정구역 446
〈표3-6-2〉 구성 및 공무원 수 446
〈표3-6-3〉 인구 및 가구수 447
〈표3-6-4〉 문화재 447
〈표3-6-5〉 장수노인 현황 449
〈표3-6-6〉 연령별 노인인구 구성현황 449
〈표3-6-7〉 소외계층 현황 450
〈표3-6-8〉 다문화가정 현황 450
〈표3-6-9〉 가축현황 451
〈표3-6-10〉 작목별 재배현황 452
〈표3-6-11〉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54
〈표3-6-12〉 2019년 주요 건설사업 456
〈표3-7-1〉 행정구역 459
〈표3-7-2〉 구성 및 공무원 수 460
〈표3-7-3〉 인구 및 가구수 460
〈표3-7-4〉 문화재 460
〈표3-7-5〉 숙박업소 현황 462
〈표3-7-6〉 주요작목 현황 464
〈표3-7-7〉 주요사업 추진실적 465
〈표3-7-8〉 노인인구 현황 465
〈표3-7-9〉 복지수혜대상 466
〈표3-7-10〉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66
〈표3-7-11〉 2019년 주요 건설사업 467
〈표3-8-1〉 행정구역 469
〈표3-8-2〉 구성 및 공무원 수 470
〈표3-8-3〉 인구 및 가구수 470
〈표3-8-4〉 문화재 470
〈표3-8-5〉 자매결연 현황 474
〈표3-8-6〉 노인인구 현황 474
〈표3-8-7〉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75
〈표3-8-8〉 2019년 주요 건설사업 478
〈표3-8-9〉 2018년 ~ 2019년 곶감사업 추진 현황 482
〈표3-9-1〉 행정구역 485
〈표3-9-2〉 구성 및 공무원 수 486
〈표3-9-3〉 인구 및 가구수 486
〈표3-9-4〉 문화재 현황 486
〈표3-9-5〉 자매결연 현황 488
〈표3-9-6〉 주요작목 농가 현황 488
〈표3-9-7〉 부자되기 지원시책 489
〈표3-9-8〉 노인인구 현황 489
〈표3-9-9〉 노인지원시책 489
〈표3-9-10〉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90
〈표3-9-11〉 2019년 주요 건설사업 491
〈표3-10-1〉 행정구역 495
〈표3-10-2〉 구성 및 공무원 수 495
〈표3-10-3〉 인구 및 가구수 495
〈표3-10-4〉 문화재 496
〈표3-10-5〉 종교단체 현황 497
〈표3-10-6〉 자매결연 현황 497
〈표3-10-7〉 주요작목 현황 498
〈표3-10-8〉 노인인구 현황 498
〈표3-10-9〉 귀농·귀촌 현황 499
〈표3-10-10〉 2018년 주요 건설사업 499
〈표3-10-11〉 2019년 주요 건설사업 502
〈표3-10-12〉 백운산 벚꽃축제 현황 505
〈표3-10-13〉 지리산 함양 백전오미자 축제 현황 506
〈표3-11-1〉 행정구역 507
〈표3-11-2〉 구성 및 공무원 수 508
〈표3-11-3〉 인구 및 가구 수 508
〈표3-11-4〉 문화재 등 볼거리 508
〈표3-11-5〉 요식업소 현황 509
〈표3-11-6〉 종교단체 현황 510
〈표3-11-7〉 민박 현황 510
〈표3-11-8〉 자매결연 체결 현황 511
〈표3-11-9〉 자매결연지와의 상호교류 현황 511
〈표3-11-10〉 노인인구 현황 511
〈표3-11-11〉 주요 건설사업 현황 512
〈표3-11-12〉 민원 신청 처리 현황 513
〈표3-11-13〉 복지시책 추진 현황 514
〈표3-11-14〉 쓰레기 봉투 판매 등 현황 514
〈표3-11-15〉 양파 재배 현황 514
〈표3-11-16〉 쌀 생산 및 판로 현황 515
〈표3-11-17〉 함양 곶감 생산 현황 515
〈표3-11-18〉 곶감생산 지원 현황 515
〈표3-11-19〉 농기계지원 사업 현황 516
〈표3-11-20〉 2018년도 산림소득 증대 사업 516
〈표3-11-21〉 2019년도 산림소득 증대 사업 516
〈표3-11-22〉 산불예방사업 현황 517
〈표4-1-1〉 의회 주요 연혁 521
〈표4-1-2〉 의원 정수 522
〈표4-1-3〉 의회사무과 직원현황 및 구성표 522
〈표4-1-4〉 의원 현황 522
〈표4-1-5〉 시설 현황 523
〈표4-2-1〉 회기 운영 524
〈표4-2-2〉 회기별 의안처리 현황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