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12
제3절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 13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6
제1절 국외 17
1. MIT : "10 Breakthrough Technologies" 17
2. WEF : "TOP 10 Emerging Technologies" 18
3. Gartner :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19
4. IBM : "5 in 5" 20
제2절 국내 21
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 "10대 유망기술" 21
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 "10대 유망기술" 22
3.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바이오 10대 미래유망기술" 24
제3장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26
제1절 미래이슈 선정 26
제2절 미래유망기술 후보군 발굴 30
제3절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 39
제4절 10대 미래유망기술의 현재와 미래 50
1. 비침습 생체정보 기반의 심혈관 질환 관리 기술 50
2. 교통약자를 위한 Level 4 자율주행 자동차 63
3. LXP 기반의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기술 74
4. 자율주행 기반의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서비스 87
5. 지능형 엣지(Edge) 컴퓨팅 101
6. 인터페이스의 벽을 허무는 'Beyond Screen' 기술 116
7. VR/홀로그램 기반 실시간 협업 플랫폼 132
8. 초연결 시대의 사이버 지킴이, 인공지능 보안기술 144
9. 비대면 초실감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 156
10. 온라인 쇼핑 쓰레기를 줄이는 녹색 포장 기술 166
제4장 결론 178
제1절 요약 및 결론 178
제2절 시사점 179
참고문헌 180
판권기 2
〈표 1-1〉 미래이슈 선정을 위한 설문조사 평가지표 13
〈표 1-2〉 연구절차 14
〈표 2-1〉 국내외 미래유망기술 주요 발표 사례 16
〈표 2-2〉 MIT "10 Breakthrough Technologies"(2018~2020) 17
〈표 2-3〉 WEF "TOP 10 Emerging Technologies"(2018~2020) 18
〈표 2-4〉 Gartner "TOP Strategic Technology Trends"(2019~2021) 19
〈표 2-5〉 IBM "5 in 5"(2018~2020) 20
〈표 2-6〉 KISTEP "10대 유망기술"(2013~2020) 21
〈표 2-7〉 KISTI "10대 유망기술"(2013~2019) 23
〈표 2-8〉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 10대 미래유망기술"(2015~2020) 24
〈표 3-1〉 미래사회 트렌드 27
〈표 3-2〉 2021년 KISTEP 미래유망기술 주제 1차 설문조사 결과 28
〈표 3-3〉 2021년 KISTEP 미래유망기술 주제 2차 설문조사 결과 28
〈표 3-4〉 비대면사회 10대 영역별 주요 환경변화와 미래사회 니즈 35
〈표 3-5〉 비대면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미래유망기술 후보군 38
〈표 3-6〉 미래유망 후보기술의 파급효과 39
〈표 3-7〉 비대면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미래유망기술 후보군별 최고 선진국 및 실현시점 40
〈표 3-8〉 미래유망 후보기술별 성장단계 43
〈표 3-9〉 미래유망 후보기술별 출원건수 45
〈표 3-10〉 미래유망 후보기술별 HHI 지수 46
〈표 3-11〉 비대면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10대 미래유망기술 48
〈표 3-12〉 바이오센서 시장규모 및 전망 61
〈표 3-13〉 Automated Vehicle 4.0 주요 내용 68
〈표 3-14〉 대한민국 에듀테크 발전현황 75
〈표 3-15〉 무인 이동체 및 자율주행 관련 주요 정부 정책 90
〈표 3-16〉 Beyond Screen 기술 적용 사례 120
〈표 3-17〉 국내외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시장 전망 129
〈표 3-18〉 연구개발 우선순위와 사이버보안 영향 151
〈표 3-19〉 전 세계 인공지능 보안 시장 규모 및 성장 전망 154
〈표 3-20〉 녹색 포장 기술도입 국내기업 동향 169
〈표 3-21〉 미국 지방정부의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 171
〈표 3-22〉 녹색 포장 기술도입 국외 기업동향 175
[그림 1-1] COVID-19로 인한 확진자 및 사망자 수 10
[그림 1-2] 기술의 발전 속도 11
[그림 1-3] AI ImageNet 훈련시간 추세 11
[그림 1-4] KISTEP 미래유망기술 보고서에 포함될 정보의 우선순위 12
[그림 1-5] 연구 추진체계 15
[그림 3-1] 비대면사회로의 전환속도 30
[그림 3-2] 비대면사회를 가속화시키는 주된 요인 30
[그림 3-3] 비대면사회 전환의 파급효과 31
[그림 3-4] 비대면사회 서비스 만족도 31
[그림 3-5] 비대면사회 전환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 32
[그림 3-6] 비대면사회 전환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32
[그림 3-7] 비대면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 33
[그림 3-8] 비대면사회의 10대 영역 33
[그림 3-9] 미래사회 니즈별 제품ㆍ서비스(예시) 37
[그림 3-10] 만성질환 모니터링 방식 51
[그림 3-11] 노년부양비 및 노령화지수 59
[그림 3-12] 생체신호 측정기기 시장규모 60
[그림 3-13] 교통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 72
[그림 3-14] elearning Hypecycle, Courseworks 75
[그림 3-15] LMS vs. LXP 78
[그림 3-16] 대한민국 초ㆍ중등 에듀테크 지도 80
[그림 3-17] 에듀테크(이러닝)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수 분포현황 80
[그림 3-18] 코어 TLA 기능 및 데이터 82
[그림 3-19] OpenEdx Architecture 83
[그림 3-20] 21세기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평생학습 역량 84
[그림 3-21] 국내 라스트마일 이동로봇 및 드론 제품 현황 91
[그림 3-22] 미국의 라스트마일 이동로봇 및 드론 제품 현황 94
[그림 3-23] EU의 라스트마일 이동로봇 및 드론 제품 현황 96
[그림 3-24] 물류로봇 및 배달로봇 시장전망 98
[그림 3-25] 엣지 컴퓨팅 시장 현황 및 전망 112
[그림 3-26] 사회 발전에 따른 변화 모습 117
[그림 3-27] UI의 발전 단계 117
[그림 3-28] 사용자 인터페이스 응용 사례 118
[그림 3-29] Beyond Screen의 구성환경 119
[그림 3-30] Beyond Screen의 특징 및 기반 기술 & 활용 장치 예시 119
[그림 3-31] AI 기반의 스크린 기술 적용 사례 128
[그림 3-32] 국내 VR 기술 적용 사례 136
[그림 3-33] 실감기술의 시대별 정책방향 137
[그림 3-34] EU의 VR 및 AR 산업생태계 139
[그림 3-35] VRㆍAR 기술 분야별 응용 현황 140
[그림 3-36] VR 및 홀로그램으로 인한 미래모습 141
[그림 3-37] 글로벌 VRㆍAR 시장전망 142
[그림 3-38] AI 도입에 따른 리스크 145
[그림 3-39] 인공지능 보안기술의 범위 147
[그림 3-40] 본인 신용정보 통합조회 예시 149
[그림 3-41] 주목받는 인공지능 보안 스타트업 152
[그림 3-42] AI 적용 제품ㆍ서비스의 위험도 판단을 위한 사전 적합성 검사 항목 153
[그림 3-43] 국내 초실감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 사례 160
[그림 3-44] 미국 초실감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 사례 161
[그림 3-45] 초실감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이 적용된 미래 모습 164
[그림 3-46] 일본의 지속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도입 로드맵(안)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