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_ 인류 공동의 위기 속에서 탐색한 학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PART 01 격변의 시대와 미래교육 _ “학교가 맞닥뜨린 주요 이슈들에 관하여”01 팬데믹_코로나19 이전의 세상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02 기후재앙_이제는 기상이변이 아니라 기후재앙이다 03 인공지능_코로나19, AI기반의 온택트 시대를 앞당기다 04 인권침해_ 큰 정부론의 부상, 빅브라더를 현실화하다 05 인구문제_학령인구가 급감하고 있다 06 식량위기_다시 굶주림의 시대가 오고 있다 07 경제위기_ 연대와 공조, 새로운 경제 담론이 부상하다 PART 02 선택의 기로와 진화 _“미래학교로 진화하기 위한 질문과 마주하다” 01 공존 vs 지배_ 바이러스와 인공지능을 보는 서로 다른 입장에 관하여 02 공공 vs 개인_ 빅브라더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03 과정 vs 결과_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꾸는 주체는 누구인가? 04 남성 vs 여성_ 차이를 인정하느냐, 다름을 배격하느냐? 05 지식 vs 인간_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목적과 기능을 재고하라! PART 03 미래학교와 집중의 방향 _“지속가능한 학교를 위해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01 교육사조_ 역사적으로 교육철학은 어떻게 흘러왔나? 02 국제기구_ 세계는 지금 무엇에 주목하는가? 03 지속가능발전과 세계시민의식_ 세계적인 도전과제를 교육과정에 담아내다 04 인공지능과 인간_ 문제해결의 기반인 창의적 사고력, 어떻게 키울 것인가? 05 혼합과 융합_ 교육 실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06 수명연장과 성건강_ 제도를 초월해 누구나 평생 배움을 주고받는 시대로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