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디지털 혁신의 시대와 교육(포스트 코로나: 앞 당겨진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교육) 5
Chapter 01. 디지털 혁신의 시대,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6
1-1.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전환 6
1-2. 디지털을 포용하는 AI 강국으로! 11
Chapter 02. 디지털 혁신의 시대,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가? 16
2-1. 디지털 혁신과 교육의 변화 16
2-2. SW교육, AI교육 20
2-3. 원격교육의 미래 31
Ⅱ. 디지털 혁신의 시대와 학교(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혁명을 대비하는 학교문화의 변화) 42
Chapter 03. 디지털 혁신의 시대, 학교의 변화 43
3-1. 디지털 혁신의 시대에 맞는 학교 비전 제시 43
3-2. 디지털 혁신의 시대에 맞는 학교 문화 조성 47
3-3. 디지털 혁신의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49
Chapter 04. 디지털 혁신의 시대, 교원의 변화 58
4-1. 컴퓨팅 역량을 지닌 교원의 필요성 58
4-2.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 66
Chapter 05. 디지털 혁신의 시대, 학교관리자의 변화 68
5-1. 디지털 혁신에 대한 필요성 인식 68
5-2. 학교 공간 혁신을 위한 노력 70
Ⅲ. SW, AI 교육의 이해 및 실습(포스트 코로나: 컴퓨팅역량을 지닌 인재양성) 78
Chapter 06. 학교 현장의 소프트웨어교육 79
6-1. 소프트웨어교육의 실제 79
6-2. 소프트웨어교육 체험 및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방안 토의 84
Chapter 07. 인공지능교육의 이해 및 실습 90
7-1. 인공지능교육의 실제 90
7-2. 인공지능교육 체험 및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 방안 토의 95
Ⅳ. 원격 교육의 이해 및 실습(포스트 코로나: 원격협력학습의 일반화) 101
Chapter 08.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이해 및 사례공유 103
8-1.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특징 이해 103
8-2.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활용 수업 사례 공유 107
Chapter 09. 과제제시 중심 원격수업의 이해 및 실습 113
9-1. 과제제시 중심 원격수업의 특징 이해 113
9-2. 위두랑, 구글클래스룸, MS TEAMS, 구글/MS 공유문서 실습 116
Chapter 10.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이해 및 실습 124
10-1.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특징 이해 124
10-2. ZOOM, Webex, 구글 Meet 등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실습 128
판권기 140
〈표 1-1〉 다양한 분석 수준에서의 디지털 전환(이상원, 2017) 9
〈표 1-2〉 디지털 뉴딜 4대 분야 12개 추진과제(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 2020) 11
〈표 2-1〉 문재인 정부 ICT 정책 중 핵심 키워드(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17
〈표 2-2〉 온라인 읽기 활동 비율 18
〈표 2-3〉 미국ㆍ영국ㆍ중국ㆍ일본의 SW-AI 주요 정책 및 상세내용(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9) 21
〈표 2-4〉 학교급별 SW교육과정 22
〈표 2-5〉 인공지능의 개념(Fadel & Holmes, 2019) 26
〈표 2-6〉 인공지능의 발전 예측(Jim Spoher, IBM; Fadel & Holmes, 2019 재인용) 28
〈표 2-7〉 인공지능 k-12 교육의 국내외 현황 분석(2020 정보교육 종합계획 재구성) 29
〈표 2-8〉 원격교육 대비 상황 31
〈표 2-9〉 원격교육 실시 미래학교 사례 36
〈표 3-1〉 비전의 다양한 정의 46
〈표 3-2〉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초등 SW교육과 관련된 실과 교과의 내용 체계 53
〈표 3-3〉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초등 SW교육과 관련된 실과 교과의 성취기준 및 관련 내용 54
〈표 3-4〉 차세대 SW교육 표준 모델(안) 내 인공지능교육(초등 부분 발췌) 57
〈표 3-5〉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체계 탐색적 연구 이슈 보고서(초등 부분 발췌) 57
〈표 4-1〉 교육자를 위한 디지털 역량의 세부 내용 60
〈표 6-1〉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와 비선도학교 비교 79
〈표 6-2〉 다양한 분석 수준에서의 디지털 전환(이상원, 2017) 83
〈표 8-1〉 학교 상황별 수업 구성 사례 105
〈표 8-2〉 다양한 과제-콘텐츠 결합 원격수업의 특징 106
〈표 8-3〉 대구노전초 e학습터 운영 준비 107
〈표 8-4〉 대구노전초 e학습터 실제 운영 사례 108
〈표 8-5〉 대구장산초 EBS온라인클래스 운영 준비 110
〈표 8-6〉 다양한 분석 수준에서의 디지털 전환(이상원, 2017) 111
〈표 9-1〉 플랫폼별 주요 특징과 유의사항 114
[그림 1-1] 4차 산업혁명이란(4차 산업혁명위원회, 2017) 6
[그림 1-2]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도로교통공단, 2020) 12
[그림 1-3] 학사회ㆍ포용사회와 ICT의 관계(디지털 포용 추진계획, 2020) 14
[그림 1-4] 초ㆍ중ㆍ고 SWㆍAI 교육과정 구성 방향(인공지능 국가전략, 2020) 15
[그림 2-1]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리터러시의 변화 17
[그림 2-2]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 19
[그림 2-3] SW교육에서 추구하는 역량(2015 개정 교육과정) 20
[그림 2-4] SW교육 활성화 전략(과기정통부, 2018) 21
[그림 2-5] SW교육의 방법 및 도구 23
[그림 2-6] SW교육 단계와 도구(예) 24
[그림 2-7] 학교급별 무료 SW교육 도구(예) 24
[그림 2-8] 튜링테스트 예시 25
[그림 2-9] '넥스트 렘브란트' AI가 그린 렘브란트 화풍의 초상화 26
[그림 2-10] 인공지능의 간단한 역사 27
[그림 2-11] 특이점의 시기 28
[그림 2-12] 2020-2024 정보교육 종합계획 방향 29
[그림 2-13]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 역량(김수환 외, 2020) 30
[그림 2-14] 원격수업 흐름도 32
[그림 2-15] 일반/방학/COVID-19 개학연기 기간 중 학생의 일과시간 양상 34
[그림 2-16] 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원격 학습 서비스 35
[그림 2-17] 원격교육 기반 미래학교 모델(안) 37
[그림 3-1]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술(WEF, 2016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에서 번역) 44
[그림 3-2] 미래 사회에 필요한 3대 역량(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 2017) 45
[그림 3-3] OECD Learning Framework 2030 51
[그림 3-4] 데이터 시각화를 지원하는 K-ICT 빅데이터 센터의 플랫폼 52
[그림 4-1] TPACK 모형 59
[그림 4-2] 교육자를 위한 디지털 역량 60
[그림 4-3] Wing이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의 추상화와 자동화 64
[그림 4-4] 영국 CAS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를 하는 사람이 배워야 할 개념과 접근 방향(기능, 태도) 65
[그림 5-1] 영국의 Shut down or restart 레포트(좌), 리포트에서 제안한 ICT 관련 용어의 개선 방향(우) 68
[그림 5-2] 정보교육실 구축사례-포항제철중학교(제1차 정보교육 종합계획, 2020) 70
[그림 5-3]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유형 안내(교실 1칸, 교실 3칸+복도 유형) 71
[그림 5-4] European Schoolnet에서 소개한 미래 교실(future classroom)안 72
[그림 8-1]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104
[그림 9-1] 위두랑 클래스 개설 116
[그림 9-2] 위두랑 클래스 검색 117
[그림 9-3] 위두랑 과제방 117
[그림 9-4] 위두랑 과제 설정 117
[그림 9-5] 크롬 앱 화면 118
[그림 9-6] 클래스룸 학생 등록 118
[그림 9-7] 클래스룸 수업 생성 119
[그림 9-8] 클래스룸 파일 추가 및 문서 만들기 119
[그림 9-9] 공유 문서 권한 설정 120
[그림 9-10] 공유 문서 의견 나누기 120
[그림 9-11] 수업(팀) 만들기 121
[그림 9-12] 과제 부여하기 121
[그림 9-13] 과제 리소스 추가하기 122
[그림 9-14] 과제 평가 및 피드백 122
[그림 10-1]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준비물 125
[그림 10-2]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사례 126
[그림 10-3]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사례 127
[그림 10-4] ZOOM 한눈에 살펴보기 128
[그림 10-5] ZOOM 클라이언트 실행화면 129
[그림 10-6] ZOOM 클라이언트 메인 화면 130
[그림 10-7] ZOOM 화상 회의 화면 130
[그림 10-8] ZOOM 메뉴 항목, 공유화면 131
[그림 10-9] ZOOM 회의 참가 및 예약 화면 131
[그림 10-10] webex 한눈에 살펴보기 132
[그림 10-11] Webex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133
[그림 10-12] Webex 클라이언트 133
[그림 10-13] Webex 화상 회의 화면 134
[그림 10-14] Webex 내 정보 회의 예약 화면 134
[그림 10-15] 구글 Meet 한눈에 살펴보기 135
[그림 10-16] 구글 Meet 홈페이지 136
[그림 10-17] 구글 Meet 회의 준비 136
[그림 10-18] 구글 Meet 회의 화면 137
[그림 10-19] 구글 Meet 레이아웃 변경 화면, 자막 번역 화면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