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원격 수업의 이해 10
1. 원격 수업의 개념 10
2. 원격 수업의 요건 13
III. 보완체제로서의 원격 수업 15
1. 원격 수업의 기반 구축 15
2. 원격 수업의 운영 사례 23
3. 취약 계층 자녀 지원 30
IV. 대체체제로서의 원격 수업 32
1. 원격 수업의 운영 현황 32
2. 원격 수업의 수요자 반응 41
3. 원격 수업의 문제점 45
V. 상시체제로서의 원격 수업 50
1. 언택트 교육의 확대 50
2. 교육과정의 유연성 확대 55
3.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별화 교육 촉진 59
4. 비대면 협력 활동의 활성화 61
VI.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71
판권기 74
〈표 III-1〉 2013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원임용시험 가산점 제도 23
〈표 III-2〉 초ㆍ중ㆍ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현황 31
〈표 IV-1〉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34
〈표 IV-2〉 원격 수업 유형별 출석 확인 방법(예시) 35
〈표 IV-3〉 학교급별 평가ㆍ기록 기준 38
〈표 IV-4〉 배경변인별 응답자 현황 41
〈표 IV-5〉 공공플랫폼별 기능 개선 단계별 계획 49
〈표 V-1〉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수업 기준 51
〈표 V-2〉 디지털화된 교과용도서의 설계 방향 58
〈표 V-3〉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 콘텐츠 구성 60
[그림 I-1] 학교 폐쇄로 영향을 받는 학생 현황 7
[그림 III-1] 학교 인터넷망 구성도 16
[그림 III-2] PC 1대당 이용자 수 현황 17
[그림 III-3] PC 유형별 1대당 이용자 수 현황(2019년) 17
[그림 III-4] 수업ㆍ연구 자료 보유 현황 18
[그림 III-5] 교과 주제별 학습 자료(우)와 주제별 사진ㆍ영상 자료(좌) 19
[그림 III-6] e학습터 콘텐츠 유형 19
[그림 III-7] EBS 고교강의의 경제적 효과(학생 1인당) 20
[그림 III-8] 디지털교과서에 포함된 실감형 콘텐츠의 유형 21
[그림 III-9] 온라인 수업 운영 체계 24
[그림 III-10] 교실온닷의 화상수업플랫폼 기능 26
[그림 III-11] e스쿨의 운영체계 27
[그림 IlI-12] 미취학ㆍ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30
[그림 III-13] 저소득층의 정보 격차 30
[그림 IV-1] 학교급별 원격 수업의 방법(복수 응답) 32
[그림 IV-2] 원격 수업의 형태 33
[그림 IV-3] 학생 평가 및 학생부 기재 유형 36
[그림 IV-4] 교육 취약 계층의 원격 수업 수준별 교육 현황 39
[그림 IV-5] 원격 수업으로 인한 학생 간 학습 격차 40
[그림 IV-6] 장애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원격 수업 40
[그림 IV-7] 원격 수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콘텐츠 42
[그림 IV-8] 원격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43
[그림 IV-9] 원격 수업에서의 어려운 점(교사) 43
[그림 IV-10] 원격 수업에 필요한 교사 역량 46
[그림 V-1] 홈스쿨링의 관심도 변화 52